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펼쳐지고 있는 4월 입니다. 이로 인해 개강 등이 늦춰지고 있어 다들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인벤 가족분들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4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4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벚꽃이 만개한 화창한 봄날입니다만,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적인 활동이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진정세에 접어들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확진자들이 생기고 있기 때문에 모두들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그리고 귀가 후 손씻기 등으로 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하루빨리 이 상황이 지나가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4월에는 특별한 IT 관련 이슈가 없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대형 행사 및 박람회 등이 연기 혹은 취소가 된 상황이고 출시를 앞둬 기대를 모았던 신제품들도 연기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벌써 많은 뉴스거리가 쏟아져 나왔어야 할 인텔 10세대에 대한 소식은 여전히 루머만 무성하고 곧 출시될 것처럼 보였던 라데온의 빅칩 소식도 오리무중이네요. 당분간 깜짝 이슈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4월~5월 중에 인텔에서 신형 메인보드를 선보일 것이라는 외신발 루머가 있습니다. 다만 신제품이 발표된다 해도 성능을 먼저 확인해야 하고 판매까지 꽤 시간이 걸릴 테니 컴퓨터 구매가 급하지 않다면 상황을 지켜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이슈는 없지만 외부 활동의 제한으로 인해 집에서 사용할 데스크톱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 봄이면 풀릴 연초의 품귀현상이 지속, 연장되고 있습니다. 공급보다 수요가 월등히 많아져서 대부분의 부품들은 당분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좁습니다. 기존에 추천되었던 제품들도 대게 품절이 됐기 때문에 시스템을 구성할 때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대체 제품을 선택하셔야겠습니다.


[4월 추천 견적]


■ 사무용 구성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AMD 애슬론 3000G와 4GB 메모리를 기반으로 하는 구성입니다. 문서작성 및 인터넷 서핑 등 단순 사무용 PC로 활용하기에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메인보드는 지난달까지 A320 칩셋의 메인보드 중 끝판왕급이라고 할 수 있는 ASUS EX A320M-GAMING으로 구성을 했었습니다만, 현재는 9만 원 내외의 금액으로 가격이 상승해서 가성비 제품이라고 명시하기에는 다소 애매해졌습니다.

대신 GIGABYTE GA-A320M-S2H 듀러블에디션으로 대체하여 구성했습니다. HDMI, DVI, RGB 3가지 포트를 모두 지원하며 전원부 방열판은 없지만 내장 그래픽만 사용하는 구성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은 제품입니다.

추후 가격이 안정화가 된다면 다시 ASUS EX A320M-GAMING으로 구성을 하면 되고 해당 견적에서 약간 더 투자하고 싶다면 X370 칩셋의 메인보드 중에서 현재 유통되고 있는 ASRock X370M PRO4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으니 고려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의 경우, 2019년 말부터 셀러론과 펜티엄 골드 라인의 제품군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보통 3~4월쯤 풀리는 연초의 품귀현상이 코로나19로 인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텔 기반의 사무용 PC는 선택지가 넓지 않다는 것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사무용 PC는 셀러론 G4900과 H310 칩셋의 메인보드, 4GB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의 사무 용도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AMD 라이젠 3 2200G CPU를 기반으로 한 사무용 고급 PC 구성입니다. 해당 CPU는 4코어 4쓰레드에 베가8 내장 그래픽이 탑재 되어있습니다.

사진 편집 및 캐드 등 간단한 그래픽 작업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고사양 게임을 제외한 롤, 피파, 서든과 같은 경우에는 충분히 즐길 수 있는 PC 구성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앞서 말씀드린 대로 작년 12월부터 인텔 펜티엄 골드 라인업은 연말연초의 품귀현상 및 코로나19로 인해 유통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위 견적에서는 G5420으로 구성했지만 내장 그래픽 성능 자체가 훌륭한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구매가 가능한 시점에는 G5500 이상의 제품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 게임용 구성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6코어 6쓰레드인 라이젠 5 3500X와 GTX 1650 SUPER 그래픽카드, 기본 3200MHz RAM 16GB로 구성한 최고의 가성비 PC 구성입니다.

RAM 오버클럭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구성으로 어느 정도의 옵션 조절만 타협할 수 있다면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다만 현재 그래픽카드 같은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선택지가 많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확보할 수만 있다면 가성비 좋은 RX 570으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은 RX 580까지 고려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6코어 6쓰레드인 인텔 9세대 i5-9400F와 16GB 메모리, GTX 1650 SUPER 그래픽카드의 PC 구성입니다.

9400F의 경우 인텔 라인업 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높은 제품으로 유명했으며 코로나19가 확산된 초기에는 가성비 끝판왕의 문턱까지 진입했었지만 이내 다시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PC를 구성하는 데에 있어 참고하시기 바라며 해당 구성은 적당한 옵션 조절만 한다면 대부분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데 부족함은 없는 조합입니다.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AMD 게임용 고급 PC의 CPU는 6코어 12쓰레드인 라이젠 5 3600과 RTX 2060 SUPER 그래픽카드, 3200MHz 16GB RAM으로 구성했습니다. 현재 가성비와 단가를 모두 잡은 게이밍 PC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부터 사진 편집, 영상 작업 등 고사양을 필요로 하는 작업까지 모두 소화가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의 게임용 고급 PC는 오버클럭이 가능하고 가격대가 저렴하면서 내장 그래픽이 제외된 i5-9600KF를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오버클럭이 가능한 제품이지만 논오버클럭으로 사용하는 구성이며 오버클럭이 필요하다면 메인보드를 Z390 칩셋의 메인보드로, 파워와 쿨러를 상위 제품으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의 견적에서 교체할 구성품이 많기 때문에 오버클럭이 가능한 PC를 원한다면 IT인벤 내 견적 게시판 (☞ 바로가기)을 활용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AMD 구매하러 가기

8코어 16쓰레드인 라이젠 7 3700X와 RTX 2070 SUPER 그래픽카드, 3200MHz 16GB RAM의 조합입니다. 출시되는 고사양 게임들뿐만 아니라 용량이 큰 사진 및 영상 편집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방송을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만 작업과 방송의 다중 작업을 염두에 두신다면 메모리는 16GB 2개, 총 32GB 정도는 확보하여 구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8코어 8쓰레드인 i7-9700K와 Z390 칩셋의 메인보드, RTX 2070 SUPER 그래픽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구성입니다. 국민 오버까지는 충분히 가능한 PC로 가성비 좋은 Z390 칩셋의 메인보드와 3열 라디에이터가 탑재된 일체형 수냉 쿨러가 특징입니다.

'내 컴퓨터를 게이밍에 최적화된 PC로 만들어 보겠다'라고 생각하실 경우 가격과 성능을 고려할 때 가장 좋은 구성이라고 하겠습니다. 현재 출시된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을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는 PC입니다.




■ 하이엔드 구성

하이엔드 구성 - AMD 구매하러 가기

현재 출시된 일반 CPU 중에서 가장 많은 작업 공간을 보유한 라이젠 9 3900X 구성입니다. 해당 CPU는 12코어 24쓰레드를 가지는 최초의 메인스트림 제품으로 영상 편집이나 방송, 고화질 사진 편집 등을 하는 1인 크리에이터를 위해 최고의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는 다중 작업을 고려하여 넉넉히 32GB로 구성했으며 SSD도 NVMe 방식으로 작업 속도를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하이엔드 구성 - 인텔 구매하러 가기

8코어 16쓰레드를 자랑하는 i9-9900K와 지포스 RTX 2080 SUPER 그래픽카드, 32GB 메모리를 기반으로 한 구성입니다. 인텔의 CPU를 기반으로 게임이나 다양한 작업을 위해 최고 수준의 성능을 원한다면 이 구성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위 구성으로도 충분히 오버클럭이 가능하긴 하지만 5.0GHz 이상의 오버클럭을 원한다면 뚜따 및 커스텀 수냉쿨러를 탑재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RAM 같은 경우에는 수동으로 오버클럭 한다면 위 견적과 같이 삼성램을 사용해도 충분하지만 자동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기본 클럭이 높은 튜닝램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최초의 메인스트림인 16코어 32쓰레드의 라이젠 9 마티스 3950X와 32GB 메모리, RTX 2080Ti 그래픽카드의 조합입니다. 작업 용도에 따라서 더 높은 사양을 원하는 유저께서는 쓰레드리퍼 3960X 혹은 3970X로 CPU를 교체하고 메인보드 또한 상위 모델에 맞게 변경하여 구성하면 됩니다.

딥러닝과 초 고사양을 요구하는 그래픽 및 영상 작업 그리고 다중 작업 및 다중 송출을 목적으로 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사용하기에 적합한 최고의 구성입니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 10세대 캐스케이드레이크는 1월에 출시됐지만 현재 연초의 품귀현상과 코로나19로 인한 제품 생산 연기로 인해 구매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위 견적에서는 인텔 9세대 i9 스카이레이크로 구성했지만 캐스케이드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유통이 된다면 CPU를 10세대로 변경해서 구성하면 되겠습니다.



[4월 추천 부품]

■ 그래픽카드

▲ 40만원이하 VGA

▲ 40-90만원대 VGA

▲ 90만원이상 VGA




■ SSD

▲ SSD




■ 케이스

▲ 7만원이하 케이스

▲ 7만원이상 케이스




■ 스피커

▲ 스피커




■ 마우스

▲ 마우스




■ 키보드

▲ 텐키리스 키보드

▲ 풀배열 키보드




■ 파워서플라이

▲ 500W급 파워서플라이

▲ 600W급 파워서플라이

▲ 700W이상급 파워서플라이




■ 헤드셋

▲ 헤드셋




■ 모니터

▲ 24인치 모니터

▲ 27인치 모니터

▲ 32인치이상 모니터


이상으로 4월 추천 견적 및 추천 부품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인벤 가족 여러분들은 모두 슬기롭게 대처하여 코로나19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기를 바랍니다. 다음 달에는 조금 더 희망찬 소식과 함께 찾아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