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입니다.


마이크로닉스 클래식2라고하면 보급형 파워서플라이의 대명사처럼 널리 알려진 가성비 라인업 제품군이었지만 최근들어서 브론즈 인증제품 출시에 이어 골드 풀모듈러 제품까지 출시하여 다양한 라인업으로 소비자의 선택지를 넓혀주고 있습니다.


이번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제품은 마이크로닉스의 기술을 집약한 최신 플랫폼인 하이브리드-E를 적용하여 80PLUS 230EU GOLD인증을 받은 750W 고용량으로 93.81%의 효율을 가지는 플래티넘 등급과 거의 동일한 강력한 성능의 제품입니다.

12V 가용력은 100%이며, 싱글레일 62.5A 출력에 ActivePFC회로를 장착 99%의 역율로 전기요금 절약은 물론 고주파 발생을 억제하여 전기장치를 보호해 줍니다.


글로브사의 FDB(Fluid Dynamic Bearing) 120mm팬을 장착하여 회전시 마찰을 최대한 줄여주는 유체 베어링 기술을 적용하여 먼지유입을 최소화 시키고, 오일의 누출이 적어 안정성을 바탕으로 긴 수명과 함께 낮은 소음을 제공합니다. 특히 마이크로닉스만의 냉각특허기술인 애프터 쿨링이 적용되어 PC가 꺼진 상태에서도 파워서플라이 내부의 발열을 감지하여 충분한 수준까지 자동으로 온도를 낮추고 멈춥니다.

또한 5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는 냉각 팬이 돌지 않는 제로팬 기능이 적용되어 저소음 환경의 시스템을 구성하는데도 최적의 조건을 가집니다.

쾌적한 PC환경을 위한 팬리스 ON/OFF 스위치를 장착하여 편의성을 높인 것도 이 제품의 큰 메리트라고 하겠습니다.


모든 케이블이 플랫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풀모듈러 방식이라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보다 깔끔하고 쉽게 선정리가 가능해서 케이스 내부공간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10년의 무상 보증 서비스는 또하나의 큰 메리트입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는 일반적인 보호기준의 두 배를 넘어선 산업 환경 수준의 4KV 서지보호 기술인 SURGE 4K와 정전기 대응 기준의 두 배를 상회하는 ESD 15K 기술로 안정성과 내구성을 더욱 향상시키며, OVP(과전압 보호), UVP(저전압 보호), OPP(과전압 보호), SCP(단락 보호), OCP(과전류 보호), OTP(과열 보호)등 총 여섯 가지 보호회로를 탑재하여 제품과 사용자의 PC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750W, 850W, 1050W 세 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어 사용자의 시스템에 맞게 선택지도 다양한 편이고 10만원 초반대부터   10만원 중후반대까지 풀모듈러 골드인증 제품임에도 아주 훌륭한 가성비를 가집니다.


지금부터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지의 전체적인 모습

최근에 출시된 마이크로닉스의 파워들은 옐로우 컬러를 포인트로 주는 패밀리룩 디자인이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 살펴봤던 캐슬론 M도 옐로우 포인트가 들어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이 되네요.

개인적으로는 아주 깔끔하고 보기좋은 디자인이라 생각됩니다.




박스를 오픈한 모습

제품 본체는 고급 우레탄 스펀지가 상하로 안전하게 보호를 합니다.




구성품들




전원 케이블




모듈러 케이블

한가지 아쉬운 것은 이정도 수준의 고급형 모델의 경우는 따로 케이블 전용파우치를 제공해줬으면 하는 점입니다. 별도의 파우치가 없어서 박스내부에 보관을 해야하네요.




고정 나사




사용자 메뉴얼





3. 제품 외형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의 전체적인 모습





외부 프레임 일체형 팬 그릴에 중앙에 금빛 마이크로닉스 로고가 제품을 더욱 고급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7개의 블레이드를 가진 글로브사의 FDB(Fluid Dynamic Bearing) 120mm 냉각 팬을 채택하였고, 5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는 팬이 돌지 않으며, 풀로드가 걸리더라도 낮은 회전으로 무소음에 가까운 저소음 환경을 제공합니다.




측면에는 제품의 스펙이




반대쪽 측면에는 제품명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후면 모습




전원 스위치와 케이블 연결단자 그리고 팬리스 ON/OFF 스위치




팬리스 ON/OFF 스위치에 대한 설명




대부분의 파워서플라이가 벌집모양의 통풍구가 적용되는데 이 제품의 경우는 사각형 모양의 통풍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모서리 부분에는 제거시 워런티가 거부될 수도 있다는 경고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모듈러 케이블 연결부





4. 케이블 구성도




케이블 구성도




케이블의 전체 모습

24핀 주전원 커넥터를 포함한 모든 케이블이 플랫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케이블 연결시 쉽게 빠질 수 있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커넥터에 락킹 기능을 장착하여 연결시 빠짐이 없고 데이터 전송이 안정적입니다.




24핀 주전원 커넥터

20+4핀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CPU 보조전원 커넥터는 8핀과 4+4핀 케이블 2개가 구성되어 있어서 고성능 오버클럭용 메인보드와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8핀 VGA 보조전원 커넥터

6+2핀의 형태로 2개가 한케이블에 구성된 케이블 2개로 총 4개를 지원합니다.




4개의 사타 커넥터 2개로 총 8개를 지원합니다.




4개의 IDE 커넥터




FDD용 커넥터





케이블을 모두 연결한 모습





5. 간단한 테스트




메인보드나 테스터기에 연결하지 않고도 위 이미지처럼 24핀 주전원 커넥터 상단 클립부 좌측에서 4번과 6번을 전도물질(클립 등)로 쇼트를 시키면 동작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파워서플라이의 경우는 팬이 돌면서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이 제품의 경우는 온도가 높아지지 않으면 팬이 돌지않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지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후면에 위치한 팬리스 ON/OFF 스위치를 ON상태로 해 놓으면 온도와 상관잆어 팬이 돕니다. 팬리스 OFF일 때는 LED가 점등되고 팬리스 ON일 때는 LED가 꺼지게 됩니다.





팬이 도는 것으로 보아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테스터기를 통해서 동작여부를 한번 더 확인해 봤습니다.





정상적인 출력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입니다.

라이젠 2700X와 16기가 메모리 그리고 RTX 3080과 NVMe SSD 구성입니다.




대기전력은 1.1W 정도로 측됩니다.





아이들시 소비전력은 88.6W로 측정되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의 효율 그래프입니다.

80PLUS 230V EU 골드 인증제품이지만 거의 플래티넘 인증에 근접하는 높은 에너지 효율을 자랑하는 강력한 성능의 제품입니다.





6. 케이스 조립 이미지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케이스 조립 이미지입니다.

모든 케이블이 플랫디자인이고 풀모듈러라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라 미들타워든 미니타워든 정말 깔끔하게 선정리가 가능합니다.





7. 마치며...











지금까지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전체적인 효율이 플래티넘 등급에 근접하는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가지며, 750W 고용량에 풀모듈러 골드인증임에도 10만원 극초반대에 판매되는 가성비가 아주 높은 제품입니다.

12V 싱글레일 62.5A 출력에 100%의 12V 가용력 그리고 ActivePFC회로를 적용하여 99%의 역율로 전기요금 절약은 물론 고주파 발생을 억제하여 전기장치를 보호해 줍니다.


글로브사의 FDB(Fluid Dynamic Bearing) 120mm 냉각팬을 사용하여 내부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추며, 정숙한 소음과 긴 수명으로 최상의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닉스만의 냉각특허기술인 애프터 쿨링이 적용되어 PC가 꺼진 상태에서도 파워서플라이 내부의 발열을 감지하여 온도가 충분한 수준까지 자동으로 낮추고 멈춥니다.

또한 5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는 냉각 팬이 돌지않는 제로팬 기능이 적용되어 저소음 환경의 시스템을 구축하는데도 최적의 조건을 가집니다.

쾌적한 PC환경을 위한 팬리스 ON/OFF 스위치를 장착하여 편의성을 높인 것도 이 제품의 큰 메리트라고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보호기준의 두 배를 넘어선 산업 환경 수준의 4KV 서지보호 기술인 SURGE 4K와 정전기 대응 기준의 두 배를 상회하는 ESD 15K 기술로 안정성과 내구성을 더욱 향상시키며, OVP(과전압 보호), UVP(저전압 보호), OPP(과전압 보호), SCP(단락 보호), OCP(과전류 보호), OTP(과열 보호)등 총 여섯 가지 보호회로를 탑재하여 제품과 사용자의 PC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750W, 850W, 1050W 세 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어 사용자의 시스템에 맞게 선택지도 다양한 편이고 10만원 초반대부터   10만원 중후반대까지 풀모듈러 골드인증 제품임에도 아주 훌륭한 가성비를 가집니다.


이상으로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