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웨스턴 디지털에서 출시한 게이밍 SSD WD Black SN850 M.2 Nvme (500GB) 입니다.


오늘 보여드리는 제품은 500GB지만 고용량 게임을 위해 1TB와 2TB 모델도 출시되어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PCIe Gen4 기술이 사용되어 최대 7,000MB/s의 쓰기 속도와 5,300MB/s의 읽기 속도까지 도달 할 수 있습니다.

단, 모델별로 차등이 있어서 오늘 소개해드리는 500GB 제품은 순차 읽기 속도 7,000MB/s과 순차 쓰기 속도 4,100MB/s로 알려져있습니다.


▲ 하이엔드SSD답게 검정색 PCB판과 스티커로 고급스러움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단촐하게 본품인 WD BLACK SN850 M.2 NVMe (500GB) SSD와 사용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웨스턴 디지털의 다른 SSD와 마찬가지로 Dashboard 앱을 지원하고있는데, 앱 배경색이 검정색이라는게 특징적입니다.


▲ 최신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지원은 물론 SMART기능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자가 진단도 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SSD의 복제가 필요할 경우 Acronis를 통해 운영체제나 프로그램 미치 설정까지 완벽하게 복제를 지원합니다.


WD_BLACK 대시보드 내 게임모드로 게이밍에 최적화된 NVMe SSD로 변경 설정을 할 수 있는데, SSD의 저전력 모드 기능을 비활성시켜 언제나 최고상태의 퍼포먼스를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CPU로 따지면 PBO와 수동 오버클럭 차이의 느낌인것 같습니다.


▲ PCIe 4.0x4를 지원하는 X570 보드에 연결하여 테스트했기 때문에 사진과 같이 전송모드가 PCIe 4.0x4로 정상적으로 표기되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PCIe Gen3x2, PCIe Gen3x1, PCIe Gen2x4, PCIe Gen2x2, PCIe Gen2x1과도 역호환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부족한 읽기 속도 3269MB/s과 쓰기 속도 2833MB/s로 나타나, 표기된 스펙보다 절반의 성능밖에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사실 제가 다른 리뷰를 찾아보았을때 동일 테스트로 표기된 스펙과 비슷한 테스트 결과값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왜 제 시스템에서는 이런 결과값을 보여주었는지는 리뷰를 쓰는 지금도 조금 이해가 안갑니다.

해당 속도는 PCIe Gen3로 연결 했을때와 비슷한 수치이기 때문에 제 메인보드의 문제 혹은 제공받은 제품만의 문제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 벤치마킹과 더티 테스트 이후에도 섭씨 50℃를 넘지 않아 작동 온도인 70℃에 훨씬 못 미치는 발열제어 능력도 보여주었습니다.

즉, 발열로 인한 쓰로틀링 걱정은 안해도 될만큼 확실한 게이밍 SSD라는 뜻이겠죠.


게임들이 점점 고용량 고스펙으로 가는 현재 게이밍SSD추천을 하자면, 바로 오늘 소개드린 WD BLACK SN850 M.2 NVMe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제품의 제한적 보증기간은 5년이라 더욱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