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셜과 뇌피셜을 버무린 AC와 리덕에 대한 글

 그간 겜하면서의 경험에 실험글과 오피셜을 바탕으로 뇌피셜을 지껄이는 것이므로 개소리다 싶은 부분은 필터링 하고 보시면 됨.

1. 방어(AC)는 회피율로 피격당할 확률을 낮춘다.
 - 데미지 감소와는 관련이 없다. (실험글 참조)
 - 피격자의 레벨은 관련이 없다. (실험글 참조)
 - 공격자의 명중이 높을수록 AC는 상쇄된다.
 - 공격자의 레벨이 높을수록 AC는 상쇄된다. (실험글 참조)
 - 레벨과 명중 vs AC에 대한 정확한 공식은 없지만 선형으로 증가하는것으로 생각됨. 
  즉, 공격자의 레벨 + 명중보다 훨씬 높은 AC를 맞추면 피격을 당하지 않는다. (추측)
  예전에 리니지의 회피가 블리자드 게임(워3, 와우)의 방어,회피처럼 로그곡선을 가질것이라고 한 글이 있었는데 린엠 오픈초기에 짱깨들이 메모리 변조핵으로 48렙 캐릭의 AC를 -289로 맞추고 경비병에게 맞을때 올 미스가 뜨는것을 보면 아닌것으로 보여진다.
 - 물리공격에만 해당되므로 마법공격은 영향이 없다. AC가 0이든 -180이든 마법앞엔 평등.



2. 리덕은 데미지 감소율로 피격시 받는 데미지를 줄여준다.
 - 공격자의 데미지를 리덕만큼 깎는다.
 - 공격자와 피격자의 레벨과는 무관하게 순수 수치만큼 적용이 된다.
 - 물리, 마법을 포함한 모든 피격데미지에 효과가 있다.
 - 공격자의 데미지 이상의 리덕션을 맞추면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추측, 아예 빗방이 나는지 아님 피격모션은 있는데 데미지가 0인지, 아님 고정적인 데미지 이상은 줄일수 없는지 모르겠음)



3. AC와 리덕은 상호배반적이다.
 - AC로 회피한 경우 리덕은 무옵션
 - AC로 회피하지 못해서 리덕이 적용된 경우, AC는 피격데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무옵션



4. 그렇다면 무얼 맞춰어야 하나?
 - AC는 레벨 + 명중이 낮은 공격자에게 효과적
 - 리덕은 데미지가 낮은 공격자에게 효과적
 - 둘 다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용놀이가 가능하며, 어느 옵이 더 우월한가는 상황마다 다름.
   데미지가 200~300씩이지만 렙명중이 딸리는 공격자면 AC가 우세
   렙명중이 매우 높지만 데미지가 20~30정도인 공격자면 리덕이 우세.
  - 공격자의 공격속도가 높을수록(=피격횟수가 많을수록) 확률놀이인 AC보다 확정적으로 방어하는 리덕이 안정적으로 대응이 됨.



 5. PVE기준
 - 사냥터마다 다르긴 한데 다굴이 심하고 몹들의 렙+명중이 높은 고렙사냥터를 제외하면 AC가 대체로 우세함.
 - 몹들의 렙+명중이 높은 사냥터면 조율이 필요한데, AC가 딸려서 어쩔수 없이 쳐맞는 경우면 리덕효과가 드러나기 시작하고, 엘모어처럼 개다굴 쳐맞는 경우면 AC보다 리덕이 안정성이 높다. 
 높은AC+낮은 리덕이 0 40 0 0 40 40 0 0 40 ... 식으로 들어온다면
 낮은AC+높은 리덕은 25 0 25 25 25 0 25 0 25... 식으로 들어오겠지
 같은 시간동안 쳐맞아서 까지는 피통은 같아도, 높은 리덕은 피통이 안정적으로 까지지만 낮은 리덕은 AC회피빨이 제대로 안터지면 피가 안까지다가 순식간에 훅훅 빠져서 물약안따라가 급사할 위험이 있음.
 - 물론 올9~10셋 떡칠해서 AC를 엄청 올린다면 중저렙 사냥터처럼 AC가 우세할수 있음. (다만 리덕대비 허들이 높음)



6. PVP기준
 - 위의 사냥터 예시에서 오로지 고렙사냥터 만이라고 볼수 있는데, 저렙학살하는 경우 아닌이상 일반적인 전투에서 만나는 공격자는 대부분 몹들보다 훨씬 높은 명중 + 공격속도를 가지고 있음.
 - 떼쟁의 경우 다굴이 자주 들어오므로 핵쟁이들의 -280방 같은거 아닌이상 쳐 맞는건 기정사실
 - 쟁의 꽃 이뮨을 받으면 AC는 이득이 없으나 리덕의 효율은 뻥튀기된다.
 - 즉, PVE때보다 AC로 인한 회피이득을 노리는것보다 어차피 쳐맞을거 리덕으로 안정성을 높이는게 유리하다. 고AC의 회피빨로 기대 이상으로 오래 버틸수도 있으나 반대로 회피 제때 안터지면 베르각도 못잡고 급사할 수 있는만큼, 안정적으로 피까져서 버텨보다가 적당히 베르하는 고 리덕이 쟁에서는 궁합이 더 좋다. (결국 떼쟁에서는 안눕는게 이득이므로) 



7. 결론
 - 둘다 높일수 있을만큼 높이되, 쌈을 자주하거나, AC가 딸리는데 고레벨 사냥터를 진입하고 싶다면 리덕에 힘을 실어보자.

 + 추가
 '뮨을 받을 경우 리덕의 효과가 뻥튀기 된다' 에 대해선 확인이 좀 필요해 보이는데,

받은 데미지를 리덕으로 깎고 남은 데미지를 뮨으로 1/2하면 리덕효과는 이뮨받으나 안받으나 동일한데,

이뮨이 리덕보다 먼저 적용되면 밸붕급으로 효과가 좋아지게 됨.

예로 내 피가 1000이고 100의 데미지를 받을 경우

리덕0 : 10대를 견딤 (1000 / 100)
리덕25 : 13.333대를 견딤 (1000 / (100-25))

이뮨을 받을 경우

리덕0 : 20대를 견딤 (1000 / (100 / 2))
리덕25 a안 : 26.666대를 견딤 (1000 / ((100-25)/2)))
리덕25 b안 : 40대를 견딤 (1000 / ((100 / 2) -25))

이걸 실험한 글은 본적이 없는데...b처럼 적용이되면 고리덕 + 이뮨이 너무 씹사기가 되는감이 있어서 a처럼 될거같기도 함...


 + 추가2
 고렙사냥터에서 AC냐 리덕이냐에 대해 추가로 적어보면,

일단 사냥터마다 몹들의 레벨+적중을 고려하면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빗방이 뜨는 AC가 있음.

이보다 높으면 자사시간이 늘어날테고, 낮으면 자사시간이 짧아지거나 순간적으로 다굴맞으면 죽게되겠지

사실 사냥에서 이미 저 일정수준 이상의 AC면 AC를 더 올리나 리덕을 더 올리나 자사시간은 똑같이 늘어남.


문제는 AC가 후달릴경우에 일정수준의 AC를 맞추느냐 리덕을 높이느냐 인데,

자사는 자동빨물로 몹다굴 등의 예외 상황에서도 피가 따라가야 성립이 되므로 리덕을 높여주는게 좀 더 이 조건에 빨리 부합됨.

즉, 예외적인 몹다굴 상황에서 빨물로 견디기 위한 AC요구치보다 리덕의 요구치가 낮은 경우가 좀 더 많은데 생존시간으로 놓고 보면 동급인 상황에서도 캐릭터는 피통(+물약회복) 이상의 데미지를 입으면 죽게 되므로 확률에 기반하는 AC의 회피율보다 고정적으로 감소하는 리덕이 더 안정적인것. 

전자가 자사도중 맞아서 물약을 빰 -> 회피로 피가 만피가 됨 -> 물약빠는걸 쉼 -> 맞아서 물약을 빰 -> 회피가 안터져서 물약안따라감 -> 따희

라는 예외상황이 나올수 있는데 다굴상황에서 걍 물약을 주구장창 빨긴해도 일단 피가 따라갈 수 있는 수준의 리덕에 투자한다면 짧긴해도 물약다쓰고 귀환하는 자사가 가능한것.
Lv9
랑스4
1%
 
경험치
801
베니
10
이니
729
  • 명성치304
  • 제니0
  • 1
  • 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9042      [일반]  오픈부터 지금까지 영변도전 결과!!  [27] 사제갓 15:44  8058 20
    9041      [일반]  * 최초 공개 * 리니지M 보스 매니저 ..  [5] 능구와토깽이 11:09  10383 2
    9037      [일반]   대부분 잘못 알고 있는 자사중 스킬 사용.. [10] 렙이뭐길래 04:47  5488 0
    9034      [일반]  요정 수렵 사냥터 팁 [32] Cobssa 22:04  7037 0
    9033      [실험]  오늘저녁12시에 상급각인상자 1천개 오픈..  [58] Screampart 19:17  14074 59
    9032      [일반]  시련던전 횟수구매 할만한가 [23] 강헌 15:10  9168 5
    9031      [혈맹]  [꿀팁]명예코인으로 사는 상급 변카,인형.. [18] Diea 14:25  13630 3
    9029      [마법]  자사중 스킬 사용 우선 순위 팁하나 알려.. [22] 열사홍수빈 11:42  6732 9
    9027      [일반]  리니지m 확률형 아이템 고지 정보  [20] LG시대 10:51  11768 64
    9026      [일반]  이번 혈맹퀘스트 바로이동 개창렬팁  [29] Ninetywilly 10:45  8140 20
    9021      [일반]  진돗개 보은상자 확률 장난쳐 놨네요.  [52] lostship 08:34  20067 151
    9020      [일반]  진돗개의 보은 상자의 가치 (매우 주관적.. [6] 롯데독캔디 07:50  11949 4
    9015      [일반]  명중 수치에 따른 명중률 확인 실험(활)  [8] 요정상향좀 00:54  5478 22
    9013      [일반]  혈원간 분배 시스템 좋은기능... [13] 칸의진 01-16  7498 1
    9011      [일반]  점검후 파는 캐쉬템 가격을 알아 보자  [18] 칸의진 01-16  9847 0
    9009      [사냥터]  무과금) 노아인으로 시작해서 기본셋조차.. [5] 5Star 01-16  5480 0
    9007      [사냥터]  노아인보조로 아덴벌기 [14] 버저빗 01-16  7764 0
    9004      [실험]   보호망토 170개 러쉬결과  [30] 에이피누킹 01-15  31755 41
    9003      [일반]  급쩐 버는방법(아데나)  [22] 디아초보여 01-15  21916 1
    9002      [실험]  각상 1978개 개봉  [27] 랑스4 01-15  19564 12
    9001      [일반]  무과금은 아니지만 소과금 린엠 즐기기 [16] 그란쿠페 01-15  7913 2
    8996      [실험]  7시30~45분 사이 강화 확율 [10] 내스탈이야 01-14  14978 12
    8991      [일반]  라인 압살 저주서버 목록 [171] 반백 01-13  29397 31
    8990      [실험]  19:40 강화 확률. [마망30개] [15] intothesea 01-13  15568 13
    8987      [가이드]   무과금 리니지 즐기기(비판은 환영 비난.. [85] 다크a 01-13  35457 66
    8982      [일반]  은상자 카메팁 [26] 월세연체자 01-12  28652 20
    8981      [일반]  수렵이벤트 상자 꿀팁 준다 [12] Diea 01-12  22919 0
    8976      [일반]  시련 던전 개꿀 [11] 피물 01-11  18540 0
    8970      [보스]  수렵던전 보스 독식해봤습니다  [36] 내스탈이야 01-11  53402 0
    8964      [일반]  성장미션 축젤 지급 17일 변경  [15] 버그벡 01-10  19244 3
    8962      [일반]  틀딱 들은 위한 구글 페이백 사진 첨부  [20] 미카엘님 01-10  15200 1
    8961      [사냥터]  수렵이벤트 노아인 사냥 1시간 후기 [12] 세레니티 01-10  20584 3
    8960      [사냥터]  수렵이벤트 금빛상자 [40] 내스탈이야 01-10  43399 43
    8954      [일반]  200일 이벤트 형들 팁줄게 [23] aitensi 01-10  20844 1
    8953      [드랍]  금빛 상자를 먹었을 때 팁! [13] 흡릅끕뜹쁩쌀 01-10  27289 12
    8948      [사냥터]  수렵이벤트 상자 개봉 후기. [14] 찐도령 01-10  16879 0
    8947      [일반]  구글 페이백 받으세요 [45] 황충악사 01-10  20280 41
    8946      [드랍]  이번 수렵 이벤트 던젼!!!!!!!꿀팁음.. [8] Diea 01-10  16391 9
    8945      [장비]  이번에 마일리지로 반지사고 다음에도 마일.. [11] Cobssa 01-10  15936 6
    8939      [일반]   [실험]한달 풀아인 사냥비용은 얼마일까? [122] 미친열이 01-09  25034 245
    8936      [제작]  [요정] 출석보상 봉희방줌 무엇을 만들어.. [57] 닉네임드몹 01-08  15655 5
    8933      [실험]   요정 [엠틱] 종결 자이언트VS흑장로VS..  [54] 닉네임드몹 01-08  32132 72
    8932      [일반]  특별상자 52개 개봉결과 [19] Andhhjhg 01-08  30432 10
    8931      [일반]  천사의지팡이 잠수패치 [8] 내스탈이야 01-08  17200 0
    8930      [실험]  1/7 1시 소소강화 마망20+수장갑10 [13] intothesea 01-07  12453 0
    8929      [사냥터]  68힘법 뮨내리고 물약1200개들고 악.. [16] 쿨런 01-06  16208 0
    8926      [실험]   23000다이아 + 4개월 리세마라 결과..  [136] 사제갓 01-06  52270 290
    8924      [장비]  다엘 상각 아이템  [22] 랓투카신 01-06  23047 4
    8921      [실험]  특별상자 29개 확률 [16] Andhhjhg 01-06  24197 17
    8919      [실험]  1/6 1시 소소강화 마망20+화활10 [14] intothesea 01-06  7792 0
    8916      [스탯]   오피셜과 뇌피셜을 버무린 AC와 리덕에 .. [56] 랑스4 01-05  24509 155
    8914      [실험]    두 달간 모은 '변신/마법인형카드 합성하..  [32] 진지한만두 01-05  31516 37
    8913      [일반]  이벤트 상자 제조 팁  [21] 파푸도라 01-05  18863 21
    8908      [일반]  1월10일전 신년상자 팁 [14] Bk해신 01-04  16556 0
    8906      [일반]  [룩딸]앞으로 보게될 전설들  [27] 흑자야 01-04  28248 1
    8901      [실험]  오늘짜 강화 확률! [16] intothesea 01-04  13690 3
    8899      [실험]  신년특별상자 2개 개봉  [50] 온섭커츠 01-03  27333 0
    8893      [장비]  다엘 무기 파크 흑크 종결 [60] 여유주 01-03  15833 3
    8891      [일반]  신년상자 오궁급 팁!! [17] 슬라임나이트 01-03  24091 14
    8890      [일반]  복주머니 확률 [26] 슬라임나이트 01-03  16069 2
    8889      [일반]  [이벤트]신년행운상자 코볼트팁 [10] 흑자야 01-03  19981 10
    8887      [일반]  ※참고※ 점검전.. 소소한 팁!  [8] 승리하작고 01-02  15205 4
    8886      [일반]  AMD 그래픽카드 사용자 유용한 팁  [3] S송송이 01-02  6144 4
    8883      [장비]  늑대가죽망토 추천 [15] 리니지박사 01-02  25013 11
    8881      [제작]  [후기] 상급 각인상자 160개 후기 [39] 나하하나다아 01-02  23834 10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