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열돔으로 인해 최악의 무더위가 지속되더니 어느순간 비교적 선선한 날씨를 보이는 9월이 찾아왔습니다. 이번 달에도 새로운 부품들을 사용한 견적들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9월 추천 견적&부품'을 제공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Skywalkers님은 오랫동안 IT 인벤 견적 게시판에서 견적 문의에 대한 답변을 보내주신 경력이 있으며, 추가적인 질문에 대한 부분에서도 상세한 답변을 작성해주신 점, 블로그를 별도로 운용한 경력이 있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추천 견적 작성자로 선출되었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추천 견적 및 부품을 통해 더욱 많은 회원분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는데 있어 도움을 받으시길 기대합니다.

추가로, PC 구성에 사용한 조합, 선호하는 부품 제조사, 새로운 세대의 제품 가격대비 활용성 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다소 갈릴 수 있으며 정답이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의견을 표하실 수는 있겠지만, 공격적인 발언이나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40도 가까이 되는 사상 최악의 더위가 엊그제까지 계속되었었는데 또 언제 그랬냐는 듯이 선선한 바람으로 가을을 재촉하는 9월이 찾아왔습니다.

지난달 차세대 지포스 그래픽카드인 RTX 튜링 출시발표가 있었습니다. 따로 성능 공개가 되진 않고 기능적인 측면만 발표돼서 궁금증을 더했는데요. 이번 달 20일경 성능에 대한 정보가 공개된다고 하니 정말 기대가 됩니다. 비래퍼 제품은 다음 달 이후로 유통이 될 것 같으니 조금 더 기다려야 되겠습니다.

RTX 그래픽카드 외에 한 가지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괴물급 CPU인 2세대 쓰레드리퍼가 출시되었습니다. 작업관리자를 바둑판으로 만들어버리는 32코어 64쓰레드의 엄청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다소 저렴한(?) 200만 원 초반대에 유통되면서 딥러닝이나 그래픽 작업은 물론 여러 플랫폼에서 방송하는 콘텐츠 제작자에게 최고의 CPU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편, 9세대 인텔 출시 소식도 들리네요. 10월 첫 주에 발매 예정이지만 8세대보다도 더한 페이퍼런칭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8세대도 그랬지만 최근 인텔의 행보가 매우 아쉽네요. 웨이퍼 부족으로 현재 인텔 CPU 금액도 많이 상승했는데 9세대의 가격은 어떻게 책정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행복 회로를 돌릴만한 소식이 있습니다. AMD 그래픽카드인 7나노 공정의 베가에 대한 것인데요. 지포스 13세대 그래픽 카드인 튜링 대비 절반의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1.25배의 성능을 내며, 올해 안에 출시된다는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나와봐야 알겠지만, 이게 사실이라면 그래픽카드는 13세대 지포스 RTX 튜링과 7나노 공정의 베가의 싸움을 지켜보는 것도 아주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1070 이상의 하이엔드급 그래픽카드를 구성하는 것보다는 1060급으로 구성하고 튜링과 베가 출시될 때까지 관망하는 걸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네요.

이번 달 견적은 지난달에 출시된 2세대 쓰레드리퍼 2990WX로 워크스테이션 시스템을 변경한 것 말고는 일부 부품 변경하는 선에서 구성을 했습니다.


[ 9월 추천 견적 ]

1. 사무용 구성


레이븐릿지 2200G 기반 구성으로 4코어 4쓰레드에 베가8 내장그래픽이 탑재된 제품입니다. 현재 7만 원 중후반대로 가격 인하가 많이 된 상황이라 현존 최고의 가성비를 가지는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는 HDMI, DVI, RGB 3개의 포트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구성 트리플 모니터까지 사용할 수 있고 포토샵 및 캐드 등 간단한 그래픽 작업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구성입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을 통해서 성능향상도 기대할 수 있고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는 구성에서는 메모리를 듀얼채널로구성해야 제대로 된 성능이 나와서 4기가 듀얼채널 8기가로 구성했습니다.


4코어 8쓰레드 레이븐릿지 2400G와 오버클럭이 가능한 B450 메인보드 그리고 8기가 듀얼채널 16기가 넉넉한 메모리 구성으로 간단한 게임까지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구성입니다.

국내에서 인기 있는 온라인게임인 롤, 피파3, 서든, 던파, 사이퍼즈, 디아3와 같은 게임은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수준이고 오버워치는 중옵정도에서 옵션 조절하면 50프레임 근방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를 브론즈 인증 500W 제품으로 구성하여 적당한 오버클럭을 하더라도 부족함이 없을 겁니다.


2. 게임용 구성


라이젠은 계속해서 가격이 오른 인텔과 달리 점점 인하되면서 가성비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6코어 12쓰레드의 2세대 피나클릿지 2600과 지포스 GTX1050 조합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조금 더 높여서 1050Ti나 1060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최근 많은 게이머가 즐기는 게임 중 하나인 배그의 경우는 최적화 옵션에서 60프레임 이상 유지할 수 있으며, 이 외에 대부분 게임 또한 무난하게 즐길 수 있을 겁니다.


4코어 4쓰레드 i3 8100과 H310 메인보드 그리고 지포스 GTX1050 조합입니다. 초고사양게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게임을 즐기는데 문제없는 구성입니다. 가성비 게임용 구성으로는 효율성이 아주 높다고 하겠습니다.


라이젠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2600X와 지포스 GTX1060 3GB 조합으로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을 쾌적한 수준에서 즐길 수 있는 구성입니다. 다중 작업과 게임을 동시에 만족하는 구성으로 배그의 경우도 최적화 옵션에서 110프레임 내외의 안정적인 유지가 될 겁니다. 현재 가격 대비 효율 및 활용성은 이 구성이 아마 가장 좋지않을까 판단됩니다.


i5 8500과 B360 칩셋보드 그리고 GTX1060 3GB 조합으로 대부분의 고사양게임은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구성입니다. 현재 인텔 CPU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한 상태라 지난달 대비 5만 원 가까운 가격 차이가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으로서는 CPU 가격변동 추이를 지켜보고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8코어 16쓰레드 2700X와 16기가 메모리 그리고 지포스 GTX1070Ti를 기반으로 한 구성으로 게임 퍼포먼스는 물론 16쓰레드를 활용한 다중작업에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6코어 12쓰레드 i7 8700과 지포스 1070Ti 조합으로 대부분 고사양게임은 QHD 해상도까지 풀옵션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스펙만 따져볼때 게임상 성능은 i5와 차이가 거의 없지만 12쓰레드라 활용도는 훨씬 더 높다고 보면 됩니다. i7 8700은 i5보다 금액 상승 폭이 더 큰 편입니다. 8만 원 정도 차이가 나니 역시나 가격변동추이를 지켜보는게 좋겠네요.


3. 인텔 오버클럭 구성


지난달과 달리 그래픽 카드 제조사를 변경했고 저장장치인 SSD와 HDD도 변경했습니다. 일체형 2열 라디에이터 수냉쿨러까지 구성했지만 정말 제대로 된 오버클럭을 해보고 싶다면 HIS(뚜따) 작업은 필수입니다.

그래픽 카드의 경우 GTX1080Ti로 구성했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같이 GTX1060 정도로 낮춰서 구성하고 엔비디아의 RTX 튜닝이나 AMD의 7나노 라데온 베가 그래픽카드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4. 워크스테이션 작업용


32코어 64쓰레드의 엄청나게 무시무시한 괴물 CPU인 2세대 쓰레드리퍼 2990WX를 사용한 시스템입니다. 시네 벤치 테스트를 평범한 이미지 불러오듯이 해결해버리는 믿을 수 없는 성능으로 개인이 구성할 수 있는 끝판왕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딥러닝과 하드한 그래픽 및 영상 작업 그리고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다중방송 송출용으로도 사용 가능한 최고의 구성입니다.


[ 9월 추천 부품 ]

1. 그래픽카드





그래픽 카드의 경우 엔비디아에서는 파스칼 이후의 그래픽 카드인 튜링 시리즈를 발표하였으며, 현재 예약 판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AMD에서 최신 베가 그래픽 카드를 공개할 거란 루머도 돌고 있죠.

따라서 30만 원 이하의 그래픽 카드를 구매한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겠지만 GTX1070 이상의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는 것은 지금으로선 다소 무리한 선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고 정 급할 경우에만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SSD


SSD는 일반 SATA방식의 제품과 속도가 4~6배까지 더 빠른 NVMe 방식의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3. 케이스


이번 달에는 새로 케이스를 런칭한 잘만 S1 제품을 추가했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입니다.


지난 달과 동일합니다. 모든 제품에 강화유리 패널이 장착되어 튜닝 시 멋진 외관을 자랑합니다.


빅타워와 준빅타워급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오버클럭용이나 온도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내부가 넓고 통풍구가 많으며, 팬 장착 옵션도 다양한 이 정도 금액대의 케이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4. 파워서플라이


대부분의 시스템이 500W를 권장 파워로 요구하는경우가 많아서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보급형부터 하프모듈러 그리고 풀모듈러 골드급의 고급형 제품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보급형과 중급형 그리고 고급형 제품들까지 골고루 구성해봤습니다.


5. 스피커


몇몇 품절된 제품이 있어서 지난 달에서 약간 달라졌습니다. 보급형/ 중급형/ 고급형으로 나눠서 구성했습니다.


6. 마우스


가장 많이 선택되는 1만 원대의 3050, 3325센서를 탑재한 제품들부터 2~4만 원대의 3360센서를 탑재한 제품들까지 보급형 라인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7. 키보드


타건음이 조용하고 보편적인 접점방식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키보드들은 LED를 장착하고 나와서 어두운곳에서도 타건을 하기가 용이합니다. LED를 싫어하는 분들은 OFF 기능까지 포함한 제품들이 많아서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렴한 가격대에 기계식 느낌을 원한다면 딱 좋은 제품군이죠. 마찬가지로 LED를 장착한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광축부터 박스축, 체리축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8. PC 헤드셋


가상 7.1채널을 지원하고 진동까지 포함된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고가의 제품보다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구성했으며,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등 팀플레이를 하는 게임에서 팀채팅용으로 무난하게 사용가능한 제품들입니다.


9. 모니터


저렴한 제품부터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등 FPS게임을 위한 144Hz 주사율 모니터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24인치와 마찬가지로 무난하게 사용가능한 제품들과 144Hz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FHD, QHD, UHD해상도와 WQHD+ 해상도까지 다양하게 구성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9월 추천 견적 및 추천 부품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달 20일에는 엔비디아 지포스 13세대 튜링의 성능 벤치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나온 정보만 봐선 이전세대보다 35% 정도의 성능향상이 이뤄질 거라고 예상합니다. 성능 벤치와 비래퍼 그래픽카드 출시가격을 고려해서 구매 여부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올해 안에 7나노 라데온 베가 그래픽카드까지 출시가 될 예정이라 비교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다음 달 초에는 인텔 9세대가 출시될 예정이지만 8세대보다도 더한 페이퍼런칭이 될 거란 뉴스가 있습니다. 8세대도 공급 부족으로 인한 금액상승이 계속되고 있어서 가격이 안정될 때까지 9세대도 당분간은 지켜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올해 4분기에는 이슈가 될만한 이벤트가 많네요. 기다리는 재미가 쏠쏠할 것 같습니다. 환절기 건강 조심하시고 10월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