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못보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로 내리시면 글로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PC리니지 때부터 시작해서
리니지M의 오픈부터 시작한 유저입니다.

리니지M이 문양사건만 있었던게 아니었죠.
오픈부터 지금까지 있었던 크고 작은 사건들
간추리고 간추려서 영상으로 제작해보았습니다.

만들다보니 20분을 훌쩍 넘겨버려서...
변동 확률에 대한 내용도 설명하고 싶었지만 10분은 더 얘기할까봐 그건 뺐습니다.
























영상을 보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진 및 글로 압축해봅니다. (사진 30장 제한때문에 중요한 장면만)



1.할로윈 호박석 제작 사건



2017년 게임 오픈 후 첫 할로윈 때
오우거 벨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패키지로 나오는 호박석 210개 구해서 제작해야했습니다.
현금 약 5만원이지만 이때는 벨트로 낄만한게 이것뿐이었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현질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재료 개수를 1200개로 늘려버리면서 이전에 210개라고 표기된건 오류라고함.
바로 제작 회수하고 호박석으로 돌려준다고 했다가 욕 잔뜩 먹고
다이아로 돌려준다고 바꿨습니다.






2. 사다코 사건 (+12 커츠의 검 사건)






리니지M 오픈한지 3개월만에 12강 커츠의검 축복부여 메시지가 떴습니다.
당시 아무도 +10,+11,+12 성공 메시지를 본 사람도 없었습니다.
최초 전설제작비법서 보유자도 커츠의검을 제작한 적이 없다고 하였으며
당시 커츠의검은 확률제작이 없었고 패키지 상자를 오픈하였을 때 0.00008%로 획득이 가능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문의를 제기하자 해당 메시지 출력은 무점검 패치를 진행했는데 재접속 안한 사람한테만 나타났다고함.
뜬금없이 무점검패치를 하고 패치 한 사람은 메시지가 안떴다?
이거 너무 수상하죠~









3. 데스와 잭오랜턴 변신카드 사건





2019년 7월 시스템 메시지로 데스와 잭오랜턴 (할로윈 한정 변신카드)를 획득한 메시지가 나타났습니다.
이 카드들은 2018년 할로윈 당시 한정 제작이 가능한 상품들로 9개월이 지나서 획득 메시지가 올라오자
많은 사람들이 의심을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문의가 많아지자 해당 변신 카드들은 2018년에 제작된 것이 맞고
별도 삭제일자가 없어서 이제서야 사용했다고 합니다.
컬렉션도 있는 변신들인데 굳이 9개월이 지나서야 쓸 필요가 있었나요?? 수상합니다.










4. 캐쉬반지 공격속도 미적용 사건



인벤유저 Icarus0904님이 원거리 무기들의 공격속도를 테스트하시다가 우연히 발견하신것입니다.
사진에서 보이시는 것과 같이 공격 속도가 100% 이상일 때 몇몇 구간에서
캐쉬반지로 얻을 수 있는 공격속도 5%가 적용이 안되고 있었습니다.
이 발견은 게임 오픈후로부터 2년후입니다. 2년동안 적용되지 않았단거죠.
공격속도가 붙으려면 5강반지부터인데 5강 띄우려면 돈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이걸로 문의가 늘어나자
리니지M측은 서버안정화를 명목으로 임시점검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공격속도를 수정한 것이었습니다.
유저들에게 아무런 사과도 보상도 없이 그냥 수정해버리고 스윽 지나갔습니다.













5. 혈맹다이아 기부 - 봉인된 축복 부여 주문서 버그 사건





인벤의 한 유저가 혈맹 다이아 기부를 했을 때 봉인된 축복 부여주문서 3000장을 획득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그래서 이 당시 봉축이 엄청 나게 많이 풀렸습니다. 장비란 장비에는 다 발렸죠.



이 후로 원래 오만 저층에서 나오던 봉축의 드랍이 막혔으며
제작탭에서 봉축의 출처 버튼을 눌렀을 때 오만의탑 7층 이상부터로 나와있습니다.
참....











6. 선물줄게 아 취소 사건






리니지M은 다른 모바일 게임 출시된다고 하면 아주 견제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19년 4월 18일 모바일 게임 트라하 출시일이 다가오자 17일 수요일 업데이트까지 18일 목요일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CM아지트에는 우리를 위한 특별 패키지를 준비했다고 표시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당일이 되자 CM아지트는 수정되어 패키지의 내용은 싹 사라졌습니다.
마찬가지로 패치노트에도 패키지내용은 없었습니다.



유저들의 문의가 나오자
'아..그거 그냥 신규 과금 패키지 나온다는 거였는데 오해하셨나봅니다. 라고 변명했습니다.

늘 나오는 과금 패키지는 떡하니 보여줬으면서
괜히 사람 기대하게 물음표 상자로 뭐라도 새로 좋은거 주는거마냥 해놓고
말을 싹 바꿔버리네요.













7. 스킬북 팔아요 아 취소 사건





2020년 7월 14일 CM 아지트에 명코로 클래스별로 영웅 스킬 1개씩 판매합니다 라고 광고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다음날이면 사라지는 명코 패키지를 서둘러 구매했죠.

하지만 막상 다음날 패치노트를 보니??




와우~ 
클래스별 영웅스킬 판매는 사라지고
당시 새로 나온 광전사 스킬만 판매하고 끝!
사람들의 문의에도 아무런 해명과 대답 조차 하지않고 1:1문의는 매크로 답변만!
명코 패키지 산 사람들은 완전 호구됬습니다.













8. 클래스 케어 해드림. 아 취소 사건





CM 아지트에 클래스케어를 광고합니다.
평소 유저라면 알 수 있죠? 클래스케어 그림에 나온 직업군들만 클래스 케어해준다는 점.
그러면 4개 직업군 총사, 투사, 마법사, 광전사가 케어되지 않습니까?
하지만 다음날 나온 패치노트는






와우~
마법사 클래스케어 내용밖에 없었습니다.
총사 투사 광전사는 어디로 갔나요?
기대하던 해당 직업군 유저들의 뒤통수 쎄게 쳤습니다.
해명? 사과? 아무것도 없었죠.









9. 개인거래 미구현




오픈부터 4년이 다되가는 지금까지.
리니지M 출시때 광고는 온데간데 없고
대체 언제 출시할런지 모르겠네요.
위 사진은 2017년 말 메티스가 얘기한 것입니다.




2주년 컨퍼런스콜에서도 이성구 팀장은 이미 개발이 완료됬고 필요하다고 판단된 순간 업데이트한다고 합니다.
서비스 종료할때까지 필요하다고 판단이나 하겠습니까?
지금 거래소 수수료 5% 너무 많이 나가고있는데.
전설무기 200만원짜리팔면 수수료만 10만원 나갑니다.

BJ창현님 사건도 있는데 대체 언제 나올런지.
유저들의 원성만 높아지고 있습니다.













10. 아인하사드 이상 소모 사건




2019년 12월 31일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아인이 빨리 소모된다는 문의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유저들은 각각 의견이 달랐습니다.
마법인형의 아인 소모감소 옵션이 적용안되는 것이다.
아니다. 그냥 많이 다르게 NC가 손 썼다.




그 다음주에 바로 임시점검을 했습니다.
원인은 바로 60레벨 이상의 경우 아인 소모가 감소하는 아인하사드 고유 옵션이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아인 소모가 많아서 사료로 사냥하시던 분들이나 제작 드다 드시던 분들은 금방 금방 오링이 나버리셨죠.
물론 추후에 드다로 돌려주긴 했지만.
이게 발견되서 해결이 된것이지.
이런 식으로 잠수패치 해버릴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11. 점검에 대한 보상 관련



리니지M은 정기점검 날에는 오만의탑을 가지말라 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임시점검을 항상 하기 때문이죠.

이 사진처럼 심한 때는 거의 매일 임시점검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보상은 없었죠. 임시 점검뿐만 아니라 정기 점검 보상이 없습니다.

다른 게임들을 전부 점검 시간에 이용 못하니까 보상패키지 등등을 주는데
리니지M은 왜 이리 야박한지 모르겠습니다.

2019년 용옥 출시 때부터 2021년 1월까지 점검시간을 총 더하면
12424분으로 8일 15시간 4분동안 진행되었는데 보상은 하나도 없습니다.
(진짜 심한 임시점검때만 뭐 하나씩 주긴함.)













12. 과도한 과금유도





게임 오픈부터 2021년 3월 5주차까지 출시한 패키지를 정리해보니
212개의 패키지로 모두 구매하려면 현금 3138만원이 필요합니다.

물론 당연히 다 산 사람은 없겠죠?





자 이거는 영구 컬렉션으로 나온 패키지를 더한 값입니다.
지금껏 출시한 영구 패키지 가격을 모두 더하면 506만원입니다.
여기 계신 많은 분들.... 아마 다들 영구컬렉은 많이 채우셨겠죠?












13. 내수차별







자 일본판 출석체크입니다.
화려합니다 화려해요.
우리는 아인만 주다가 마지막 날에 룬하나 던져주는데
일본서버는 그 귀한 퓨어 엘릭서를 막 주네요....

지난주부터 시즌 체크라고해서 뭐 하나라도 더 주니까 그나마 다행이지.... 너무 차이납니다.






변신 및 인형 합성보상도
 일본은 희귀합성부터 주는데
지금 저희 한국서버도 소급해서 오픈때부터 기록으로 다 주면
진짜 영변 영인 몇장이나 더 얻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진짜!!!!















14. 매크로 문제


지금 리니지M 홈페이지 가보면 162차례에 걸쳐 불법 매크로 유저를 검거하였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서버에는 여전히 매크로 천국이시죠?
진짜 잘 진행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일본 서버는 GM이 직접 돌아다니며 어택해보고 귓말도 넣어보고
매크로 유무를 판단한다고 합니다.

한국 서버는 대체 뭐합니까?
해방된 대정령 풀어놨는데 이제 매크로들은 해방된 대정령 옆에서 사냥 잘하던데.








15. 민심 회복하려고 뿌렸는데 독이 된 만우절 이벤트






자 다들 이거 잘 받으셨나요?
휘장도 잘 쓰시고 악세도 잘 띄우셨나요?


이 날 작업장들 회식 제대로 했습니다.
게스트 캐릭 만들어서 21만 아데나 벌 만큼 키우고 저 패키지 사서 강화하기를 반복해서
고강 악세 띄운 다음 바로 계정 거래사이트에 등록하기 바빴습니다.

엄청난 수의 계정들이 쏟아졌죠.


리니지M은 뒤늦게 발견하고





선물상자 레벨 제한을 45로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뭐합니까.
이미 다 풀렸는데.
사과나 해명이나 뭐 아무것도 없이 왜 바꾼지 이유도 안말하고.
아주 자기들 마음대로입니다.





글로 하려니 더 추리고 추려서 적었습니다.
다들 화이팅입니다.
제발 마음 바꿔먹어 리니지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