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rnal_image


데스크탑 PC와 함께 모바일, 노트북의 성능도 우리가 예상하지 못할 속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과거 노트북은 게임을 하기에는 부적합한 제품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게이밍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 다르게 말해서 고성능을 장점으로 하는 고스펙의 노트북 제품들이 천차만별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죠.


노트북 제조사에서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을 만들어내는 이유는 그만큼 많은 수요가 많기 때문이며 까다로운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서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의 완성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ASUS ROG 제피러스 G GA401IV-HA037 게이밍 노트북은 완성도 측면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게임 뿐만 아니라 사진편집, 그래픽, 3D 캐드, 렌더링 작업까지 아우를 수 있습니다. 고성능에 가성비 좋은 노트북을 찾고 있다면 이 노트북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1. 스펙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에이수스의 고급 브랜드로 잘 알려진 ROG(게임 공화국) 시리즈의 하나로 ASUS ROG 제피러스 G GA401IV-HA037 노트북이 출시되었습니다.


AMD 라이젠9 4900HS 3.3GHz 프로세서와 최대 24GB 용량으로 구성 가능한 DDR4 16GB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14인치의 2560x1440 (QHD), 광시야각 IPS 패널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색감과 넓은 시야각의 IPS 패널을 탑재함으로써 영상감상, 게임 플레이, 사진편집 등의 색상, 화질이 중요한 작업에서 빛을 발합니다.


부팅 및 프로그램 로딩 속도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스토리지는 1TB PCIe 3.0 M.2 NVMe SSD를 적용하였으며 그래픽은 NVIDIA Geforce RTX 2060 with MAX-9 Design 외장 그래픽을 추가하여 내장 그래픽 AMD Radeon Graphics와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의 그래픽, 고화질의 영화감상은 물론 배틀그라운드, 에이펙스 레전드, 오버워치와 같이 높은 사양의 게임도 소화할 수 있을 정도의 그래픽 성능을 가지고 있는 진정한 의미의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그 외에도 눈여겨 볼 것은 PD충전과 Display Port 기능을 지원하는 USB Type-C 포트 2개, 지문인식, 게이밍 노트북에 걸맞는 강력한 출력의 내장 스피커, 802.11 AX(WI-FI6) 무선랜, 편리한 단축키 등을 지원합니다.




2. 디자인


external_image


순백색의 문라이트 화이트 컬러의 노트북 본체는 IPS 패널의 14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게임, 영화 감상이나 인강, 동강을 감상하는 것은 물론 휴대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실제 크기는 32.4 x 22.0 x 1.99 ~ 1.99cm이며 1.69kg 무게로 크기에 비해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은 효율적인 쿨링을 위한 알루미늄 메탈 소재로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1.7kg에 가까운 중량은 15인치 노트북과 비슷합니다.


PANTONE 팔레트에 색상이 정확하게 표시되도록 고정 보정된 PANTONE 색상 검증이 적용된 IPS 레벨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볼때 ASUS ROG 제피러스 G 노트북은 게이머는 물론 블로거, 아티스트, 디자이너, 및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노트북 상판은 스타일리쉬한 스타일을 위한 도트 패턴을 적용하고 메탈 소재의 태그와 소재로 마감하여 손으로 만져보면 차갑고 단단한 느낌으로 손으로 전해져 옵니다. 디스플레이 14형의 무난한 사이즈는 화면이 작고, 작업 공간이 좁은 13인치 노트북보다 체감상으로 커서 동영상 시청하기에도 불편함이 크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노트북보다 상판이 얇고, 하판이 두꺼운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며 플라스틱 소재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올 메탈 소재로 제작되었네요.




external_image


감성적인 도트 매트릭스 디자인을 위해 정밀한 CNC 정밀 공정으로 알루미늄 커버 전체에 6.536개의 천공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또한 허니콤 강화재는 최소한의 재료로 강도는 높이고, 바디의 무게는 낮추었으며 마그네슘-알루미늄 합금 데크는 지문 방지처리가 되어 있어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14인치 화면을 밝게 표현하는 LED 백라이트가 적용된 IPS 패널 해상도는 게임, 그래픽, 동영상 감상에 적합한 2560x1440 QHD입니다.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동일한 색감, 화질, 밝기로 볼 수 있으며 IPS 패널 특유의 색감과 색 재현력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게임, 그래픽, 사진, 영상에서 원본과 흡사하게 표현하여 사진편집, 동영상 감상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디스플레이 표면은 검은색의 무광 코팅 처리(Anti-Glare)로 눈부심을 줄여주기 때문에 시력 보호와 장시간 화면을 보고 작업하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모든 방향에서 면 왜곡이 없는 또렷한 화면을 제공하여 만족도가 높습니다.




external_image


디스플레이 상단 중앙에는 많이 보이던 웹캠이 보이지 않고, 어레이 마이크를 탑재하여 선명한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웹캠으로 방송이나 화상채팅을 하시는 분들은 별도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상단을 덮을때 하단과 마찰을 줄이고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고무패드를 넣어 보호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ASUS ROG 제피러스 G GA401IV-HA037 노트북은 총 4개의 스피커를 탑재하여 그동안 항상 부족하게 느껴졌던 스피커 출력이나 음질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습니다. 키보드 위에는 2개의 틔워터가 자리하고 있으며 바닥면에는 2개의 우퍼가 위치하여 깊은 저음과 볼륨 및 다이나믹한 사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노트북 하판 상단 우측에는 알루미늄 메탈 소재의 실버 전원 버튼이 자리해 있으며, 전원을 켤때 짧게 누르면 부팅이 시작됩니다. 전원이 켜졌는지 알 수 있는 LED 백라이트 기능은 전원 버튼 바로 좌측, 그러니까 노트북 전체 크기에서 중앙에 위치하여 켜졌는지 그렇지 않은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전원버튼 좌측에는 보안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지문 인식 기능을 넣어 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ternal_image


부드러운 타이핑 감을 전해주는 노트북에서 많이 보이는 아이솔레이션 스타일의 펜타그래프 키보드 보다는 고급스럽고 실제 타건시 편안함을 전해줍니다. 키와 키와 키 사이가 떨어져 있어 오타를 줄여 주고 키보드 틈새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이물질 유입을 차단할 수 있구요.


펑션키는 상단에 단축키로 배치하였으며 Fn키 조합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인치 이상 노트북의 장점은 전체적으로 커서 숫자 키패드를 포함한 풀 사이즈의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 노트북은 14인치 제품이라 숫자 키패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키보드 왼쪽 상단에 떨어져 있는 4개의 버튼은 좌측부터 볼륨 증가, 볼륨 감소, 마이크 On/Off, Armoury Crate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는 버튼들이라 게이밍 단축키로 활용할 수 있는데, 마우스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마우스에서 오른손을 떼지 않고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에요.


그리고 Fn 키와 조합으로 밝기(방향 상하키)를 조절하거나 쿨링 모드(F5)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할때마다 노트북 화면에 해당 기능의 설정과 현재 설정 상태를 알려주는 OSD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키보드에는 화이트 백라이트 기능이 내장되어 어두운 장소나 밤에 키를 찾거나 정확한 입력을 위해 LED가 켜집니다. 밝기는 2단계 조절이 가능하며 Fn + ↑↓ 키를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팜레스트 좌측에는 ASUS ROG 제피러스 G GA401IV-HA037 노트북의 CPU 모델, 외장 그래픽 등을 알 수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왼쪽으로 살짝 치우친 곳에는 좌우 클릭 영역이 구분되지 않은 편한 사용성의 터치패드가 위치해 있습니다. 터치 영역은 인치에 비해 넓은 편이고, 좌우측의 클릭 버튼의 구분감이 뛰어나며 핑거 멀티 제스처 기능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반응 속도도 무난하게 좋습니다.




3. 오픈각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노트북을 열고 닫을 수 있는 각도는 일반적인 각도입니다. 14인치 IPS 디스플레이를 120도에서 고정할 수 있는 강력한 장력의 힌지를 좌우에 2개를 적용하여 원하는 만큼 빠르게 열고, 닫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4. 입출력 단자


external_image


ASUS ROG 제피러스 G 노트북의 I/O 포트들은 불편하지 않게 좌우측에 적절히 분산 배치되어 있습니다. 우측면에는 USB-C 3.2 Gen2 1개, USB-A 3.2 Gen1 2개, 캔싱턴 락 홀이 위치하여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타입 C 포트는 노트북을 충전하는 PD 충전 기능은 지원하지 않으며 스마트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 기능은 지원합니다.



external_image


좌측면에는 전원 단자, USB-C (PD+DP) 포트, HDMI 2.0b 포트, 오디오 콤보 잭이 들어가 있습니다. USB 마우스, 메모리, 키보드 등을 연결할 수 있는 실용적인 USB 포트는 C 타입을 포함 총 5개나 지원하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5. 스피커


external_image


노트북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받침대가 사각 모서리에 4개가 부착되어 수평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줍니다. CPU, VGA 등 사양이 높은 부품을 사용했기 때문에 게이밍 노트북처럼 에어홀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셀프 클리닝 생각 시스템을 적용하여 듀얼 n-블레이드 팬을 통해 각각 81개의 블레이드를 회전시켜 슬림한 프레임 내에 안정적인 공기 흐름을 생성하여 쿨링 성능을 높였습니다.




external_image


ASUS ROG 제피러스 G 노트북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이 바로 Dolby Atmos 기술을 적용한 가상 5.1.2채널 서라운드 시스템을 적용하여 생생한 현장감을 노트북에서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노트북 하판 상단에 2개의 트위터, 바닥면에 2개의 우퍼를 배치하여 고음과 중저음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으며 게이머에게 가장 가깝게 위치시켜 사운드 해상력을 크게 높였습니다. 4개의 스피커 설정은 돌비 애트모스 알고리즘에 의해 최적화되어 선명함과 디테일함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며 밸런스를 유지하여 고음질의 오디오를 제공합니다.




6. 무게


external_image


실 무게를 측정해보면 노트북 본체만 1658g이며 전원 어댑터를 포함하면 2202g으로 늘어납니다.




7. 시야각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좌우 178/178도의 넓은 시야각 IPS 패널을 탑재하여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색상, 화면 왜곡이 없는 균일한 색상의 화면을 제공합니다.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은 서서, 앉아서, 누워서 봐도 동일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 화면의 색상 표현력이 중요한 사진 편집을 많이 하고 영상을 시청하는 분들에게는 조금의 부족함도 보이지 않는 가장 만족도가 높은 패널입니다.




8. 드라이버 및 프로그램 설치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윈도우 10 설치되어 있지 않은 노트북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윈도우 10 설치 후에 드라이버를 설치해 줘야 합니다. 에이수스 노트북은 MyASUS라는 앱을 MS 스토어에서 검색하여 설치하면 해당 모델의 모든 드라이버, 바이오스, 프로그램을 확인하여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MS 스토어에서는 MyASUS 앱 설치는 계정이 없어도 설치할 수 있으므로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앱인 Armoury Crate도 여기서 설치가 가능하니 OS 미설치 노트북 사용자분들은 참고하세요!!


그리고 한가지 유용한 팁을 드리자면 모든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물음표가 남는 PCI 장치가 3개가 남는데요. 이 장치들은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해주면 정상적으로 노트북에서 인식, 모든 장치를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답니다.




9. 부팅시간



external_image



윈도우 10을 설치하여 부팅 속도를 측정해 보면 프로그램, 게임 등 필요한 것들을 모두 설치했을 때 약 12초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10. 기본성능


external_image


CPU-Z를 통해서 확인한 사양으로 AMD 라이젠 9 4900HS 3.3GHz클럭의 CPU가 탑재하여 이전 세대보다 성능이 20% 이상 높아졌습니다. 메모리는 DDR4 3,200 16GB가 듀얼채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PU는 8코어 16스레드, 터보 부스트 4.40 GHz, 8MB의 캐시를 탑재하고 있는 고성능의 CPU임을 알 수 있네요.




external_image


CPU 벤치마크를 해보면 AMD 라이젠 9 4900HS 3.3GHz 프로세서는 인텔 i7-10700 프로세서 보다 살짝 못 미치는 성능으로 보이는 점수가 측정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AIDA64 Cache & Memory 벤치마크 툴로는 메모리의 읽기, 쓰기, 복사, 레이턴시와 CPU 캐시의 성능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DDR4 메모리 16GB 듀얼 채널에서 테스트를 해보면 쓰기, 복사 속도에 비해 읽기 속도가 가장 빠르며 레이턴시 값은 82.8ns로 측정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메인저장 장치인 웨스턴디지털 PCIe 3.0 NVMe 1TB SSD의 속도로 읽기 2456MB/s, 쓰기 1996MB/s로 상당히 좋은 속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좌우에 배치되어 있는 USB 타입 C 포트에 외장 SSD를 연결하여 속도를 측정해 보면 무난하게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기 속도는 980MB/s까지 나오며, 쓰기 속도도 900MB/s가 넘어 대용량 파일 이동이나 복사시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ternal_image


시스템 전체 성능 벤치마크와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PCMARK10 테스트에서는 5080점이 측정되었습니다.


이 점수를 노트북 PC 포지션으로 옮겨보면 게이밍 노트북보다 아래의 등급으로 게임, 사진, 그래픽, 렌더링, 동영상 감상 노트북으로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SUS ROG 제피러스 G 노트북의 그래픽은 외장형 엔비디아 RTX 2060과 내장형 AMD Radeon Graphics 듀얼 구성입니다. 게임과 밀접하게 관련된 3D 성능을 3DMARK 툴로 테스트해 보면 Time Spy 5806, Fire Strike 13559점으로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무선랜은 WiFi6 모듈을 탑재하여 기가비트 와이파이 속도를 지원합니다.


기가인터넷 콤팩트 회선에서 와아파이 속도는 다운로드 369Mbps, 업로드 282Mbps가 나와 4K 동영상 스트리밍 시에도 버벅임이 없는 즐길 수 있는 빠른 속도입니다. 스팀에 접속하여 배틀그라운드를 설치하면 50MB/s가 넘는 속도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팀에서 게임 설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11. 게임 성능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엔비디아 RTX 2060 외장 그래픽의 성능은 고사양의 게임도 넉넉한 프레임으로 플레이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3D 게임 성능을 제공합니다.


먼저 비교적 사양이 낮은 오버워치를 최상 옵션으로 플레이해 보면 평균 프레임이 80 ~ 85fps가 정도 나오고 있으며 CPU 온도는 다소 높은 95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오버워치보다 권장 사양이 높은 배틀그라운드는  QHD 해상도, 60Hz 주사율, 울트라 옵션으로 설정한 후에 프레임을 체크합니다. 평균 프레임은 가장 낮은 60fps가 나왔으며 CPU 온도는 오버워치보다 낮은 87 ~ 90도를 보여주고 있네요.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Call of Duty Warzone은 QHD 해상도, 60Hz 주사율, 높음 옵션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플레이해 봤습니다. 평균 프레임은 90fps가 나왔으며 CPU 온도는 오버워치와 비슷한 90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이라 CPU 온도는 어쩔 수 없이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네요.





external_image


배틀그라운드를 끝내고 확인한 RTX 2060의 최저 온도는 36도, 최고 온도는 82도까지 측정되었습니다.




12. 4K 영상 재생력


external_image




AMD 라이젠 9 4900HS 르누아르 프로세서와 16GB 메모리, PCIe NVMe 1TB SSD는 저장한 4K 영상도 부드럽게 재생하는 뛰어난 재생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 동영상,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4K 해상도의 영상이나 직접 구한 4K 해상도의 동영상을 재생해보면 중간에 끊김없이 스무스하게 재생이 되며 14인치의 화면에서도 화질, 색감, 시야각이 좋다는 것이 직접적으로 느껴질 정도입니다.


현재 CPU와 메모리 구성상 4K UHD 해상도의 영화를 재생하는데도 무리가 없습니다. 메모리가 듀얼 채널이어도 16GB 용량 이상만 되면 끊김없이 재생이 가능한데 10%를 넘지 않아 다른 프로그램 로딩이나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을 정도로 여유 리소스가 충분히 남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3. 소음 및 온도


external_image


최고 성능 상태에서 게임을 1시간 정도 플레이하는 중간에 측정한 소음도는 약 40dBA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측정치와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소음은 거의 비슷하며, 탱크가 굴러가는 듯한 쿨러들을 장착한 다른 게이밍 노트북보다 훨씬 정숙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게임 중 측정한 노트북 각 부위의 실시간 온도입니다.


- 디스플레이 : 26.3도

- 하판 왼쪽 상단 : 32도

- 하판 오른쪽 상단 : 33.1도

- 하판 왼쪽 하단 : 27.6도 

- 하판 오른쪽 하단 : 27.4도

- 키보드 중앙 : 27.4도


에이수스가 자랑하는 셀프 클리닝 냉각 시스템은 키보드 상단에 위치하여 상단, 좌우의 에어홀을 통해 더운 열기가 빠져 나가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키보드 상단의 좌우 온도가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네요.




14. USB-C 포트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65W의 USB 타입 C 포트의 PD 충전 기능을 테스트해 봤습니다. 최대 86W를 지원하는 ipTIME UP904-QC4 충전기에 연결하면 좌측 포트는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며, 우측 포트는 충전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65W 어댑터로 충전하면 1시간 정도면 최대 6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구성품으로는 USB 파워팩 및 타입 C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별도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external_image


이번에는 스마트 기기 충전 기능을 테스트해 봤는데, 좌우 포트 모두 고속 충전 기능을 지원합니다. 


정리해보면, 


- 좌측 USB-C 포트 : PD & DP 1.4 / 데이터 전송 / 스마트 기기 충전 지원

- 우측 USB-C 포트 : 데이터 전송 / 스마트 기기 충전만 지원




15. 결론


external_image



ASUS ROG 제피러스 G 시리즈 노트북중 비교적 사양이 높은 GA401IV-HA037 모델을 리뷰해본 소감은 가격에 있어서는 호불호 차이가 있겠지만 상당히 매력적인 게임 및 멀티미디어용 노트북이라는 점입니다.


AMD 라이젠 9 4900HS 프로세서, 16GB 메모리, PCIe 3.0 1TB SSD, RTX 2060 구성만 봐도 14인치 노트북 중에서는 발군에 성능을 자랑하며, 성능 대비 정숙성이나 냉각 성능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직접 확인해 본 결과는 기우였습니다.


디스플레이는 QHD 해상도이지만 주사율이 60Hz에 그쳐 아쉽지만 색재현력은 sRGB 100% 해당하는 NTSC 72%를 지원하는 IPS 레벨 패널 탑재로 게임, 영상, 그래픽, 사진 작업용으로 크게 부족하지 않습니다.


풀 알루미늄 소재와 효율적인 발열 구조(쿨링 시스템) 설계로 노트북 전체적인 온도가 낮을 뿐만 아니라 ( 물론 겨울이라는 계절적인 요인도 있을 수 있음 ) 40dB의 소음도는 게이밍 노트북 중에서도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라이젠 9의 CPU 온도가 높다는 점이 다소 걸리지만 사양이 높다 보니 어쩔 수 없는 부분으로 생각되며 게이밍 단축키, PD+DP 1.4 기능의 USB 타입 C 포트, 편리하게 윈도우 화면을 보면 설정을 할 수 있는 Armoury Crate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사용 편의성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쉬운 부분은 분명 존재하지만 기본 성능 자체가 좋고, 쿨링 성능도 무난하며, 14인치의 아담한 크기는 휴대성 및 이동성까지 갖춰 사무용에서 부터 게임, 그래픽, 렌더링, 사진편집, 캐드 작업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노트북이라는 점에서는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http://prod.danawa.com/info/?pcode=12436706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