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RTX 30시리즈가 출시된 지 약 6개월이 지났지만 그래픽카드의 가격은 끝없이 상승세에 있습니다. 비단 신제품뿐만 아니라, 기존 세대인 20시리즈 및 16시리즈까지 합리적이지 않은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정 유저들은 브랜드 완제품 PC가 오히려 저렴하다는 의견을 내놓는 등 PC를 맞추기가 여간 까다롭지 않은 현재입니다.

이번 5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5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 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계절의 여왕이라 불리는 5월입니다만, 코로나19의 확산세와 더불어 그래픽카드 시장은 여전히 'VGA 대란'의 행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히려 지난달보다 더 상황이 악화되어 조립 컴퓨터 구성이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VGA 대란에 더해져서 반도체 품귀현상으로 인한 부품 가격 상승도 점차 눈에 보이고 있습니다. 계속 오른다는 루머가 있는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부품은 CPU입니다. 인텔의 10세대와 11세대를 막론하고 모든 제품군 가격이 전부 인상되었습니다. 종종 추천을 하던 i5 라인업조차도 현재 상태에서는 가성비 제품이라고 언급하기 다소 모호해질 정도로 가격이 올랐습니다.

내장 그래픽 성능이 꽤 괜찮아서 차선택이 될 수 있었던 라이젠의 APU 라인업도 단종 수순을 밟으며 가격대가 많이 상승했죠. 이래저래 암울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는 3080Ti가, 6월에는 3070Ti가 출시될 거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18일 발표하여 25일에 리뷰 정보 공개, 26일에 출시가 될 거라고 하는데,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초기에 극소량만이 풀릴 것이라, 리뷰용 제품조차도 배정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엔비디아 측에서 채굴락(채굴 불가능 제품)을 더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현재 3090 가격대를 생각하면 물량 안정화 이전까지는 정가에 구하기는 어려울 것이며, 일반적인 유저들에게는 그림의 떡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번 달에도 여전히 견적 구성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메인스트림 라인업에 있는 1660S의 판매금액이 기사작성 기준일(21.05.01)로 최저 72만 원에서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 하나만 보더라도 현재 그래픽카드 상황을 바로 알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오히려 성능 차이가 제법 나는 RTX 2060이 70만 원 중반대로 그나마 합리적으로 보일 정도입니다.

그래픽카드는 반드시 본인이 어느 정도의 사양이 필요한지,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는지를 확인 후 탄력적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사무용 구성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는 달리 CPU를 3200G로 채택했습니다. 저가의 애슬론 라인의 CPU가 품절이 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르누아르도 곧 단종 수순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며, 다음 세대인 세잔을 르누아르처럼 일반 소비자들에게 판매가 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 발표가 없는 상태입니다. 르누아르가 일반 소비자용으로 발매되기까지 약 6개월 정도 걸렸다는 점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한 셀러론 G5905 CPU와 H410 칩셋 메인보드의 구성입니다. 듀얼 채널 8GB 메모리로 구성하여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의 단순한 사무용 PC에 적합한 구성입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하게 르누아르 G4350 APU로 구성했습니다. 사용목적과 예산에 따라 상위 제품인 G4650으로 변경한다면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메모리는 기본 클럭 3200MHz의 듀얼 채널 16GB로 넉넉하게 구성했습니다. 이는 게이밍을 의식한 부분인데요. 요즘은 재택근무로 인해 사무+게이밍을 병행할 수 있는 환경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게임에 관심이 많은 유저일 경우, 메모리 오버클럭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삼성 2666MHz 제품으로 구성하고 3800MHz 이상으로 오버클럭을 한다면 훨씬 더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맛볼 수 있을 겁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10세대 펜티엄 골드 G6400과 H410 칩셋의 메인보드, 8GB 듀얼 채널 메모리의 구성입니다.

10세대는 아직 펜티엄 골드라인은 내장 그래픽의 선호도, 재고 관련 이슈로 인해 여전히 유통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UHD 630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제품이 합리적인 금액대에 유통이 된다면 변경해서 구성해 주면 되겠습니다. 11세대 펜티엄이나 셀러론 라인업은 아직 출시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출시되기 전까지는 10세대 제품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 게임용 구성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는 다르게, 가격이 좀 내려와서 가성비가 좋아진 3300X를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앞서 언급했듯이 메인스트림인 1660S의 판매금액이 70만 원을 넘어버린 상황이라 RTX 2060으로 구성했습니다. 3300X CPU는 RTX 2060이하의 그래픽카드를 병목현상 없이 충분히 소화하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가성비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에는 10400F를 기반으로 구성했는데, 이번 달에는 11400F로 변경했습니다. 11400F의 경우, 출시 초기에는 20만 원 이하의 가성비 좋은 가격을 통해 인기가 좋았는데요, 현재는 4-5만 원가량 가격이 상승한 상태입니다. 가성비 라인업으로 자주 언급되던 10400F의 경우에도 비슷한 가격대로 오른 상태라 가성비 측면으로 언급하기가 다소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RTX 2060으로 구성했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게임만 놓고 본다면 가격 대비 성능이 가장 우수한 5600X를 기반으로 한 PC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는 RTX 3060으로 구성해서 웬만한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데 걸림돌이 없습니다. 현재 비슷한 금액대에서 라데온 6700XT도 취급되고 있습니다. 만약 구할 수 있다면 6700XT로 조합하여 '라라랜드(라이젠+라데온)'를 구성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되겠습니다.

SSD의 경우 PCIe 4.0을 지원하는 제품 중 압도적인 가성비를 자랑하는 삼성전자 PM9A1을 채택했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동일한 10700F 기반의 조합입니다. 그래픽카드는 RTX 3060이고 B560 칩셋으로 구성해서 메모리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이 어려운 유저들은 높은 수준의 클럭을 제공하는 튜닝램으로 구성을 변경하는 것도 좋겠네요.

11세대 인텔 CPU로 구성 시 PCIe 4.0을 지원하기 때문에 SSD를 삼성전자 PM9A1로 변경해 주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했듯이 라데온 6700XT로 변경하여 구성하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AMD 구매하러 가기

8코어 16쓰레드인 5800X와 지포스 RTX 3070 그리고 3200MHz 16GB 메모리의 구성입니다. 게임은 물론 고사양의 그래픽 작업 등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실시간 방송을 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도 만족스러운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만, 이 경우에는 메모리를 16GB 2개로 변경하여 32GB 듀얼 채널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습니다. 구매 가능한 제품과 본인이 생각하기에 감당할 수 있는 예산 내에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견적에서는 상위의 그래픽카드까지 고려하여 파워를 850W로 넉넉하게 구성했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비슷하게 10700KF를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용도와 예산에 따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텔 CPU의 구성은 오버클럭 시스템일 경우, 수동 오버클럭이 더 메리트가 크기 때문에 삼성 시금치램이라고 불리는 21300MHz의 기본 제품으로 구성했습니다. 대부분의 메인보드에서 4000MHz 정도의 오버클럭이 가능하다고 하니 직접 시도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튜닝을 선호하는 유저들은 RGB LED가 장착된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메인보드는 11세대 CPU로의 변경을 고려해서 Z590 칩셋으로 구성했습니다.




■ 하이엔드 구성

☞ 마켓인벤 하이엔드 - AMD 구매하러 가기

12코어 24쓰레드인 5900X와 튼튼한 전원부를 가진 B550 메인보드, 기본 3200MHz 듀얼 채널 32GB 메모리의 구성입니다. 이 정도 구성에서는 게임뿐만 아니라 고사양의 그래픽 작업 성능에서도 쾌적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대로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 마켓인벤 하이엔드 - 인텔 구매하러 가기

10코어 20쓰레드 i9-10900K CPU와 3열 일체형 수랭 쿨러의 조합입니다. 메인보드는 11세대 및 10코어 10900K를 고려해서 기가바이트의 플래그십 라인업, 어로스 마스터의 제품을 채택하여 안정적인 오버클럭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메모리도 수동 오버클럭을 고려해서 삼성 21300MHz의 일반 제품으로 구성했습니다. XMP 고성능 튜닝 메모리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선호하는 브랜드의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11세대 i9은 8코어 16쓰레드로 10900에 반해 코어와 쓰레드가 줄어들게 됩니다. 작업을 겸하는 구성에서는 11세대보다는 10세대로 구성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것과 동일하게 사용자의 환경에 적합한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16코어 32쓰레드인 5950X와 32GB 메모리, PCIe 4.0 NVMe SSD와 RTX 3090 그래픽카드의 조합입니다.

작업 용도에 따라서 쓰레드리퍼 3960X 혹은 3970X로 메인보드와 함께 변경하여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딥러닝과 고사양의 그래픽 작업 그리고 영상 송출 및 작업이 필요한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도 최고의 구성입니다.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CPU는 16코어 32쓰레드인 10980XE Extreme Edition를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CPU의 경우는 유통 상황을 확인하고 본인의 작업환경과 예산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최상위 라인업인 RTX3090으로 구성했고 메모리는 쿼드 채널 64GB로 안정된 환경에서 쾌적한 작업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상으로 5월 추천 견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픽카드 대란은 이번 달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반도체 품귀현상으로 인해서 그래픽카드뿐만이 아닌, 전반적으로 모든 컴퓨터 부품들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언제까지 그래픽카드 대란이 계속될지 짐작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3080Ti와 3070Ti가 출시된다고는 하지만, 한동안은 일반 유저들에게 메리트가 없을 가격대에 형성될 것이고 메인스트림급 수준의 그래픽카드 수급은 더욱더 힘들어질 것입니다.

하루빨리 지난해 수준의 정상적인 그래픽카드 유통이 되길 바라면서, 다음 달에 찾아뵙겠습니다.


Event. 견적 보고 경품 받자! IT인벤 5월 추천 견적 기사 댓글 이벤트!

IT인벤 5월의 컴퓨터 추천 견적 기사를 보시고 내가 즐기고 있는 게임, 그리고 그 게임에 어울리는 적절한 견적을 골라 주세요! 댓글을 남겨 주시면 경품과 포인트를 드립니다. 다만,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댓글 내용에 추천 견적 혹은 관련된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첨을 통하여 50분에게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랜덤 발송)를 보내 드립니다! 또한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20베니를 지급해 드립니다.

※ 경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 이벤트 예시 댓글
ex) 사무용으로도 저사양 게임은 괜찮으려나? 사무용 AMD 땡기는데?
ex) 인텔 게임용 고급 견적으로 지뢰찾기 돌리면 4K 가능하겠죠? ㅋㅋ
ex) 앱플레이어로 멀티 게임하는데AMD 고급 사양 땡기네..

* 이벤트 경품 :
- 디바, 파치마리, 오버워치 로고가 들어간 보조배터리 (5000mAh) (랜덤 발송, 총 50개)
- 20 베니 (참여자 전원)
* 이벤트 기간 : 5월 3일(월) ~ 5월 16일(일)까지
* 이벤트 발표 : 5월 25일(화) 예정

▣ 5월 추천 PC견적&부품 댓글 이벤트 당첨자 발표



ㆍ오버워치 보조배터리 (랜덤) - 50명


일단찌져, 달섭지롱, 케손, 선영, 길베르트

강민, 봄이두부, 별과님, 발랑둥이, 새별비

비어있는머리, 메튜프레이져, 골킥, 열사마, 강대성

푸른발걸음, 꼬바리, 이저먹지망, 레인로드, 와따시다

반항하지마, 연방의괴물, 유우미1, Azel, 무적피노

애견매니아, 돌멩이z, 금한냥, 타임인조선, 메이

시공을초월, 빅맹, 자동업데이트, SKY천공빛SKY, 토레스9

아닐세, 미카삼차뽑자, 13월32일, 하이킹베어, 세레스피로

Ister, 불v루시퍼v멸, 조커, 퀴리온, 진성블덕

존네커, Killbeloss, 곰돌이푸우, 패파조아, Melcom


*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