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의 효율 비교

일정 확률로 대미지를 올려주는 흑정령 마법 중 하나인 버닝 스피릿츠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는 일정 확률로 대미지를 올려주는 흑정령 마법으로, 다크엘프의 대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마법들이다.

 

일반적으로는 버닝 스피릿츠가 1.5배, 더블 브레이크가 2배를 올려주고, 여기에 이도류의 특성인 더블 대미지의 2배까지 동시에 터져주면 최대 6배의 대미지를 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 이도류를 착용한 후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를 시전한 후 대미지를 측정해보면 6배까지의 대미지가 나오지는 않는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가 발동됐을 때 대미지를 올려가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효율을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목차

흑빛의 이도류 - 버닝 스피릿츠 vs 더블 브레이크

대부분의 다크엘프들은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 중에서 버닝 스피릿츠만을 유지하고 다니는 편이다. 왜냐하면 MP 소모량이 적고, 시약(흑요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블 브레이크가 상위 단계의 마법인 만큼 기본적인 효율은 더 좋다.

 

그렇다면 무기가 좋아지거나 장비 및 소모성 아이템으로 인해 고정 대미지가 증가할 때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의 효율을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두 마법의 대미지 공식은 아래 박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베이스 스탯이 STR 18, CON 12인 레벨 70 다크엘프(STR 35)가 이그니스의 +9 흑빛의 이도류를 착용했을 때 일반 대미지와 더블 대미지 상황에서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가 발동됐을 때의 대미지를 측정한 결과다.

 

이그니스의 +9 흑빛의 이도류의 무기 대미지 및 공식

■ 기본 대미지
- 무기 대미지: 1~15 + 1 (추가 대미지 옵션) + 5 (이그니스의) + 9 (인챈트) → 1~15 + 15 → 16~30
- 추가 대미지 ①2 (베이스 스탯) + 7 (레벨) + 12 (STR 스탯 35) → 21
- 추가 대미지 ②2 (베이스 스탯) + 7 (레벨) + 13 (STR 스탯 42) + 7 (소모성 아이템) → 30
STR 스탯: 판도라의 완력꽃향 티파워 글로브완력의 목걸이 착용, 드레스 마이티 시전 후 35 → 42
아이템: 마법 인형(스파토이)코카트리스 스테이크날 빠진 난쟁이족 검(대미지)전투 강화의 주문서

■ 대미지 공식
버닝 스피릿츠 발동시 대미지: ( 무기 대미지 + 추가 대미지 ) × 1.5
더블 브레이크 발동시 대미지: 무기 대미지 × 2 + 추가 대미지

 

 

■ 추가 대미지 ①일 때의 대미지

아래 데이터에서 주황색은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가 발동했을 때의 대미지 중에서 높은 것을 표시한 것이다.

 

 

 

■ 추가 대미지 ②일 때의 대미지

아래 데이터에서 주황색은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가 발동했을 때의 대미지 중에서 높은 것을 표시한 것이다.

 

흑왕도 - 버닝 스피릿츠 vs 더블 브레이크

아래는 베이스 스탯이 STR 18, CON 12인 레벨 70 다크엘프(STR 35)가 이그니스의 +9 흑왕도를 착용했을 때 일반 대미지와 더블 대미지 상황에서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가 발동됐을 때의 대미지를 측정한 결과다.

 

이그니스의 +9 흑왕아의 무기 대미지 및 공식

- 무기 대미지: 1~17 + 3 (추가 대미지 옵션) + 5 (이그니스의) + 9 (인챈트) → 1~17 + 17 → 18~34
- 추가 대미지 ①2 (베이스 스탯) + 7 (레벨) + 12 (STR 스탯) → 21
- 추가 대미지 ②2 (베이스 스탯) + 7 (레벨) + 13 (STR 스탯 42) + 7 (소모성 아이템) → 30
STR 스탯: 판도라의 완력꽃향 티파워 글로브완력의 목걸이 착용, 드레스 마이티 시전 후 35 → 42
아이템: 마법 인형(스파토이)코카트리스 스테이크날 빠진 난쟁이족 검(대미지)전투 강화의 주문서

■ 대미지 공식
버닝 스피릿츠 발동시 대미지: ( 무기 대미지 + 추가 대미지 ) × 1.5
더블 브레이크 발동시 대미지: 무기 대미지 × 2 + 추가 대미지

 

 

■ 추가 대미지 ①일 때의 대미지

아래 데이터에서 주황색은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가 발동했을 때의 대미지 중에서 높은 것을 표시한 것이다.

 

 

 

■ 추가 대미지 ②일 때의 대미지

아래 데이터에서 주황색은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가 발동했을 때의 대미지 중에서 높은 것을 표시한 것이다.

 

 

실험 결과 - 버닝 스피릿츠 vs 더블 브레이크

이그니스의 +9 흑빛의 이도류와 이그니스의 +9 흑왕아로 일반 대미지 상황에서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가 발동됐을 때의 대미지를 측정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로 이도류의 고유 특성인 더블 대미지가 발생했을 때는 더블 브레이크의 대미지가 100% 높게 나왔기 때문에 아래 정리표에서는 제외했다.

 

무기

추가 대미지

버닝 스피릿츠

더블 브레이크

이그니스의
+9 흑빛의 이도류

21

55~76  / 66 (65.73 반올림)

53~81  / 67

30

69~90  / 79 (79.27 반올림)

62~90  / 76

이그니스의
+9 흑왕아

21

58~82  / 70 (70.23 반올림)

57~89  / 73

30

72~96  / 84 (83.76 반올림)

66~98  / 82

 

 

실험 중 무기의 대미지를 제외한 아이템 착용 및 사용으로 인한 추가 대미지을 올렸을 때 더블 브레이크보다 버닝 스피릿츠의 평균 대미지가 더 높게 나오기도 했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버닝 스피릿츠와 더블 브레이크의 효율

- 무기 자체의 대미지가 높아질수록 버닝 스피릿츠보다 더블 브레이크의 더 효율이 많이 올라간다.
- 추가 대미지(무기를 제외한 고정 대미지)이 늘아날수록 더블 브레이크보다 버닝 스피릿츠의 효율이 더 많이 올라간다.

■ 대미지 공식
버닝 스피릿츠 발동시 대미지: ( 무기 대미지 + 추가 대미지 ) × 1.5
더블 브레이크 발동시 대미지: 무기 대미지 × 2 + 추가 대미지

 

정리하면 무기가 좋아질수록 더블 브레이크의 효율이 좋고, 무기를 제외한 장비 및 소모성 아이템으로 인한 고정 대미지가 올라갈수록 버닝 스피릿츠의 효율이 좋아진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