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ㄱㄴ

나는 작업장이란 단어도 몰랐었음.
아는 오빠한테 물어보니 그렇고 그런 의미더만.

아이온 오랫동안 하다가 엔씨 게임 접은지 오래. 
옛날부터 리니지 하고 싶었는데 렙 업 느려서 꿈도 못 꾸다가 리니지M 나온데서 사전 예약까지 해서 시작했었음.
그것도 아주 잠시동안만... 몇주? 몇달? 오래돼서 기억도 안남. 아무튼 잠깐하다가 접음. 심지어 할때 오랫동안 켜 놓은적도 없음.

이번에 신섭&신캐 나온다길래 영상보니 오 꽤 매력적임. 바로 사전 예약함. 
이때까지만해도 로그인 잘 됨. 정지 팝업창? 전혀 없었음.
사전 예약하고 쿠폰도 받아놓고, 오늘부터 할려고 미리 업뎃도 받아놓고 로그인까지 하려는데!
게임 내 로그인하니까 [작업장 관련 검출로 게임 이용이 제한된 계정입니다.] 
읭? 뭔 소리야 작업장? 뭐여. 이미 리니지M하고 있는 오빠한테 물어봄. 얼토당토 않는 소릴 들음.
바로 전화 ㄱㄱ
한다는 말이 "데이터 기반하여 작업장 및 악용 의심되어 영구 정지된 상태이고 이의제기는 정지 후 15일 이내로만 신청 가능함."
앞서 말했지만 나는 접은지 오래. 그간 로그인도 안했었음. 
왜냐? 안할꺼였으니까. 어차피 내 계정 누가 쓰려면 내 인증이 필요한데 내 친한 사람부터해서 지인들은 내 계정을 쓸 일이 없음.
도용할 일도 없음. 했으면 알았겠지. 그래서 로그인을 1년을 넘도록 안함.

근데, 영구 정지를 작년에 당했다네? 나한테 메일? 문자? 전화? 온 적 없음.
고객센터에 구구절절 설명함. 
내 계정이 정지를 먹었으면 나한테 알려주는게 당연한거 아님? 근데 그거 때문에 악용 사례가 있다고 사전고지 안한다고 함.
내가 막말로 작업장이였고 악용하는 유저였으면 매일같이 로그인을 했을꺼고, 정지된 계정이라는거 단번에 알았을꺼고, 
그랬으면 뜨끔해서 아예 접을 안하거나 아님 이의제기를 진즉이 했겠지 않았겠음?
재차 말하지만 나는 휴면 유저였음. 로그인 안한지 1년이 넘는 유저였음. 
근데 돌아오는 답변은 
"너 캐릭터 2개 있네? 근데 캐릭터 수로 작업장이라고 하는건 아니고 플레이시 작업장, 불법 프로그램, 고가의 아이템 획득을 목적으로 한 행위를 한거임. 로그인 안한건 니가 니 계정 관리 소홀인거고, 우린 사전고지 안하고, 니가 게임할때 운영정책에 동의했으니 우리 마음대로 우리 규정대로 처리하는게 맞음. 그러므로 우린 너한테 해줄게 없음. 데이터 기반으로 처리되는거라서 우리는 상세하게 알지도 못함. 이의제기하면 담당 부서에서 검토해서 안내하는데, 넌 15일이라는 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이의제기도 못함. 아, 됐고 너는 그냥 영구정지^^"
와... 할말잃음. 

하나하나 꼬집어 보자면 장기간 로그인 안하는 유저에게 미리 고지한적 없었고, 작업장이 의심되는 데이터라면 의심된다는 경고장 또한 없었음.
그래, 경고장 안보낼 수 있지. 그럼 정지가 됐다는 내용만이라고 고지가 되어야 하는게 맞지. 그래야 기간내에 이의제기를 하지. 
사전고지 안할꺼면 왜 기간이 있음? 누가 어떻게 뭘 알고 이의제기를 함? 애초에 이의제기를 못하게끔 만든 말장난 아님?
그리고 게임하기 전 운영정책 동의해야만 플레이 할 수 있는데 그거에 동의를 했다고 회사 규정대로 처리되는데에 무조건 동의를 해라? 이 또한 말장난.
데이터 기반으로 처리가 되고 만일 이의제기를 하면 담당 부서에서 검토를 한다는데, 그럼 담당부서에서 나의 데이터를 확인해 줄 수 있다는 뜻도 됨. 
하지만 안된다고 함. 왜? 본인은 고객센터라서. 이 또한 말장난.

나는 영구 정지를 풀려는 목적이 아님. 내가 악용을 했다면 그만한 근거를 확인하고 싶은데 절대 네버 근거 따위 제공할 수 없다고 함.

휴면 유저를 한순간에 작업장 나부랭이로 만들어 버리는 엔씨 클래스 대단함.  


*억울해서 몇자 적습니다. 이제 저만의 일은 아닐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