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20년 전통의 디스플레이 전문브랜드 탑싱크에서 출시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OT-KC24F114A이지만, 네이버에선 오리온탑싱크 TOP 24F 144hz로 검색하시면 보다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예약판매 TOP24FHD 144Hz IPS 무결점 > 모니터 | TOPSYNC


정상판매가는 189,000원이지만 2020년 12월 27일까지는 예약가로 149,000원이라는 역대급으로 저렴한 가격에 만나 볼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혹시나 게이밍 모니터를 알아보시던 중이라면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제품을 만나 볼 수 있는 기회이므로 아래 리뷰를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제픔 사양



▲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서 가볍게 스펙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모니터에 대한 조사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본인이 원하는 사양을 모두 충족하는지 순식간에 스캔할 수 있습니다.



먼저 크기는 24인치로,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사이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게이머들 대부분이 24인치 화면을 쓰는데, 그 이유는 모니터화면이 한눈에 다 담기는 적당한 크기이기 때문이죠.


또한, 27인치까지는 FHD 모니터가 많이 나오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24인치가 화면이 흐릿해지지 않는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하는데, 오늘 제품의 경우에는 24인치 FHD라서 적당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게이밍을 위주로 하시는 분들에겐 곡률을 추천드리기도 하지만 보다 다목적으로 사용하시려면 오늘 소개드릴 제품과 같은 플렛 패널을 추천드립니다.


게임을 주로하더라도 곡률보다 플렛화면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취향을 많이 타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이제는 필수라고 할 수 있는 고주사율에 빠른 응답속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144Hz와 MPRT 1ms으로 FPS 유저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옵션입니다.


참고적으로 응답속도의 경우 OD 1ms으로 노말에선 5ms입니다.


아무래도 OD상태에선 발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제품 수명이 단축 될 가능성이 없지 않아 있지만, 이 가격에 노말 1ms 제품은 시중에 없다고 보셔도 무방하기 때문에 이가격대에서 제품을 찾으신다면 크게 고려할 부분은 아닙니다.


또한, 수명이 다 할때 쯤이면 이미 모니터를 바꾸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끔 패널회사를 따지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오늘 소개드리는 TOP 24FHD 제품은 판다 IPS가 사용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바둑판 이슈가 있었는데 모두 옛날 이야기이고, 요즘은 대형 게이밍 브랜드에서도 많이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어두운곳에서 주로 게임을 하기때문에 패널 밝기도 300cd/m²으로 제 기준으로는 필요이상으로 밝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이라면 자체적으로 스피커가 없기때문에 오디오 출력장치가 필요합니다.


게이머라면 주로 헤드셋을 사용해서 크게 필요 없겠지만, 그래도 가끔 헤드셋을 벗고 사용하려면 따로 스피커를 구매해야될 것입니다.





패키징




▲ 아무래도 가성비 제품이다보니 겉박스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았거나, 아직 정식 발매전이기 때문에 시제품을 보내주신 것이라고 생각되는 패키징입니다.


여느 제품과 마찬가지로 스트로폼으로 모니터 본품과 구성품을 2단으로 나누어 두었습니다.


모니터 출력을 위한 DP케이블과 12V 전원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인스톨은 단순하게 스탠드 받침대를 본품에 연결하는거라 생략하겠습니다.





오리온탑싱크 TOP 24F 144hz




▲ 제가 사진을 잘 찍은것도 있지만, 제품 자체가 요즘 모니터 답게 정말 깔끔합니다.


제로베젤 디자인은 모니터가 화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몰입감을 주고, 듀얼 모니터 구성을 할때도 연속성을 해치지 않아서 보다 깨끗하고 막힘없는 화면을 제공합니다.





▲ 기하학적인 문양과 빨간색으로 포인트로 다소 밋밋할 수 있는 후면부를 게이밍 기어답게 꾸며주었습니다.


후면에는 DC 전원,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USB, HDMI 2.0, HDMI 1.3, DP, 그리고 오디오 입출력 포트가 구성되어 있으며,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켄싱턴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OSD는 간단하게 조그 방식으로 컨트롤이 가능한데, 센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른손으로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후면부 기준으로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게 일반적인것과 비교해서 조금 특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스탠드



▲ 모니터 스탠드는 세련된 삼각받침대 형식으로 공간활용성이 높아서 많은 회사에서 채택하고 있는 형식입니다.


기능으로는 단순하게 틸팅이 -5˚ ~ 15˚가능합니다.


모니터 스탠드 기능만으로 부족하신분들은 VESA 100x100mm를 지원하고 있으니, 모니터암을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테스트



▲사실 A존에서 암점이 1개 발견되거나 그 외 구역에서 4개 이하가 발견되더라도 무결점 정책으로 교환이 되진 않지만 다행히 QC가 좋았는지, 열심히 찾아보았지만 흑점 및 광점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실제 QC에선 저처럼 가까이서 보지 않고, 40cm거리를 두고 확인할 수 있는 결점만을 확인합니다.





▲ 가장 기본적인 불량화소 테스트, 빛샘, 명암비, 색상비, 그리고 가독성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특이사항으로 모서리부분에서 약간의 빛샘이 발견되었지만, 빛샘은 불량증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빛샘 영역이 그렇지 않은 영역과 현저히 색감이 차이가 나는 경우나, 빛샘 영역에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 사진 판독 또는 실물검사 후 불량 판정 될 수 있습니다.





▲ 178º의 광시야각 역시 정상적으로 보이는데, 다양한 각도에서 화면을 바라보아도 깨끗하게 느껴집니다.




▲ 디스플레이를 새로 설치했을 경우에는 꼭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원하는 새로 고침 빈도로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동봉된 DP케이블로 연결 후 정상적으로 144HZ로 출력되는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온스크린 디스플레이 (OSD)




▲ 화면 아래쪽으로 손을 넣어 센터를 누르면 OSD 팝업창이 떠오릅니다.


화살표로 조그를 컨트롤해주면 퀵스위치로 화면프로필, 게임어시스트, 음량 및 입출력포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 총 4단계로 블루라이트 차단을 해주어 야간에 글을 보다 편안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크로스헤어



▲게임 내에서 원하는 크로스헤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다양한 조준선을 모니터 자체 기능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144Hz & 1ms (MPRT)



▲ 144Hz 주사율과 1ms 응답속도는 특히 화면전환이 빠른 게임 및 FPS 게임에서 중요한 기능으로 이제는 게이밍 모니터라면 타협할 수 없는 옵션이 되었습니다.


기본 설정은 5ms 이지만 OSD에서 오버시켜서 1ms (MPRT)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Free Sync



▲ 그래픽카드가 지원을 하는 경우 OSD에서 손쉽게 프리싱크를 켤 수 있습니다.


프리싱크는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의 싱크를 맞춰주는 기술로, 화면의 찢김과 끊김 현상을 제거하여 최고의 게임 플레이를 위해 부드러운 에니메이션을 제공합니다.





마무리



이정도 성능의 게이밍 모니터, 그것도 무결점 보증인데도 불구하고 10만원대에 만나 볼 수 있다는게 소비자의 한사람으로써는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요즘은 대부분 HDCP를 지원하고 있어서 리뷰 내용에서 특별하게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 제품역시 HDCP 역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PC가 아닌 다른 게이밍 콘솔과도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성능 및 기능은 가격대비 타제품과 비교했을때 상당히 우위에 있기때문에 후한 점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무결점 정책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제가 받아본 제품의 경우 완전한 무결점 제품으로 흑점이 하나도 없었지만, A존(센터)에 흑점이 1개라도 존재한다면 사용하는 내내 상당히 신경쓰이기 때문에 A존에 흑점 2개까지는 불량으로 인정해주지 않는 다는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초기제품불량으로 인한 교환 및 반품은 수령 후 7일 이내에, AS기사의 불량 판정 후 가능하며 반품진행시 반드시 고객센터(1899-0310)로 접수해 주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니터를 수령하신 후 저처럼 모니터 기본 테스트는 꼭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제품의 무상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으로 적용합니다.


다만, 9,900원의 비용으로 탑싱크 VVIP 클럽을 가입하신다면 무상보증기간을 최장 2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쓴소리(?)를 했지만, 제품만을 바라봤을때 역대급 가성비 제품이라는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일단 장바구니에 넣고 고려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본 리뷰는 오리온탑싱크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체험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