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DELL)에서 출시한 노트북중 에일리언웨어(Alienware) 브랜드로 출시된 제품은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가진 모델이 많습니다. 오늘 소개할 DELL 에일리언웨어 M17 D777A2001010KR은 게이밍 감성의 메카닉 디자인에 성능을 강력해졌으며, 외형은 얇고 가벼워져 진정한 의미의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텔 코어 i9-8950HK 프로세서와 RTX 2080 MAX-Q, 512GB 듀얼 SSD, 네트워크를 안정화시켜주는 Killer Network 프로그램까지 면면을 보면 최고사양의 게이밍 노트북으로 만드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액정의 대각선길이가 무려 43.94cm로 17.3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 인상적입니다. DELL 에일리언웨어 M17 D777A2001010KR은 하드웨어 스펙상으로도 최상의 성능을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6코어 12스레드를 지원하는 인텔 코어 i7-8950HK 헥사코어 CPU와 16GB DDR4 메모리, NVIDIA 지포스 RTX 2080 MAX-Q(VRAM 8GB) 독립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여 고사양의 게임도 평균 프레임 걱정없이 쾌적한 환경에서 장시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17.3형 액정에 3840x2160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고, 게임 및 프로그램 설치용으로 M.2 인터페이스의 512GB 용량에 듀얼 SSD를 장착하여 게임, 프로그램 설치는 물론 대용량 파일의 저장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넉넉한 용량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최근 게임이 유무선 네트워크에 기반하여 랙이나 끊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iller 네트워크 e2500 기가비트 이터넷을 지원하여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DELL 에일리언웨어 M17 노트북은 기존 15인치라는 기본 틀에서 벗어난 1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조금 더 데스크탑 형 게이밍 PC의 느낌을 구현하였습니다. 화면이 크기 확실히 게임 몰입감이 높아지며, 보이지 않았던 부분까지 스캔할 수 있어 게임에 대한 집중력이 좋아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에일리언 분위기를 연출하는 디자인과 레드 컬러의 조합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게이밍 노트북의 새로운 단면을 보는 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노트북의 입출력 단자는 좌우측에 배치도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DELL 에일리언웨어 M17은 후면 중앙에 전원 단자, HDMI, 미니 DisplayPort 1.3, 썬더볼트 3 포트와 오디오 출력 1/8 출력 포트를 제공하여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배려하였습니다.




고사양 부품들을 사용하다 보니 발일 많은 것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발열을 효율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 에일리언웨어 Cryo-Tech V2.0 냉각 기술을 적용하여 강력한 쿨링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작게는 노트북 부품별로 냉각을 최적화하여 전체 성능을 끌어올렸으며 GPU 열 설계 전력을 100% 보장하며, CPU 사용량이 높은 게임에서 높은 성능을 보장합니다.





상단에는 듀얼 어레이 디지털 마이크를 지원하는 1920x1080 Full-HD 웹캠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를 중심으로 좌우에 배치되어 있는 작은 홀은 마이크로 화상채팅, 비디오 녹화용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에서 게임 방송을 하는 유튜버 분들이 방송용 웹캠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1080p 고해상도를 지원하여 화상채팅 및 게임용 카메라도 사용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17.3인치 IPS 디스플레이를 감싸고 있는 블랙 베젤은 적당한 두께로 무광 코팅 처리되어 눈부심을 최소화시켜 줍니다. 장시간 노트북 모니터를 응시하고 있어도 눈의 피로감이 적으며, 17인치 대형 디스플레이 크기의 체감도가 확실히 느껴지는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입니다.


노트북 상판을 덮을때 손상을 막기 위한 고무 패드가 상하단 2개, 좌우측면 각각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노트북 하판 중앙에는 외계인 머리 문양을 한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델사의 에일리언웨어 컨셉으로 가장 먼저 눈에 띄면서 특이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전원 버튼으로 노란색 LED를 적용하여 실버 색상의 메탈 전원 버튼은 개성있는 모습입니다.




대형 17.3인치 디스플레이를 170도 내외에서 고정할 수 있는 강력한 장력의 힌지가 안쪽으로 모여 2개가 적용되었습니다.




1680만 색상의 LED가 적용된 Aline FX 키보드는 키 스트로크당 1.4mm 이동 거리와 영숫자 키패드가 포함된 풀사이즈입니다. 전원 버튼과 A 패널의 에이리언 헤드를 포함하는 6개의 독립적인 영역에 Alien FX 조명기술로 활성화하여 RGB LED로 영역당 최대 1680만 색상으로 개성있는 조명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Alien FX 조명은 Fn + F12 조합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강화된 멀티 레이어 구조의 키보드로 정확한 키 반응성이 뛰어나며, WASD 키로 이루어진 블루 LED 백라이트는 불이 꺼진 상태에서도 키를 바로바로 찾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단의 팜레스트 좌측면에는 터치패드가 치우쳐 위치하며, 좌우 클릭 영역이 나뉘어 있어 혼동하지 않습니다. 17인치 노트북에 비해 터치패드가 조금 작게 보일 수 있는데 실제 사용해보면 작다는 느낌을 못받았습니다.

 



모든 노트북이 그렇듯 좌우측면에는 다양한 입출력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먼저 우측면에는 USB 3.0 포트 2개,  좌측면에는 캔싱턴 락홀, 유선랜 포트, USB 포트 1개, 오디오 포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노트북 밑면은 1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크고 묵직해 보이는게 데스크탑 PC를 연상시킵니다. 왼쪽 측면에는 모델명과 제조년월, 윈도우 홀로그램 스티커, 간단한 스펙이 표기되어 있네요.


2채널 스트레오 스피커는 하단 좌우에 한개씩 배치되어 있으며 HDMI 출력 연결을 이용하여 7.1 디지털 오디오 출력이 가능합니다. Alienware Sound Center와 Audio Recon 소프트웨어를 탑재하여 컨텐츠 별로 최적의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DELL 에일리언웨어 M17은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이다 보니 게임중 발생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냉각 시스템으로 에일리언웨어 Cryo-Tech V2.0 냉각 기술을 적용하여 강력한 쿨링 성능을 유지하도록 해줍니다.





IPS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하여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색상 왜곡이 없는 균일한 화질과 색감을 제공합니다.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은 서서, 앉아서, 누워서 봐도 동일한 화면 상태를 제공하여  영화감상, 게임용으로 크게 부족함이 없는 디스플레이 성능입니다. 




광시야각 IPS 패널과 RTX 2080 MAX-Q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여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해상도가

3840x2160 UHD이며 텍스트, 앱 및 기타 항목의 크기 변경은 250%를 권장하고 있네요.




sRGB 100% 색상 재현력의 풍부한 색감의 IPS 패널은 포토샵, 라이트룸과 같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으로 작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뛰어난 색상표현은 고해상도의 이미지 원본의 색감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며, 색상 밸런스가 잘 맞춰져 있습니다. 




CPU-Z를 통해서 확인한 사양은 스펙표에서 봤던 것과 동일합니다.  8세대 커피레이크 인텔 코어  i7-8950HK 2.90GHz(터보 부스터 4.5GHz) 프로세서이며, 메모리는 16GB + 16GB 듀얼채널로 구성하여 게임은 물론 그래픽 작업, 동영상 편집도 쾌적한 환경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CPU 벤치마크를 해보면 인텔 i7 8950HK 프로세서는 데스크탑 프로세서인 i7 5960X와 비슷한 성능을 그래프 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AMD 라이젠 5 1600과 비교해보면 싱글 코어 스레드 성능은 8950HK가 높고, 멀티 스레드 성능도 다른 CPU와 다르게 높은게 인상적입니다.





AIDA64 Cache & Memory 벤치마크 툴로는 메모리의 읽기, 쓰기, 복사, 레이턴시와 CPU 캐시의 성능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삼성 메모리 16GB 2개를 사용하여 듀얼채널로 구성~ 읽기, 복사 속도에 비해 쓰기 속도가 가장 빠르며 레이턴시 값은 71.6ns으로 노트북 메모리중 빠른 편에 속합니다.





시스템 전체 성능 벤치마크와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PCMARK8 테스트에서는 3615점이 나왔습니다. 




그래픽 내장형 UHD 630과 독립형 NVIDIA 지포스 RTX 2060 MAX-Q 듀얼 그래픽 환경으로 구축하였습니다. 게임과 밀접하게 관련된 3D 성능을 3DMARK 툴로 테스트해보면 4K UHD 해상도에서 Time Spy 2287점, Fire Strike 17306점, Fire Strike Extreme는 2096점으로 높은 스코어로 기록하고 있네요. 




M.2 NVMe 인터페이스의 512GB 듀얼 SSD의 전송속도입니다. 2개의 SSD 모두 모델명, 인터페이스, 용량이 동일하며 성능도 다소 차이가 있지만 크지는 않습니다. SATA3 SSD와 비교할 수 없는 M.2 NVMe 인터페이스의 속도가 그대로 나오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게임 설치 및 로딩시 빠른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는 이유같아요.




DELL 에일리언웨어 M17 게이밍 노트북 해상도에 맞게 30GB 용량의 인페르노 4K 동영상을 재생해 보면 24~45% 내에서 유동적으로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동영상 재생시 CPU 사용률은 실시간으로 바뀌기 때문에 평균을 내기 어렵지만 가장 높은 점유율은 DXVA / UHD 630 조합에서도 25%가 넘지 않았습니다.




게이밍에 최적화되어 있는 DELL 에일리언웨어 M17의 게임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오버워치를 4K UHD 해상도, 60Hz, 매우 높음 옵션에서 플레이해보면 50 ~ 60fps 사이에서 안정적인 프레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버워치에서 설정할 수 있는 풀옵션이라는 점에서 50대 중반 평균 프레임이라면 최고 해상도에서게임을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실시간 프레임 변화와 CPU / GPU 사용량, 온도는 첨부한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최근 사용자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에펙스레전드 FPS 게임인데요. 오버워치보다 사양이 높다 보니 고사양의 그래픽 카드는 필수인 게임으로 배틀그라운드와 여러가지로 비슷합니다.




오버워치와 동일한 해상도와 주사율, 그래픽 옵션을 높음으로 설정한 프레임을 측정해 봤습니다. 대략적으로 40대 후반에서 60대 초반의 프레임을 유지하여 최소 30fps를 유지해야 제대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점을 보면 5~60fps대의 프레임은 4K UHD 해상도에서 뽑아낼 수 있는 최고의 결과입니다.




게이밍 노트북의 장점은 강력한 하드웨어 성능을 기반으로 하여 사진, 그래픽, 동영상 편집과 같은 헤비한 작업도 여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도비 프리미어를 통한 동영상 편집, 렌더링 작업이 데스크탑 못지 않은 빠른 속도로 가능했으며, 멀티 태스킹을 위한 충분한 여유 자원이 남아 성능 만큼은 최고이며 데스크탑에서도 하기 어려운 코딩 작업도 무난하게 할 수 있는 성능입니다.  




사양이 높다는 것은 멀티 태스킹에도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테스트 조건은 용량 30GB 4K 동영상 1개를, 1080p 동영상 3개, 내장 HDD에서 동시 재생하고 IE 브라우저, 포토샵을 실행한 상태입니다. 


CPU 최고 점유율이 가장 낮을때는 25% 정도이며, 4K 동영상을 하나 더 재생하면 CPU 사용률이 100%까지 급상승합니다.




에펙스레전드를 플레이중 냉각팬 소음도를 소음 측정기를 이용하여 측정해 봤습니다. 좌측에서 측정한 소음도는 39.4데시벨, 키보드가 있는 중앙은 39데시벨이 측정되었으며 우측은 38.7데시벨로 무난 소음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고발열의 부품들이 모여있는 노트북 상하판의 온도를 부위별로 측정해 봤는데요. 


키보드 우측 : 35.3도

키보드 중앙 : 38.6도

키보드 좌측 : 34.6도

디스플레이 : 30.9도

팜레스트 : 32.4도


현재 실내 온도가 30도라는 것을 감안하면 충분히 남득할 수 있는 온도입니다.




DELL 에일리언웨어 M17 노트북은 게이밍 노트북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모든 부품들이 최고 사양입니다. 기존의 15인치 액정을 17인치까지 늘려 데스크탑 PC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의 뛰어난 성능과 사용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 액정 = TN이 가장 잘 맞는 조합이긴 하지만 사진/동영상 편집, 그래픽 렌더링과 같이 색재현력, 색감 표현력에 민감한 작업 용도로 사용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광시야각 IPS 패널을 장착하는게 조금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CPU, 메모리, SSD, 그래픽 등 노트북 성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들의 스펙이 최상이라 사용자 입장에서 업그레이드할 부품이 전무합니다. 무엇보다 가볍고 강도가 뛰어난 알류미늄 & 마그네슘 합금을 사용하여 내구성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데스크탑 분위기의 디자인을 적용하여 뛰어난 성능은 데스크탑 PC를 대체하기에 충분합니다.


여기에 독자적인 강력한 쿨링 시스템은 장시간 게임 플레이시에도 효율적으로 온도를 낮춰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다만, 다소 비싼 가격은 유일한 흠이 될 수 있겠지만 총알이 넉넉하다면 데스크탑 PC 대신 게임, 그래픽, 동영상 편집용 노트복으로 괜찮은 선택이 될 듯 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7676332


이 사용기는 (주)DELL Technology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