실내외 무선 기기들이 늘어남에 따라 와이파이 공유기의 중요성은 이전과 달리 중요해졌습니다. 10여 년 전 무선 공유기의 동시 접속 수량은 10대 정도이며, 그 이상 20에서 30대 이상이 접속하게 되면 연결 끊김이나 속도 저하라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곤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IOT(Internet of Things)의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플랫폼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바로 AX WiFi, 와이파이 6 무선 공유기입니다.


넷기어 RAX80은 11AX WiFi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술인 OFDMA가 적용되어, 작은 하위 채널을 분할하여 여러 개의 데이터 패킷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대기 시간을 줄이며, 멀티-유저 MU-MIMO 기술 적용, QOS 기술, 그리고 쿼드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넷기어의 상위급 포지션의 와이파이6 무선 공유기입니다.


디자인은 흡사 우주를 떠도는 비행 물체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기존의 안테나가 도드라지는 유무선 공유기와는 다른 독창적인 외형을 지녔습니다. 주요 사양으론 듀얼 밴드 AX WiFi로서 2.4GHz와 5GHz을 동시에 사용하며, 두 밴드를 서로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인 속도로 세팅할 수 있게 됩니다.


중앙처리장치는 1.8GHz 쿼드 코어 프로세어가 탑재되어 Muti-Gig LAN-Wan 트래픽을 처리하고 메인 프로세서를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하기 때문에 쾌적한 구동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하우징 구조상 열기 배출에 용이한 통풍구 타공이 되어 있는 점 체크할 수 있습니다.


구조적으론 날개 부분이 폴딩 형태로 접었다 펼칠 수 있으며, 날개 안에는 총 4개의 빔 포밍+ 안테나가 탑재되어 연결된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하게 됩니다. 이는 무선 범위,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작동되며, 무지향 무선 신호와는 달리 연결된 스마트 기기와 다이렉트로 연동이 되기 때문에 데이터 패킷 손실이 적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편, 회선에 따라 유선과 무선의 속도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KT 광랜 기준 무선 기기 한대의 단일 속도 측정은 대략 다운로드 472Mbps, 업로드 410Mbps 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접속하여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기기마다 와이파이 플랫폼 및 버전이 다르기도 하지만, 업로드나 다운로드 속도를 합산해보면 단일 측정 수준의 속도를 보이고 있어, 대체로 여러 기기가 접속하더라도 회선 속도에 준하는 무선 속도를 지원하는 점 체크할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기존의 넷기어 모델들처럼 어플을 통해 제어 및 설정이 가능하고, 2.4GHz와 5GHz를 통합하여 가장 빠른 회선을 자동으로 설정해 주는 'SMART CONNECT 기능, 속도의 우선순위를 매기는 QOS 기능과 불건전한 사이트를 필터링하는 스마트 자녀 보호까지 높은 사양뿐 아니라 세세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어 여러모로 메리트가 있었습니다.

게다가 기가 비트 속도를 지원하여 사용 중인 인터넷 회선 속도를 최대로 구현할 수 있고, 여러 대의 무선기기가 동시 접속하더라도 속도 감쇄가 적기 때문에 고사양 와이파이6 공유기를 관망 중인 분이시라면 염두에 두셔도 좋을거라 예상됩니다.

그럼 이와 같은 말씀드리며 넷기어 RAX80 와이파이6 공유기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관련하여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넷기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쓰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