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추적추적...... 비가 내려오기 시작하면서 뭔가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고 싶은 날입니다. 앞으로도 장마철이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집에 나가기 전에 꼭! 우산을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D 또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여전하니 꼭 마스크를 쓰고 위생관리에 철저한 인벤 가족 여러분이 되도록 합시다.

8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8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코로나-19가 우리 생활에 들어온지 8개월 째로 접어 들고 있습니다. 끝날 듯 하면서도 끝나지 않는 이 바이러스로 인해, 저희들의 생활 패턴도 바뀌고 모든 것이 달라지고 있는 현실과 마주하고 있죠. 그리고 호우주의까지 발령하는 등, 이런 어수선한 상황 속에서 맞이하게 되는 8월입니다.

우선 지난 달 초에 라이젠 ZEN2 마티스의 리프레시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XT 제품군이 출시를 했고, 지난 달 말에는 ZEN2 기반의 APU인 르누아르가 출시되었습니다.

특히 르누아르의 성능을 보면 정말 차세대 CPU가 기대되는데요. 르누아르는 인피니트 패브릭 1:1 대응에 4400MHz 클럭까지 지원하며, 강력함을 뽐내고 있습니다. 특히, 실사용 가능한 수준이 4200MHz까지라는데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었죠. 전세대보다 낮은 성능의 베가 8을 적용했음에도 내장 그래픽 성능이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를 단적으로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3300X로 1CCX의 강력한 게임 성능을 보여주고, XT 출시로 클럭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 AMD는 르누아르의 메모리 오버클럭을 그 동안 한계로 여겨졌던 3733MHz을 훨씬 뛰어넘는 4400MHz까지 지원하면서 "잘 봤지? 4세대는 기대해도 좋을꺼야~!" 하고 강력하게 어필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인텔의 경우도 지난 달에 i9-10850K가 공개되었습니다. 10900K의 동생격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으로 10코어 20쓰레드에 베이스 클럭과 부스트 클럭이 10900K보다 100Hz씩 낮은 3.6GHz와 5.2GHz를 가진 제품이죠. 현재 국내에는 가격 정보가 아직 등록되지 않은 상태지만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10850K의 가격은 453달러로 10700K보다는 79달러 비싸고 10900K보다는 35달러가 저렴한 금액대라고 합니다.

100Hz 낮은 클럭에 35달러 정도 저렴해지면서 사용자의 선택지는 더 넓어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10900K가 정상적으로 유통이 되고 있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기에 하루라도 빨리 10850K가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번 달의 구성은 저번 달과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3500X로 구성되었던 AMD 일반 게이밍이 3300X로 변경되었고, 여전히 유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텔의 펜티엄 골드 사무용 고급 구성의 CPU 변경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2080Ti의 단종으로 인해 2080 SUPER로의 교체가 있었습니다.




■ 사무용 구성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애슬론 3000G와 4GB 메모리의 조합입니다. 문서 작성 및 인터넷 서핑 등 단순 사무용으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메인보드의 경우는 3세대 APU와의 호환을 고려해서 B450 칩셋의 메인보드로 구성했습니다. 우선 400번대 칩셋은 공식적으로 4세대와 호환된다고 발표했지만, 300번대 칩셋은 그 어떤 언급도 없는 상황이라 호환이 안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00번대 메인보드의 호환성에 대해 공식 발표가 있기 전까지, 이 구성을 추천할 예정입니다.

업그레이드 없이 오랜 기간 사용할 목적으로 구매하신다면 가성비 좋은 A320 칩셋의 메인보드로 구성해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의 경우, 2019년 말부터, 지속적으로 셀러론과 펜티엄 골드 라인의 제품군 공급이 원활하지 않습니다만, 아무래도 연초의 품귀현상이 코로나-19로 인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10세대 셀러론과 펜티엄 골드 라인업도 1종씩 출시되었지만, 높은 메인보드 가격 때문에 당분간은 전세대 조합으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무용 일반은 셀러론 G4900과 H310 칩셋의 메인보드 그리고 4GB의 메모리 구성으로 인터넷 서핑이나 단순 사무 용도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라이젠 피카소 3200G 기반의 APU 구성으로 4코어 4쓰레드에 베가8 내장 그래픽이 탑재된 구성입니다. 포토샵 및 오토데스크 캐드 등 간단한 그래픽 작업 용도로도 쓸 수 있으며, 고사양 게임을 제외한 롤, 피파, 서든어택과 같은 대중적인 게임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서 메인보드는 일반과 마찬가지로 B450 칩셋을 지원하는 메인보드로 변경했습니다. 4세대 르누아르의 경우 현재는 B550과 X570 두 칩셋을 지원하는데, 이전처럼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줄 것으로 예상합니다만, 아직 공식 발표는 없는 상황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업그레이드 없이 사용하려면 A320 칩셋의 메인보드로 구성해도 좋습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펜티엄 골드 G5420과 8GB 듀얼 채널 메모리의 구성입니다. LOL을 즐기는데 무리없는 HD610 내장 그래픽을 장착한 제품으로, G5500부터 HD630이 장착되어 있으니 저렴한 가격대에서 정상적으로 공급된다면, CPU만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변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0세대 펜티엄 골드 라인업에서는 UHD630을 탑재한 제품이 출시되었지만 15만원을 훨씬 상회하는 금액대와 높은 가격대의 메인보드로 인해서 당분간 이런 조합으로 추천하기는 어려워 보이네요.




■ 게임용 구성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이번 달부터는 다시 1CCX 구조로 6코어 CPU를 넘는 게임 성능을 보여준 3300X로 돌아왔습니다. 업그레이드를 고려한 B450 메인보드와 16GB 듀얼 채널 메모리, 그리고 GTX1650 SUPER로 가성비를 고려한다면 추천드리고 싶은 PC 구성입니다.

메모리를 오버클럭한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게 기본 3200MHz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인게임에서 옵션 조절을 한다면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들을 즐길 수 있는 구성입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10세대 i3-10100과 H410 메인보드, 16GB 듀얼 채널 메모리, 그리고 GTX1650 SUPER로 구성입니다. 게임 옵션을 적절하게 조절한다면 웬만한 사양의 게임을 즐기는데 무리 없는 구성이죠.

여담으로 CPU 쿨러는 사무용을 제외하고 모든 견적에 포함했는데, i3 제품군의 경우, 이전 세대 제품에 비해 발열이 높지 않기 때문에 제외하셔도 무방합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6코어 12쓰레드를 지닌 3600과 RTX2060 SUPER, 그리고 3200MHz 16GB 메모리를 넣은 구성입니다. 게임뿐만 아니라 높은 SMT 효율로 인해 웬만한 사진 및 영상 편집까지도 소화가 가능한 팔방미인 견적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하게 10세대 i5-10400과 B460 메인보드, 16GB 메모리, 그리고 RTX2060 SUPER 로 구성한 조합입니다. 인텔의 가성비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는 구성으로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AMD 구매하러 가기

8코어 16쓰레드인 3700X와 RTX2070 SUPER 그리고 3200MHz 16GB 메모리의 조합입니다. 게임은 물론 고사양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만약 작업과 방송을 염두에 두신다면 메모리는 16GB을 듀얼 채널로 구성해 총 32GB까지 생각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난 달에는 MSI MPG B450 게이밍 프로 카본 맥스 WIFI로 구성했지만, 이번에는 최근 출시된 MSI B550M 박격포로 변경하였습니다. 가성비를 고려한다면 B450 칩셋 메인보드로 구성해도 괜찮습니다만, MSI 메인보드의 경우 25600 CL22 규격의 메모리를 정상적으로 인식 못 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최근 바이오스 업데이트로 해결이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이전 바이오스 제품들이 많이 유통되는 것을 감안, 이 점을 참고하여 메모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저번과 다르게 구성이 조금씩 변경되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단종으로 인해 비슷한 금액대에 있는 골드 인증 제품으로 변경하였고, 메모리는 오버클럭 시스템임을 감안해서 XMP 설정보다는 수동 오버클럭의 메리트가 더 크기 때문에 삼성 21300 기본 메모리로 변경했습니다.

대부분의 쓸만한 메인보드에선 메모리 뱅크를 가득 채우고도 4000MHz가 들어간다고 하니 직접 시도해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물론 튜닝을 좋아하면서 고성능의 클럭을 선호하시는 유저분들은 RGB LED가 장착된 제품으로 변경하셔도 좋습니다.

메인보드도 Z490 칩셋 중에서는 가성비가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는 ASUS TUF Gaming PLUS로 구성했습니다. 이 밖에도 기가바이트 Z490 AORUS ELITE 제품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니 견적 구성하실 때,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하이엔드 구성

☞ 마켓인벤 하이엔드 - AMD 구매하러 가기

12코어 24쓰레드인 R9 3900X와 PCI 4.0을 지원하는 X570 메인보드, 그리고 3200MHz 듀얼 채널 32GB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SSD도 PCI 4.0을 지원하는 NVMe 제품으로 구성해서 성능을 극대화하였죠.

하이엔드 구성에서는 게임뿐만 아니라 고사양의 다중 작업 성능도 고려해야 하는데, 이 정도 구성이면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마켓인벤 하이엔드 - 인텔 구매하러 가기

10세대 일반 데스크톱 끝판왕인 10코어 20쓰레드를 가진 i9-10900K와 3열 일체형 수냉 쿨러의 조합입니다. 메인보드는 갓라이크급 전원부로 아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MSI MEG Z490 유니파이로 구성했습니다.

메모리도 수동 오버클럭을 고려해서 삼성 21300 기본 메모리로 변경했습니다. 수동 오버클럭을 하지 않고 XMP 고성능 튜닝 램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해당 성능을 지원하는 선호 브랜드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최초의 메인스트림 16코어 32쓰레드인 라이젠9 마티스 3950X와 32GB 메모리, PCI 4.0 NVMe SSD, 그리고 RTX 2080 SUPER로 구성한 조합입니다. 작업 용도에 따라서 메인보드와 함께 쓰레드리퍼 3960X 혹은 3970X로 변경해서 고르셔도 되겠습니다.

딥러닝과 고성능 그래픽 및 영상 작업, 그리고 컨텐츠 크리에이터의 다중 방송 송출용으로도 좋은 최고의 구성입니다.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 캐스케이드레이크의 경우는 지난 달, 16코어 32쓰레드였던 10980XE로 구성했었지만, 이번 달에는 14코어 28쓰레드인 10940X로 맞추었습니다. CPU의 경우는 판매 여부를 살펴보고 본인의 작업환경에 맞게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2080Ti 단종으로 인해서 2080 SUPER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상으로 8월 추천 견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5월부터 인텔과 AMD는 앞다투어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각각, 올해 안에 4세대 라이젠 베르메르와 11세대 인텔 타이거레이크가 출시될 예정이죠. AMD는 올해 안에 출시할 수 있다고 단언했지만, 인텔은 올해 말 아니면 내년 초 쯤으로 예상을 하고 있는데요. 다음 세대는 두 회사에서 CPU 제품을 더 좋은 성능으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이 아주 치열해지면, 더 좋은 성능의 제품을 저렴하게 만나볼 수 있으니 언제나 소비자는 즐겁죠.

그리고 이례적으로 엔비디아에서 다음 세대의 제품이 출시되지 않았는데도 이번 세대의 플래그쉽 제품인 2080Ti를 단종시켰습니다. 곧, 차세대 제품의 출시 소식이 들릴 것을 예상해 볼 수 있겠네요. 비슷한 시기에 AMD 라데온의 빅나비 제품군도 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은 한 해, 컴퓨터의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CPU와 GPU의 새로운 세대 소식을 기다리면서 더욱 강력한 성능으로 저희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를 기대해봅시다. 다음 달에는 더 유익하고 좋은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경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위의 경품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Event. 견적 보고 경품도 받고! IT인벤 8월 추천 견적 기사 댓글 이벤트!

코로나도 힘든데 폭염주의보와 호우주의보가 동시에 발령되면서 날씨까지 어렵습니다. 인벤의 게이머 여러분들은 무사히 잘 지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밖에 나가면 비바람이나 더위와 만나게 되는 이중고! 이럴 때 일수록 'Stay Home'이 필요한 법이죠. 집에서 게임과 함께 안전하고 즐거운 일상을 보내고 계실 게이머 분들과 함께하는 IT인벤에서 지난 달에 이어 여름 이벤트를 한 번 더! 준비했습니다.

IT인벤 8월의 컴퓨터 추천 견적 기사를 보시고 자신이 즐기고 있는 게임명, 그리고 게임에 맞는 적절한 견적을 골라 주세요! 댓글을 남겨 주시면 다양한 경품과 포인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만,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댓글 내용에 추천 견적 혹은 관련된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첨을 통하여 15분에게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택1)를, 그리고 20분에게는 디바, 리퍼, 솜브라, 루시우 오버워치 야광 폰케이스 (택1)를 보내 드립니다! 또한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20베니를 지급해 드립니다.

※ 꼭 받고 싶은 상품명을 포함해 주세요. 케이스는 받고 싶은 휴대폰의 기종도 함께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 이벤트 예시 댓글
ex) 평소에 롤만 하고 컴퓨터 바꾸고픈데 사무용 고급이면 적당하겠네요. (루시우/아이폰7)
ex) 와우 어둠땅 사양 높던데; 10번 인텔 게임용 최상급은 되어야 가능하겠네요. (디바 배터리)
ex) 와~ 옵치 좋아하는데 상품도 옵치네요 ^^ AMD에 게임용 일반으로 맞추고 싶어요. (리퍼 배터리)
ex) 나 '몬헌', 사양은 '게임 최상급 9번' (솜브라 케이스/아이폰X)
ex) 검은사막 QHD로 돌릴거라서 난 12번 인텔 하이엔드급 맞추고 싶다. (갤럭시 노트9 리퍼 케이스)


* 이벤트 경품 :
-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3종 (1택, 총 15개)
- 디바, 리퍼, 솜브라, 루시우 오버워치 야광 폰케이스 4종 (1택, 총 20개)
- 20 베니 (참여자 전원)
* 이벤트 기간 : 8월 5일(수) ~ 8월 18일 (화)까지
* 이벤트 발표 : 8월 24일(월) 예정


◈ 이벤트 당첨자 발표
◇ 오버워치 보조배터리 (택 1종) 15명
빈페이지꼴통에디상어상어웨스커청혈인
김예원연나리센치Highlanders리스타트구름
Cooljuly짤방블루리안포유캐스트노블엔젤
◇ 오버워치 야광 폰케이스 (택 1종) 20명
치구박구달료KHmanse빙배Kisum소담
저니군법사님포탈좀빌어먹을공에어맥스베니토
햇달차여풋풋한여고생Nixy우노2018흥사단
색접차한잔만줘요그래용음흉한손놀림식빵얼마




*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