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I-P3 95% 광역색


영상 모드중 사진 보기에 최적화된 사진 모드를 적용한 화면입니다. 


전체적으로 따뜻한 색 느낌이 나면서 색감이 풍부하여 전체적으로 이미지를 화사하고 컬러풀하게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sRGB, AdobeRGB 색재현력을 뛰어넘는 DCI-P3 95% 광역색 지원으로 고해상도 이미지를 sRGB 보다 25% 넓은 색영역으로 표현하여 사진, 그래픽 편집 작업을 할때 도움이 됩니다.   







4K 영상에 따뜻한 색을 적용한 화면으로 선명도를 넘어 불빛의 따뜻한 기운을 잘 살려주고 있습니다.


고정명암비 3,000:1, 300cd/㎡ 밝기를 지원하는 VA 패널의 풍부한 색상 표현과 계조력을 확인할 수 있었던 4K 영상. 





사진, 동영상 편집용 모니터로 최적화!

깊은 심도와 풍부한 색감은 DSLR로 촬영한 사진 편집에서도 원본 그대로 표현하여 사진, 동영상 편집용 모니터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LG 32UK550 모니터는 DCI-P3 95%의 뛰어난 색재현력으로 전체 화면부터 작은 디테일부까지 세밀하게 재현, 광역색 모니터의 장점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명도와 깊은 색감을 풍부하게 표현하여 원본과 가까운 색 일치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력을 보호해주는 리더 모드, 플리커 프리!


모니터에서 나오는 유해한 전자파를 차단하여 눈을 보호해주는 로우 블루 라이트 기능이 게임 설정 메뉴에 들어가 있습니다. 웹서핑, 문서작성, 텍스트 읽기 등 오랜시간 시각적으로 집중해야 하는 작업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영상모드에서 읽기모드를 선택하면  눈의 피로도를 줄이면서도 화면의 선명도나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읽기 모드 적용전과 적용후의 화면 비교입니다. 적용전에는 화이트의 깨끗한 화면으로 출력되며 텍스트가 많은 읽기 모드에서는 화면이 조금씩 누런 빛깔을 띠면서 눈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장시간 인터넷, 문서작업을 할때는 집중력있게 해야 하므로 블루라이트 기능으로 눈을 보호하면서 작업 능률을 올리고자 할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화면 깜빡임 현상을 해결한 플리커 프리 기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화질을 개선해주는 HDR의 다양한 모드

HDR 본래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4K UHD 초고해상도로 즐기는 4K HDR 화질은 어두분 부분을 밝게,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표현하여 구석구석까지 디테일함을 살려줍니다. PC에서 HDR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설정 - 디스플레이로 들어가 HDR 항목만 활성화시켜 주면 위 4가지 모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콘텐츠가 4K HDR를 지원해야 겠죠.









윈도우 10과 연동하는 HDR 모드에는 HDR 선명한 영상, HDR 표준영상, HDR 게임, HDR 영화 등 콘텐츠에 따라 최적의 화질과 선명도를 적용할 수 있는 4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중 가장 유저가많은 유튜브에도 최근 4K HDR 영상이 많아지면서 4K HDR 모니터는 더욱더 필요해지게 되었습니다.








  

                                               HDR 게임 모드 적용 영상




HDR 선명한 영상 모드 적용 영상


유튜브에서 4K HDR로 검색하면 게임, 영화, 다큐, 샘플 등의 영상이 쭈르르 뜹니다. 이중 배틀필드 4를 선택하여 품질 옵션을 팝업하면 2150p60 HDR 4K 품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옵션에서 HDR 문구가 뜨면 모니터 HDR 셋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4K HDR 영상을 즐기기만 하면 되겠죠.








4K UHD 초고해상도에서 즐기는 오버워치

LG 신모델 32UK550 32인치 UHD 4K HDR 모니터는 고주사율 모니터로써 OD 적용시 2ms의 응답속도를 지원하여 잔상없는 깨끗한 화면으로 집중력과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HDR 게임 모드 적용 동영상


응답속도 설정에서 가장 빠르게, 빠르게, 보통으로 테스트한 결과에서 봤듯이 게임에서 가장 신경 쓰이는 잔상 문제를 해결하여 4 K UHD 고해상도에서 더 잘 보이는 잔상이 생기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여 선명한 화면을 보며 인기 게임들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FPS2 게임 모드


사용자 정의(게임)


FPS 모드에 최적화된 게임모드 활용

대표적인 FPS 게임 배틀그라운드에 FPS2 게임과 사용자 모드(게임)을 적용해 봤습니다. 


첫번째 화면이 FPS2 게임, 두번째 화면이 사용자 모드(게임)을 적용한 화면입니다. 

보는 각도에 따라 살짝 다르게 보이긴 하지만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적절한 컬러감으로 눈의 피로감을 줄여 줍니다. 


게임 모드와 다크맵 모드를 결합하여 사용하면 적의 위치 포착, 어두운 곳에서도 물체들이 선명하고 밝게 보여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편리한 전용 소프트웨어(On Screen Control) 활용


LG 32UK550 모니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On Screen Control)를 제공하여 조이스틱 버튼을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윈도우에서 마우스로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기본 설정에서 나만의 영상 모드, 게임 설정이 가능하고 32인치의 넓은 화면을 분할하여 4가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화면 분할에 대해서 조금 더 살펴볼게요.






전체화면, 2분할, 3분할, 4분할, PIP 분할 기능

전체화면, 2분할, 3분할, 4분할, PIP 기능을 지원하여 원하는 형태, 위치에 배치하여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분할 메뉴를 선택하면 화면에 빨간줄이 구역으로 나눠 미리 보여주기 때문에 작업 창을 어떻게 배열해야 할지 감이 딱 옵니다.







32인치 넓은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해보기 

3분할, 4분할하여 4개의 작업창을 비율에 맞게 분할하였습니다. 32인치의 넓은 화면은 분할해도 좁지 않기 때문에 PC에서 동시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K 플레이어, PS4 Pro와 연동

LG 신모델 32UK550 32인치 UHD 4K HDR 모니터는 다양한 외부 기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HDMI 단자를 2개 제공하여 4K UHD 화질로 즐길 수 있습니다. 4K 플레이어, PS4 Pro 콘솔 게임기를 연결하여 4K 해상도, HDR를 적용하여 얼마나 선명하고 화사한지 살펴보겠습니다.






4K UHD / HDR 영상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플레이어에서 해상도 설정을 모니터에 맞게 해줘야 합니다. 플레이어와 모니터에 4K 해상도로 출력할 수 있도로고 4k2k-60hz로 설정.







4K UHD, 10bit, HDR로 인코딩된 로건을 재생한 모습입니다. 파일 크기만 무려 12GB로 화질 자체가 FHD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좋습니다.








HDR10 기능의 놀라운 화질 개선 성능

이런 4K 영상에서도 HDR 모드를 적용하면 더 밝고 깊은 색감으로 선명하게 표현해 줍니다. 

선명하고 높은 명암비를 구현하여 영상을 선명하게 표현해주는 HDR 기능에 충실하며 간단하게 

적용한 것만으로도 화질이 한단계 더 높아진 느낌입니다. 







4K / HDR 설정 확인


PS4 Pro 콘솔 게임에서도 HDR 효과는 확실한데요. 우선 HDMI 케이블로 연결하여 영상 출력 정보를 보면 4K 해상도로 출력되고 있으며 HDR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HDR / 4K UHD로 즐기는 PS4 Pro 철권 7

게임모드 RTS, 게임 컬러를 중간값으로 설정한 생존게임 배틀그라운드 화면은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적절한 컬러감으로 눈의 피로감을 줄여 줍니다. 피부, 무기, 풀, 바위, 나무 등 주변 사물의 색상을 모자르지도 않고 지나치지도 않게 가장 보기 좋은 상태로 표현해 주니 이질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아요.  






HDR 적용 전(위) / 적용 후(아래)





화질을 개선해주는 HDR 기능도 효과적. 


첨부한 크롭 샘플 사진과 전체 사진을 보면 HDR 적용전에는 바닥의 얼음 상태를 차갑고 원래의 파란 기운이 드는 색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HDR를 적용하면 원래의 얼음 질감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32UK550 모니터는 HDR 10 모드를 지원한데는 기존 HDR이 가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영상 전체를 보정하지 않고 하나의 프레임마다 밝기를 각각 다른 톤을 적용하여 선명도와 명암비를 최적으로 구현하기 때문에 기존보다 밝고 선명한 화면을 보면 게임에 푹 빠질 수 있어요.









대기전력과 밝기에 따른 소비전력입니다.


대기전력 : 0.0W

밝기 0 : 21.3W

밝기 20 : 25.0W

밝기 50 : 32.3W

밝기 80 : 39.6W

밝기 100 : 45.7W


대기전력은 DP 케이블 연결시 윈도우 부팅이 시작될때까지 화면이 나타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것으로 윈도우 로고가 보이기 시작점부터는 10W 정도가 측정되고, 완전히 부팅한 후 적용한 영상 모드, 밝기에서는 위와 같이 측정되니 참고해주세요.


DP로 연결하면 화면이 좀 늦게 로딩되더라구요.






이번에는 게이밍 모니터에서 많이 사용하는 게임 모드별로 소비전력을 측정해 봤습니다.


읽기 : 23.7W

사진 : 43.4W

영화 : 45.2W

HDR : 42.6W

FPS1 게임 : 45.0W

FPS2 게임 : 45.3W

RTS 게임 : 43.9W





화면 밝기 보상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소비전력을 절감하는 SMART ENERGY SAVING 모드에 따른 소비전력입니다.


꺼짐 : 33.1W

낮음 : 33.0W

높음 : 32.9W






LG 신모델 32UK550 32인치 UHD 4K HDR 모니터는 기대했던 만큼 게임, 영상, 그래픽, 사진 등 모든 작업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DCI-P3 95% 색재현력으로 사진, 영상 표현력이 기존 모니터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뛰어나며 RAW 사진 편집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충분히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모니터입니다. 리더 모드, 색약자 색보정 모드, 플리커 프리 등 눈 보호 기능 또한 잘 갖춰져 있어 장시간 모니터 사용시에도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 모드 그리고 다크맵 모드, 액션 모드로 게임에 최적화된 화면을 설정하여 고사양 인기 게임, 콘솔 게임 등을 고화질 화면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큰 매리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전체적으로 사용자를 고려한 편의 기능도 잘 갖춰져 있고,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이 조이스틱 버튼을 보이지 않게 중앙 아래쪽으로 배치하여 게임을 할때나 영화를 볼때 방해받지 않아 더 집중할 수 있었다는 점이에요.


4K UHD 초고해상도와 HDR이라는 화질 개선 기술을 통해 FHD, QHD 해상도에서는 경험해보지 못했던 고화질의 4K UHD 모니터가 왜 비싸며 일반유저, 게이머, 그래픽 디자이너, 영상 편집자들이 가지고 싶어하는 모니터인지 직접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OSD 위치, 시간 조절 기능이 없고 결정적으로 패널이 VA 계열인 점.


결론은 그냥 좋다는 말밖에 ...

다음에는 IPS 패널로 만들어 주세요 :)



이 사용기는 네이버 플레이윈도를 통해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