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인텔의 11세대, '로켓 레이크'가 3월 말에 출시되었습니다. 10세대에서는 보급형 CPU에 하이퍼스레딩 기술을 적용시키는 모습을 보여주더니 이번 11세대에는 보급형 메인보드와의 조합으로도 메모리 오버클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갓 출시된 CPU다 보니 바이오스와 게임 최적화 등으로 성능에 있어 안정을 되찾게 되면 보여줄 저력이 개인적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4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4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 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3/30일에 드디어 인텔 11세대인 '로켓 레이크'가 출시되었습니다. 14나노 공정의 마지막 제품답게 10세대와 비교하여 IPC 성능이 상당히 높아졌고,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메모리 클럭도 제품의 등급별로 나뉘었던 10세대와는 다르게 11세대 제품군은 모두 3200MHz로 높아졌습니다.

또한 PCIe 4.0을 지원하게 되었으며, 보급형 메인보드인 B560 칩셋에서도 메모리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등 많은 개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개선과 더불어서 더 높은 전력 소모량과 온도를 보여주기도 하고 있으며, 결정적으로 최상위 라인업인 i9에서 물리적인 코어가 줄어든 것이 많이 아쉽습니다.

11세대 인텔 제품은 10세대와의 가격차이, 그리고 경쟁사인 AMD의 제품과 적절히 비교하여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달에도 여전히 '그래픽카드 대란'은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AMD의 라데온 6700XT가 출시되었지만, 국내의 판매처가 거의 없다시피한 상황이고 가격 또한 100만 원을 넘어가면서 공식 가격인 479달러로 출시된 것을 무색하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가장 많은 유저들이 애타게 찾는 메인스트림급 그래픽카드는 구할 수가 없다고 얘기할 정도이고, 설사 재고가 있다고 해도 터무니없이 높은 금액에 판매 중인지라 쉽게 구매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4월 견적도 구성 혹은 가격 측면에서 정상적으로 추천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CPU의 경우도 인텔의 11세대는 견적 구성일 기준으로는 정상가격이라고 얘기하기 어렵기 때문에 메인보드만 B560과 Z590으로 구성을 했습니다. 차후 신제품의 가격 안정화가 될 때 즈음 10세대와 11세대를 비교하여 탄력적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 사무용 구성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하게 애슬론 200GE로 구성했습니다. 조금 더 높은 성능을 원한다면 이전에 구성했던 3200G로 변경해도 좋습니다만, 일반적인 사무용으로 구성하기에는 피카소의 가격이 약간 높게 책정되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한 코멧레이크S 셀러론 G5905와 H410 칩셋 메인보드의 구성입니다. 4GB 메모리를 두 개 탑재하여 듀얼 채널 8GB로 구성하여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의 사무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사무용 일반 구성에서는 인텔과 AMD 모두 메모리를 가성비 제품인 GeIL 제품으로 변경했습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하게 르누아르 G4350를 기반으로 구성된 PC입니다. 사용목적에 따라 상위 제품인 G4650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메모리는 기본 3200MHz의 8GB 메모리를 두개 장착하여 듀얼채널 16GB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이 가능한 유저라면 삼성 2666MHz 메모리로 구성하여 3800MHz 이상의 오버클럭을 한다면 훨씬 더 좋은 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10세대 펜티엄 골드 라인업의 G6400과 H410 칩셋 메인보드, 8GB 메모리를 두 개 탑재하여 듀얼채널로 활용하는 구성입니다. 펜티엄 골드 라인업은 여전히 유통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UHD 630 내장그래픽을 탑재한 제품이 합리적인 금액대에 유통이 된다면 변경해서 구성해 주면 되겠습니다.




■ 게임용 구성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달리 가격이 제법 내려온 3600을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반면 그래픽카드는 지난달에 비해서 더 가격이 올라간 상황입니다. 본인의 사용목적에 맞게 구매 가능한 그래픽카드로 변경해서 구성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하게 CPU는 10세대 10400F로, 메인보드를 메모리 오버클럭이 가능한 B560 칩셋으로 구성하여 현존 최고 수준의 가성비 PC라고 불릴 수 있게 구성해봤습니다. 이 전에도 가성비 측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자랑했지만 메모리 오버클럭까지 가능하게 되어 한동안은 이 구성의 PC가 가장 추천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것과 동일합니다.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탄력적으로 변경하여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게임만 놓고 본다면 가격 대비 성능이 가장 높은 수준인 라이젠 5600X CPU를 기반으로 한 PC입니다. 그래픽카드는 RTX 3060으로 구성해서 웬만한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데도 문제가 없습니다. SSD의 경우, PCIe 4.0을 지원하는 제품 중 가성비가 뛰어난 삼성전자 PM9A1으로 구성하여 성능 측면으로도 이점을 챙겼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한 10700F CPU를 기반으로 한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는 RTX 3060로 구성했으며 B560 칩셋의 메인보드를 채택하여 메모리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이 어려운 유저들은 높은 클럭을 제공하는 튜닝램으로 구성을 변경하여 손쉽게 오버클럭을 해도 좋겠네요.

11세대 인텔 CPU로 구성 시, PCIe 4.0을 지원하기 때문에 SSD를 '게임용 고급-AMD'에서 언급한 삼성전자 PM9A1로 변경해 주면 더욱 쾌적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AMD 구매하러 가기

8코어 16쓰레드인 라이젠 5800X와 RTX 3070 그래픽카드, 3200MHz 16GB 메모리의 구성입니다. 게임은 물론 고사양의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개인 방송을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고사양의 작업과 방송 송출 등을 고려한다면 메모리는 16GB 2개, 총 32GB로 구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습니다. 구매 가능한 제품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감당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상위 제품으로의 구성 변경을 고려하여 파워는 850W로 넉넉하게 잡았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비슷하게 10700K CPU를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용목적과 예산에 따라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메모리는 오버클럭 시스템임을 감안해서 아무래도 손쉬운 XMP 설정보다는 수동 오버클럭의 성능적인 메리트가 더 크기 때문에 삼성 2666MHz 기본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대부분의 Z 칩셋의 메인보드에서는 4000MHz까지 들어간다고 하니, 직접 시도해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물론 데스크탑 꾸미기를 좋아하면서 높은 성능을 선호하는 유저들은 취향에 따라 튜닝램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메인보드는 Z590 칩셋 메인보드로 구성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11세대 CPU 장착 시 PCIe4.0을 지원하기 때문에 SSD는 SK하이닉스 P31과 비슷한 가격대에 판매되는 삼성전자 PM9A1으로 변경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하이엔드 구성

☞ 마켓인벤 하이엔드 - AMD 구매하러 가기

12코어 24쓰레드인 라이젠 5900X와 튼튼한 전원부를 가진 B550 메인보드, 기본 3200MHz 16GB를 두 개 탑재하여 듀얼채널 32GB로 활용하는 PC입니다. 이 정도 사양이면 게임뿐만 아니라 고사양의 그래픽 작업과 방송 송출까지의 성능에도 특출나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시스템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시장 환경과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탄력적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하이엔드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 10세대 데스크탑용 CPU 중 가장 상위에 위치한 10코어 20쓰레드 i9 10900K와 3열 일체형 수냉쿨러의 조합입니다. 메인보드는 신제품인 로켓 레이크 제품을 고려해서 기가바이트의 플래그십 라인업인 어로스 마스터 메인보드를 채택하여 안정적인 오버클럭 환경으로 구성했습니다.

메모리도 수동 오버클럭을 고려해서 삼성 2666MHz 일반 메모리로 구성했습니다. 수동 오버클럭을 하지 않고 고성능의 튜닝 메모리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선호하는 브랜드의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11세대 i9-11900은 8코어 16쓰레드로, 코어와 쓰레드가 10세대에 비해 오히려 줄어들게 됩니다. 작업을 겸하는 구성에서는 11세대의 가격이 안정화가 될지라도 물리적인 코어 수를 이유로 10세대 i9를 찾는 유저들도 꽤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사용자가 필요한 환경에 따라 변경하여 구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사용목적과 예산에 따라 탄력적으로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16코어 32쓰레드인 라이젠 5950X와 32GB 메모리, PCIe4.0 NVMe SSD와 RTX 3090 그래픽카드의 구성입니다. 작업 용도에 따라서 쓰레드리퍼 3960X 혹은 3970X로 메인보드와 함께 변경하여 구성하면 되겠습니다.

딥러닝과 고사양의 그래픽 및 영상작업, 그리고 다중 방송 송출이 불가피한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도 최고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래픽카드도 현존 최고의 그래픽카드인 RTX 3090으로 구성하여 어떤 고사양의 작업이라도 최고의 퍼포먼스를 맛볼 수 있는 구성입니다.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CPU는 16코어 32쓰레드인 10980XE Extreme Edition으로 구성했습니다. CPU의 경우는 가격 및 재고 상황을 확인하여 본인의 작업환경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최상위 라인업인 RTX 3090으로 구성했으며 메모리는 쿼드 채널 64GB을 채택하여 보다 안정된 환경에서 쾌적한 작업 성능을 자랑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4월 추천 견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4나노 공정의 마지막 CPU인 11세대 인텔 로켓 레이크가 출시가 되었습니다만, 가격적인 측면에서 아직까지 안정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사와 10세대의 제품들 사이에서 어떤 위치에 오를지 걱정과 기대가 됩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이번 달에도 그래픽카드 대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는 "인상된 그래픽카드 가격이 고착화되지 않을까?"라는 걱정까지 하게 되는 상황이랄까요. 빨리 안정화가 되어서 손쉽게 그래픽카드를 구성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이번 달에 3080Ti가 출시된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신제품을 통해 과연 이 답답한 그래픽카드 대란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걱정부터 앞서네요.

다음 달에는 정상적인 견적을 구성할 수 있는 환경이 되길 희망하면서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vent. 견적 보고 경품 받자! IT인벤 4월 추천 견적 기사 댓글 이벤트!

IT인벤 4월의 컴퓨터 추천 견적 기사를 보시고 내가 즐기고 있는 게임, 그리고 그 게임에 어울리는 적절한 견적을 골라 주세요! 댓글을 남겨 주시면 경품과 포인트를 드립니다. 다만,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댓글 내용에 추천 견적 혹은 관련된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첨을 통하여 50분에게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랜덤 발송)를 보내 드립니다! 또한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20베니를 지급해 드립니다.

※ 경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 이벤트 예시 댓글
ex) 롤만 할건데 사무용 amd 구성에서 APU만 피카소로 바꾸는게 나으려나?
ex) 인텔 하이엔드 견적으로 지뢰찾기 돌리면 8K 가능하겠죠? ㅋㅋ
ex) 앱플레이어 8개 돌리는 유전데 CPU를 많이 타니 5600X 들어간 AMD 고급 사양 땡기네..

* 이벤트 경품 :
-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랜덤 발송, 총 50개)
- 20 베니 (참여자 전원)
* 이벤트 기간 : 4월 1일(목) ~ 4월 14일(수)까지
* 이벤트 발표 : 4월 23일(금) 예정

▣ 4월 추천 PC견적&부품 댓글 이벤트 당첨자 발표



ㆍ오버워치 보조배터리 (랜덤) - 50명


야생토끼, 피똥싸볼래, 엘비츠, 난어쩜이래, 메타섭네루

획기적, 서큐버스, Solitudes, Joker47, 스바루

유검, 하나별, 치킨조아, 김루피, 로르

키라이, 설이령, Ah64e, 파이랜, 돌돌말아휴지

하코랑, 인턴, Faze, Maa, 아나스따샤

포멜로, Beautiful7, 루강, 조화와균형, 헤이즐넛향기

원양항해, 모하임대표, 리치의날개, 로마니우유, 아유부끄

신god, 묵센, 방랑검객, 콜로라도, 등에둘리문신

식탐, 샤샤프, 백마부대, 한국의전설, 미니멜론

로드나이트, 머독, 아케이즈, Dotoro, 감샴다




*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