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통계 기능이 추가되면서 정확한 데미지 측정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이야기가 많은 속성 데미지를 실험해보았습니다.
실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벨 71 요정
사용무기 : +2 크로스보우, 화령1단 +2 크로스보우, 일반화살
원거리데미지 35, 원거리 명중 75
마법인형, 요리, 전투강화주문서 등 버프는 사용하지 않음
크리티컬시 데미지만 확인

1. 라미아(약점속성 바람, 대형)
(1) 걍크로  :  42
(2) 화크로  :  43
(3) 걍크로+스톰샷  :  54
(4) 화크로+스톰샷  :  55

2. 스콜피온(약점속성 불, 대형)
(1) 걍크로  :  42
(2) 화크로  :  44
(3) 걍크로+스톰샷  :  48
(4) 화크로+스톰샷  :  50

3. 버그베어(약점속성 물, 대형)
(1) 걍크로  :  42
(2) 화크로  :  42
(3) 걍크로+스톰샷  :  48
(4) 화크로+스톰샷  :  48

4. 그리폰(약점속성 땅, 대형)
(1) 걍크로  :  42
(2) 화크로  :  43
(3) 걍크로+스톰샷  :  45
(4) 화크로+스톰샷  :  46

5. 번외실험1 크랩맨(약점속성 바람, 소형)
(1) 걍크로  :  44
(2) 화크로  :  45
(3) 걍크로+스톰샷  :  56
(4) 화크로+스톰샷  :  57

6. 번외실험2 골렘(약점속성 불, 대형, 손상몹)
(1) 걍크로  :  21
(2) 화크로  :  22
(3) 걍크로+스톰샷  :  24
(4) 화크로+스톰샷  :  25

실험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물론 리니지M는 복합약점속성을 가진 몹이 있지만 일단 그런 몹은 배제하였습니다.
위 실험결과를 분석해보면

1. 속성데미지 1은 약점속성에는 2의 추가데미지 효과가 있다(라미아 및 스콜피온 참조)
2. 속성데미지 1은 일반적인 경우에는 1의 추가데미지 효과가 있다
3. 속성데미지 1은 상극속성에는 0.5의 추가데미지 효과가 있다(그리폰 실험결과 참조)

위와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만일 불속성이 2단이 되었다면 상극속성에 대한 데미지 효과를 좀더 확실하게 할 수 있었을텐데
1단밖에 되지 않아 스톰샷 결과를 바탕으로 0.5 데미지라고 유추하였습니다.
화령 1단으로 상극속성(여기서는 버그베어)를 공격하였을 때 0.5데미지가 내림되어 0데미지가 되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 번외실험으로는 큰몹/작은몹 데미지가 구분이 되고 있다는 점,
활은 손상몹에게 속성데미지를 포함한 최종데미지가 반감되어 들어간다는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실험상의 오류나 다른 의견 있으신 분들의 의견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