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부터 봇 게시판에 도벽 치명 미스 포츈이 크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최근 미스 포츈이 기존의 룬에 벗어나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고, 많은 미포 장인들이 대거 채용하고 있는 집공 몰왕 미스 포츈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미스 포츈의 장점과 단점을 함께 보겠습니다.

미스 포츈의 장점:

1. 강력한 라인전 능력
활보를 바탕으로 하는 훌륭한 기동력을 바탕으로 준수한 평타 모션과 치고 빠지는 딜교환에 특화된 '사랑의 한 방', 그리고 광역 지속 짤짤이와 슬로우를 넣을 수 있는 '총알은 비를 타고',를 통해 강력하게 라인전을 펼칠 수 있습니다.
2. 쌍권총 난사의 막강한 광역 파괴력
 '쌍권총 난사'는 적이 채널링을 끊을 수 없다면 무조건 범위 밖으로 피해야 할 정도의 막강한 파괴력을 발휘합니다. 
3. 훌륭한 비전투시 기동력
이동 속도를 최대 100이나 추가해 주는 활보 덕분에 비전투 시 이동 속도가 그 어떤 원딜보다도 빠릅니다.  
4. 쉬운 조작 난이도
라이엇은 미스 포츈의 조작 난이도를 가장 낮은 수준으로 평가하여 초보자 추천 목록에 미스 포츈을 올리기도 했었고, 튜토리얼에서도 미스 포츈을 사용하게 합니다. 준수한 평타 모션과 패시브를 통한 쉬운 CS 수급, 타겟팅 Q와 쓰기만 하면 알아서 효과가 적용되는 W, 그리고 E와 R은 논타겟팅이기는 해도 각각 사거리가 길고 범위가 넓어 맞히기 쉽습니다. 
5. 초월스킨 포함 게임 내 최다 스킨 보유 (11개)

미스 포츈의 단점:

1. 높은 쌍권총 난사 의존도
 쌍권총 난사의 비중이 지나칠 정도로 높습니다. 문제는 강력한 필살기나 다름없는 쌍권총 난사는 채널링 시 방향을 바꾸거나 움직이는 행위가 일절 불가능하고 하드 CC에 맞으면 바로 끊깁니다. 쌍권총 난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미스 포츈은 잉여 원딜입니다. (김동준 해설위원 피셜: '미스 포츈은 궁극기가 7할 이상이라서 궁이 빠지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2. 강제 이니시나 암살에 쉽게 무력화
 도주기 없는 챔피언이 다들 그렇듯 미스 포츈은 기습적인 강제 이니시나 암살에 약합니다. 들어오는 적을 저지할 CC는 둔화 하나밖에 없고, 딜링의 핵심인 궁극기가 하필 채널링이라서 잘못 물릴 경우 한층 더 치명적입니다. 
3. 부족한 평타 화력
 활보 효과가 켜진 동안에는 공격 속도가 대단히 뛰어나지만 지속 시간이 짧으며, 기본 공격력이 독보적인 최하위라서 지속 평타딜의 파괴력이 부족합니다. 다른 원딜이라면 충분히 이길 법한 상황에서 1:1 싸움이 붙어도 패배할 확률이 높고, 한타 때 평타만으로 앞 라인을 잡으려면 다른 원딜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처럼 미스 포츈은 원딜이지만 마법사처럼 스킬 딜링에 크게 의존한다는 매우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 챔프입니다. 룬은 '유성', '어둠의 수확' 을 채용하고, '물리 관통력/방어력 감소' 아이템을 들 정도로 스킬 딜링에 치중합니다. 이로 인해 솔로 랭크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시기더라도 많은 한계가 보였으며, 특히 상위권으로 갈수록 이 한계는 부각되었습니다. 원딜 계의 가렌 통계적으로도 미스 포츈은 아이언, 브론즈로 갈수록 챔피언의 티어가 올라가는 반면에 다이아와 마스터 이상의 구간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했었습니다. 그러나 집공 몰왕 미스 포츈은 이러한 한계를 부셔버리고 오히려 최상위권에서부터 엄청난 승률을 자랑하며 아래 티어로 퍼지고 있습니다. 먼저 룬과 아이템 빌드의 성적표를 살펴본 이후에 대표적인 집공 몰왕 장인들의 빌드를 다뤄보겠습니다.



1. 룬: 집중 공격의 성적표

(9.5 패치, 다이아 이상,  미스 포츈 8,840 게임 기준 통계)


현재 다이아 이상에서 집중 공격의 승률은 57.0% 승률, 24.6% 픽률을 선보이며 크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들던 유성51.6% 승률, 23.9% 픽률, 수확54.4% 승률, 35.5% 픽률을 선보이는 것을 고려하면 매우 준수한 성적표입니다.

집공 몰왕 미포가 대거 퍼지고 있는 마스터 티어 이상에서는 집중 공격68.6% 승률, 38.0% 픽률이라는 엄청난 성적표입니다. 기존에 들던 유성45.0% 승률, 22.0% 픽률, 수확58.2% 승률, 22.2% 픽률을 가지고 있는 것과 비교한다면 매우 매우 훌륭한 성적표입니다.

2. 아이템: 선 몰락한 왕의 검 빌드의 성적표

(9.5 패치, 다이아 이상,  미스 포츈 8,840 게임 기준 통계)


첫 코어템으로 몰락한 왕의 검은 기존의 방관 트리 혹은 치명타 트리에 비해 훨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요무우의 유령검, 드락사르의 황혼검은 53%, 54% 대의 승률을 거두고 있는 것과 비교한다면 59.96%의 승률은 매우 높기에 주목할만 합니다.
심지어 마스터 이상의 티어에서는 무려 선 몰왕 빌드는 65.57%의 승률과 25.66%의 픽률을 기록합니다.

3. 집공 몰왕 미스 포츈의 사용 예: 미스 포츈 장인들

앞에서 집공과 몰왕의 성적표를 먼저 봤습니다. 장인들이 어떤 식으로 빌드를 사용하는지 전세계의 집공 몰왕 미포 장인들의 예를 보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북미 첼린저, D0G2 (전세계 미포 장인 랭킹 1위)



집공 몰왕 미스 포츈의 원조입니다. 9.4 패치부터 기존의 수확/방관 빌드를 버리고 집공 몰왕 빌드를 올리면서 승률이 미친듯이 상승하여 북미 솔랭 랭킹 25위 및 전세계 미포 장인 랭킹 1위로 등극하였습니다.

2) 한국 마스터, 산세베리앙 (한국 미포 장인 랭킹 1위)



최근에 혜성처럼 등장하여 한국 미포 장인 랭킹을 차지하신 분입니다. 'D0G2'의 빌드와 매우 유사합니다.
기존의 장인 랭킹 1위이자 현재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미스포츈외길인생'님도 산세베리앙님을 따라서 몰왕 집공 미스포츈을 10일 전부터 채용하여 현재 마스터로 올라왔습니다.

3) 서유럽 그랜드 마스터, Taridjin145 (서유럽 미포 장인 랭킹 1위)



서유럽 미포 장인 랭킹의 맹주 'Taridjin145'는 이전까지는 콩콩이 미포의 원조였으나 2주 전부터 집공 빌드로 갈아타면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던 다른 장인분들과는 달리  몰왕 대신에 죽음의 무도를 간다는게 특이합니다.

4. 빌드 및 플레이 방식

1) 룬
주요 룬: 집중공격 - 과다치유 - 공속(혹은 피흡) - 최후의 일격,
보조 룬: 마법 - 마나순환 팔찌, 절대 집중, 폭풍의 결집 중에 2개 택.
         영감 - 마법의 신발, 비스킷 배달, 쾌속 접근 중에 2개 택.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보조 룬에서 마법 혹은 영감을 택합니다.

2) 아이템 빌드
첫 템을 몰락한 왕의 검으로 올린 이후에는 전형적인 미스 포츈의 아이템 빌드와 동일한 방관 템트리를 올립니다. 
과다치유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다른 죽음의 무도나 피바라기도 가능한 템트리로 보입니다.

3) 플레이 방식
 라인전에서 기존 미포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라인전에서 Q-평 견제 이후에 평타를 한대 더 집어넣어서 집중 공격을 터트립니다. 보통 미포가 일대일에서 약하기에 베인이나 카이사 등이 미니언이 있어도 마구잡이로 궁극기로 진입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집중 몰왕을 통해 미포가 역으로 응징해줄 수 있습니다.
 중반부터는 기존 미포는 요무우의 유령검과 활보만이 유일한 탈출 수단이었으나 몰왕 액티브 효과가 하나 더 있기 때문에 미포를 노리러 들어오는 상대로부터 생존하기 편합니다. 궁극기 이외에도 적극적으로 평타 딜링을 넣어서 몰왕과 집중 공격을 잘 활용하도록 합시다.
 


 집공 몰왕은 족보 없는 룬과 템트리 같아보여도 고티어 장인분들이 대거 채용하면서 매우 높은 승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다이아, 플레티넘순으로 점차 퍼지고 있는 꿀입니다. 흡혈 아이템을 통한 강력한 라인전, 강력한 일대일 능력, 몰왕을 이용한 유틸성, 궁극기 의존도 감소 및 평타의 활용성 증대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첼린저에서 불어온 새로운 대세, 집공 몰왕 미스 포츈을 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