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챔프가 나온김에 적어보는 기본적인 정보글입니다

스킬서부터 스펠,룬,아이탬 정도의 정보를 담고있습니다

이미 유미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신 분이라면 알고계신 이야기가 많을 수 있으니 슥슥 지나가셔도 무방합니다



스킬

Bop ‘n’ Block(퐁퐁방울)
퐁퐁방울 (Bop ‘n’ Block)
유미가 챔피언을 공격할 때 80 ~ 360(+0.4 AP)의 피해를 막는 보호막을 얻고 40~16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20~8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이 보호막은 파괴될 때까지 유미를 따라다닙니다. 유미가 밀착 상태라면 보호막이 밀착한 아군을 보호합니다

제라스의 패시브 처럼 일정 시간마다 "기본공격" 하는것으로 마나수급과 동시에 "실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미가 실드를 얻지만 이어 소개할 You and Me!(너랑 유미랑!) w 스킬을 이용해

남은 실드를 그대로 대상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가 활성화 되었을때 기본공격은 다소 빠른 공격속도를 가지고있어

기본공격속도가 느린 유미지만 사용에 불편함이 적은편입니다


Prowling Projectile(사르르탄)
사르르탄 (Prowling Projectile)
유미가 방향을 바꿀 수 있는 미사일을 소환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40/65/90/115/140/165 (+0.3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사일이 1초 동안 날아가 적중할 경우 대신 60/105/150/195/240/285 (+0.6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챔피언들을 40/48/56/64/72/80%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1.25/1.35/1.45/1.55/1.65/1.7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밀착 상태에서 사용하면 유미가 마우스로 미사일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직선형 논타겟 스킬이지만

아군에게 밀착후 사용시 본인 위치에서 마우스를 향해 발사되고 마우스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투사체 스킬입니다

유미의 유일한 기본공격스킬이며 스킬레벨 5레벨에 최대슬로우 80%를 볼수있습니다.

관통되는 스킬이 아니다보니 라인전에서 미니언 뒤로 숨는다면 쉽게 맞추기 어렵고

피격시 광역판정도 없어서 라인클리어에 도움이 1도 되지 않습니다


사용시에는 이런 최대사거리를 반지름으로 한 원이 나타나는데요

기준이 W를 사용한 대상 중심이기 때문에 아군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습니다

맞추려고 하는 대상과 아군이 멀어질경우 사거리 밖으로 나가기 쉬우니 아군과 합을 맞추는것을 추천합니다


You and Me!(너랑 유미랑!)
너랑 유미랑! (You and Me!)
기본 지속 효과 : 유미와 유미가 밀착한 아군이 서로의 공격력 또는 주문력의 5/9/13/17/21%를 자신의 적응형 능력치로 전환합니다.
사용 시 : 유미가 아군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밀착합니다. 유미는 밀착 상태에서 밀착 대상을 따라다니며 포탑을 제외한 유닛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너랑 유미랑!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은 10초지만 이미 밀착 상태일 경우 언제든 사용해 다른 아군에게 밀착하거나 밀착 해제할 수 있습니다


유미가 아군에게 붙을수있는 스킬로

대상지정 불가 상태가 되지만 "무적" 판정은 아니기에

Ignite(점화) 점화 같은 도트 피해나

Death Mark(죽음의 표식) 제드의 궁극기 같은 타겟팅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효과는 피할 수 없습니다


아군에게 밀착한 상태에서 적군을 공격할 경우 포탑에게 포착당해서 포탑공격을 맞게 되는데요

이를 이용해 다이브를 유미가 먼저 밀착상태에서 포탑을 맞으면서 시작할경우

유미가 앞서 처형되면서 안전하게 다이브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적에게 킬을 주지않도록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후 해야합니다)


기본 상태에서 W를 사용해  "밀착 상태" 로 갈때 쿨타임이 생기며


위와 같이 W위의 노란색바가 쿨타임을 의미합니다. 물론 다시 탈수있는 쿨타임으로

위가 다 사라지기전에 W를 재사용하여 "밀착" 상태를 해제할경우 쿨타임이 끝날때까지 다시 탈 수 없습니다


반대로 쿨타임이 다 끝난 상태에서는

"밀착" 상태를 해제 하자마자 바로 W를 사용해 "밀착" 상태가 될수있다는 뜻이죠

그러므로 밀착대상 주변에 적을 "기본공격" 할 수 있을 타이밍일때

W평타W를 이용해 안전하게 내려서 패시브를 발동하고 다시 탑승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밀착상태에서 W로 다른대상에게 밀착할때는 쿨타임이 없습니다


서로의 공격력 또는 주문력의 5/9/13/17/21%를 자신의 적응형 능력치로 전환합니다

라는 효과도 가지고있는데요

초반에는 서로 스텟이 크지 않다보니 투자를 거의 안하는 편이고

대부분의 통계에서 Q>E>W 순으로 마스터하는것으로 보입니다


추가) W로 아군에게 밀착하는것은 이동기 판정이기 때문에
사용도중 강제이동형 CC기 (에어본,넉백,풀링등 위치를 변화시키는) 에 의해 캔슬될수있고
이후 쿨타임으로 인해 제압당하기 쉽습니다
고로 cc기가 많은 챔피언을 상대로는 밀착상태에 더 신경써야할것입니다



Zoomies(슈우우웅)
슈우우웅 (Zoomies)
유미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30/40/50/60/70 (+0.1 AP)~60/80/100/120/140 (+0.4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이동 속도가 25%(+0.1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유미가 밀착 상태일 경우 이 효과는 유미가 밀착한 아군에게 대신 적용됩니다.
이 스킬은 두 번까지 충전됩니다. 유미는 18/17/16/15/14초마다 스킬을 하나씩 충전합니다.


잃은체력 비례 회복에 충전식 스킬이여서 순간적으로 두번까지 발동이 가능한 스킬인데다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붙은 회복 스킬 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본인에게 사용되지만

"밀착" 상태의 경우 밀착한 대상에게 적용됩니다



Final Chapter(대단원)
대단원 (Final Chapter)
유미가 3.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하여 60/100/140(+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파동을 7회 발사합니다. (추가 미사일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파동에 3회 이상 맞은 적은 1.75초 동안 속박됩니다.
유미는 이 스킬을 사용하는 동안 움직여, 너랑 유미랑! 및 슈우우웅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나의 궁극기인 크레센도 보다 넓은 사각형 범위를

루시안궁처럼 본인 중심으로 7번 발사하는 스킬입니다

풀히트 기준 240/400/560(+0.8 AP) 이고요


W를 이용해 밀착할경우 밀착한 대상중심으로 발사되며 중간에 이동이 자유롭습니다


아군에게 밀착할경우 맞추는것이 아군의 무빙에 좌지우지 되기때문에

처음에 발동할때 신중히 발동시키는것이 좋을것같습니다




스펠
Exhaust(탈진)Heal(회복)Ignite(점화)

셋중 택2 하시면 됩니다

밀착상태로 플레이 하는 챔프이다 보니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Flash(점멸) 점멸사용에 대해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고로 Flash(점멸) 점멸 없이 플레이 하시면 되는데요

안전하게 가져간다면 Exhaust(탈진)Heal(회복) 이렇게 들고가면되고

할만하고 킬까지 노려볼만하다면 Ignite(점화)Exhaust(탈진) 혹은 Ignite(점화)Heal(회복) 이런식으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Ignite(점화) 점화가 있다면 다이브할때 대상에게 먼저 걸어주고 "유미"가 타워를 맞으면서 들어가 처형되주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아군원딜의 경우 유미와의 빠른 라인복귀를 위해 Teleport(순간이동) 텔레포트를 들거나

Heal(회복) 힐 또는 barrier(방어막) 배리어를 듦으로써 라인전을 좀더 단단하게 가져가는것도 좋습니다




제일 많이 선택하는 룬들은

SummonAery(콩콩이 소환)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Scorch(주문 작열)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이런 빌드를 쓰고있군요

특이하게 승률이 높은 룬들을 꼽아보자면

핵심룬아래의 AbsoluteFocus(절대 집중) 절대집중과

보조룬의 PresenceOfMind(침착)CutDown(체력차 극복)Demolish(철거)FontOfLife(생명의 샘)ShieldBash(보호막 강타)Revitalize(소생) 이런것들이 있네요


PresenceOfMind(침착) 
침착     42.8% (유미 평균승률 39.31%)
처치 관여 시 최대 마나의 20% 만큼 회복하고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의 10%를 돌려받습니다

침착같은 경우는 궁극기의 영향력이 강한 유미의 궁극기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해줘서 좋은것같고요


CutDown(체력차 극복) 
체력차 극복      45.3% (유미 평균승률 39.31%)
적 챔피언의 최대 체력이 자신보다 많은 정도에 비례해
해당 챔피언에게 5%~1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피해량은 적의 최대 체력이 10%~100% 더 많을 경우 그에 따라 증가합니다

체력차 극복 룬이 정말 예외였는데 생각해보면 그럴수 있겠다 싶은게
애초에 기본스탯도 많이 낮은 챔피언이다 보니 적과 체력차이가 쉽게나고
극단적으로 본다면 체력에 투자할 필요가 없는 챔피언이기도 하니 효율이 끔찍하게 날것같습니다


Demolish(철거)FontOfLife(생명의 샘)ShieldBash(보호막 강타) 이 셋같은경우는 셋다 같은줄인데
제일 승률이 높고 생소한 ShieldBash(보호막 강타) 보호막 강타가 눈에 띄는군요


ShieldBash(보호막 강타)
보호막 강타     42.0% (유미 평균승률 39.31%)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레벨에 따라 1~10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새로운 보호막을 얻으면 적 챔피언에게 다음 기본 공격시 5~30(+추가 체력의 1.5%)(+새로운 보호막 흡수량의 8.5%)에 해당하는 추가 적응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보호막이 사라진 후 최대 2초까지 발동 가능합니다


누가봐도 탱커들이 쓸만한 룬이네요? 그런데 왜 유미는 승률이 높을까요?

[연습모드가 안켜져서 AI중봇전에서 구르는.jpg]

실드가 없던 유미가 평타를 치니

실드가 생김과 동시에 "보호막 강타"가 적에게 적용되는것을 눈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또 패시브실드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아군에게 밀착했다 해제해서 실드를 주고받으면


이런식으로 패시브가 쿨타임일때도 발동 가능합니다


참고로 AbsoluteFocus(절대 집중) 절대집중은 승률 41% 입니다 (유미 평균승률 39.31%을 생각해보면 높은편)




제일 승률이 높은 룬페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아이탬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Frostfang(얼음 송곳니)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Redemption(구원)Ardent Censer(불타는 향로)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이정도로 나눌수 있습니다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Frostfang(얼음 송곳니)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주문도둑검 빌드

대부분의 Ancient Coin(고대 주화) 고대주화와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주문도둑검 두개 빌드를 가는 챔피언들을 보았을때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주문도둑검이 우세하여 Ancient Coin(고대 주화)고대주화는 비추천합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딜링의 일부분을 저장했다 자신의 다른아군에게 적용하는 힐/실드 에 추가로 적용하는 힐/실드 보조형 아이탬입니다.

딜도 힐도 둘다 어중간한 챔피언이다보니 성배의 효과가 낭비되기 힘들다는 단점아닌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격이 싸서 부담없이 올릴 수 있다는점이 있죠

성배 또한 공수 그 어느쪽으로 치우쳐져있는 느낌의 아이탬이 아니다보니

유미를 한단계 강화시켜준다는 느낌이 드는 아이탬입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불타는 향로
원딜 캐리를 보조해주는 아군 보조형 아이탬입니다

패시브 실드를 얻은상태에서 W로 아군들 사이를 왔다갔다 하면

유미가 가진 실드가 대상들에게 붙었다 때졌다 하면서 노코스트로 아군들에게 간단하게 향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11렙 이후에는 W의 쿨타임이 사라지기에
WW로 내렸다가 밀착하는것으로 SummonAery(콩콩이 소환) 콩콩이를 발동시켜 향로를 적용시킬수도 있습니다
FontOfLife(생명의 샘) 생명의 샘을 이용해 표식이 붙은 적을 공격하는 아군들에게 자동으로 향로가 적용되게 할수도있고

사용방식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demption(구원) 구원
주문력은 없지만 회복/실드량과 액티브 힐로 한타를 보조하는 아이탬입니다
아이탬 효과 자체만으로 좋고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성배와 같이갈경우 주문력 30을 얻음으로 정말 좋은 시너지를 보이는데요

CutDown(체력차 극복) 체력차 극복 을 사용할경우 적과의 체력차가 좁혀지게됨으로 룬페이지와 함께 고려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의 도가니
아군 보조용 아이탬으로 매우 좋은 군중제어 효과 제거를 가진 아이탬인데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네의 부정한 성배가 가진 "부조화" 효과로 인해 역시너지가 나기 때문에

탬트리를 올릴때 주의해서 올리시기 바랍니다

물론 액티브 효과만 보고 쓴다면 상관없지만요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밀착되어있는 아군이 죽고 나서나야 맨몸이 되는 챔피언이다 보니 죽기 어려운 장점을 이용해

아주 안전하게 메자이를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좋게보는 점이고 메자이가 코어탬인 유일한 챔프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초반부터 바로뽑으면 라인전 단계에서 할수있는게 적으니 20분전후 한타페이즈에 구입하는것이 좋아보입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바돈의 죽음모자
W스킬로 주고 받는 능력치들이 강해지는 좋은 아이탬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가격과 주문력 이외 다른 능력이 없는 관계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후반이 와서 아군 강화에 골드를 좀 써보겠다 싶으면 충분히 갈만한 아이탬인것 같습니다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슈렐리아의 몽상
앞서 나온 유틸형 아이탬들과 다르게 주문력과 체력 그리고 액티브 이속 버프를 지닌 아이탬으로

아군들의 순간 이동속도를 보조할때 쓰는 아이탬입니다

있어서 나쁠건 없지만 앞서나온 아이탬들이 유미의 모자란 부분도 커버해준다는 생각이 들어서

소개를 좀 미룬 감이 있습니다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 쌍둥이 그림자
혼자 주도적으로 시야확인을 하기 어려운 챔프다보니

자동적으로 적을 찾아주는 쌍둥이 그림자 같은 아이탬이 플레이를 안전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마법공학 GLP-800
위의 쌍둥이 그림자와 세트아이탬으로
GlacialAugment(빙결 강화) 빙결 강화와 같은 룬을 들었을때 고려해봄직한 아이탬 입니다

짧은 쿨타임과 강한 슬로우로 아군의 카이팅을 보조하기 좋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Redemption(구원)

이 순서대로 올리는것이 제일 많이 선택된 빌드이며 승률도 제일 준수합니다




챔피언 플레이

아군에게 "밀착"하는 플레이는 2:2 인 바텀 라인전을 2:1 의 구도로 만들기 때문에

팀의 원거리 딜러의 플레이을 매우 부담스럽게 만듭니다

Q스킬을 맞출수 있을때마다 맞춰주고 수시로 W로 나와 패시브를 발동시켜 아군에게 실드를 주는것이 좋습니다

서포터로써의 유미의 고질적인 문제점은 바로 "시야"입니다

어두워진 맵에서 언제 누가 튀어나올지 모르니 주도적으로 와드를 박기도 무서운 챔피언이고

돌아다니면서 와드를 지우기에는 더 위험하지요

그것을 인식하고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탐지기와 Control Ward(제어 와드) 비젼와드 사서 아군과 함께 시야확보를 하러 다니던가

아니라면 최소한이라도 (꿰뚫어 보는 망원 와드) 망원 와드를 사서 안전하게 시야를 확보해 줍시다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생각보다 내용이 수수해서 다쓰고도 심심해서 뻘쭘했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에는 더 좋은글로 돌아올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ㅎㅎ


그보다 요즘 서버상태가 말이 아닌지 연습모드가 쉽게 막히네요
시간도 빡빡한데 어찌 도와주지를 않는지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