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본격적인 무더위의 시작을 알리는 장마와 함께 7월이 찾아왔습니다. 이번 달에도 새로운 부품들을 사용한 견적들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7월 추천 견적&부품'을 제공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Skywalkers님은 오랫동안 IT 인벤 견적 게시판에서 견적 문의에 대한 답변을 보내주신 경력이 있으며, 추가적인 질문에 대한 부분에서도 상세한 답변을 작성해주신 점, 블로그를 별도로 운용한 경력이 있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추천 견적 작성자로 선출되었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추천 견적 및 부품을 통해 더욱 많은 회원분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는데 있어 도움을 받으시길 기대합니다.

추가로, PC 구성에 사용한 조합, 선호하는 부품 제조사, 새로운 세대의 제품 가격대비 활용성 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다소 갈릴 수 있으며 정답이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의견을 표하실 수는 있겠지만, 공격적인 발언이나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입니다. 이번 달에는 크게 이슈가 될만한 이벤트가 없는 상황입니다. 지난달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브라이언 크르자니치' 인텔 CEO가 퇴출이 되고 재무담당 책임자(CFO)인 '밥 스완'이 CEO대행을 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원성을 들었던 크르자니치인 만큼 새로운 CEO의 행보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한편, 최근 유럽에서 AMD 라이젠의 2세대 쓰레드리퍼 2990X(32C/64T)가 1,509유로(한화 195만 원)에 판매를 시작하자 1세대 쓰레드리퍼 제품들의 가격 인하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AMD의 로드맵상 9월 출시가 예상되던 2300X, 2500X, 2800X 등도 조만간 출시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만일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32코어 64쓰레드의 CPU를 개인 PC에 장착하는 날이 불과 두어 달밖에 남지 않았네요. 기대가 아주 큽니다.

그래픽카드 시장은 완전히 가상화폐 대란 이전으로 돌아온 상황입니다. 가격대도 안정화가 거의 다 되었고요. 다만, 아직 차세대 그래픽카드에 대한 출시 소식은 묘연한 상황입니다. 8월 21일에 개최되는 게임스컴 행사에 엔비디아가 개별 언론사들에 초청장을 보냈다는 내용의 기사가 있었는데 이게 새로운 세대의 제품발표회인지는 알 수가 없다고 하네요. 설사 이날 발표를 하더라도 빠르면 12월 아니면 내년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아서 마음을 비우고 기다리는 편이 좋아 보입니다.

이번 달 견적은 지난달과 크게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CPU와 VGA에서 새로운 세대가 출시되기 전까지는 비슷한 견적이 유지가 됩니다.


[ 7월 추천 견적 ]

1. 사무용 구성



일반사무용 구성입니다. 레이븐릿지 2200G 기반 구성으로 4코어 4쓰레드에 베가8 내장 그래픽이 탑재된 현존 최강의 가성비를 가지는 시스템입니다. 이번 달에는 좀비 SSD라고 불리는 마이크론 Crucial MX500 250GB SSD로 변경해서 안정성을 조금 더 높였습니다.

포토샵 캐드 등 그래픽작업까지도 쾌적한 수준에서 가능하며 메모리 오버클럭을 통해서 성능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는 구성에서는 메모리는 듀얼채널로 구성해야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4기가 듀얼채널 8기가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없는 구성에서는 인텔 대비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시스템입니다.


고급사무용 구성입니다. 4코어 8쓰레드 레이븐릿지 2400G와 오버클럭이 가능한 AB350 메인보드, 그리고 8기가 램을 듀얼채널 16기가로 구성한 넉넉한 메모리로 간단한 게임까지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구성입니다.

국내에서 인기 있는 온라인게임인 롤, 피파3, 서든, 던파, 사이퍼즈, 디아3와 같은 게임은 쾌적한 수준에서 즐길 수 있는 수준이고 오버워치는 중옵정도에서 옵션 조절만 하면 50프레임 근방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사무용은 그래픽카드가 없는 구성이라 미니타워와 별도의 케이블 연결이 필요 없는 NVMe 방식의 M.2 SSD로 구성해서 조립 편의성 및 공간활용도도 높습니다.


2. 게임용 구성

AMD 라이젠과 인텔로 구분했습니다.


라이젠 일반 게임용 구성입니다. 시스템 구성은 지난달과 같습니다. 6코어 12쓰레드를 가지는 2세대 피나클릿지 2600과 지포스 1050 조합으로 현재 가장 많이 즐기는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최적화 옵션에서 텍스쳐만 조금 조절해주면 즐기는 데 문제는 없을 겁니다.


인텔 일반 게임용 구성입니다. 4코어 4쓰레드 i3 8100과 H310 메인보드, 그리고 GTX1050 구성으로 초고사양게임을 제외하고 대부분 게임을 즐기는 데는 문제없습니다.


라이젠 고급 게임용 구성입니다. 지난달에 비해 파워 출력을 조금 더 높였습니다. R5 2600X와 지포스 1060 3GB의 조합으로 대부분의 고사양게임은 쾌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인텔 고급 게임용 구성입니다. 보급형 B360칩셋 보드와 i5 8500, 그리고 GTX1060 3GB 구성으로 역시 대부분의 게임은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현재 게임을 위한 가장 보편적인 구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배그의 경우 국민 옵션에서 100~110프레임 정도 유지가 가능할 겁니다.


라이젠 최상급 게임용 구성입니다. 8코어 16쓰레드 2700X를 기반으로 한 구성으로 게임 퍼포먼스는 물론 16쓰레드를 활용한 다중작업에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인텔 최상급 게임용 구성입니다. 지난달에는 8600K로 구성했지만 이번달부터는 8700으로 변경을 해서 AMD와 비슷한 금액대에 맞췄습니다. 오버클럭을 포기하는 대신 코어와 쓰레드를 늘려서 활용도를 더 높인 구성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3. 인텔 오버클럭 구성


8700K 오버클럭 구성입니다. 지난달보다 가성비를 조금 더 고려해서 메인보드와 케이스, 파워, 그리고 일체형 수냉쿨러를 변경했습니다. 제대로 된 오버클럭을 해보고 싶다면 HIS(뚜따) 작업은 필수~!


4. 워크스테이션 작업용 구성


16코어 32쓰레드 1950X 쓰레드리퍼 구성입니다. 9월에 출시 예정인 32코어 64쓰레드 2세대 쓰레드리퍼 2990X가 나오기 전까진 이 구성이 유지 될 겁니다.


[ 7월 추천 부품 ]

1. 그래픽카드


10만 원대에서 구성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는 AMD RX560과 GTX1050, GTX1050Ti입니다.

이제 그래픽카드 시장은 완전 정상화가 되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가격은 계속 인하가 되고 있지만 언제 신제품이 출시될 지 모른다는 사실 때문에 조금은 아쉽게 느껴집니다. 다음 세대 그래픽카드 출시 소식이 요원한 상황에서 무작정 기다리기도 어려운 상황이라 하이엔드이상급이 아니라면 고민 없이 선택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0만 원대 그래픽카드입니다. 이번 달에는 모든 제품을 1060 3GB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 금액이 제자리를 많이 찾아가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만 원대 그래픽카드입니다. AMD 라데온 RX570과 지포스 GTX1060 6GB 제품군들이 이 금액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프리싱크 모니터를 활용해보고자 하는 사용자라면 RX570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40만 원이상 그래픽카드입니다. 1070, 1070Ti, 1080, 1080Ti 중에서 시스템 구성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2. SSD


SSD는 지난달과 같습니다.

3. 케이스


5만 원 이하의 제품들입니다.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로 확장성까지 고려해서 구성하시면 좋은 케이스들입니다.


10만 원 이하의 제품들입니다. 이번 달에는 새로 출시된 아이구주 G50 RGB LED 강화유리 제품을 추가했습니다. 최근 핫한 트랜드인 RGB가 적용되었으며, 팬 스피드조절이 가능한 컨트롤러 장착과 무선리모컨까지 제공하는 등 튜닝 케이스로써 멋진 제품입니다.


10만 원 이상의 제품들입니다. 대부분 빅타워급이 많고 준빅타워급 제품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버클럭용이나 온도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내부가 넓고 통풍구가 많으며, 팬 장착옵션도 다양한 이 정도 금액대의 케이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4. 파워서플라이


500W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이 정도 용량에서 대부분 컴퓨터가 제작되는지라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 위주로 구성을 했습니다.


600W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보급형부터 하프모듈러, 그리고 풀모듈러 골드급의 고급형 제품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700W급 이상의 파워서플라이입니다. 보급형과 중급형, 그리고 고급형 제품들까지 골고루 구성해봤습니다.


5. 스피커


스피커는 보급형, 중급형, 고급형으로 나눠서 구성했습니다.


6. 마우스


마우스도 가장 많이 선택되는 1만 원대의 3050, 3325센서 제품들과 2~4만 원대의 3360센서 제품 등 보급형 라인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7. 키보드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타건음이 조용하고 보편적인 접점방식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키보드는 LED가 장착되어 어두운 곳에서도 타자 치기 편리합니다. LED를 싫어하는 분들은 OFF 기능이 포함된 제품도 있으니 취향에 맞춰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플런져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저렴한 가격대에 기계식 느낌을 원한다면 딱 좋은 제품군이죠. 마찬가지로 LED를 장착한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기계식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최근에 출시된 무접점 광축과 박스축, 그리고 오테뮤와 카일, 체리축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8. PC헤드셋


가상 7.1채널을 지원하고 진동까지 포함된 제품들로 구성을 했습니다. 고가의 제품들보다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로 구성했고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등 팀플레이를 하는 게임의 팀 채팅용으로는 무난하게 사용 가능한 제품들입니다.


9. 모니터


24인치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저렴한 제품부터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등 FPS게임을 위한 144Hz 주사율 모니터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27인치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24인치와 마찬가지로 무난하게 사용가능한 제품들과 144Hz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32인치 이상의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FHD, QHD, UHD해상도와 WQHD+ 해상도까지 다양하게 구성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7월 추천 견적 및 추천부품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당분간 이슈가 될만한 신제품 출시가 없는 상황이라 비슷한 구성이 계속 유지가 될 것 같습니다.

새로운 그래픽카드 출시 소식이 요원해서 마냥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답답하기만 하네요. 엔비디아에서 2년 가까이 한 세대를 유지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 다들 신제품의 소식을 많이 기다리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어서 빨리 출시 소식이 들렸으면 좋겠습니다.

본격적인 무더위에 건강 조심하시고 8월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