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rnal_image


AMD CPU의 장점은 내장 그래픽의 성능이 좋아서 전체적으로 뛰어난 CPU, 그래픽 성능을 유지해준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과거보다 최근에는 AMD CPU를 탑재한 노트북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내장 그래픽과 CPU 성능을 균형있게 설계한 르누아르 CPU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LG전자 2020 울트라PC 15U40N-GR56K 노트북은 무난한 가성비의 AMD 라이젠5 4500U CPU를 탑재한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인터넷 강의용으로 쓸만한 활용도를 자랑합니다.


내장 그래픽 성능이 좋은 노트북으로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에 국한되지 않고 오버워치 정도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성능의 LG 15U40N-GR56K 제품을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LG전자 2020 울트라PC 15U40N-GR56K 노트북의 스펙을 보면 전체적인 성능을 알 수 있는데, 사무용과 오버워치 정도를 중옵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가벼운 수준의 노트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AMD 라이젠5 4500U 르누아르 프로세서와 듀얼 채널로 구성 가능한 DDR4 8GB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15.6인치의 1920x1080 (FHD), 광시야각 IPS 패널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색감과 넓은 시야각의 IPS 패널을 탑재함으로써 영상 감상, 게임 플레이, 사진 편집 등의 색상, 화질이 중요한 작업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부팅 및 프로그램 로딩 속도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스토리지는 256GB PCIe SSD를 적용하였으며 AMD Radeon™ Graphics 그래픽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고해상도의 그래픽, 고화질의 영화 감상은 물론 오버워치와 같이 비교적인 낮은 사양의 게임도 소화할 수 있는 정도의 그래픽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눈여겨볼 것은 USB Type-C, 3열 숫자 키패드, 52W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중급형의 가성비 노트북입니다.



external_image


노트북 외관에서 느껴지는 것은 순수함을 담은 스노우 화이트 컬러이며 예쁜 노트북을 선호하는 분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15.6인치 광시야각 디스플레이는 영화 감상이나 인강, 동강을 시청하는데 최적화된 IPS 패널을 탑재하여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동일한 색감, 화질,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제 크기는 363 x 247 x 19.9mm이며 1.8kg 무게로 일반 13, 14인치 노트북보다 크고 무겁지만 집에서 여기저기 옮겨다니며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가볍습니다. AMD Ryzen™ 5 4500U 프로세서와 DDR4 메모리 8GB + 8GB 듀얼 채널로 구성이 가능한 만큼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인터넷 강의, 동영상 강의 시청을 위한 성능은 충분합니다.




external_image


순수한 느낌의 화이트로 마감한 노트북 상하판 그리고 마감은 고급 플라스틱으로 하우징 하였으며 노트북 내부는 화이트 컬러 단일 색상으로 처리하여 유니크한 일체감있는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색상이나 디자인에 있어서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거의 없는 색상의 노트북이에요.


표면은 스크래치가 쉽게 생기지 않는 처리로 오랫동안 좋은 상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화이트 배경에 부드러운 느낌의 LG 로고가 잘 어울리며, 어떤 브랜드의 노트북인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밝기를 고르게 적용하는 LED 백라이트가 적용된 IPS 패널 해상도는 인강, 게임, 동영상 감상에 적합한 1920x1080 Full-HD입니다. 


IPS 패널 특유의 깊은 색감과 뛰어난 색 재현력, 뛰어난 밝기로 사진, 영상, 게임에서 원본과 흡사하게 표현하여 사진편집, 동영상 감상에 최적화되어 있는 타입의 디스플레이와 해상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일반적으로 무광 코팅 처리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노트북은 특이하게도 글래어 타입(유광)으로 처리하여 눈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신 안티글래어 타입보다 화면이 선명하고 깨끗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답니다.




external_image


글래어 처리된 디스플레이 상단 중앙에는 재택근무시 화상회의를 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HD 720P 웹캠과 마이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상단을 덮을때 하단과 마찰을 줄이고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고무패드를 넣어 보호하고 있습니다. 1920x1080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보다 한 단계 낮은 해상도이지만 화상수업, 화상채팅을 위한 화질로는 충분해 보입니다.


좌우측 베젤의 두께는 3mm, 상단 베젤의 두께는 1.5cm로 15.6인치 노트북에서 구현할 수 있는 두께치고는 상당히 얇은 편입니다.



external_image


노트북 하판 상단 우측에는 펄 질감의 화이트 전원 버튼이 자리해 있으며, 전원을 켤때 짧게 눌러주면 부팅이 시작됩니다. 전원이 켜졌는지 알 수 있는 LED 인디게이터가 전원 버튼에 빌트인 되어 있어 활성화 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대형 크기의 15.6인치 IPS 디스플레이를 120도 내외에서 고정할 수 있는 강력한 장력의 힌지를 중앙에 길게 적용하여 원하는 만큼 빠르게 열고, 닫을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키보드는 부드러운 타이핑 감을 전해주는 노트북 전용 펜타그래프 방식의 풀 사이즈 97키 키보드입니다. 키와 키와 키 사이가 떨어져 있어 오타를 줄여 주고 키보드 틈새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이물질 유입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펑션키는 상단에 단축키로 배치하였으며 Fn 키 조합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며, 15인치 이상 노트북의 장점은 전체적으로 커서 숫자 키패드를 포함한 풀 사이즈의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키들을 고르게 분산 배치하여 간섭 현상 없이 사용하기 편하게 배열되어 사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external_image


팜레스트 우측에는 LG전자 2020 울트라PC 15U40N-GR56K 노트북의 CPU와 그래픽 모델을 알 수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터치패드는 왼쪽으로 살짝 쏠린 형태로 좌우 클릭 영역이 구분되지 않은 구조이며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15.6인치에 맞게 터치 영역이 적당한 크기와 넓이로 좌우측의 클릭 버튼의 구분감이 확연하게 느껴지는 스타일입니다. 핑거 멀티 제스처 기능도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노트북 좌우측면에는 다양한 입출력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먼저 우측면에는 Micro SD 카드 슬롯, 유선랜 포트, USB 3.0 포트 1개, 켄싱턴 락 홀을 두어 활용도를 높습니다.




external_image


반면 좌측면은 AC 전원, HDMI, USB 3.0 포트 1개, USB 3.1 Gen1 Type-C 포트 1개, 전원 LE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SB Type-C 포트는 데이터 전송만 가능하고 디스플레이 출력, USB-PD 충전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노트북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받침대가 상하단에 길게 2개가 부착되어 수평 거치시 본체를 안정적으로 잡아 줍니다. 


2개의 1.5W 2채널 스피커의 사운드 홀은 하단 좌우에 위치시켜 최대한 사용자에 가깝게 들리도록 배려하였습니다.




external_image


CPU, VGA 등 사양이 높지 않은 부품을 사용했기 때문에 게이밍 노트북처럼 에어홀이 많지 않지만 기본 에어홀은 제공합니다. 




external_image


전자 저울로 무게를 측정하면 노트북 본체만 1762g이 나오며 전원 어댑터를 포함하면 2.07kg으로 15.6인치 노트북임에도 가벼운 편입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모든 방향에서 178도의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는 IPS 패널을 탑재하여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색상 왜곡이 없는 균일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은 서서, 앉아서, 누워서 봐도 동일한 상태로 볼 수 있어 사진, 그래픽 작업이나 영상을 시청하는 분들에게는 편안하고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계속해서 성능, 활용편이 이어지니 같이 봐주세요!!



http://prod.danawa.com/info/?pcode=11951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