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에서도 게이밍 메모리가 출시되었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HP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전자기기, 컴퓨터, 서버 제품 관련 다국적 대기업이죠.

2019년에도 당연히 PC 시장 점유율 1위는 물론, 2020년에도 여전히 1위, 2위를 다투는 세계적 IT 기업입니다. 그런데 최근 HP에서 튜닝램 메모리 시장에 진출했다는 소식을 듣고 놀랐는데요. 일반적인 시금치램 v2부터, 논 LED 제품인 v6, 그리고 게이밍 램 제품이자 RGB를 탑재한 v8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한번 자세히 살펴볼까요?




1. 제품 패키지



제품은 검은색 종이 패키지로 되어있으며, 투명한 플라스틱을 통해 제품이 그대로 보이는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제품을 개봉하기 전에도 직접 상태를 보고, 혹시 모를 제품 파손을 직접 확인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좋다고 생각됩니다.




제품에 대한 대략적인 특징이 적혀있는데요. RGB LED, 내구성(Durability), 고성능(High Performence), 그리고 데스크톱용 제품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하단에는 용량과 함께 HP의 제품임을 뜻하는 홀로그램씰이 붙어있습니다.




패키지 상단에는 3200Mhz 클럭 및 V8 Sereies 임을 표기했고,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 보증씰이 붙어있으며, 보증기간은 5년인데요. 일반적인 데스크탑의 사용 기간을 생각하면 충분한 보증이라고 생각됩니다.




패키지 뒷면에서는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적혀있는데요. 특히 RGB LED 제품인 만큼, ASUS의 AURA SYNC / MSI의 미스틱 라이트 / GIGABYTE의 RGB Fusion / ASROCK의 폴리크롬 RGB 싱크 모드를 모두 지원한다고 적혀있습니다. HP에서 처음 나온 RGB메모리라서 이런 지원이 미비한 것은 아닐까 걱정했지만 전혀 문제가 없었군요!





제품을 개봉하면 플라스틱 패키지로 한 번 더 제품이 보호되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보증 및 사용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제품 디자인






제품 디자인은 블랙 감성이 잔뜩 묻은 RGB 게이밍 메모리임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무광 블랙의 히트 스프레더부터 백색의 RGB LED 점등 부분을 이어주는 다이아몬드 윙 디자인의 재킷은 굉장히 독특해보이기까지 합니다. 이 재킷은 헤어라인이 들어간 메탈이라서 그런지 무광 재질의 HP DDR4-3200 CL16 V8 메모리를 더욱 고급스러워 보이게 만들어줍니다.




가운데에는 이렇게 HP의 로고가 고급스러운 메탈 재질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HP의 로고는 보기만 해도 굉장히 믿음직스러워서, 제조사 로고가 세겨진 것이 내심 반갑기까지 합니다.




제품 상단에는 RGB LED가 투과되는 광확산 재질 플라스틱이 보입니다. 독특하게도 히트 스프레더 모양에 맞춰 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모습을 하고 있으며, RGB LED가 듬성듬성 보이지 않도록 쭉 이어진 형태입니다. RGB LED 점등 모습은 아래 내용에서 이어집니다.



히트 스프레더 오른쪽에는 V8의 로고가 적혀있는 모습입니다.




제품 높이는 38.9mm로, 낮은 편에 속하는 메모리라서 공랭 쿨러와의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히트스프레더 끝 부분이 사진처럼 툭 튀어나온 형태인데요. RGB LED를 조금이라도 더 멀리까지 보이고 싶었던 걸까요?




HP DDR4-3200 CL16 V8 메모리는 방열 성능이 뛰어나고 가벼운 재질인 알루미늄 히트 스프레더를 사용해서, 일반적인 메모리보다 높은 쿨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더 높은 성능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게 하여 게이밍, 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제품 뒷면에는 스펙이 자세하게 적혀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3. 제품 설치




HP DDR4-3200 CL16 V8 메모리는 원클릭 자동 오버클럭을 지원합니다. 메인보드에 바이오스에 진입해서 XMP 2.0 프로필을 활성화해주면 자동으로 3200Mhz CL16 오버클럭이 한 번에 적용됩니다. 최신 인텔시스템은 물론이고, AMD Ryzen 시스템까지도 제품 성능을 온전히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호환 문의는 보드 제조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타이푼 버너로 확인해본 결과 제조사가 휴렛패커트(HP) 및 생산은 마이크론 메모리로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럭은 3200Mhz로 적용되었고 타이밍은 CL16-18-18-38-560-2T, 1.35v 동작 전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RGB LED 연출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에서는 AURA SYNC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품의 LED 변경이 가능했고, 이외에도 MSI는 Mystic Light Sync / 기가바이트는 RGB Fusion / ASROCK은 POLYCHROME SYNC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LED 제어가 가능합니다.









광확산 재질의 플라스틱이 어떤 각도에서도 보일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정면 또는 측면 어디에서 보더라도 아름다운 LED 감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특이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보통 제가 만나본 광확산 재질 부분의 플라스틱은 대부분이 무광의 가까웠는데요. HP DDR4-3200 CL16 V8의 경우 신기하게도 유광에 가까운 질감입니다. 그리고 모서리 부분을 약간 둥글게 만들어놨죠. 그래서 그런걸까요? LED를 바라볼 때 마치 블링블링한 느낌을 받아서 신기했습니다. LED는 휘도도 높고 색재현율도 준수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5. 성능 테스트


※ 벤치마크 환경

CPU : i7-10700K

RAM : HP DDR4-3200 CL16 V8 메모리

메인보드 : NZXT N7 Z490

그래픽카드 : Nvidia GIGABYTE RTX3070 VISION O.C.

파워서플라이 : 커세어 RM850i




AIDA64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2666Mhz와 XMP를 적용한 3200Mhz 성능을 비교한 결과 레이턴시는 21% 정도의 차이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성능 차이를 확인하기 좋은 게임 중 하나인 배틀그라운드의 인기 맵 3종(에란겔 / 사녹 / 미라마)에서 2666Mhz와 3200Mhz를 비교한 결과 최소 10%에서 최대 20%까지 성능 차이가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총평




HP DDR4-3200 CL16 V8 메모리는 HP의 다소 사무적인 이미지를 탈피하듯, 블랙 감성의 다이아몬드 윙 디자인을 한 알루미늄 히트 스프레더를 채용해서 세련되고 멋진 게이밍 메모리를 출시했습니다. HP가 주는 신뢰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게이밍적인 감성과 퍼포먼스는 한껏 끌어올린 게 포인트인 제품인데요. 무엇보다도 가격이 5만 원대로 출시되면서 가성비 블랙 감성의 RGB 시스템을 꾸미기 원하는 게이머들에게 굉장히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계적 PC 판매 기업 중 하나인 HP에서 메모리 시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건 당연한 걸까요? 아니면 의외였던 걸까요? 그동안 못 만나본 것이 아쉽다고 생각될 만큼의 HP의 글로벌적인 노하우와 워런티로 강력한 사후지원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며, 앞으로도 더 많은 HP의 PC 하드웨어 컴포넌트를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사용기는 서린씨앤아이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