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즐거운 설 연휴가 끝나고 어느덧 겨울이 저무는 2월이 찾아왔습니다. 이번 달에도 새로운 부품들을 사용한 견적들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2월 추천 견적&부품'을 제공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Skywalkers님은 오랫동안 IT 인벤 견적 게시판에서 견적 문의에 대한 답변을 보내주신 경력이 있으며, 추가적인 질문에 대한 부분에서도 상세한 답변을 작성해주신 점, 블로그를 별도로 운용한 경력이 있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추천 견적 작성자로 선출되었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추천 견적 및 부품을 통해 더욱 많은 회원분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는데 있어 도움을 받으시길 기대합니다.

추가로, PC 구성에 사용한 조합, 선호하는 부품 제조사, 새로운 세대의 제품 가격대비 활용성 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다소 갈릴 수 있으며 정답이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의견을 표하실 수는 있겠지만, 공격적인 발언이나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겨울의 끝자락인 2월이 찾아왔습니다. 막바지 추위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달에는 AMD 라데온의 새로운 그래픽카드인 '라데온7'이 출시됩니다. 정확한 출시일은 2월 7일이며, 성능은 엔비디아의 RTX2080 수준일 거라 합니다. 가격도 699달러로 같습니다. 정확한 사항은 추후 벤치 결과로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편, 엔비디아에서도 지포스 튜링 'GTX1660'이 출시될 거라는 소식이 있습니다만 아직 정확한 정보가 없네요.

지난달 출시된 RTX2060의 경우 전 세대의 GTX1070Ti보다 높은 게임 성능에 4~50만 원의 비교적 착한 가격대에 포진하여 가성비와 전성비가 높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다만, RTX에서 나타난 사망이슈를 벗어나지는 못했는데요.

엔비디아 측에 의하면 현재 제품 검수를 재정비했으며, 정비 이후 초기불량이 확연히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RTX2060의 불량률이 높은 건 아니라고 하는데요. 엔비디아의 새로운 제품 검수의 영향이 아닐까 싶습니다.

따라서 이번 달 추천 견적에는 지난달 출시된 RTX2060을 포함했고 나머지는 지난달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 2월 추천 견적 ]

1. 사무용 구성

마켓인벤 사무용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사무용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레이븐릿지 2200G 기반 구성으로 4코어 4쓰레드에 베가8 내장그래픽이 탑재된 구성입니다. 메인보드를 4슬롯 제품으로 구성해서 메모리 확장성을 조금 더 높였습니다. 포토샵 및 캐드 등 간단한 그래픽 작업도 가능하며, 저사양 게임까지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마켓인벤 사무용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사무용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셀러론 G4900과 H310 칩셋 메인보드 그리고 4기가 메모리 구성으로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 단순사무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외장 그래픽카드가 없기 때문에 간단한 인터넷 보드게임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게임은 불가능한 구성입니다.

마켓인벤 사무용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사무용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코어 8쓰레드 레이븐릿지 2400G와 B450 메인보드 그리고 8기가 듀얼채널 16기가인 넉넉한 메모리 구성으로 간단한 게임까지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구성입니다. 국내에서 인기있는 온라인게임인 롤, 피파3, 서든, 던파, 사이퍼즈, 디아3와 같은 게임은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수준이고 오버워치는 중옵정도에서 옵션조절하면 50프레임 근방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마켓인벤 사무용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사무용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4코어 4쓰레드 8세대 인텔 i3 8100과 8기가 듀얼채널 메모리 그리고 HD630을 사용하는 구성입니다. 현재 G5500이상 커피레이크 팬티엄이 유통이 되고있지 않은 상황이라 상위제품인 i3로 구성을 했습니다. 고사양 그래픽작업까지는 어렵고 단순포토샵 편집정도까지는 가능한 수준입니다.


2. 게임용 구성

마켓인벤 게임용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게임용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6코어 12쓰레드인 피나클릿지 2600과 16기가 메모리 그리고 RX570 구성입니다. 효율성과 가성비가 아주 높은 조합이며, 고사양 게임도 약간의 옵션조절을 한다면 쾌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마켓인벤 게임용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게임용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4코어 4쓰레드 인텔 8세대 i3와 16기가 메모리 그리고 RX570 구성입니다. 다중코어를 적극 지원하는 게임이 아니라면 대부분 게임을 즐기는데 문제는 없을 겁니다.

마켓인벤 게임용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게임용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고급구성에는 지난달 출시된 RTX2060이 포함됩니다. 2600X와 16기가 메모리 조합으로 FHD해상도에서는 대부분 고사양게임이 풀옵 가능하고 QHD해상도에서도 적당한 사양조절만 한다면 만족스러운 게임환경을 제공해 줄 구성입니다.

마켓인벤 게임용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게임용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6C/6T를 가지는 i5 9600K와 가성비가 좋은 B360칩셋을 기반의 논오버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마찬가지로 RTX2060으로 구성해서 만족스러운 게임퍼포먼스를 보여줄 것입니다. 현재 내장그래픽카드가 빠진 9400F도 출시가 된 상황이라 조금 더 저렴한 구성을 원한다면 CPU만 교체를 해주면 됩니다.

마켓인벤 게임용최상급 - RYZEN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게임용최상급 - RYZEN 구매하러 가기

8코어 16쓰레드 2700X와 16기가 메모리 그리고 지포스 RTX2070을 기반으로 한 구성으로 게임퍼포먼스는 물론 16쓰레드를 활용한 다중작업에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X470 메인보드와 가성비가 아주좋은 2열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쿨러까지 구성했습니다.

마켓인벤 게임용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게임용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8C/8T i7 9700K와 Z390칩셋 메인보드 그리고 RXT2070 그래픽카드 기반 구성입니다. 메인보드는 필요 여부에 따라 B360이나 H370 그리고 Z370 칩셋으로 교체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9세대 지원 여부와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사용목적에 따라서 6코어 12쓰레드인 8세대 i7으로 변경해서 구성하는 것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3. 하이엔드 구성

마켓인벤 하이엔드 - AMD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하이엔드 - AMD 구매하러 가기

피나클릿지 중에서 가장 클럭이 낮은 2700을 기반으로 한 구성입니다. 4.1~4.2정도 오버클럭이 가능하다면 2700X와 차이가 없는 가성비가 아주 좋아질 수 있는 구성이라고 하겠습니다. 안정적인 오버클럭을 위해서 X470칩셋과 골드인증 파워서플라이 그리고 2열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쿨러도 구성을 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RTX2080으로 구성했으며, 고해상도에서 더 큰 힘을 발휘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마켓인벤 하이엔드 - 인텔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하이엔드 - 인텔 구매하러 가기

8C/16T i9 9900K를 기반으로 한 구성입니다. 구성 자체는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존 최강의 하드웨어를 사용한만큼 모든 면에서 하이엔드의 면모를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14나노 공정의 끝을 찍은 하드웨어인만큼 성능이 좋지만 그만큼 발열도 높아 쿨링 성능이 높은 3열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쿨러도 구성을 했습니다. 그래픽카드도 현존 최고의 RTX2080Ti로 구성을 해 고해상도에서도 고사양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4. 워크스테이션 구성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이번달부터는 CPU를 한단계 낮춰서 2950X로 구성을 했습니다. 작업용도에 따라서 CPU는 2990WX와 선택해서 구성을 하면 되겠습니다. 딥러닝과 하드한 그래픽 및 영상작업 그리고 컨텐츠 크리에이터의 다중방송 송출용으로도 최고의 구성입니다.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도 한단계 낮은 i9 -9900X로 구성했습니다. AMD와 마찬가지로 작업에 따라서 상위제품으로 CPU만 변경해서 구성을 하면 되겠습니다.


■ 다음은 마켓인벤에서 제공하는 "IT인벤 추천 견적 PC"를 실제로 구매하신 소비자 분들의 후기입니다.






[ 2월 추천부품 ]

이번 달부터 추천부품에 몇가지 변화를 줘봤습니다. 무분별하게 많던 추천부품을 조금씩 줄이고 조금 더 게이머에게 맞는 제품 위주로 추천을 하려고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항목별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1.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의 가격도 달라졌고 또 조금 더 세부적으로 추천드리기 위해 4개의 항목에서 30만 원 이하, 30-80만 원 그리고 80만 원 이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외장그래픽카드의 구매에 목적이 있다면 30만 원 이하를, 가성비를 따진다면 30-80만 원을, 최고를 생각하신다면 80만 원 이상을 고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30만원이하 VGA

지포스의 경우 GTX1050, GTX1050Ti 그리고 GTX1060 라인의 제품들로 선정했고 라데온의 경우는 RX570과 RX580 라인의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GTX1160 출시소식이 들리는데 아마 출시가 된다면 이 가격대가 아닐까 예상이 됩니다.

▲ 30-80만원대 VGA

지포스의 경우 RTX2070과 지날달에 출시된 RTX2060이 포함되었으며, 라데온의 경우는 RX580과 RTX590이 포함되었습니다.

▲ 80만원이상 VGA

80만원 이상에서는 RTX2070, RTX2080, RTX2080Ti가 포함되었습니다. 2월 7일자로 세계최초 7나노 GPU인 라데온7이 출시가 됩니다. 다음달에는 라데온7도 포함이 되겠네요.


2. SSD

SSD는 달라진 게 없습니다. 제품마다 다양한 용량으로 출시가 되었으니 필요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새로운 제품인 970 EVO Plus가 등록되긴 했는데 아직 정상적인 유통이 되지않고 있네요. WD에서도 새로운 프리미엄 제품 출시소식이 있어서 올해에는 다양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 SSD


3. 케이스

케이스는 3개의 항목으로 구성했었는데요. 조금 더 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7만 원을 기준으로 2개의 항목으로 줄였습니다. 7만 원 이하의 제품은 대부분 미들타워로 구성하였으며, 7만 원 이상의 제품은 빅타워부터 미들타워, 오픈형 케이스 등으로 구성되었으니 참고바랍니다.

▲ 7만원이하 케이스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이 강화유리 혹은 풀아크릴이 적용된 제품이라 튜닝을 하기에도 용이합니다.

▲ 7만원이상 케이스

빅타워와 미들타워 그리고 저소음 컨셉의 케이스와 오픈형 케이스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4. 파워서플라이

▲ 500W급 파워서플라이

대부분의 시스템이 500W를 권장파워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서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 600W급 파워서플라이

보급형부터 하프모듈러 그리고 풀모듈러 골드급 고급형 제품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 700W이상급 파워서플라이

보급형과 중급형 그리고 고급형 제품들까지 골고루 구성했습니다.


5. 스피커

▲ 스피커


6. 마우스

게이머가 많이 신경 쓰는 제품 중 하나가 마우스죠. 따라서 이번달부터는 마우스에 좀 더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지난달까지는 보급형 저가 위주의 제품으로 구성을 했다면 앞으로는 프리미엄급 제품을 포함하여 조금 더 다채롭게 보실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 마우스


7. 키보드

키보드 역시 많은 부분을 변경했습니다. 지난달에는 여러 형태의 키보드를 추천했었는데요. 게이머들이 주로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여 앞으로는 기계식 키보드만 포함하기로 변경했습니다. 세부적인 구분은 텐키리스와 풀배열로 나눴으며, 카일 광축과 박스축 그리고 체리축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 텐키리스 키보드


▲ 풀배열 키보드


8. PC헤드셋

PC헤드셋도 마우스와 마찬가지로 보급형 위주의 제품에서 중상급이상 프리미엄급 제품으로 추천목록을 변경했습니다.

▲ PC헤드셋


9. 모니터

▲ 24인치 모니터

저렴한 제품부터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등 FPS게임을 위한 144Hz 주사율 모니터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 27인치 모니터

24인치와 마찬가지로 무난하게 사용가능한 제품들과 144Hz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 32인치이상 모니터

FHD, QHD, UHD해상도와 WQHD+ 해상도까지 다양하게 구성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2월 추천 견적 및 추천부품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달 2월 7일에는 세계최초 7나노 그래픽카드인 라데온7이 출시가 됩니다. 지포스 RTX가 사망이슈로 시끄러운 이때 준수한 성능으로 나와준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 같습니다만…. 언제나 그렇듯 뭔가 아쉬울 가능성이 더 높을 것 같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네요.

지포스도 RTX가 아닌 튜링 GTX 1160라인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이번 달이 될지 다음 달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가성비 좋게 출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막바지 추위에 건강 조심하시고 이른 봄 3월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