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와 같은 FPS 게임은 고사양을 요구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선택 시 심사숙고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RTX 2070을 사용하다가 조텍 지포스 RTX 3070 Twin Edag 를 사용하고 평균 210프레임을 유지하면서 정말 최상의 게이밍 환경을 조성했다고 자부하고 싶습니다. 3070 시리즈는 엔비디아의 2세대 라인업으로 암페어 아키텍처를 통해 2080 Ti에 대등하거나 뛰어넘는 퍼포먼스를 자랑합니다.



오랜 전 부터 2팬 모델의 컴팩트 한 사이즈 덕분에 대부분의 케이스와 높은 호환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내구성과 안정성, 믿을 수 있는 A/S로 많은 소비자들로 부터 인정을 받고있습니다. 8나노 공정을 통해 제조된 5,888개의 쿠다 코어와 1,725MHz의 빠른 부스트 클럭을 보장받을 수 있고, RT 코어와 텐서 코어, 스트리밍 멀티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업그레이드 비주얼과 향상된 프레임, AI 가속 등의 성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최고 수준의 장착 호환성을 자랑하는 Twin Edge 디자인과 유일하게 조텍에서만 제공하는 3년 무상보증에 2년 확대보증을 안내하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더욱 강력해진 쿨링 솔루션이 적용된 ICESTORM 2.0과 Freeze 팬 스탑 기술 GPU 튜닝과 모니터링을 함께 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인 FIRESTORM과 특징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ZOTAC GAMING 로고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검은색 무지 박스에는 기하학적인 패턴과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충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발포 플라스틱 폼 소재의 충전재에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고 팸플릿과 빠른 설치 가이드, 품질보증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체는 정전기 방지 기능이 적용된 에어캡 포장지에 안전하게 수납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관련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를 별도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의 GEFORCE 드라이버를 설치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홀로그램이 적용된 스티커를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PC 케이스에 부착하면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파워서플라이가 지원하지 않는 것을 대비해서 6핀 to 8핀 케이블이 기본 2개 제공하고 있습니다.








2개의 팬으로 구성된 엣지형 디자인으로 미들타워, 미니 타워 케이스에 호환되는 장점을 가졌습니다. 지금까지 ZOTAC에서 출시한 2팬 모델 중에서는 가장 길고 큰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O 포트 보다 카드의 높이가 좀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부터 DisplayPort 1.4a 3개, HDMI 2.1 1개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브라케에서는 방열을 위한 삼각형 모양의 홀리 타공되어 있습니다.



DisplayPort 1.4a는 DSC 1.2a를 지원하기 때문에 4K 디스플레이를 120Hz로 8K 디스플레이를 60Hz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암페어는 HDMI 2.1을 지원하는 최초의 GPU로 단일 케이블로 4K 144, 8K 30으로 연결할 수 있고, DSC를 사용하면 4K 240, 8K 120 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재질의 핀이 여러개로 조밀하게 구성된 히트싱크는 2개의 쿨링팬을 통해 공기를 흡인해서 측면으로 순환시켜서 방열기능을 수행합니다.







케이스 장착시 가장 시선을 끌 수 있는 상단에 화이트 LED 조명효과를 적용하여 시각적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RGB 컬러 미지원이 아쉽다고 할 수 있겠지만 개인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만족합니다. 최근 출시된 AMP HOLO 모델의 경우 홀로그램 ARGB 디자인이 적용된 프리미엄 제품으로 조건에 맞게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90mm, 100mm 크기의 11개의 날개로 구성된 쿨링 팬과 새롭게 구성된 방열판이 적용된 IceStorm 2.0은 전 세대 보다 향상된 쿨링 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히트싱크의 사이즈도 좀 더 커졌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소음, 온도에서 언급 하겠지만 비행기가 이륙하는 굉장히 큰 소리는 들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팬은 동일한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2개의 8핀 PCIe 커넥터가 위치한 부분을 보시면 움푹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단점 이라고 언급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또한 개인적인 의견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원 선을 연결하는데 번거롭다고 하지만 개인적으로 커넥터와 케이블이 좀 더 지저분하게 보이는 것을 감출수도 있고 6핀 + 2핀 커넥터의 경우 연결하는데 불편할 수 있지만 카드를 장착하는 경우가 한 번이면 족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RTX 3000 시리즈의 세 번째 암페어 아키텍처 칩인 NVIDIA의 GA104 프로세서 입니다. 8nm 공정으로 생산되며 392㎟의 다이 크기에 174 억 개의 트렌지스터 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시간 레이트레이싱과 AI 기반 DLSS 등 최신 그래픽기술을 제공합니다.





삼성의 DDR6 메모리가 탑재되어 있으며, 모델 번호는 K4Z80325BC-HC14 입니다. 1750MHz(14Gbps Gddr6)로 실행됩니다.




GPU 전원부는 10페이즈로 구성 되었으며, uP9512R 컨트롤러에 의해서 관리됩니다.




메모리 전원부는 2페이즈로 구성 되었으며 모스펫 에도 방열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전압은 uS5650Q 컨트롤러에 의해 관리됩니다.




PCB 후면을 봐도 깔끔하게 마감처리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플레이트를 먼저 업급하게 된 것은 대부분 메탈 재질로 구성되었지만 GPU 전원부의 열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서멀패드를 잘 부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인데 3개의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것으로 VRM 쿨링에 신경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른 모델에 비해 백플레이트로 분산되는 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개의 메모리 칩 방열을 위해 서멀패드가 부착되어 있고 구리 재질의 6mm 두께의 5개 히트 파이프가 GA104 프로세서와 직접적인 접촉면을 높여서 빠르고 효율적인 방열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구리 재질에는 모두 니켈도금이 적용 되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과 측정 방법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파이어스톰은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튜닝 소프트웨어 중 하나로 직관적인 UI 구성과 3가지 컬러로 높은 시각적인 만족도와 조작이 쉽습니다. oc 스캐너를 통해 일반인 들도 쉽고 빠르게 향상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어 클럭, 메모리 클럭, 전압, 온도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액티브 팬 컨트롤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팬 속도를 조절하여 환경에 맞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OC 스캐너로 최적화된 GPU 클럭 값을 확인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로 OC 모델을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이기도 합니다. 5분에서 10분 정도 경과 후 보시는 것 처럼 코어와 부스트 모두 67MHz 향상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DMARK의 경우 일반 익스트림으로 구분하여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평균 값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igine의 Superposition 값 입니다.




AIDA64로 Memory 의 읽기, 쓰기, 복사 속도와 싱글, 멀티 연산속도를 측정한 결과 3060ti와 확실한 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슈팅 위주로 옵션을 HIGH, ULTRA로 구분하여 평균 프레임을 그래프로 표시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가 아직도 PC GAME 부문에서 3위 안에 랭크 되고 있기 때문에 가장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데요. avg 211 매우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옵션에 엔비디아 설정도 대중적으로 적용한 상태입니다. 주사율 240Hz 모니터를 활용한다면 퍼포먼스 부분에서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사양을 요구하는 다른 장르도 100 이상의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처음 도압한 20시리즈 이후 30 시리즈에서는 레이트레이싱 전담 RT코어의 성능을 최대 2배 이상 끌어 올렸다고 하는데요. 벤치마크를 통해서 확인된 프레임과 같이 메트로 엑소더스,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에서 확인된 것 처럼 적용 전, 후의 퀄리티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또렷 했습니다. raytracing를 활성화 시키면 FPS 가 낮아지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이미지 상에서 검은 부분은 비활성화 흰 부분은 활성화 상태입니다.




업스케일링을 기술로 텐서 코어를 활용한 DLSS 2.0의 경우 보다 향상된 품질과 높을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아직까지도 특정 해상도에서 DLSS가 비활성화 되는 문제점은 있었지만 업데이트를 통해 이 부분도 수정하고 있고, 품질 저하 문제는 정말 개선 된 것 처럼 보입니다. 해상도 마다 차이는 있지만 벤치마크 에서도 두 배에 가까운 FPS 향상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GAME에 이런 기능들이 점점 더 많이 접목되고 있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는 더욱 반가운 소식인 것 같습니다.





파이어스톰의 OC 스캐너로 오버클럭을 통해서 약 4.5% 향상된 클럭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게임과 벤치마크를 통해서 확인한 결과 스코어 에서도 차이가 있지만 프레임에서도 약 7FPS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dobe에서 시스템 최적화에 맞는 영상편집 그래픽카드를 언급하고 있는데요. 물론 CPU와 시스템 메모리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화면 렌더링 및 내보내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 뿐만 아니라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에도 동일하게 GPU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 영상편집을 한 번에 소화시킬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최대 220W 사용전력으로 FULL load시 평균 219W를 보여줬습니다. Idle 15, 동영상 스트리밍 32, 배틀그라운드 204로 측정 되었습니다.




약 30분간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실내온도 25도 기준으로 최대 72도를 넘지 않았습니다. 제로팬 기능으로 팬이 멈추는 온도는 44도 아래로 모니터링 시 최소 39도를 유지했고 60도를 넘을 때 팬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로팬 덕분에 팬의 수명을 연장 할 뿐만 아니라 정숙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실내소음 31dB 기준으로 Full load시 최대 소음치는 45.4dB입니다. 주간의 조용한 주택에 해당하는 소음치 인데요. 아무래도 오픈 환경에서 좀 더 크게 측정될 수도 있습니다. 측정 거리는 20cm로 생각 보다 정숙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070 성능은1440P에서 타협 없이 사용 가능한 퍼포먼스를 제공하고 많은 게임에서 4K 플레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8 나노미터 생산공정, 컴팩트하고 유니크한 디자인, 2세대 하드웨어 가속 레이트 레이싱, 개선된 DLSS, Geforce의 새로운 기능인 Reflex, Broadcast, 팬 정지 기능, 우수한 가격 등 20 시리즈 대비 성능은 향상 되었지만 가격은 착해졌기 때문에 더욱더 매력적인 제품이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 가상화페 가격이 급상승 하고 있고 물량이 부족한 상황이지만 폭 넓은 케이스 호환성과 동일 제품 군 중에서 가성비와 유저들이 인정하고 있는 사후처리를 고려한다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OC 모델과 AMP HOLO 모델이 있지만 전용 소프트웨어로 팩토리 오버클럭 된 모델을 구입하지 않고도 약 5% 범위 내에서 동일하게 향상을 꾀할 수 있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오버클럭 테스트에서도 4.5% 수준에서 벤치마크 및 스트레스 테스트도 무사히 통과했기 때문에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오버 클럭을 원한다면 OC 모델 이나 AMP 모델을 구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엔비디아 30시리즈의 세 번쩨 프로세서로 출시 되어 전 세대 보다 퍼포먼스는 크게 향상 되었고 2080 Ti 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3000 시리즈의 품귀현상 때문에 가격이 상승하고 있지만 물량이 확보 된다면 가성비 모델로 PC 업그레이드에 우선 순위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조텍코리아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