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니비 GMS1-HUB 스마트 3.0 모니터 받침대






모니터 스탠드는 사무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액세서리로 나무, 플라스틱, 강화유리로 되어있습니다. 저도 그렇고 동료들이 여러가지 스탠드를 사용하고 있어서 살펴보니 재질에 따라서 장단점이 있더군요. 나무나 플라스틱은 여러가지 모양이나 부가적으로 수납기능이 있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오래 사용하다보면 모니터 무게때문에 아랫쪽으로 약간씩 휘어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반대로 강화유리의 경우 이런 휘어짐이 없고 디자인이 좀 더 깔끔하지만 가격이 좀 더 비싸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하는 모니터 스탠드는 강화유리를 사용한 제품으로 단순히 모니터를 올려놓는 스탠드뿐만 아니라 추가로 USB 포트를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USB 허브등을 이용해 마우스, USB 메모리, 외장 저장장치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니비 GMS1-HUB 모니터 받침대의 스펙과 특징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지니비 모니터 스탠드는 GMS1 / GMS2 두가지가 있으며 사용하는 모니터의 지지하중으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하는 GMS1은 최대 20kg까지 지지를 할 수 있으며 GMS2는 조금 더 무거운 30kg의 모니터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GMS 스탠드는 제품의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스탠드에 추가적으로 USB HUB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USB 허브는 기본적으로 장착되어있는게 아니기때문에 각자 사용하는 환경에 맞춰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은 허브가 없는 제품은 17,900원 허브가 포함이 된 스탠드는 47,8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USB HUB만으로 2만원이라면 스탠드 제품치고는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 제품의 경우 단순 USB 허브뿐만 아니라 외장 어댑터를 이용해 추가적으로 QC 3.0 (PPS포함)과 PD 충전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현재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모니터 스탠드 중에서는 유일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실제 제품은 모양과 특징들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색은 블랙 / 화이트가 있으며 양쪽 받침대와 허브의 색으로 구분이 됩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PD 18W / QC 3.0 (PPS) / USB 허브 3가지입니다.







사용하는 모니터가 20kg 이상의 무거운 제품이라면 GMS2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봉인 스티커가 이중으로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강화 유리로 되어있다보니 포장 역시 안전하게 잘 되어 있으며 지지대와 허브는 따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포장 박스에는 설치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USB 허브와 PC 연결용 케이블, 충전용 외장 어댑터, 선정리용 벨크로(3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치할때 강화유리의 동그라미 부분과 지지대 부분을 맞춰서 딸깍 소리가 날때까지 밀어 넣으면 되는데 이 과정이 상당히 빡빡합니다. 장착할때 꽤 힘을 주어야 해서 혹시 부러지는거나 깨지는거 아니야? 라는 걱정이 들 정도였습니다. 좀 더 확실하게 고정하기 위해서 이렇게 만든거 같은데 그래도 너무 힘들더군요.







조립을 하고 나니 혹시나 나중에 해체할때는 어떻게 빼지? 라는 걱정이 들었는데 박스에 있는 설명서를 보니 따로 설명이 되어있었습니다. 양쪽 지지대 부분에 있는 커버(동그라미)를 이용해서 강화유리를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저 커버를 고정되는 부위에 밀어넣으면 조립할때와는 반대로 정말 쉽게 분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아이디어가 상당히 좋더군요.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커버는 4개가 아니라 2개만 들어있습니다.)







이 제품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USB 허브입니다. 오른쪽 3개의 포트는 데이터용(USB 3.0)이고 왼쪽의 두개는 충전을 위한 포트입니다. PD 포트는 최대 18W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닌텐도 스위치에는 사용할 수 있지만 노트북과 같이 높은 용량을 필요로 하는 곳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충전이 느리게 될 수도 있고 충전이 아예 안될 수도 있습니다.)




PD포트와 QC 포트 모두 PPS를 지원하고 있어서 삼성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만일 PD와 QC 포트를 사용해서 동시에 충전을 하게 된다면 출력은 각각 9W+9W로 제한이 됩니다.










왼쪽은 PC와 연결하는 USB 포트(Type-C), 오른쪽에는 외장 어댑터용 포트입니다.







USB 허브 역시 안쪽에서 바깥족으로 딸각 소리가 날때까지 밀어넣으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허브는 양쪽 지지대와는 달리 위치만 잘 잡아주면 힘들이지 않고 빠르게 조립과 분해를 할 수 있습니다.







외장 어댑터는 12V / 2A의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USB 허브는 좌/우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장착을 할 수 있습니다.







3개의 벨크로를 이용해서 깔끔하게 선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GMS1-HUB의 가장 큰 장점은 QC 3.0 + PD 충전이지만 추가로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USB 허브의 방향을 바꿔서 설치할 수 있는 부분에도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제품은 USB 포트의 위치가 고정형이라 조금 불편하더라구요. 스탠드의 방향을 뒤집을 수도 있지만 전면 포트와 PC에 연결하는 허브 케이블이 앞쪽으로 튀어나와서 실제 사용에는 꽤 불편했습니다.










스탠드 아래로는 풀배열 크기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허브의 위치를 왼쪽으로 바꿔서 장착을 했습니다.







키보드/마우스용 무선 수신기, XBOX 무선 수신기등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른쪽보다는 이렇게 왼쪽으로 사용하는게 걸리적거리지 않아서 더 좋았습니다.







USB 케이블과 어댑터를 연결하게 되면 노란색 원처럼 파란색 LED가 켜집니다.










알리에서 주문한 USB 테스터기가 도착해서 PD포트의 전력을 측정해보았습니다.










QC 포트 역시 고속 충전으로 빠르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무선 마우스나 키보드에 사용하는 동글, USB 메모리정도만 사용한다면 괜찮겠지만 외장형 HDD나 SSD와 같은 장치들을 자주/여러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전원 공급이 좀 더 안정적인 외장 어댑터가 연결되는 USB 허브를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책상 바닥과의 높이는 대략 780mm정도였습니다.







사무실이나 집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모니터 스탠드는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모니터 스탠드에 USB 허브 기능을 넣은 제품들 역시 제법 많은 편이구요. 하지만 QC 3.0과 PD 포트를 통해서 스마트 기기의 충전까지 지원이 되는 모니터 스탠드는 아직까지 지니비 GMS1-USB / GMS2-USB가 유일합니다.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 가격이 조금 높은 편이지만 그래도 이런 충전기능을 생각을 한다면 가격때문에 아쉽다거나 단점으로 지적할만한 부분은 아니였습니다. USB 허브나 충전기가 있어서 이런 기능이 필요가 없다면 HUB만 제외하고 구입할 수 있기때문에 이중 지출을 막을 수 있는 부분 역시 좋았습니다.




조립을 하고 테스트를 하면서 만족스러웠던 부부은 추가적으로 제공되는 액세서리(분리용 캡, 선정리용 벨크로)와 USB 허브의 방향을 좌/우로 바꿀 수 있는 부분이였습니다. USB 허브가 장착된 제품들은 많지만 이렇게 따로 분리가 되는 제품은 처음 써봤는데 정말 편리했습니다. 처음에 조립할때 강화유리 부분이 뻑뻑한 점을 제외한다면 모든 기능이 만족스러운 제품이였습니다. 조립이나 해체를 자주 하는 제품은 아니기때문에 단점으로 언급해야 되는지 고민을 좀 했었는데 그래도 여성분들의 경우 제품을 조립하다가 화가 좀 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 그리고 추가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구입시 선택 가능한 USB 허브


2. 사용이 액세서리 (분리용 툴, 선정리용 벨크로)


3. 3개의 USB 포트 (데이터)


4. 외장 어댑터를 이용한 QC, PD 충전 지원 (국내 유일)


5. 좌/우 위치를 바꿀 수 있는 USB 허브






단점


1. 힘이 많이 필요한 조립










"이 사용기는 지니비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