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트리플샷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현재 공격속도 X 3 ) + 200 만큼의 공격속도가 화살 3발 쏠 시간 만큼 유지됨.


즉, 자신의 공격속도가 90%라면, 

트리플샷 시전시에

(90x3)+200 = 400%의 공격속도가 나온다.

영변으로 공격속도가 130% 정도라면,

(130x3)+200 = 590%의 공격속도가 나옴.

(공격속도가 1%정도는 소수점 반올림 연산으로 인해 트리플샷시 차이가 날 수는 있다.)



즉, 공격속도에 따라서 트리플샷 속도가 달라짐.

때문에 트리플샷의 초당 뎀딜은 공격속도가 높을수록 증폭된다.

하지만 이는 스탯 표기에 의한 공격속도이며,

실제 실험으로 측정한 공격속도와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실제 노업 상태 공격속도 0% 상태에서는 분당 68.886발을 발사했으나

공격속도 103% 상태에서는 분당 123.788발을 발사함.


실험 도표를 첨부한다.

[표1]
옵션 스탯공속 시전속도 시간 분당 발사 실공속
일반 0% 0% 87.1 68.886 100%
트리 사용 0~200% 0% 28.7 209.059 303%
트리 사용 (촐기) 25~275% 25% 24.34 246.508 358%
일반 (촐기+윈드) 103% 0% 48.47 123.788 180%
트리플(윈드워크) 103~510% 35% 21.08 284.630 413%
트리플(와퍼) 103~510% 47% 21 285.714 415%


실공속 100%는 스탯 공속 0%를 의미함.

5회씩 100발 소모 반복한 실험이다.

위 실험에서는 와퍼 빨면 시전속도가 올라가서 트리빨로 많이 올라갈 줄 알았는데 별반 차이가 없었다.
시전속도 12% 차이가 실공속은 약 2% 정도 차이.

기본 공속이 높아질수록 트리플 공속빨로 노 트리플시보다 실공속 효과가 더욱 높아졌다.

스탯공속 0%에서 트리사용시 실공속 203% 향상
스탯공속 103%에서 트리사용시 실공속 233% 향상

스탯 공속 100%당 풀트리사용시 실공속 30% 정도가 추가로 올라간다고 볼 수 있다. (공속 상승 구간은 선형증가임을 확인)




2. 엠틱1의 가치는 추타로 환산시 얼마나 되는가? (트리플샷 엠피 소모 14 가정시 *인트 엠1 할인)


[표2]
엠틱 시간당 최대 트리플 55분 일반활질 최대횟수 최대 소모 화살 타격치 최대타격치
25 401.79 6765.00 7970.36 50        398,518
26 417.86 6765.00 8018.57 50        400,929
27 433.93 6765.00 8066.79 50        403,339
28 450.00 6765.00 8115.00 50        405,750
29 466.07 6765.00 8163.21 50        408,161
30 482.14 6765.00 8211.43 50        410,571

위 가정에서는 1시간 사냥시 55분 동안 일반 활질을 하고 나머지 시간은 이동시간+트리플 시간을 가정하였다.


위의 가정 상에서는 엠틱 3.2 정도가 추타 1의 가치를 지닌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트리플샷을 쏘는 동안에는 일반 활질의 횟수가 줄어든다. 

[표1]에 따르면 이는 명백하게 검증된다. 트리플샷을 많이 쏠수록 일반 활질 횟수가 줄어든다.


그걸 감안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다고 할 수 있다.


[표3]
엠틱 시간당 최대 트리플 55분 일반활질 최대횟수 최대 소모 화살 타격치 최대타격치
25 401.79 6363.21 7568.57 50        378,429
26 417.86 6347.14 7600.71 50        380,036
27 433.93 6331.07 7632.86 50        381,643
28 450.00 6315.00 7665.00 50        383,250
29 466.07 6298.93 7697.14 50        384,857
30 482.14 6282.86 7729.29 50        386,464

이 경우에는 엠틱 4.1 정도가 추타 1정도의 가치를 지닌다.


타격치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엠틱의 추타 가치는 매우 미세하게 높아져, 타격치가 70인 구간에서는

[표3] 기준에서는 엠틱 3.2 정도의 가치를 지닌다.


즉, 추타가 낮으면 엠틱의 추타 가치가 높고, 추타가 높으면 엠틱의 추타 가치가 낮다.


대략적으로 실질적인 엠틱4의 추타 가치가 1 정도라고 보면 된다.

랭커들은 엠틱 3당 추타1 정도.



엠틱 15를 높이면, 약 추타 3.5~5정도 올라간다고 보면 된다.

때문에 쪼렙에 장비 구린 요정들(원뎀 44이하 *스톰샷 시전)은 드래이크 인형[추타2, 엠틱6]이 좋고,

장비 좋고 타격치 높을 수록 흑장로 인형[엠틱15]이 더 좋다.

이건 단순히 추타만을 따졌을 때이고, 스톰샷 및 각종 버프 엠 확보 차원에서도 본다면...

드래이크 인형보다 흑장로 인형이 더 좋다.

하지만 이건 10분 이상 사냥에서의 이야기이고, 엠통 다 달기 전에 승부가 나는 문지방 싸움이나 트리플 난사하며 싸우는 단기전에서는 장비 상관없이 드래이크가 더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