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롤 주의 ------------

안녕하세요.

리니지M 을 다크엘프로 플레이 하면서, 궁금한 점이 많아 인벤을 자주 찾아왔었습니다.

최근에 통계가 업데이트 되면서, 저 스스로 궁금했던 Critical 이 DPS 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통계에서 보여주는 크리티컬 확률을 보며, 크리티컬 확률이 합연산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먼저 Simulation 을 함에 있어서 몇 가지 가정을 하였습니다. (Simulation Code 는 Octave 로 돌렸습니다.)
1. 더블 브레이크 확률 = 22% 35% [라그나금 님 감사합니다.]

2. 이도류 무기 발동 확률 = 15%
  => 예전에 팁 게시판에 다크엘프 무기 발동확률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리니지M에서도 피니지와 같이 무기별로 발동 확률이 다르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구체적인 실험 자료가 나온 것이 없는 관계로 일괄 적용하였습니다.
  => 라그나금 님의 댓글을 보고 Chrysanthe 님의 글(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164/7003?p=2)을 보니, 저 역시 통계상의 수치를 크로우 크리티컬 확률로 착각하였습니다. 이에 크로우 발동확률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실험을 더 해봤습니다. ([추가 실험] 에 기입)

또한 크로우의 발동 확률이 다른 것이 밝혀 졌으니, 이도류 마다 더블 발동 확률이 다를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봅니다.

3. 크로우 Max damage 발동 조건 순서
Case1
 => 1. 크로우 effect 가 발동하였는가?
     2. 발동 안했을 경우, 캐릭터의 크리티컬 확률에 의해 맥뎀이 떳는가?
     3. 크로우 이펙트도 안뜨고, 크리티컬도 터지지 않았지만 그냥 무기 자체의 멕뎀 뜰 확률.

Case2
 => 1. 무기 데미지, 크로우 이펙트 발동, 캐릭터 크리티컬 확률 여부 각각 체크 (독립 시행)
     2. 각각 OR 연산. 즉 중첩 가능. (크로우 이펙트도 뜨고, 크리티컬도 떳고, 무기 자체 데미지가 max로 잡히는 경우도 있음)

4. 무기는 이도류는 7악이, 크로우는 9 파크 로 예를 들었습니다.


-------------[추가 실험]--------------
크로우 무기 발동 확률 & 캐릭터 크리티컬 확률 에 따른 크리티컬 데미지 확률 (통계창에서 보이는 수치를 의미합니다.)
: 통계 란에서 보여주는 크리티컬 데미지 비율로부터, 크로우 무기 발동 확률 추정을 위함

Chrysanthe 님의 논리와 동일하게 Simulation 을 진행하였습니다. (단, Max damage 계산을 Case2로 진행)
Simulation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타격 횟수 : 10만번
2. 크로우 발동 확률 : 10~40%
3. 캐릭터 크리티컬 확률 : 0~15%
4. 캐릭터 맨손 데미지 : 30~75

콩i 님이 작성한 게시글에 답변 달아준 내용을 기반으로(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164/6972),

1. 파크의 경우 크리 데미지 비율이 35% 정도 나옵니다.
케릭터조건을 [맨손 데미지 30 / 9파크 / 캐릭터 크리 확률 3%] 일 때, 
해당 Contour map 에서 찾아보니...파크 특수 효과 발동율이 약 25~26% 정도 되는군요.

2. 흑왕아의 경우 크리 데미지 비율은 약 41~42% 정도 됩니다.
캐릭터 조건을 [맨손 데미지 40/ 7왕아 / 캐릭터 크리 확률 5%] 라고 가정하면, 흑왕아의 특수 효과 발동율은 약 30~32% 정도가 나옵니다.

---------------최종 결론----------------
<9파크의 발동 확률을 25% 가정 , 캐릭터 기본 데미지 32, 팽, 더블, 버닝 활성화 경우>
작은 몹 - 기본적으로 7악이의 평균데미지가 더 높으며, 크리티컬 확률이 높아질수록 7악이가 9파크 대비 딜 증가폭이 더 높음
큰 몹 - 기본적으로 9파크의 평균데미지가 더 높으며, 크리티컬 확률이 높아질수록 7악이가 9파크 대비 딜 증가폭이 더 높음

추가로 작은몹 기준으로 7악이 vs 7왕도도 비교해보았습니다.

<작은 몹 : 7악이 vs 9파크>

<큰 몹 : 7악이 vs 9파크>

<번외편 - 작은 몹: 7악이 vs 7 흑왕아>

<파크 Contour map - Case2>





<흑왕아 Contour map - Cas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