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

1)시작 전, 리니지2m 서버 선택 화면 왼쪽에 보안 설정을 해서 방어 1버프를 챙긴다
정령탄 강화 전엔 사용금지(정령탄을 한번 더 누르면 회색으로 변하며 비활성화됨), 정령탄은 35레벨 이후에 쓰는 걸
추천하며 20레벨 전에는 레벨업이 너무 빨라 빨간포션도 아껴도 될 정도다. 초록물약은 상시 복용하자.

2)무과금 원거리 딜러들은 절망의 평원, 비탄의 폐허에서 천, 랑크 리자드맨에게서 가죽을 모아 카르미안 세트를 완성한다. 스킬 구입하라고 주는 골드로는 공속버프를 구입하고, 메인퀘와 신탁퀘를 같이 겸해서 돌리되 25~27시점부턴 꼬박꼬박 10개의 신탁퀘스트를(일일퀘스트) 클리어한다.(신탁퀘는 레벨업, 다음날 새벽5시에 초기화된다)
이 시점부터는 30분짜리 버프인 음식을 먹으면서 사냥하자. 단 음식은 서로 중첩되지 않는다(int직군은 만드레이크.)
신탁퀘의 목표는 해당 직업군의 녹템무기이다. 종류는 크게 생각 안해도 된다. 1티어 외 무기들은 다 고만고만하다.
무기를 구하고 난 뒤에는 한꺼번에 클리어할 수 있도록 지역을 몰아서 받거나 메인퀘스트와 함께 한다.
여기서 받은 아이템들은 아이템 정보창 -> 콜렉션 등록으로 최대한 콜렉션에 등재시키되, 직업과 상관없는 콜렉션들은 노강을 제외하곤 팔던가 분해시키자. 

절망의 평원부터는 방어의 주문서(방어3, 30분간 버프)를 같이 사용하면 좋다.
전투의 주문서는 상점에 팔지 않기 때문에 쭉 모아두고 나중에 정령탄, 경험치 포션과 함께 폭업 사냥터에서 쓰자.
각성의 주문서는 짧은 지속시간, 비싼 가격, 강한 임팩트가 없는 주문서로 최대한 모았다가 정령탄과 같이 쓰자.
사이하의 숨결은 구하는 것이 정말 한정되므로 최대한 모으는 것을 추천한다.

3) 5~10만아데나 빼고는 하루 방어구, 무기 강화 주문서를 사둔다(무조건 6검4셋 이후에도 구입한다. 컬렉션을 위해서라도) 정 아데나가 궁하다면 상점 -> 교환소 -> 사제의 의뢰 -> 2천 명예로 아데나를 구입한다. 여유 아데나가 된다면 사냥 피해량을 늘릴만한 관련 패시브 구입이나 0.5초 쿨타임을 갖는 스킬을 구입하자(마법사의 경우 윈드 스트라이크. 궁수 리썰, 사제는 다양한 패시브 등) 일단 뭐가됐든 안전강화를 하면 콜렉션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흰 무기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강화해도 된다. 

4) 30 가까이 찍을 레벨 시기이며, 스킬로 인해서 마나가 슬슬 모자른 시점이다. 포자펑거스와 카르미안 세트를 착용해 마나 관리를 수시로 해준다. (미스릴 세트의 경우 사냥터 약점속성 관련된 펫 사용) 

마젠이 50이 되지 않는다면 만엠일 때 딜스킬을 자동시전해서 마나를 다 소모하고, 
방치할 때는 버프만 자동시전해서 방치한다.(이유는 아래에서 설명)

개미굴 2층에서 보석을 파밍해서 스탯에 맞는 반지를 만들고(예: 오브, 지팡이는 현자의 반지) 모아둔 신탁의 증표로 장신구 주문서를 구입해서 1~2강을 노린다.(운이 나쁘면 1강, 괜찮으면 2강) 

남는 증표로는 잘 조율해서 아인하사드 사제에게서 
인크리즈웨이트(무게증가(200증가), 릴랙스(체젠5), 아머마스터리(방어1)을 구입한다.

4-1) 여기까지가 플레이 타임이 길면 여기서 1일차일 것이다. 수면용 자사는 링크리자드밭이나 버림받은 신전, 사림이 좀 많은 서버면 개미굴 1층을 이용한다. 30을 찍었다면 상점 - 교환소 - 레아의 성소에서 매일 한번씩 펫, 캐릭터카드를 얻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구입한다.

5)위의 3개를 구입한 뒤에는 중복 악세 착용이 불가능하므로 10다이아로 미스릴반지(방어2) or 마법반지(스킬 방어5, 마젠2)를 구해서 1~2강을 도전하거나 개미굴2층에서 얻은 금반지를 노강화로 두다가 개미굴 3층에서 마법반지를 주워 1~2강, 많게는 3강까지 노려본다.(운 좋은거 아니면 2강까지만. 부지런히 마검, 보스를 사냥하는게 아니면 신탁은 귀하다.)
->개미굴3층 사냥이 싫고, 마젠 세팅을 굳이 생각 안한다면 미스릴 반지를 구해서 1강정도 하고 
디온목초지에서 가죽벨트(방1,마젠3)나 가죽, 철을 캐서 제작 ->  벨트 강화 하길 바람(강화당 방어 2)

6) 대략 위의 과정을 거치면 30 초중반이 되었을 것이다. 신탁퀘가 초기화될때마다 디온 마을을 방문해서 신탁퀘를 깨자
(다만 산적아지트부턴 조금 어려운 감이 있으므로 디온목초지~비하이브를 모아서 클리어하는 것을 추천하고 할만하면 산적아지트를 모아서 클리어.)

만약 안되어있다면 메인퀘를 밀어서 35를 빠르게 갖춰서 캣더캣(마젠10)을 낀다. 목표 마젠은 50. 음식(마젠3), 마나포션(마젠3)을 합쳐서 뽑으면 된다.  (풀자사를 할 경우 버프를 키기 위해서임, 그 이하면 스킬을 쓰느라 버프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버프를 못 써서 사냥 속도가 느려진다.) 이후로는 버프와 메인 기술을 자동시전하여 방치형 플레이를 시작한다.
이제부터는 거래소를 들락거리며 악세나 쓸만한 녹템들로 다이아를 구해야하며, 직업군 별 1티어 녹템을 구해서 6강을 하던가 1.5티어로 고강화를 노려야 한다. 

1티어 녹템은 궁수 - 강화 롱보우 // 법사 - 사제의 지팡이 // 사제 - 대자연의 오브이다.

7) 35부터 스펙편차가 커지며 이에 따른 갈래가 여러개이다. 
변신을 위해서 메인퀘스트 푸쉬 // 파밍 및 악세 강화를 위해 개미굴 // 그 외 산적 아지트, 구릉지, 플로란 개간지 등
각자 원하는 추구하는바와 스펙에 따라 사냥터를 고르자.(미니맵 - 해당지역 - 출현 몬스터 클릭 시 드랍템과 약점 보임)
대략 60대 후반의 방어력을 갖추게 되고, 이정도면 비하이브, 목초지, 개미굴 2층에서 장기간 자동 사냥이 가능해지므로  
수면 자사를 바꿀 타이밍이다. 70방을 갖추면 개미굴2층에서 개미만 나오는 포인트에서는 9시간 넘게 가능하다.

35크루마탑 개방이 되면 저스펙(6검, 60대 방어)의 경우 방-방 사이의 길목에서 길목 솔플을 추천하고 다중클라나 저스펙을 좀 벗어난 인원들은 풀버프 도핑으로 방구석 사냥을 도전하길 바람. 

8) 40을 바라보는 시점에서는 명중과 고급 스킬들이 핵심으로 부상한다. 핵심이 되는 고급스킬들과 컬렉션 등으로 최대한 명중을 당기고 무기~세트 방어구의 여분을 구해서 고강화를 시도한다. 어거지로 메인퀘, 경험치 포션을 마셔서라도 40을 빠르게 찍어 2번째 레아의 성소, 희귀 변신, 격전의 섬(무기, 방어구 강화주문서를 주는 하루 1시간 사냥터)을 준비한다.




40을 찍은 이후에는 스펙에 맞춰서 
게임을 진행하길!
 이제부터 초보 취급은 받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