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졌음에도 데드존(사각지대)이 생기는 이유는 커버리지가 넓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증폭기, 확장기라고 불리는 네트워크 디바이스를 중간 지점에 설치하여 수신률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넓은 공간, 공간과 공간 사이에 장애물이 많아 제대로 속도가 나오지 않은 곳에서 사용하기 좋은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넷기어에서 출시한 오르비 마이크로 RBK20라는 제품으로 기존의 공유기 + 확장기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전에 출시된 오르비 제품보다 크기는 작아지고 성능은 높아져 기가인터넷 환경에서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은 공유기 기능을 기본 기능으로 하기 때문에 유선 및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라우터, 새틀라이트 2개로 구성된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은 라우터가 유무선공유기 역할을 하며, 새틀라이트가 무선 확장기 기능을 수행하여 사실상 공유기와 확장기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조합의 네트워크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조합은 무선연결, 유선연결이 모두 가능하며 특히 오르비 새틀라이트가 3대 이상인 경우에는 데이지 체인 기술로 묶어 공유기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음영지역을 완벽하게 커버할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 공간이 넓으면 넓을수록 수신률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럴때는 새틀라이트를 1대씩 추가하여 속도가 나오지 않는 지역(공간)을 커버하여 제 속도가 나도록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RBR50 공유기, RBS50 증폭기로 구성된 RBK50를 사용하는 경우, 호환되도록 만들어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상위 오르비 시리즈 RBK50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주었으며, 추가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오르비 마이크로 RBK20는 라우터, 새틀라이터가 1조로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일반 공유기 대비 공간활용도가 넓게 설계되었습니다. 


네모난 박스에서 이런 부분을 알 수 있으며, 공유기 한대로는 커버하기 어려운 넓은 공간, 특히 한국처럼 나무, 콘크리트 장애물이 많은 집 구조에서 가장 사용하기  좋은 네트워크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 FastLane3 기술

- 일반 가정에서 커버리지 확장

- 자녀의 인터넷 사용시간 관리

- 하나의 WiFi SSID 사용

- 간편한 사용 및 강력한 보안성






박스를 열어보면 라우터(파란색), 새틀라이트(하얀색)가 비닐 포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의 구성품은 라우터(RBR20), 새틀라이트(RBS20) 2개 1세트 본체를 비롯하여 각각의 전원 어댑터, 랜케이블과 과 2개의 AC 어댑터, 빠른 참조 및 사용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어요.






라우터, 새틀라이트에 사용할 수 있는 AC 전원 어댑터가 2개가 제공되며, 유무선공유기 기능을 

하는 라우터에 인터넷 연결을 위해 랜 케이블이 별도로 제공됩니다.





제품 구성물품, 오르비 라우터 개요, 오르비 새틀라이트 개요를 간단하게 그림으로 설명한 빠른 시작 가이드입니다. 라우터, 새틀라이트 개념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은 지원하는 단자만 봐도 대략적인 구성 원리를 아실 수 있을 정도로 원리는 간단합니다.





오르비 마이크로는 공유기 역할을 하는 라우터(RBR20, 파란색 링)과 새틀라이트(RBS20, 하얀색 링)로 기본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우터를 통해 새틀라이트를 음역지역에 배치함으로써 그동안 수신률이 극악인 와이파이 커버러지를 넓혀 조금이라도 안정적인 수신 상태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음역지역이 넓으면 새틀라이트를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오르비 마이크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적은 비용으로 넓은 사각지대를 커버할 수 있어 비용 대비 효과가 가장 좋은 네트워크 장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상단에는 타원형의 LED 인디게이터가 위치해 있습니다. 연결 및 재부팅이 상황에 따라 LED 링 색상이 다르게 점등되어 현재 네트워크 상태가 어떤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요.


LED 링 색상이 의미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랑 : 오르비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동기화되었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사이의 연결이 최상.

주황색 : 오르비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동기화되었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사이의 연결이 보통.

자홍색 : 오르비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동기화되지 않았으며 새틀라이트를 라우터 가까이로 이동하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Sync 버튼을 눌러 동기화 시켜야 합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뒷면에는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포트와 버튼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먼저 우측의 라우터는 Sync 버튼, 인터넷 포트, 랜포트, 전원버튼, DC-IN 단자, 리셋 버튼이 있는 

것으로 봐서 공유기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반면 새틀라이트는 이더넷, 그러니까 

랜포트 2개만 제공하여 공유기로서의 역할은 하지 않으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증폭기 기능에 충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르비 마이크로 RBK20 바닥면에는 안정적인 거치를 위한 고무 패드 4개가 중앙 2개, 양 사이드 2개씩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품 정보와 접속을 위한 하드웨어, 네트워크 정보가 표기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특히 라우터, 새틀라이트를 연동시킬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QR 코드가 스티커에 프린팅되어 있네요.


그리고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방출하기 위한 공기통풍구가 다량 천공되어 있습니다.




공유기와 증폭기를 동시에 사용한다?라고 하면 쉽게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서 라우터는 공유기처럼 WAN 포트에 인터넷이 들어오는 케이블을 연결하고, 이렇게 연결된 공유기에 새틀라이트는 무선으로 연결하여 커버리지를 확장합니다.


설치 및 셋팅하는 방법은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운 편이에요.

  

1.Orbi 라우터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고, 공유기 or 허브와 케이블로 연결한다.

2.Orbi 라우터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한다. 

3.전원 연결이 되면 그린 LED가 켜진 것을 확인한다. 


여기까지가 하드웨어 케이블 작업이며 오르비 어플을 이용하여 라우터, 새틀라이트를 연동시키는 과정이 남았습니다.





스마트 폰에 오르비 앱을 설치한 후, 어플을 실행하고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이미 넷기어 계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기존 계정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수동선택 or QR 코드 연결중 QR 코드 연결 방식을 선택한 다음에 QR 코드를 스캔하여 자동으로 

연결하도록 합니다.






설정 과정에서 또하나 추가되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넷기어 아머입니다. 넷기어 아머는 공유기의 아머 보안이 제공하는 고급 사이버 위협 보호를 통해 네트워크 및 연결된 장치를 더욱더 안전하게 보호하는 보안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모든 설정이 끝나면 2~3분 정도 후에 자동으로 새틀라이트를 인식하여 라우터와 동기화시킵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면 설정 완료 메시지가 뜨며, 와이파이 접속 비밀번호와 관리자 비밀번호를 재설정하여 설정 과정을 마무리하면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되요.


관리자 비번은 오르비 앱에 접속하기 위해서 필요하므로 기억해 두는게 좋으며, 통상 와이파이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설정하여 잃어 버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넷기어 오르비 앱으로 로그인 하면 현재 연결되어 있는 장치들을 장치관리자, 네트워크 맵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의 홈 버튼을 누르면 설정, 새틀라이트 추가, 새로운 설정, 지원, 계정관리 등의 부가 메뉴가 위치하여 필요할때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새틀라이트를 추가하고 싶으면 "새틀라이트 추가"를 터치하여 앞에서 살펴본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첫화면은 장치관리자, 인터넷 속도, 자녀보호, 보안, 네트워크 맵, WiFi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미터 등의 8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메뉴로 들어가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보면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기본 450Mbps를 넘어가 기가인터넷 콤팩트 속도를 감지합니다. 그리고 집을 방문한 손님을 위해 별도의 게스트 와이파이를 열어둘 수 있는데요.


5GHz 대역만 가능하며 게스트 액세스 허용을 통해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즐길 수 있게 앱에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아머 서비스는 비트디펜더와 협력해 오르비 와이파이 메시 시스템과 나이트호크 공유기에 대해 제공되는 사이버 공격 방호 솔루션입니다. 안티바이러스 및 랜섬웨어 보호, 네트워크 및 장치 취약점 진단, 비트 디펜더 토탈 시큐리티 2019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시스템에 연결된 제한없는 모든 장치에 보호 기능을 지원합니다.


나이트호크 앱과 오르비 앱을 통해 원격 제어 및 실시간 보안 업데이트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하네요.





마지막 메뉴인 트래픽 미터(Traffic Meter)는 오르비 마이크로에서 처리한 다운로드, 업로드의 트래픽 양을 모니터링하고, 이것을 알기 쉽게 그래픽을 통해서 보여줍니다. 





공유기 역할을 하는 라우터의 랜포트에 PC를 연결하여 유선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기가인터넷 콤팩트 환경에서 다운로드 속도는 472.46Mbps가 나오며, 업로드는 더 빠른 480.53Mbps로 거의 풀 속도가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속도 측정을 많이 해봤지만 업다운로드 유선속도가 이렇게 잘 나오는 것은 처음 보네요.





38평 아파트에서 침실, 거실, 주방, 베란다, 욕실에서 5GHz 대역으로 연결하여 이동하면서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기존의 사각지대가 새틀라이트 하나로 완벽하게 해결이 되었으며 속도 또한 업다운로드 모두 300Mbps가 넘는 최상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집 구조상 최악의 속도를 보여주었던 욕실에서도 평균적으로 200Mbps가 넘게 나와 이제 문닫고 웹서핑이나 모바일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 너무 좋네요.





오르비 마이크로 RBK20는 넷기어의 독자적인 FASTLANE 3 기술을 채용하여 안정적이고 강력한 

무선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초고속의 2.2Gbps 와이파이를 통해 트라이 밴드 와이파이기술을

지원하여 다종의 다바이스가 동시에 연결되어도 속도 저하가 없는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크기는 작아졌으면서 성능은 그대로, 트라이밴드 무선 메시 기술을 사용하여 AC2200 규격의 전용망 866Mbps + 5GHz 866Mbps + 2.4GHz 400Mbps의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큰 가치가 있습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의 연결은 5GHz 전용으로 MU-MiMO 듀얼 스트림 백하울로 연결됩니다. 

무선 속도가 866Mbps로 왠만한 공간에서는 충분히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으며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기술을 사용하여 통합 와이파이 속도가 무려 2.2Gbps로 250㎡(75평) 범위까지 커버할 수 있는 괴물 같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최대 75평의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으며, 기존의 RBK50과 호환이 가능하여 기존 오르비 사용자들은 추가 비용없이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 마이크로는 기존 오르비보다 부피가 작아져서 협소한 공간에서도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빔포밍+ 기술로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하여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하여 속도 저하를 막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한 번에 하나의 장치에만 데이터를 전송하여 연결되는 기기가 늘어나면 속도가 떨어지는 기존 공유기의 단점을 MU-MIMO 기술을 통해서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가 동시에 접속, 데이터를 전송해도 2배 정도의 빠른 속도를 랙 없이 제공합니다.





새틀라이트를 와이파이를 많이 사용하는 기기들쪽으로 옮겼더니 위에서 측정한 속도보다 더 높게 나왔습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무려 370Mbps가 나왔으며, 업로도는 이보다 더 빠른 377Mbps가 나와 새틀라이트 하나로 와이파이 속도가 몰라보게 빨라졌습니다.




스마트폰은 모바일 기기 특성상 들고 이동하면서 사용할때 패스트 로밍 기능을 사용하여 가장 신호가 좋은 오르비에 연결되어 동영상 스트리밍, 모바일 게임을 할때도 걱정이 없습니다. 


침실은 물론 거실, 서재, 주방, 욕실, 베란다 등 이동이 가능한 모든 곳에서 공유기가 바로 옆에 있는 듯한 빠른 속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오르비 마이크로는 집안의 음역지역을 찾아 커버해주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든 안정적인 와이파이 속도를 보장합니다.




오르비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에는 독립된 듀얼 스트림 866Mbps 링크 사용으로 4K 동영상 스트리밍은 물론 고대역폭이 필요한 모바일 게임도 끊김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에서 4K / 60fps의 뮤직비디오를 재생해 본 결과 한편을 감상할때까지 끊김이 한번도 없어 얼마나 안정적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오르비는 단 하나의 SSID를 제공하기 때문에 엔터프라이즈급의 Fast Roaming 기능 지원으로 가장 신호가 강하고 좋은 오르비에 자동으로 로밍되어 끊김없는 기가와이파이 속도를 즐길 수 있어 이러한 것이 가능합니다.




넷기어 오르비 마이크로 RBK20은 공유기와 확장기 기능을 동시에 갖는 제품으로 고속의 2.2Gbps 와이파이로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기술을 지원하여 복수의 장치가 동시에 접속하는 경우에도 가장 안정적이고 빠른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오르비 하나면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간단하게 확장할 수 있어 확장기를 구입해야하는 추가 부담이 없습니다. 공유기 한대로는 커버하기 어려운 넓은 공간, 특히 한국처럼 나무, 콘크리트 장애물이 많은 집 구조상 와이파이 확장기는 필수입니다.


Wi-Fi 커버리지(범위)를 확장하여 음역지역 없이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아이템로 커버할 공간이 넓어지면 새틀라이트 하나를 추가하여 새로 생긴 음영지역까지 커버할 수 있어 아무리 넓은 공간이라도 오르비만 있으면 걱정이 없어요.


무엇보다 기존 오르비보다 작고 성능은 더욱 강력해진 신제품으로 가정집은 물론 식당, 매장, 사무실, 공공기관, 연구실, 도서관 등 공유기 한대로는 커버하기 어려운 장소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처음부터 공유기 + 확장기 세트로 나온 제품이라 그대로 구입하시면 되며, 상위 시리즈 RBK50과도 호환이 되므로 RBK50 사용자는 혼합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이 글은 넷기어 코리아로부터 제품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