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들어가기전에


리니지M은 대한민국 역사상 길이남을 [P2W] 게임이다.


무과금이 자랑도아니고 핵과금이 자랑도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건 본인의 과금력에 맞게 게임을 즐기는겁니다.

옆에서 100억쓴다고 욕하지 마시고, 다둥이 아버지들 게임하는데 저게 게임이냐? 일이지 하고 비하하시지 말길 바랍니다.




정말 고생많았다. 

리니지M은 본격적으로 70레벨부터 시작이라 1탄에서 설명하였었다. 이제 본격적으로 게임에 다루어 보려한다.

70레벨까지 성장하면서 어떤식의 게임인지는 알게 되었을거니 본격적으로 세부내용들에 대해 알아보자.



첫번째 - 스탯


어떤 MMORPG를 플레이해도 비슷한 양상이긴 하나 잘 모르는 유저들을 위하여 새롭게 설명을 한다.


(정말 다양한 스텟들이 있다.)

좌측은 현재 캐릭터의 스텟 상황,

중앙은 올려놓은 스탯을 통하여 얻은 능력치.

우측은 스탯으로 올릴 수 없는, 즉 컬렉션, 장비효과, 적용중인 스킬 등의 효과 내용이다



중요한 포인트들을 설명드리자면, 각 클래스 별로 '주 스탯'으로 챙겨가는 핵심 데미지와 명중, 그리고 주스텟다음에 올려야할 '부스텟', 마지막으로 우측칸의 '대미지 리덕션'은 1,2 차이로 게임상에서 어마어마한 효과를 보이니 주로 신경써서 챙겨주어야 한다. 엘릭서는 차후 다시 설명하겠다.


(1)주 스탯

STR - 근거리 클래스(기사,군주,다크엘프,투사,암흑기사,신성검사,광전사)

스탯상승시 얻을수 있는 능력치 : 근거리 대미지,명중,치명타


DEX - 원거리 클래스(요정,총사)

스탯상승시 얻을수 있는 능력치 : 원거리대미지,명중,치명타,물리 방어력(AC), 원거리 회피력(ER)


INT - 마법 클래스(마법사)

스탯상승시 얻을수 있는 능력치 : 마법대미지,명중,치명타,보너스,MP감소


스탯 수치당 올라가는 능력치는 

장미숨-고스펙용 힘/덱/인트 구간수치 테이블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056/15766?name=subjcont&keyword=%EB%8D%B1%EC%8A%A4



(2)부 스탯

리니지M은 내가 올리고 싶은 스탯을 레벨업 할때마다 찍을수있는 구조가아니고 

컬렉션, 장비효과 등을 제외한 '순수스텟+ 올린스텟 = 50' 까지만 스탯을 찍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후 얻는 스탯포인트는 무엇을찍어야하나? 내용에 대해 알려주겠다.


DEX - 3의 배수당 물리방어력(AC) -1, 2의 배수당 원거리 회피 1 획득


WIS - 12포인트 이상 부터 1포인트당 마법방어력(MR) 4 획득


CON - 최대 소지 무게 획득, 10포인트당 물약회복률 1% 획득

(1포인트당 무개 10으로 알고있는데 정확하게 확인하기 힘들어 아시는 분 덧글남겨주세요)


해당 스탯의 내용을 알아보았으니 어떤식으로 올리면 되는지를 예시를 통하여 확인해보자.

근거리 클래스(다크엘프)를 예시로 들어 설명 한다.

78레벨 다크엘프 0엘릭서 기준 보너스 스텟(38)


기본 몸뚱아리 주스탯 수치 STR(힘15)에 35개 스탯을 투자하여 만힘을 만든다.


그 후 남는 스탯 3개는 'DEX' 투자


(완성된 결과물. 스킬 초기화를 눌러 스텟을 찍을때 컬렉션, 스킬, 장비효과 등의 효과로 올라간 스탯은 표시가 안되니 찍기 매우 햇갈린다)


Q.1 부스텟 효과는 알겟는데 ㅠ 저는 뭘찍으면 되나요?....

A.1 클래스별로 무엇을 찍어야 할지 깔끔하게 정리해준다.


STR을 찍는 근거리 클래스(기사,군주,다크엘프,투사,암흑기사,신성검사,광전사)는 만힘 투자후 DEX

이유 : 용던과 용계를 이제 내집처럼 드나들텐데 활쟁이들이 많은 특성상 AC와 ER은 보너스 스텟으로 몹시 필요하다.


DEX를 찍는 원거리 클래스(요정,총사)는 만덱 투자후 WIS

이유 : 원거리 클래스는 DEX 말고 투자할 스텟은 WIS 밖에없다. 고민 할것도없다.

총사 클래스의 경우 마법탄 적중을 위하여 인트를 찍는데 우리? 쳐다볼 필요도없다. 몬스터와 평생 쟁할 우리에겐 남의 이야기다.


INT를 찍는 마법사 클래스는 만인트 투자후 STR

이유 : 마법사 클래스의 경우 마법으로 몬스터를 잡긴하나. 실제 지팡이질 시간이 하루 사냥 24시간중 절반정도이다. 실제로 지팡이 명중이 낮다보면 엠틱에 따라 사냥에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나니 만인트 투자후 STR에 투자하자.



Q.2 1에서 제시하셔준대로 DEX를 투자하자니 마방이 너무 낮아요 ㅠㅠㅠ 마방을 WIS 찍어 올리고 싶어요.

A.2 위 78레벨 다크엘프의 예시를 참조하라. WIS는 12포인트 부터 시작이라는 기준 덕에 1포인트라도 소중한 레벨낮은 시절에는 버린다는게 몹시 아쉬운 수치이다. 

차라리 마방이 낮다면 '멸마의 반지'와 '마법 망토' 그리고 '마법 방어 투구' 를 이용하도록 하자.


Q.3 신성검사는 인트 신성검사, 암흑기사는 덱스암흑기사가 무과금에 좋다고 다들 그러던데요..... 사실이 아닌가요?

A.3 개쌉소리다. 진짜 말도안되는 소리가 어떻게 이렇게 자리잡앗는지 모르겟다. 위 스텟들은 컬렉션으로 '명중' 이 받혀줄때의 이야기이며, 무조건 클래스별 주 스탯을 따라 찍도록 하자.




두번째 - 대미지


리니지M에서 대미지가 적용받는 공식에 대하여 알아보자.



근거리 대미지(62)[무기 추가대미지가 포함된다]+대상 대미지(1~19)+속성 대미지(속성 1인첸당 취약속성일 경우+2)

-대상 대미지(큰, 작은 대상은 인벤홈에서 몬스터 정보 텝을 확인해보자)


대미지1이라는 수치가 몹시 작아보일 수도 있지만, 쌓이고 쌓인 대미지가 10차이가 난다는 가정하

1시간에 100마리 잡앗던 근댐62가 72상승으로 1시간에 120마리 사냥이 가능하게 해진다.

이는 더많은 몹을 잡으므로 득탬의 기회는 상승하고 또, 같은 시간대비 경험치 상승량도 커지게 된다는 말이다.





세번째 - 대미지 리덕션


대미지 리덕션 이란, 내가 적에게 30피해를 입었다면, 대미지 러덕션 수치 만큼 그 대미지를 감소 시켜준다는 의미이다.

위 스텟 예시를 참고로 들면 30-8=22

특히나 신성검사의 '세인트 뮨', 마법사의 '이뮨투함'스킬의 대미지 감소%는 

입은 대미지 결과값의 %감소가 아니라

처음 입은 대미지의 %감소 적용후 리덕션 수치 감소이므로 신성검사와, 마법사의 경우 리덕션이 타 클래스보다 더 신경써서 올려주는 것이 좋다(돌 장갑, 방어반지, 등등)


ex) 선 리덕 후 뮨 : 몹이 입힌 대미지 80-8=72*0.5 =36

                                                가 아니라


     선 뮨 후 리덕 : 몹이 입힌대미지 (80*0.5)-리덕션(8)=32

                                                   으로 적용된다.


(리덕션이 붙은 아이템일경우 상대적으로 몹시 비싸다)





네번째 - 명중


명중이라는 스탯은 생각이상 중요하다.

소중하게 올린 근거리 대미지 칼질한번이 소중하나, 이 칼질이 명중이 받혀주질 못한다면 암만 높아봐야 빗방(헛방)이 나게된다. 그렇게 한방한방 빗방난것이 딜로스 축적이 크므로 대미지에 몰두하여 한가지에 투자하는 실수는 하지말자.

몹에게 빗방이 어느정도 잡히는 명중이 근거리기준 80정도이며 100정도 넘으면 빗방없이 100% 적중가능하다.


요정의 경우, 원거리 공격을 하는 몬스터들의 경우 원거리 회피력이 존재한다.

일부몬스터들의 경우 원거리 회피력이 어마무시하게 높아 기본 명중으로 잡기 상당히 곤란하다.

그렇기 때문에 원거리 클래스들의 경우 명중스탯에 조금더 신경쓰자 사냥에 직결되는 문제니 말이다.


암흑기사는 클래스 특성상, 마법공격이므로 몬스터기준 명중상관없이 100% 적중이가능하다 암흑기사는 대미지만 신경쓰도록 하자.




이제 리니지에서 기본적인 스탯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다.

어느 스탯을 더 중점적으로 올릴지는 본인의 몫이다. 공격보단 방어에 치중할 수 있고, 특정스탯(리덕션)만 우선적으로 올릴수도있고.

하지만 가장 권장하는 방법은 동일가격 대비 추자 스탯은

리덕션>대미지>방어>HP>명중 순으로 추천드린다.


명중이 중요하다 하였으나 명중을 가장 후순위로 배치한 이유는 일정수준에 대비 가장 올린티가 나질않는다.

HP나 방어의경우 쳐다보는 화면에서 오르는 느낌이 확실히나지고. 대미지와 리덕션의 경우 올렷을때 확실하게 차이가나는데 명중의경우 PVP를 제외한다면 그 미묘함이란 느끼기 쉽지않다.


필자가 추천해준 순은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며, 본인의 캐릭터 스탯은 어떤것을 우선으로 둘지 한번 생각해보아라.


위 중요 스탯들은 결국 변신&마법인형 컬렉션, 아이템 컬렉션, 문양, 수호성, 버프 등으로 상승스킬 수 있으며, 마음먹고 올릴려면 천문학적 금액으로 한도끝도 없이 써야 올려야 된다.

수치 1,2 를 모아 100 수치를 만드는 거지만, 가이드 마다 첫줄에 항상 거론되듯이 본인의 상황에 맞추어 어느정도 적당선에서 타협하라.

결국은 비슷한 선에서 결국 다 만나는것이 리니지다.


---------------------------------------------------------------------------------------------------------
이상 2-1탄 : 상세한 내용들을 본격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편부터 재미를 느끼며 리니지에 빠져드는 단계들로 서술이 될겁니다.
2탄에는 주관적인 내용이 많이 들어갈거 같고 혹시 틀린내용이나, 다른 의견 있으시다면 덧글 꼭 남겨주세요. 


추천수 50미만은 공감을 하지못하는글이라 생각하고 지우도록 하겟습니다.

추천수 100이상이 된다면  2-2탄 : 오만의 탑 몇층을 가는게 효율이 좋을까요? 로 찾아뵙겠습니다.

기존 1-4 추천수100으로 찾아뵈려했지만 제가 보고있는 시간 기준 조금 모자라나 빨리 찾아 뵛습니다.


소라고동님 개인사정으로인하여 약 4일간(다음주에 돌아올수도 ㅠㅠㅠㅠ) 글쓰기는 힘들거 같습니다.

덧글은 항상 모니터링 중이니 궁금하신내용이나 잘못된내용 그리고 다른 이견 전부 수용하겟습니다.

응원해주시는분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


1번 글들의 경우는 정말 극초반의 유저들.

2번 글들의 경우는 어느정도 자리잡은 유저들.(다이야를 파밍하는 방법도 추가될예정)

3번 글들의 경우는 정말꾸준하게 게임은 했지만 지쳐가는 유저들.

4번 글드의 경우는 꾸준하게 과금하는데 내가 이 과금을 하는게 맞는가 싶은 유저들.

5번 글들의 경우는 중립쪽에서 끝을 보고싶은 유저들 (오만8층 & 잊혀진섬)


5탄까지 준비되어있으며, [5탄 : 잊혀진섬 나도 사냥이 가능할까?] 로 마무리 예정이긴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