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스토리
'리니지' 소설원작으로 시작이됫지만 스토리는 연관이 없고 게임속에서 조차 신규컨탠츠와 함께 스토리를 진행해야하나 신규컨텐츠와는 상관이 없고 레벨을 올려가며 성장은 하지만 그냥 죽이고죽이는 pvp 중심인 rpg를 사칭한 아케이드게임의 일종이다

ㄴ퀘스트
rpg의 스토리 연계를 위해 존재하지만 스토리는 없다시피하며 해당퀘스트는 레벨상승과 함께 진행하다가 퀘스트난이도 장벽에 걸쳐 과금을 안하면 진행할수조차없고 신규유저는 과금자체의 모든요소가 뽑기,강화와 같은 도박성이 짙은 컨텐츠로 모든유저의 90%는 퀘스트 진행을 포기한다.

ㄴ캐릭터
현시점 기준 10개의 클래스가 존재하지만 캐릭터들의 특색은 무색한지 오래됬으며 클레스 체인지라는 항목을 통해 여러캐릭터를 육성할수 있지만 밸런스조정이라는 항목하에 '사기캐릭터'라는 식의 출시로 유저들의 선택권은 거의 없는상황
캐릭터의 특색을 위해 스킬은 존재하지만 직접적으로 얻을수없어 게임속재화로 '일부'판매하고 게임사의 상점을 통하면 모든스킬을 '전부' 판매한다.

ㄴ육성
신규유입을위한 '점핑' 패키지는 존재하지만 해당 패키지를 구입한다해도 기타캐시아이탬이 없다면 게임을 진행할수 없다.
하여 레벨업을 통해캐릭터를 육성 했음에도 몬스터를 통하여 아이템을 얻는건 상상이상의 일이며 게임속 재화로 살수조차 없으며 게임사의 상점에는'모든장비'를 판매한다

리니지의 Pvp는 내 과금력과 상대의 과금력 싸움이며 오랜노력을 통한 강해짐이아닌 도박의 '운'과 재산력에 따른 결과물이다.

과연 당신은 리니지속의 캐릭터를 키우고있는가
리니지속의 게임개발사를 배불리고 있는가

제발 항상 김대표가 이야기하는 게임성을 지켜줬으면좋겟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