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약 두 달간의 기나긴 장마가 끝나기 무섭게 몰아치는 '코로나-19'의 여파로 분위기가 뒤숭숭합니다. 금방 나아지길 기대했으나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며 좀처럼 잠잠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꼼꼼한 위생과 건강 관리로 인벤 가족 여러분들도 늘 평안하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9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9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어느덧 선선한 바람이 옷깃을 스치는 9월입니다. 맑고 청명한 하늘 아래 따사로운 햇살을 즐기면 좋을 가을의 시작이지만 여전히 우리는 코로나19와 함께 답답한 일상을 이어가고 있네요.

최근에는 대유행의 조짐까지 보이고 있어서 3단계 거리두기 시행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뷔페, 노래방 그리고 PC방 등 정부가 고 위험군에 들어간다고 판단하는 업종들이 영업을 중단하는 사태에 이르게 되었죠. 하루빨리 안정화가 되어서 마음껏 숨쉬고 생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9월의 가장 뜨거운 뉴스는 지포스의 3000번대 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9월 1일에는 엔비디아의 지포스 스페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아마 3000번대 그래픽카드의 출시와 가격, 성능 등을 발표하지 않을까 예상되는데 이 부분은 다음 달에 다시 언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현재까지 노출된 정보와 루머를 종합해 보면 RTX3080의 경우 RTX2080Ti보다 대략 35% 정도 더 좋은 성능이고 순차적으로 3090 3080 3070이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엔비디아의 공식 정보는 아니라서 그냥 이런 소식들이 있었구나 정도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의 보조 전원 커넥터가 현재 사용하는 규격인 6핀 혹은 8핀이 아닌 12핀으로 변경된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레퍼런스 모델에만 해당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으나 엔비디아 독자적으로 규격을 변경한 것은 아쉽긴 합니다. 12핀 보조전원 커넥터 하나로 최대 600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번 9월에 PC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구매하기 전에 많은 고민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2000번대 그래픽카드의 단종, 그리고 AMD CPU의 공급 부족 등이 맞물려 선택지가 많이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구성 면에서 약간 아쉬운 선택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AMD 라이젠 CPU의 공급 문제가 해결되고 새로운 그래픽카드가 하위 라인업까지 정상적으로 유통이 되기 전까지는 이러한 구성이 유지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 사무용 구성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애슬론 3000G와 4기가 메모리 조합입니다. 문서 작업 및 인터넷 서핑 등 단순 사무용으로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메인보드의 경우는 3세대 APU와의 호환을 고려해서 B450칩셋으로 구성했습니다.

AMD가 400번대 칩셋 메인보드와 4세대 CPU는 호환이 가능하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지만 300번대 칩셋 메인보드는 어떠한 언급도 없는 상황인지라 호환이 불가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300번대 메인보드의 지원이 공식적으로 발표되기 전까지는 이 구성을 유지할 것 같습니다. 업그레이드 없이 오랜 기간동안 사용할 목적으로 구매를 하다면 가성비 좋은 A320칩셋 보드로 구성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현재 3세대 르누아르의 경우 B550이상 칩셋에서만 인식됩니다. 이 부분은 차후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줄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공식적인 발표는 없는 상태입니다. 다만 일반 데스크톱의 메인보드 중 400번대 칩셋의 경우 각 제조사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로 지원하는 것으로 발표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의 셀러론과 펜티엄 골드 라인의 제품군은 여전히 원활한 수량이 유통되지 않고 있습니다. 10세대 셀러론과 펜티엄 골드 라인업 역시 출시가 되었지만 아직은 높은 메인보드 가격때문에라도 당분간은 이전 세대의 제품으로 구성이 될 것 같습니다.

사무용 일반은 셀러론 G4900과 H310 칩셋 메인보드 그리고 4기가 메모리 구성으로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 단순 사무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4코어 4쓰레드에 베가 8의 내장그래픽이 탑재된 레이븐릿지 2200G 기반의 구성입니다. 포토샵 및 캐드 등 간단한 그래픽 작업 용도 그리고 고사양 게임을 제외한 롤, 피파, 서든어택과 같은 일반적인 게임들은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사양입니다.

추후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메인보드는 일반과 마찬가지로 B450 칩셋으로 변경했습니다. 좀 더 나은 성능을 원한다면 CPU를 3400G로 높여도 좋고 르누아르 프로세서가 탑재된 완제품 형태의 시스템을 구매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이번 달부터는 10세대 펜티엄 골드 G6400과 H410 메인보드 그리고 8기가 메모리로 구성이 됩니다. 다만 9세대와 마찬가지로 펜티엄 골드 제품군은 아직 정상적인 유통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UHD 내장그래픽을 탑재한 CPU가 합리적인 금액대로 유통된다면 해당 제품으로 변경해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 게임용 구성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최근 AMD CPU가 시장에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문제가 있어 특정 제품군의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거나 아예 품절되어 견적 구성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까지 3300X로 구성되었으나, 품절로 인해 3100으로 변경되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컴퓨터를 구매하려는 곳에 재고 문의를 넣었는데 3300X를 구하실 수 있거나 품절이 해소되어 정상적으로 유통된다면 CPU만 3300X로 변경해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i3-10100 CPU와 H410 메인보드 그리고 16기가 메모리와 지포스 GTX1650 SUPER 그래픽 카드의 조합입니다. 적절하게 옵션을 조절한다면 대부분 주요 게임들을 즐기는데 무리가 없는 구성입니다.

CPU 쿨러는 안정성을 위해 사무용을 제외한 모든 시스템에 포함시켰는데, 인텔 i3 CPU의 경우는 발열이 그렇게 높지는 않기 때문에 제외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물론 안정을 위해서는 저렴한 제품이라도 있는 것이 좋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3600XT CPU와 RTX 2060 SUPER 그리고 3200MHz 16GB 메모리의 조합입니다. 지난 달에 구성했던 3600 CPU를 추천드리지만 공급 부족으로 인해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한 상태입니다. 평시보다 1.5배 이상 상승한 가격으로 팔리는 상황이라서 굳이 무리해서 구매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라도 3600의 재고 부족이 해소되어서 정상적으로 유통되고 가격이 다시 안정화된다면 위의 견적에서 CPU만 3600으로 변경해서 구매하면 되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하게 i5-10400과 B460 메인보드 그리고 16GB 메모리와 RTX 2060 SUPER 조합입니다. 인텔의 가성비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는 구성으로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데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AMD 구매하러 가기


8코어 16쓰레드인 3700X와 지포스 RTX2070 SUPER 그리고 3200MHz 16GB 메모리의 조합입니다. 게임은 물론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방송을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작업과 방송을 염두에 두신다면 메모리는 16GB 2개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성비를 고려해서 B450칩셋으로 구성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MSI 메인보드의 경우 25600 CL22 규격 메모리를 정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오류가 생긴다고 합니다. 최근에 문의를 해 본 결과 바이오스 업데이트로 해결이 되었다고 답변을 들었지만 이전 바이오스 제품들이 많이 유통이 되는 것을 감안하면 이 점은 꼭 참고해서 메모리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한 구성입니다. 오버클럭 시스템이므로 메모리 XMP 설정보다는 수동 오버클럭을 할 때 더 뛰어난 성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삼성 21300 기본 램으로 구성했습니다. 대부분의 쓸만한 메인보드에서는 풀뱅크로 구성해도 4000MHz가 적용된다고 하니 직접 시도해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물론 튜닝을 좋아하면서 고클럭을 선호하는 유저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RGB LED가 장착된 제품으로 변경해도 상관없습니다.

메인보드도 Z490 칩셋 중에서는 가성비가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ASUS TUF Gaming PLUS로 구성했습니다. 비슷한 제품군에서는 GIGABYTE Z490 AORUS ELITE 제품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니 구성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하이엔드 구성


☞ 마켓인벤 하이엔드 - AMD 구매하러 가기


12코어 24쓰레드인 R9 3900XT와 PCI 4.0을 지원하는 X570 메인보드 그리고 기본 3200MHz의 16GB 메모리를 듀얼 채널로 집어넣은 32GB 구성입니다.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SSD도 PCI4.0을 지원하는 NVMe 제품으로 구성했습니다. 이정도 구성이면 게임뿐만 아니라 작업 성능까지 고려한 상당히 매력적인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마켓인벤 하이엔드 - 인텔 구매하러 가기


10세대 일반 데스크톱 CPU의 끝판왕인 10코어 20쓰레드 i9-10900K와 3열 일체형 수냉쿨러 조합입니다. 메인보드는 하이엔드급 성능의 전원부로 아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MSI MEG Z490 유니파이로 구성했습니다. 현존하는 최고의 게임 환경을 원한다면 10900K를 5.1 이상까지 오버클럭 해서 최강의 게이밍 머신으로 구성해보시길 바랍니다.

메모리도 수동 오버클럭을 고려해서 삼성 21300 일반제품으로 구성했습니다. 메모리도 취향을 좀 타는 편이기 때문에 수동 오버클럭을 안하고 XMP 고성능 튜닝 메모리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선호하는 브랜드의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최초의 메인스트림 16코어 32쓰레드인 라이젠9 마티스 3950X와 32기가 메모리, PCI4.0 NVMe SSD 그리고 RTX2080 SUPER 조합입니다. 전문가 수준의 그래픽이나 영상 작업 그리고 컨텐츠 크리에이터의 다중 방송 송출용으로도 최고의 구성입니다.

작업 용도에 따라서 CPU는 쓰레드리퍼 3960X 혹은 3970X로 메인보드와 함께 변경해서 구성하면 됩니다. 또 그래픽카드의 경우 일단은 2080 SUPER로 구성을 했지만 3000번대의 출시 상황을 보면서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 캐스케이드레이크의 경우는 정상적인 유통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달에는 16코어 32쓰레드였던 10980XE로 구성했었지만 이번 달에는 14코어 28쓰레드인 10940X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CPU의 경우는 항상 현재 시장의 유통 상황을 확인하고 본인의 작업 환경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3000번대 제품군의 출시 상황을 확인하면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9월 추천 견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9월은 새로운 세대인 3000번대 지포스 암페어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기사 작성일 기준으로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 정보가 없는 관계로 확실한 것은 다음 달부터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달에는 가장 기대가 되면서도 궁금한 AMD의 4세대 CPU인 "베르미르"의 소식과 일명 "빅나비"라고 부르는 라데온의 새로운 그래픽카드 소식도 들려오지 않을까 싶네요.

남은 하반기는 두 CPU 제조사와 GPU 제조사의 신제품 출시 등 풍성한 뉴스 거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지쳐있을 인벤 유저분들도 이러한 소식들로 위안을 삼으면서 극복하도록 노력해봅시다~!

저는 다음달에 더 유익하고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경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위의 경품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Event. 견적 보고 경품도 받고! IT인벤 9월 추천 견적 기사 댓글 이벤트!

IT인벤 9월의 컴퓨터 추천 견적 기사를 보시고 가장 관심 있는 신작 게임, 그리고 그 게임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적절한 견적을 골라 주세요! 댓글을 남겨 주시면 다양한 경품과 포인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만,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댓글 내용에 추천 견적 혹은 관련된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첨을 통하여 15분에게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택1)를, 그리고 20분에게는 디바, 리퍼, 솜브라, 루시우 오버워치 야광 폰케이스 (택1)를 보내 드립니다! 또한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20베니를 지급해 드립니다.

※ 꼭 받고 싶은 상품명을 포함해 주세요. 케이스는 받고 싶은 휴대폰의 기종도 함께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 이벤트 예시 댓글
ex) 사이버 펑크 풀옵으로 하려면 하이엔드 구성정도는 필요하겠네요 (루시우/아이폰7)
ex) 와우 어둠땅 사양 높던데; 10번 인텔 게임용 최상급은 되어야 가능하겠네요. (디바 배터리)
ex) 데스티니 신규 확장팩 돌리려면 AMD에 게임용 고급이면 충분할듯. (리퍼 배터리)
ex) 폴가이즈 시즌2 기대중! 게임용 일반 견적으로도 풀옵 되겠죠? ㅋㅋ (솜브라 케이스/아이폰X)
ex)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워크스테이션 견적은 써야할 듯 합니다. (갤럭시 노트9 리퍼 케이스)


* 이벤트 경품 :
-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3종 (1택, 총 15개)
- 디바, 리퍼, 솜브라, 루시우 오버워치 야광 폰케이스 4종 (1택, 총 20개)
- 20 베니 (참여자 전원)
* 이벤트 기간 : 9월 1일(화) ~ 9월 15일 (화)까지
* 이벤트 발표 : 9월 21일(월) 예정
* 당첨자 발표 :
◈ 이벤트 당첨자 발표
◇ 오버워치 보조배터리 (택 1종) 15명
Leowies쇼회장케잉fripSide루이s
잡템매니악설찌울고있다동동찌커푸
이니베니미니안단희아이비이로이스까미노

◇ 오버워치 야광 폰케이스 (택 1종) 20명

나합이마레Killerhyo2100원덥석
낭게벤티God9없어없다Douala
균현아빠겨울연꽃함인벤흔한잉여몬라라아
Theblackcrow개구쟁이유시sMojopinSaiph




*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