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안리(LIAN LI)라는 회사는 PC 하드웨어라면 모를 수가 없을 만큼 유명한 업체기 때문에 긴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만,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고급형 케이스부터 최고급형 케이스만 만들며, 케이스 소재로 알루미늄을 가장 센스 있게 사용하는 회사입니다. 특히나 그 좋은 품질과 독특한 고유의 디자인으로 대표되는 이미지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죠.




이런 리안리에서 쿨링팬도 만든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새로 출시한 리안리 보라 디지탈 120이 리안리의 가장 대표적인 팬인데요. 알루미늄이 들어간 프레임이 너무나도 독특하고 고급스러워서 이 제품을 한번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언박싱 및 스펙 소개







리안리 보라 디지탈 120 3팩은 깔끔하고 콤팩트한 박스 안에 담겨 있는데요. 열어보기 전까지는 그 내용물에 대해서 그다지 기대를 안 했으나, 뒤에 나올 구성품에서 사실 너무 많이 들어있어서 놀랐습니다.



먼저 스펙부터 살펴보자면, 표준 120mm 사이즈의 팬이라서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하고, 900~1800RPM을 범위를 지원하는 PWM 팬이기 때문에 CPU 쿨러, 수랭 라디에이터, 시스템 흡배기 쿨링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도 가능한데요. 물론 CPU 쿨러, CPU 수랭 쿨러에 교체 팬으로 사용하려면 그 성능이 좋아야 할 텐데, 57.97 CFM / 1.46 m-H2O 풍량과 풍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고성능이면서도 소음은 최대 29dBA밖에 되질 않습니다. 이 성능이 믿기 어려워서 직접 풍량과 온도 벤치마킹까지 해봤는데요. <4. 성능 소개>에서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구성품 






리안리 보라 디지탈 120 3팩의 구성품이 엄청난데요. 팬 3개와 팬 PWM 허브, RGB 컨트롤러, 설명서, 진동 방지 패드, 나사와 각종 케이블들이 모두 제공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별도 나사를 구입해야 된다던가, 케이블을 따로 구매할 필요가 전혀 없고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설명을 보고 조립이 가능합니다. 












3. 외관 사진









리안리 보라 디지탈 120 3팩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나 알루미늄 CNC 가공이 된 메탈 프레임입니다. 시중에 팬 중에서는 절대 이런 디자인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독특하지만 너무나도 고급스러운 외관입니다. 보통 플라스틱 프레임으로 이루어진 타 제품들에 비해서 굉장히 튼튼한 것은 물론이고 RGB 팬답게 빛이 잘 반사되도록 안쪽은 유광으로 되어 있어서 플라스틱에선 흉내 낼 수 없는 특별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안리의 상징과도 같은 알루미늄을 팬 프레임에도 사용하여 같은 브랜드 제품들 간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기 때문에 리안리 케이스 사용자들이라면 깔 맞춤에도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특이하게도 가운데 로고마저 스티커가 아니라 메탈 재질로 되어 있어서 굉장히 고급스럽습니다.




그리고 이 알루미늄 프레임은 심지어 사용자가 손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모서리 4개의 나사를 풀면,







사진처럼 2개의 알루미늄 프레임이 분리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겉에 프레임만 손쉽게 세척이나 먼지 제거도 용이하고, 기분에 따라 메탈 프레임만 제거하고 사용도 가능합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진동 방지 패드를 사용자가 직접 부착하도록 제공한다는 점인데요. 



아마 두께에 따라서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서 직접 부착하는 형태로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전에 사용하던 팬의 경우 진동 방지 패드가 너무 두꺼워서 장착이 어려운 경우가 있었는데, 사용자가 취사선택이 가능하도록 한 점은 높이 칭찬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장착 여유가 있는 사용자라면 진동 방지 패드를 부착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4. 성능 소개







벤치마크 사양

- 인텔 i7-9700K

- GTX 1080Ti Founders Edition (EVGA 하이브리드 수랭 쿨러)

- CORSAIR 벤져스 RGB PRO 16GB 3200Mhz CL14

- 기가바이트 Z390 어로스 마스터



벤치마크 환경

- 배틀그라운드 훈련장에서 약 6분 동안 그래픽카드 로드율 95% 이상 유지

- 각 각의 팬을 GTX 1080Ti 수랭 쿨러 1열 라디에이터의 단독 팬으로 사용

- 모든 팬은 1600RPM 고정으로 동일하게 동작

- 오픈 케이스로 주변 부품 영향 최소화






먼저 리안리 보라 디지탈 120의 경우 라디에이터 전용으로 나온 팬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온도를 매우 잘 잡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픽카드 풀 로드에도 불구하고 최대 52도가 나왔습니다.






A사의 P** 제품은 논 LED의 라디에이터 전용으로 나온 팬입니다. 따라서 리안리 보라 디지탈 120와의 비교는 굉장히 불공정할 거라고 예상했지만, 완벽하게 같은 온도가 나왔습니다. 결과가 잘못된 건가 싶어, 최소 온도를 1도 더 떨어트려서 실험하기도 했고, 여러 번 해봐도 결과는 같았습니다.




반면 RGB 팬이며, 저풍량의 C사의 L****팬은 최대 58도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리안리 보라 디지탈 120은 라디에이터나 CPU 쿨러용으로도 괜찮은 성능을 보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RGB 팬이라고 무시했다가는 큰코다칠지도 모르겠습니다.




휴지로 직접 실험해보니 그 풍량이 어마어마합니다.


가까우면 다 저 정도 나온다고 하실까 봐 멀리 떨어트려서 해봤는데 바람 직진성이 굉장히 강합니다.


저도 많은 팬들을 사용해봤지만 이렇게 바람 직진성이 강한 팬은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5. RGB 연출 사진



리안리 보라 디지탈 120은 주소지정 ARGB를 탑재했습니다. 총 12개의 LED가 베어링 주변에 탑재되어 있는데요. 




각 종 메인보드의 RGB 싱크와도 동기화가 가능하며, 메인보드의 RGB 지원이 안되는 사용자를 위해서 제품 전용 RGB 컨트롤러도 제공합니다.









12개의 RGB LED 소자가 탑재되어 있어서인지, 뚝 뚝 끊기는 느낌이 들지 않고 자연스러운 효과 연출이 굉장히 맘에 듭니다. 광량도 무척이나 세고 알루미늄 프레임에 비치는 모습도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6.총평





리안리 보라 디지탈 120은 RGB 팬임에도 불구하고 꽤나 고풍량 팬입니다. 화려한 RGB 조명과 성능 두 개다 잡고 싶은 유저, 리안리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알루미늄 소재가 들어간 팬을 찾는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데요.



기존의 RGB 팬이 너무 저풍량이어서 실망했던 유저분들, 케이스 번들 팬이 예쁘지 않아서 교체를 하고 싶었던 유저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제품에 관해 추가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체험기는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