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하면 프린터, 잉크, 노트북 등 PC 컴포넌트보다 완제품이나 소모품에 집중하는 기업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있었으리라 봅니다. 필자 또한 소비자용 RAM 시장에 HP가 진출한 부분은 처음 알게된 사실이며 HP 튜닝램 라인업을 살펴보니 작년을 기점으로 튜닝램 라인업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오늘 살펴볼 튜닝램인 HP DDR4-3200 CL16 V8 (이하 HP V8 튜닝램)은 동클럭 경쟁 제품 대비 우위에 있는 짧은 타이밍과 히트싱크, 통합 제어 가능한 ARGB LED로 구성하여 최근 RGB 튜닝램 시장에 완벽히 대응하는 제품입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박스는 내부 HP V8 튜닝램을 확인할 수 있으며 주요특징들이 간략히 기재되었습니다. 

패키지 박스 전면에 서린씨앤아이 정품 씰이 부착되었으며 패키지박스를 보유하지 않는 유저라면 씰을 램에 부착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후면엔 동작 전압부터 타이밍 등 세부사양이 기재되었으며 마더보드 제조사의 ARGB LED 솔루션을 지원합니다.









튜닝램 전반적인 외형은 PCB 솔더 색상부터 히트싱크까지 검은색 색상으로 ARGB LED가 적용된 튜닝램 대비 높이가 낮은 느낌이 들며 히트싱크가 PCB 길이보다 더 길게 제작되었습니다.





메모리 높이를 측정한 결과 약 39mm로 LED와 히트싱크가 적용된 타사 튜닝램 대비 낮은 높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번들램 대비 수mm에 불과한 차이를 보여 LP(Lpw Profile) 튜닝램이라 불려도 무방할 수준이였습니다.

수냉CPU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낮은 프로파일을 지니는 튜닝램의 이점이 크게 다가오지 않겠지만 공랭CPU쿨러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겐 호환성 부분에서 장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히트싱크 표면은 샌딩, 헤어라인 처리를 적절히 가미해 단조로운 느낌을 최대한 지양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HP 로고가 히트싱크 중앙에 표현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론 노트북에 발빠르게 적용된 새로운 HP로고(사선 형태의 HP로고)가 적용되었으면 더 보기 좋지않았을까 싶습니다.





이번에 다뤄보는 HP V8 튜닝램은 클럭 3200MHz, 타이밍 16-18-18-38, 동작전압 1.35V로 JEDEC 3200MHz 번들램 대비 램타이밍에서 우위를 점하는 튜닝램입니다.

작성일 기준 49000원대의 가격으로 포진되어 동클럭 번들램 대비 가격차이가 거의 없다시피 한 점은 히트싱크, RGB LED가 없다고 하더라도 충분한 경쟁력을 지녔습니다.





상단 영역은 넓은 범위로 광확산바가 마련되었습니다. 

이어서 마더보드에 장착한 후 초기설정 및 벤치마크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바이오스상에서 HP(Hewlett Packard) 메모리로 확인이 되며 XMP 프로파일이 마련되었습니다.

(AMD 마더보드의 경우 위 이미지처럼 D.O.C.P에서 프로파일을 불러와 적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이 적용된 후 모습입니다.

바이오스 진입까지만 진행 한다면 PC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도 클릭 몇번으로 손쉽게 설정할 수 있으리라봅니다.







HP V8 튜닝램은 마더보드의 ARGB LED 솔루션을 지원하는데요, 필자의 경우 ASUS의 Armoury Crate 프로그램을 활용해 LED를 연동했습니다. 







마더보드에서 ARGB LED 프로그램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기본 동작으로 무지개(레인보우)모드로 색상이 표현되며 LED의 광량은 주변 부품들을 비춰줄 만큼 충분한 광량을 보였습니다.





타이푼버너로 메모리 세부 정보를 확인해본 결과 메모리는 마이크론에서 설계한 메모리가 적용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2666MHz 번들램을 비교군으로 두고 HP V8 튜닝램을 벤치마크 해봤습니다. CINEBENCH R15/R20으로 진행한 결과 번들램 대비 소폭 상승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QHD 해상도, 커스텀 옵션으로 배틀그라운드 플레이를 했을때 평균 프레임이 5~7 사이로 더 높게 표현되었으며 최소 프레임에는 대동소이했습니다.





인코딩 툴인 HandBrake 툴로 500MB 샘플 영상을 인코딩 하였을때 결과물 출력이 수 초 빠른 모습을 보였는데요, 수GB 이상의 대용량 파일을 인코딩할때엔 이러한 차이가 확연히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AIDA64 메모리 벤치마크를 진행한 결과 HP V8 튜닝램이 번들램 대비 읽기/쓰기/복사 모든 항목에서 앞서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작성일 기준 동클럭 번들램 대비 가격대가 비슷해 가성비 튜닝램으로 손색이 없는 제품입니다.

알루미늄 히트싱크, 마더보드와 연동가능한 ARGB LED까지 튜닝램에 있어 기본적인 요소들을 빠짐없이 담았으며 비슷한 가격대의 번들램 타이밍 대비 짧은 타이밍값(16-18-18-38)을 지녀 단순히 가격대가 비슷한 것을 떠나 성능면에서도 충분한 이점이 있다고 보입니다.

더불어 40mm 미만의 낮은 프로파일로 RGB LED가 적용된 튜닝램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프로파일을 지녀 공랭 CPU 쿨러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CPU 쿨러 호환성을 높인 점 또한 해당 제품의 접근성을 높이는데 큰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