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두 그래픽카드 제조사의 경쟁이 뜨겁습니다. 9월 공개된 엔비디아 3000번대 시리즈에 이어 10월 29일 공개된 AMD의 6000번대 시리즈까지. 연달아 공개되는 신제품 소식에 어떤 제품을 선택할까 IT 팬들에게 행복한 고민을 선사하고 있는 11월입니다.

11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11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 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어느덧 찬바람이 옷깃을 스치는 11월에 접어들었습니다. 1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는 아직도 진정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도 완화가 되었지만 아직까지 안심할 단계는 아닌 것 같습니다. 하루빨리 백신이 개발되어, 전 세계가 코로나19로부터 빨리 벗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번 달 이슈를 전하기 전, 지난달에 있었던 소식부터 전하겠습니다.

우선은 10월 8일 기대를 모았던 라이젠 4세대, 'Zen 3' 기반의 5000번대 CPU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전의 루머들을 보면 15~17%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을 거라고 했는데 실제 발표에서는 무려 19%의 성능 향상과 함께, 넘지 못할 것만 같았던 싱글코어의 장벽인 '시네벤치 20' 테스트에서 600점을 최초로 돌파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기대를 한층 높였습니다.

국내시간 기준으로 11월 6일부터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며, 가격적인 면에서 다소 높은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긴 한데 엠바고가 풀리는 시점에 필드 테스트의 결과를 자세히 확인하고 이 부분에 대해 인벤 유저들께서 필요에 따라 결정을 하면 좋을 듯합니다.

10월 27일에는 '지포스 RTX 3070'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전 세대 플레그십 제품인 '2080Ti'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성능에, 보다 낮은 온도와 전력 소모를 가지면서도 가격은 499달러로 아주 합리적인 가격대에 출시되었습니다. 이전에 출시된 3080과는 다르게 보다 쉽게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바로 하루 뒤인 10월 28일에는 정말 오랜 기간 기다렸던 라데온의 빅 나비(Big Navi)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전까지의 행보를 보자면 사실 큰 기대 없이 발표 내용을 지켜봤는데, 공개된 성능이 생각했던 것 이상이어서 놀라웠습니다.

대부분 인벤 유저들께서도 직접 보거나 요약된 내용을 확인했으라 생각되지만, 이 부분은 실제로 출시되고 필드 테스트 결과가 나와봐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하지만 작년과 같이 한쪽으로 완전히 치우치는 결과는 없을 것으로 보여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주 환영할만한 성능이 기대됩니다.

그리고 게임으로 치자면 '시너지' 같은 기능이 추가가 되었는데, 'AMD SMART ACCESS MEMORY(AMD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 기능입니다. 라이젠 4세대 CPU와 500번대 메인보드 그리고 빅 나비와 함께 사용하게 되면 최대 11%까지 성능 향상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라이젠 + 지포스와 비교하여 발표한 수치만큼의 성능 향상을 가져오는 게 맞는다면 엄청난 시너지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물론 이전 세대에 겪었던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다는 가정 하에 말이죠.

이번 달에는 11월 5일(국내는 6일) 라이젠 4세대 CPU, '베르메르'가 가장 먼저 출시가 되고 그다음은 18일 빅 나비의 컷(Cut) 칩인 '라데온 6800XT'와 '라데온 6800'이 출시됩니다. 그리고 '3060Ti' 혹은 '3060 SUPER'가 될지 모르는 엔비디아의 후속 제품에 대한 루머도 있습니다.

11월 견적이지만 작성일(10/30) 기준으로 여전히 3080은 구하기가 어려워 견적 구성에 포함시키기 어려운 상황이고, 3070도 사이트에 제품 등록만 되어있는 상황이라 그래픽카드를 3000번대로 구성하지 않았습니다.

라이젠 4세대 CPU도 아직은 출시되지 않은 상황이라 견적 구성이 지난달과 비슷합니다. 이 부분은 정상적으로 유통되는 시점에 각 부품들만 최신 제품으로 변경해서 구성하는 게 좋겠네요.

11월에는 아무래도 출시 일정이 많고 관련 제품들의 유통이 원활할 경우 견적 구성을 변경하거나 추가 견적 콘텐츠를 하나 더 생성할 예정이오니 이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사무용 구성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까지 구성했던 애슬론 3000G의 품절로 인해서 이번 달에는 3200G로 구성했습니다. 메인보드의 경우는 신제품 APU인 '라이젠 르누아르'와 호환이 가능하며 다음 세대인 '세잔'까지도 고려하여 A520 칩셋의 메인보드로 구성했습니다.

원래 사무용 일반용은 최저가의 제품을 통해 단순 사무용과 인터넷 서핑의 콘셉트로 구성하는 게 목적이었는데, 재고 문제로 인해 약간 느낌이 달라진 부분에 대해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달 구성을 참고해서 혹시 애슬론 라인업이 유통이 된다면 변경하여 구성하시면 됩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의 경우 셀러론과 팬티엄 골드 라인의 제품군은 계속해서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아 정상적인 유통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무용으로는 셀러론 G4900과 H310 칩셋의 메인보드, 듀얼 채널 8GB 메모리로 구성했으며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의 사무 용도로 적절합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이번 달부터는 르누아르 4350G APU의 단품 구매가 가능해져서 해당 구성으로 견적을 짰습니다.

현재까지는 500번대 칩셋만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A520 메인보드로 구성했고, 3200까지 메모리 클럭을 지원하기 때문에 듀얼 채널 16GB의 메모리로 넉넉하게 구성했습니다. 이 구성으로는 다음 세대인 세잔 APU로의 업그레이드도 가능하고, 간단한 메이플, 롤 등의 저사양 게임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구성이라고 하겠습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10세대 펜티엄 골드 G6400과 H410 메인보드, 듀얼채널 16GB 메모리의 구성입니다.

9세대와 마찬가지로 아직 펜티엄 골드라인업의 품귀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UHD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제품이 합리적인 금액대에 유통이 된다면 변경해서 구성해 주면 되겠습니다. 저사양 게임에는 충분히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구성입니다.




■ 게임용 구성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한 3100과 B450 메인보드, 1650 SUPER 그래픽카드와 듀얼 채널 16GB 메모리의 조합입니다. 3300X가 정상적인 가격대라면 채택했을 텐데 아직까진 가격이 높은 상태입니다. 가격이 변화하는 추이를 살펴보면서 3100과 3300X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서 곧 다가올 4세대 제품에 대해 고민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i3 10100과 H410 메인보드, 16GB 듀얼 채널 메모리에 지포스 GTX1650 SUPER 그래픽카드로 구성했습니다. 적절한 옵션 타협이 가능하다면 대부분 게임을 즐기는데 무리가 없는 구성이라고 하겠습니다.

메인보드의 경우는 MSI H410M PRO나 MSI H410M-A PRO 중에 하나를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추가로 최근에 내장 그래픽을 제거한 10100F 제품도 출시했기 때문에 해당 제품의 공급이 원활한 시점에 변경하여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이번 달에는 3600으로 구성하되, 가격이 정품 대비 저렴한 멀티팩으로 변경을 했습니다. 인텔과 달리 AMD는 멀티팩도 정품과 동일합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2060 SUPER로 구성하기에는 금액적으로도 부담이 적지 않고, 시기적으로는 신제품의 영향이 있어 그나마 가성비 측면에서 이점이 있는 2060 일반 제품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RTX 3070 혹은 RTX 3060 Ti의 출시 루머와 가격 측면을 고려하면서 파워 용량까지 변경하는 탄력적인 구성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달에 당장 5600X로 구성을 하고 싶다면, 메인보드만 B550 칩셋의 적당한 메인보드 혹은 전원부 구성이 괜찮은 A520 상위 라인업의 제품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거시적으로 라이젠 4세대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는 분들은 이렇게 구성하고 내년에 출시될 가능성이 높은 5600 혹은 5700X 출시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겠네요.

추가로 B450 칩셋의 메인보드들은 내년 초부터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지원한다는 AMD의 공식 발표가 있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의 가성비 끝판왕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는 i5 10400과 B460 메인보드, 16GB 듀얼 채널 메모리 의 구성입니다. AMD 구성과 동일한 이유로 그래픽카드는 2060 일반 제품으로 구성했고, 3000번대 제품들의 공급이 원활해진다면 파워와 함께 탄력적으로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AMD 구매하러 가기

8코어 16쓰레드인 3700X와 지포스 RTX 2070 SUPER, 3200MHz 16GB 메모리의 조합입니다. 게임은 물론 고사양이 필요한 그래픽 혹은 영상 송출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PC 구성입니다. 추가로 방송을 염두에 두신다면 메모리는 16GB 2개로 구성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 구성에 곧 출시될 5800X로 CPU만 변경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신제품 그래픽카드의 공급이 적어 일단은 2070 SUPER로 구성했지만 이 글이 등록이 되는 시점에 RTX 3070은 유통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조사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 구하기 쉬운 제품으로 구성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AMD SMART ACCESS MEMORY(AMD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 기능을 기대하고 있는 유저분들이라면 빅 나비 6800이나 6800X를 기다려 보는 것도 좋겠네요.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메모리는 오버클럭이 가능한 PC 임을 감안, XMP 설정보다는 수동 오버클럭이 더 메리트가 크기 때문에 삼성 21300 기본램으로 구성했습니다. 대부분의 쓸만한 메인보드에서는 4000MHz 설정이 가능하다고 하니 직접 시도해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물론 튜닝도 좋아하고 높은 수치의 클럭을 선호하는 유저들께서는 RGB LED가 장착된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메인보드도 Z490 칩셋 중에서는 가성비가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ASUS TUF Gaming PLUS로 구성했습니다. 이 밖에도 GIGABYTE Z490 AORUS ELITE 제품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니 견적 구성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픽카드는 마찬가지로 AMD 견적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3070의 출시, 3080의 공급 상황 등 제품 유통을 참고하여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 하이엔드 구성

☞ 마켓인벤 하이엔드 - AMD 구매하러 가기

12코어 24쓰레드인 라이젠 9 3900XT와 PCI 4.0을 지원하는 X570 메인보드, 기본 3200MHz 듀얼 채널 32GB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고사양 그래픽 작업 등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SSD도 PCI4.0을 지원하는 NVMe 제품으로 구성해서 메리트를 높였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이전 구성에 설명한 바와 같이 신제품이 정상적으로 유통이 된다면 신제품인 암페어나 빅 나비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CPU도 5900X가 유통되는 시점이라면 변경해서 구성하면 되겠습니다.


☞ 마켓인벤 하이엔드 - 인텔 구매하러 가기

10세대 일반 데스크탑 끝판왕인 10코어 20쓰레드의 i9 10900K 어벤져스 에디션과 3열 일체형 수냉쿨러로 구성했습니다. 메인보드는 갓라이크급 전원부로 아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MSI MEG Z490 유니파이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습니다.

메모리도 수동 오버클럭을 고려해서 삼성 21300 일반 램으로 구성했습니다. 수동 오버클럭을 안 하고 XMP 고성능 튜닝 메모리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선호하는 브랜드의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최고의 게임 환경을 원한다면 5.1GHz 이상으로 오버클럭을 해서 현존하는 최고의 오락기를 맛볼 수도 있습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최초의 메인스트림인 16코어 32쓰레드인 라이젠 9 마티스 3950X와 32GB 메모리, PCI 4.0 NVMe SSD와 RTX2080 SUPER 그래픽카드의 조합입니다. 작업 용도에 따라서 쓰레드리퍼 3960X 혹은 3970X로 메인보드와 함께 변경하여 구성하면 되겠습니다.

딥러닝과 고사양의 그래픽 및 영상 작업 그리고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다중 방송 송출용으로서 최고의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일단은 2080 SUPER로 구성을 했지만 마찬가지로 지포스 3000번대와 라데온 6000번대의 유통 상황을 보면서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CPU도 곧 출시될 5950X로 변경하면 됩니다.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이번 달은 16코어 32쓰레드인 10980XE Extreme Edition으로 구성했습니다. CPU의 경우, 상황을 확인하고 본인의 작업환경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지포스 3000번대와 라데온 6000번대의 유통 상황을 확인하면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11월 추천 견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달의 가장 큰 이슈는 월초에 출시될 라이젠 4세대 CPU와 중순에 출시될 빅 나비 6800과 6800X라고 하겠습니다. 일단은 필드 테스트가 나와야 알겠지만, AMD의 발표 자료에 의하면 어마 무시할 정도의 성능 향상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만큼 가격대도 높아졌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한 건 'AMD SMART ACCESS MEMORY(AMD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 기능입니다. 과연 정말 최대 11%의 성능 향상이 있을지 IT 팬으로서 기대가 많이 됩니다. 기대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준 빅 나비 그래픽카드에 대한 지포스의 반격도 궁금하고 CPU와 그래픽카드의 신제품 때문에 지갑이 얇아지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 것 같네요.

곧 나올 벤치 결과를 보고 모두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바라며 다음 달에는 신제품을 포함하여 정상적인 견적 구성으로 찾아올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경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위의 경품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Event. 견적 보고 경품 받자! IT인벤 11월 추천 견적 기사 댓글 이벤트!

IT인벤 11월의 컴퓨터 추천 견적 기사를 보시고 내가 즐기고 있는 게임, 그리고 그 게임에 어울리는 적절한 견적을 골라 주세요! 댓글을 남겨 주시면 다양한 경품과 포인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만,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댓글 내용에 추천 견적 혹은 관련된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첨을 통하여 15분에게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택1)를, 그리고 20분에게는 디바, 리퍼, 솜브라, 루시우 오버워치 야광 폰케이스 (택1)를 보내 드립니다! 또한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20베니를 지급해 드립니다.

※ 꼭 받고 싶은 상품명을 포함해 주세요. 케이스는 받고 싶은 휴대폰의 기종도 함께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 이벤트 예시 댓글
ex) 어둠땅으로 복귀각 보고 있는데 9번이면 적절하려나?(오버워치 로고 배터리)
ex) 제 PC가 6번 견적 정도 사양인데 롤만해요.. 과소비한 것 같아요 (갤럭시 노트8 디바 케이스)
ex) 인텔 하이엔드 견적으로 메이플 돌리면 8K 가능하겠죠? ㅋㅋㅋ (솜브라/아이폰7)
ex) 앱플레이어 한 5개 돌리는 유전데 2번으로도 충분할듯 (디바 배터리)
ex) 검은사막은 사양 많이타서 인텔 하이엔드에 그래픽카드만 30번대로 보고 있습니다 (솜브라 케이스/아이폰XR)



* 이벤트 경품 :
-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3종 (1택, 총 15개)
- 디바, 리퍼, 솜브라, 루시우 오버워치 야광 폰케이스 4종 (1택, 총 20개)
- 20 베니 (참여자 전원)
* 이벤트 기간 : 11월 2일(월) ~ 11월 16일 (월)까지
* 이벤트 발표 : 11월 24일(화) 예정
* 당첨자 발표 :

◈ 이벤트 당첨자 발표
◇ 오버워치 보조배터리 (택 1종) 15명
외눈박물고기규화VivioEngine버그곰
밀감꿍구우우우른다로체페에크베르트흐려지다
친애거미입니다향긋페퍼민트컷팅그랬더라면

◇ 오버워치 야광 폰케이스 (택 1종) 20명

로부스타Teeme루피Guinnes예쁘근영
적절한센스아닐세문죽격다른삶Svara
긴급상황최강희목걸이세운령kuksuguy
로제박채영생각하는소년Lymphomaa아밤밤울리히캐슬러


※ 당첨자 관련 안내 쪽지는 11월 25일(수)에 일괄 발송 예정입니다.

*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