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rnal_image


실버스톤에서 출시한 2종의 수냉쿨러 가운데에 하나인 SilverStone IceGem 360 모델은 다이아몬드 컷 디자인 워터블럭을 채용한 환상적인 RGB LED가 멋진 제품입니다.


PC를 조립할 때, 특히 CPU의 소비전력이 높고 발열이 어느 수준 이상의 고성능일 경우에는 공냉식 보다는 수냉식 쿨러가 적합합니다. SilverStone IceGem 360 수냉쿨러는 INTEL, AMD Threadripper 소켓과 호환되어 최신 CPU와는 모두 호환되며, 위터블럭과 팬에 Addressable RGB 조명을 내장하여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개성넘치고 화려한 튜닝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SilverStone IceGem 360 수냉 쿨러는 보석 패턴의 럭셔리한 디자인을 적용하여 다른 쿨러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RGB 라이트닝이 인상적입니다. STCOM에서 국내에 유통하고 있으며 약 23만원 정도의 인터넷 최저가로 팔리고 있습니다. 


기본 5년 무상 보증을 제공으로 5년 동안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모엇보다 STCOM에서 유통하는 실버스톤 전 제품은 삼성화재 생산물배생책임보험 3억에 가입하여 누수로 인한 보상까지 완벽하게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external_image


실버스톤 로고가 새겨진 럭셔리한 다이아몬드 커팅 디자인의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 그리고 120mm 쿨러 3개를 기본 제공하는지라 생각보다 큰 편이었습니다. 심플하면서도 쿨러 특징을 잘 드러내는 화려한 디자인, 작동하는 모습을 넣어 구동시 어떤 모습인지 미리 알 수 있습니다.


STCOM에서 유통하는 제품으로 진심을 담은 서비스라는 문구가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external_image


박스를 열면 제품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완충제가 위쪽에 위치하며 라디에이터와 펌프는 안전하게 비닐로 포장하였습니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ARGB 120mm 팬 3개와 다양한 구성품을 비닐로 포장한 꼼꼼한 모습입니다.



external_image


IceGem 360 쿨러를 설치할 때 필요한 각종 구성품은 3개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확실히 공냉식 쿨러보다는 부속품이 많습니다. 모든 구성품은 비닐에 포장하여 분실 위험을 최소화하였으며, 어떤 종류의 구성품인지 표기하여 구성품간 혼동이 없습니다. 


라디에이터 장착나사, 쿨링팬 장착 나사, LGA2011 나사, 백플레이트 고정용 나사, 워터펌프 고정용 나사, 워터펌프용 프로세서 가이드 고정나사, 금속 / 플라스틱 와셔, AMD 스페이서, 서멀 구리스가 일차 구성입니다.




external_image


인텔 프로세서용 가이드, AMD 프로세서용 가이드, 인텔/AMD 겸용 백플레이트가 제공됩니다. 가이드별로 구별하기 쉽게 인텔은 INTEL, AMD는 AMD 글자를 새겨넣어 혼동할 일이 없습니다.


또한 AMD Threadripper  소켓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이에 대한 대응으로 AMD TR4 클립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백플레이트는 인텔, AMD 소켓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디자인되었으면 설치 방법은 CPU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설치 설명서를 정독한 후에 설치 작업을 진행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RGB/ARGB 헤더 보드 사용자를 위한 3 IN 1 ARGB 케이블, 4핀 어댑터 케이블, ARGB 컨트롤러, 메인보드 SYNC 케이블, SATA 파워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드에서 컨트롤러를 제공하여 ARGB 헤더를 제공하지 않아도 RGB SYNC 기능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external_image


그 외에 설치 안내서, 워런티 카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위에서 소개한 모든 구성품들 종류와 명칭은 위 사진을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ternal_image


설치 가이드에는 인텔, AMD 소켓별로 설치 과정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각 단계별로 사용할 부품을 매치시켜 언제 어떤 부품을 사용하여 설치를 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가이드만 정독해도 설치하는데는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RGB 헤더의 유무에 따라 연결해야할 케이블인데, ARGB가 없는 보드에서는 RGB 컨트롤러까지 연동시켜야 하므로 설치할 케이블이 들어나게 됩니다. 마지막에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되며 뒤에서 다시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SilverStone IceGem 360 쿨러 본체는 대부분의 수냉 쿨러가 그렇 듯이 라디에이터 - 워터블럭 - 펌프 일체형 구성입니다. 라디에이터에 120mm 쿨러 3개를 장착할 수 있는 구조로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럭은 RMA-A 수준의 내층을 가진 슬리빙 튜브로 연결되어 자유롭게 위치를 변경, 각도를 조절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Automotive 등급의 라디에이터는 열전도성이 뛰어난 고밀도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으며, 작은 면적으로 최상의 쿨링 성능을 자랑합니다.


팬은 기본 3개에 추가적으로 3개를 추가하여 총 6개를 장착하여 구동할 수 있으며, 전체 크기는 394 x 120 x 28mm로 미들타워에도 충분히 설치할 수 있는 적당한 사이즈와 두께입니다.





external_image


라디에이터 안쪽, 바깥쪽은 120mm 냉각팬 3개를 장착할 수 있는 나사홀 구조로 측면에는 워터블럭과 연결된 입수, 출수용 튜브가 왼쪽에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채 장착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등급의 라디에이터를 사용하여 탁월한 내식성을 보이며, 열 교환 효율을 극대화하고 낮은 풍량으로도 넓은 면적을 빠르게 식혀줍니다.





external_image


상단에는 투명한 보석 모양의 로고를 각인하여 화려한 RGB 조명으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5V ARGB 연동 워터펌프는 일체형 디자인의  LED가 점등되면 레인보우 RGB LED를 화려하게 뿜어냅니다. 


하단에는 라디에이터와 연결된 입수용, 출수용 튜브 2개가 연결되어 있으며 최신 INTEL / AMD 프로세서를 지원합니다. 특히 AMD Threadripper 소켓과 호환되어 더 고급형 수냉 쿨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0.2mm의 초정밀 냉각 수로를 통해 냉각수의 흐름을 고르게 분배하고, CPU에 의해 과열된 워터 펌프의 열기를 빠르게 해소하여 낮은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CPU와 접촉되는 베이스는 열 전도율이 뛰어난 100% 구리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새 제품에는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게 비닐 재질의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연결 케이블에는 3핀 전원 커넥터(펌프)와 암수 2가지 타입의 +5V ARGB 커넥터로 구성됩니다.


CPU 전원 케이블은 적당한 길이로 3핀 규격, 메인보드의 3 ~4핀 커넥터에 연결하여 전원 공급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열전도로 인하여 냉각수가 섞이는 것을 방지하는 멀티 챔버 구조에 3페이즈 6극 펌프 모터가 적용되어 낮은 소음만 발생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 사이에는 400mm의 고무 튜브가 존재합니다. 


이 고무 튜브는 부식이 잘 되지 않고, 열에 강한 RMA-A 수준의 내층을 가진 슬리빙 튜브를 사용하였습니다. 독일산 고무가 사용된 외층에 강화 섬유를 적용한 합성 고무 튜브를 사용하여 최대 10만 번 구부림에도 잘 견디는 뛰어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120mm x 120mm x 25mm 크기의 자동 팬 속도 조절의 PWM 120mm 저소음 RGB 쿨링팬은 총 3개를 제공합니다. 저소음 RGB를 적용하여 높은 풍량에서도 소음을 최대한 억제하며, 공기흐름을 개선하여 발열판에서 열을 빠르게 해소시켜줍니다.


이런 원리를 통해시스템 전체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쾌적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external_image


11개의 날개로 구성된 120mm PWM 쿨링팬은 회전속도 600 ~ 2200RPM, 풍량 93.4CFM, 소음 7.3 ~ 36.6dBA로 회전속도, 소음, 풍량 모두 만족스러운 사양입니다. 정숙함과 뛰어난 내구성이 장점인 Hydraulic Bearing 볼베어링 타입으로 +5V ARGB LED를 통해 화려한 RGB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 베어링이 적용함으로써 긴 제품 수명과 낮은 수명을 자랑하며 높은 풍량과 풍압으로 극대화되어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장합니다.




external_image


각각의 팬에는 8개의 진동방지 고무패드를 2.5mm 두께로 넣어 진동과 소음을 줄여줍니다. 전원 커넥터는 4핀 PWM 타입으로 메인보드 하드웨어 모니터링 메뉴에서 RPM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암수 +5V ARGB 커넥터 타입으로 3개의 쿨링팬과 워터블럭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쿨러 설치는 워터블럭을 설치할 백플레이트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메인보드 CPU 소켓에 따라 연결할 구멍의 위치가 다르므로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먼저 읽고 시작합니다. 나사를 구멍에 꽂고, 플라스틱 스페이서로 구성하면 일차적인 작업은 끝나게 됩니다.


인텔용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후면으로 통해서 넣고, 다시 플라스틱 스탠드 오프를 꽂아서 고정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워터블럭에 인텔용 브라켓을 밀어 넣어 고정한 다음에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스프링이 달린 

손나사를 장착해 줍니다. PWM 4핀 커넥터는 CPU 팬에 장착하고, ARGB 4-1핀은 ARGB 컨트롤러나 메인보드 ARGB 헤더에 꽂아주면 됩니다.




external_image


다음으로 120mm 냉각팬 3개를 라디에이터에 고정해야 합니다. 냉각팬 고정 나사를 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모서리 4곳에 고정하면 간단하게 끝낼 수 있어요.


나머지 2개 팬 또한 동일한 방식으로 장착하면 되는데, 주의할 것은 팬 케이블이 아래 방향으로 올 수 있도록 방향 조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디에이터 작업은 120mm 팬 3개를 장착한 후, PC 케이스 내부에는 고정 나사를 이용하여 전면이나 상단 등 설치 가능한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external_image


마지막으로 CPU 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차례입니다. 워터블럭 CPU 케이블은 CPU_FAN1 커넥터에 연결해주고, 120mm 냉각팬 3개는 어댑터로 연결하여 ARGB 헤더나 확장 케이블을 이용하여 꼽습니다.


그리고 ARGB 헤더가 없는 메인보드에서는 RGB 컨트롤러를 설치해야 모드, 속도, 라이트 변경이 가능합니다. 컨트롤러 설치시 4핀 SATA 전원 케이블을 반드시 연결시켜줘야 하니 참고하세요.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RGB 컨트롤러로 연결하면 라이트닝 모드를 총 10가지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ARGB 헤더가 메인보드가 없는 사용자를 위한 것이며 만약 메인보드에 4-1 ARGB 헤더가 있는 분들은 굳이 컨트롤러 연결할 필요가 없답니다.




external_image


[ 테스트 사양 ] 


- CPU : 인텔 11세대 i9 - 11900F

- MB : 에이수스 PRIME B560M-A

- RAM : ADATA XPG DDR4 SPECTRIX D41 8GB x2

- VGA : 엔비디아 RTX 3060

- SSD : 삼성 980 PRO 1TB

- Cooler : SilverStone IceGem 360

- Power : 시소닉 A12 STANDARD 230V EU SSR-700RA LLC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실버스톤 IceGem 360 수냉 쿨러를 인텔 11세대 LGA1200 소켓에 설치를 완료한 모습입니다.

설명은 길었지만 실제 설치할때는 어렵지 않아 공냉식 쿨러를 설치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없을 정도로 심플합니다.


다만 어려운 점은 120mm 냉각팬 3개, 워터펌프, RGB 컨트롤러를 연결할때 나오는 많은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입니다.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케이스 내부 고리에 묶어 정리하는 방법을 추천드리며, 워터블럭에 적용된 보석 모양의 RGB LED가 블랙 색상과 잘 어울려 멋스럽고 럭셔리한 분위기를 연출하는게 확실히 고급스럽네요.




external_image


ARGB 헤더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사용자라면 메인보드에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다양한 RGB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ASUS AURA SYNC, MSI MYSTIC LIGHT, GYGABYTE RGB FUSION 2.0과 같은 소프트웨어와 동기화할 수 있는 것이죠.



external_image



에이수스 보드 사용자라면 AURA SYNC 프로그램으로 동기화시켜 시스템의 튜닝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컨트롤러처럼 매번 RGB 모드를 바꿔야 하는 불편함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ARGB 헤더를 이용하여 연결하는 경우에는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의 팬을 동시에 제어하려면 일렬로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ARGB 컨트롤러와 +5V ARGB 헤더에 연결하여 테스트해 본 결과는 확실히 +5V ARGB 헤더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편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PC 케이스 내부의 선 정리를 더 깔끔하게 할 수 있었고, 색상, 속도, 모드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조롭지 않으며 언제나 다른 구성으로 나만의 튜닝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견고한 고품질의 고무패드가 각 모서리에 부착되어 있어 팬이 작동할 때 발생하는 진동을 억제하며, 사용시 불필요한 소음을 크게 줄여줍니다.


공기 거품소리, 펌프 동작 소리, 최고 속도에서의 쿨러 작동음 외에는 큰 소음은 발생하지 않아도 

대부분 정숙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인텔 11세대 i9 - 11900F의 아이들, 풀로드시 CPU 온도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A사 공냉식 쿨러와 비교해보면 아이들에서는 최소 온도 기준으로  7도가 낮고, 풀로드에서는 최대 온도 기준으로 11도 정도가 낮게 측정 되었습니다. 최근 고사양 게임이 많아지면서 CPU 사용율이 높아 온도를 낮춰야 하는 유저들이 많다는 것을 생각하면 어떤 쿨러를 사용해야 할지는 이미 답이 나왔습니다.


확실히 공냉식 쿨러보다 수냉식 쿨러가 CPU 발열을 잡아주는데 효과적이라 CPU 사용률이 많은 게이밍 PC에서 유용할 듯 싶습니다. 수냉, 공냉 쿨러의 온도차는 보통 5도 내외로 차이가 나지만 CPU 사양이 높고, 인텔 CPU 특유의 발열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을 생각하면 인텔 11세대 CPU들 중에서도 i9 시리즈 사용자들은 반드시 수냉 쿨러로 가야할 것 같습니다.




external_image


SilverStone IceGem 360은 그동안 정형화되어 있는 3열 일체형 수냉 쿨러의 디자인 중 가장 럭셔리하고,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고급형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신 인텔, AMD CPU은 물론 AMD 쓰레드리퍼까지 지원하여 넓은 호환성은 여러가지 CPU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넓은 확장성까지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약 400mm의 튜브를 장착한 알루미늄 재질의 라디에이터는 블랙 색상을 마감하여 화이트 색상보다 때가 덜 타고, 중후한 멋이 있어 PC 케이스 색상과 일체감있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쿨링 성능은 수랭 쿨러의 전형적인 뛰어남으로 공냉식 쿨러 대비 최대 온도를 무려 11도나 낮퉈주는 효과는 왜 고급형 수냉 쿨러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것 같아요.


인텔 11세대 i7, i9 CPU의 TDP가 조금 높은 편이라 오버클럭을 염두에 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수냉 쿨러로 가는 것은 필수입니다. 고발열 CPU의 온도를 체감도 있는 낮추고, 보석 디자인의 럭셔리함까지 갖추고 있는 실버스톤 IceGem 360 수냉 쿨러라면 충분히 만족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이 사용기는 STCOM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