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에 가입하고 나서 댓글만 한두개 적어보고 처음으로 글을 써보네요.

일단 제 소개를 하면...

그냥 평범한 직장인이며, 한달 5.5 정도에 과금을 하면서 소소하게 즐기고 있습니다. 클래스는 다엘..

용옥 시스템이 나오면서 말도 많고 탈도 많고..그래서 예전부터 느꼇던 리니지M 시스템에 대해 한번 얘기해보려구요.

제가 생각하는게 잘못된걸수도 있구..저에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너무 뭐라고 하진 말아 주세요 ㅠㅠ

(제가 잘못이해 하는 걸수도 있으므로,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을 바로 잡아 주시는 댓글은 감사히 느낄께요~)

1. 아인 VS 용옥

이번에 업데이트 된 내용인데요.. 전 개인적으론 만족하긴 합니다. 

위에 언급했듯 전 월 5.5 과금만 하는 유저입니다. 그전에는 5.5패키지 사면 드다100개 +2000다야..

결론적으로 드다100개 + 1200드래곤다야 상자 + 800드래곤고급전리품 (100+100+120=320개)

320개의 드다로...제기준으로 10일~12일 정도 사냥을 즐겼습니다(다엘82랩) 하루 6~7시간 정도 플레이 한거 같아요.

당연히 24시간 돌렸다면 2~3일만에 다썼겠죠?

그러다보니 5.5을 과금해도 10일만에 사료충이 되어버렸습니다. ㅠㅠ

용옥시스템이 나오고 전보다 많은 시간에 게임을 즐길수 있었습니다. 다만 경험치를 드다샀을때처럼 얻기위해선

게임하는 시간을 늘려야햇죠. 하루 5시간했다면 지금은 10시간으로...

근데 여기서 문제는...용옥시스템은 패널티를 받아서 "혈맹포인트+축복포인트"가 쌓이지 않습니다.

전 이부분은 잘못된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2번 이후에 최종결론때..)

2. 상급용해제

이벤트로 상급용해제를 받아서..창고에 모아두었던 마족무기 조각으로 열심히 만들어서 용해시켰었죠.

그래서 문양을 즐겼습니다.

하지만 이벤트가 끝나고 나선 축복포인트를 모으기 위해서는 과금을 하거나 아인을 소모해서 조금씩 모으는 방법이죠.

전 이때까지만 해도....크게 문제라고 생각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용옥시스템이 나오고 나서부턴 이 부분도 문제가 되어 버렸죠.
(용옥이 나오기전엔 문제가 아니었지만 용옥이 나오고 나서는 문제가 되버린 꼴..)

전 이 부분도 잘못된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부분도 많이 있겠지만.. 전 2가지만 얘기해보려구요..

잘못 되었다고 생각한 이유는 이렇습니다.

"모두가 동등한 입장에서 게임을 해야 된다" 

이렇게 말하면 분명 욕하시는 분들 많겠져 ㅠㅠ 조금만 더 들어주세요..

제가 말하고자 하는건 과금이 잘못 되었다. 너도 과금해라. 뭐이런걸 말하고자 하는게 아닙니다.

뒤에 말햇든 동등한 입장에서 게임을 하되. 남들보다 우위에 서게 하기 위해 과금 유도하고, 그걸 통해 과금한 유저가 

강해지고 남들보다 우위에 서는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스템 자체는 모두가 동등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가령

경험치: 모두가 같은 경험치지만 과금을 하면 더 빠르게 랩업 할수 있다.

아이템: 모두가 똑같이 드랍으로 획득하거나 재료를 통해 제작이 가능하지만, 과금을 통해 빠르게 획득할수 있다.

맞습니다. 다 인정합니다. 저렇게 운영한다면 올바른 시스템이죠..

그렇지만 리니지M은 그렇지 않습니다. 

1번에 말했던 용옥시스템에서 아인과 용옥에 차이를 두는 시스템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하지만 혈맹포인트와 축복포인트는...모두가 동등하게 얻을수 있는 시스템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혈맹포인트도, 축복포인트도 게임에 일부 입니다. 그 일부분을 과금이 아니면 못하게 하는건 동등하지 않다는 겁니다.

2번에서 말했던 상급 용해제 시스템은 용옥이 나오기 전에는 문제되는 시스템이 아니었습니다. 

이유는..빠르게 포인트를 얻기 위해서 과금을 통해 상급용해제를 얻고 문양을 완성합니다. 

다만 혈맹포인트는 사냥을 통해 아인을 소비하면 얻을수가 있었기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용옥이 나오고나서 용옥을 사용하는 유저에게는 축복 포인트가 과금을 하지 않으면 얻을수 없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렇기에 시스템이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겁니다.


결론: 용옥을 통해 축복포인트가 올라가던지, 아니면 상급용해제도 재료로 제작이나 드랍으로 바꿔야만
      그게 올바른 시스템이라고 봅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말이 잘 전달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너무 뭐라하지 마시구..그냥 리니지에 우물안개구리 같은 소리하는구만.! 이라 생각하시고 너그러이 이해 부탁드려용~

모두들 행복하세용~(영웅템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