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 영상만 보고 쓰는 설명 및 뇌내 망상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홈의 '아펠리오스 가이드'를 참고하며 읽어 주세요

1. 기본 정보

게임 시작시 주어지는 무기 세팅은 만월총-절단검-중력포-화염포-반월검 순서 입니다.
만월총은 사거리 650, 나머지 무기는 550의 사거리를 가집니다.
모든 무기는 50발의 탄약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본공격시 1발, q스킬 사용시 10발의 탄약과 6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궁극기, 궁극기 적중시 후속공격으로 발사하는 주무기, q스킬의 부가효과로 발사되는 보조무기는 탄약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q스킬과 궁극기는 2레벨부터 자동으로 습득하며 18레벨까지 얻는 18개의 스킬포인트는 공격력 / 공격속도 / 방어관통
3개의 능력에 각각 6포인트씩 할당 가능합니다. 각각의 능력치는 1포인트당 공격력4 / 공격속도6% / 방어관통3% 로
18레벨 기준 공격력24, 공격속도36%, 방어관통 18%를 얻습니다.

2. 무기별 소개 및 평가

2-1. 만월총
기본지속 : 사거리 +100
q스킬 : 투사체를 발사해 처음 맞은 적에게 표식을 새김.
부가효과 : 표식이 있는적을 우클릭하면 거리에 관계없이 보조무기로 공격함. 주변에 다른 표식을 가진 적이 있으면
            표식이 모여들며 추가피해. 만월총이 보조무기일때는 주무기로 공격함.(만월총으로 무한공격 하는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임)
궁극기 : 궁극기로 표식이 생긴 적은 더 큰 피해를 입음.

사거리가 650으로 챔피언중 사거리가 가장 긴 케이틀린과 같아 매우 유용하지만 다른무기로 변경시 사거리가 100이나 떨어져 인지부조화가 생길수 있으니 남은 탄약수를 잘 살펴야 할것같습니다. q스킬을 자주 사용하면 탄약이 너무 빨리 떨어지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는 기본공격위주로 사용하며 '챔피언중 최고 사거리'라는 어드밴티지를 최대한 활용하는것이 좋아 보입니다. 궁극기를 많은 적에게 맞춘뒤 폭발시키면 거리에 관계없이 적 한명에게 큰 피해를 줄수 있다는 점도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추천 보조무기
중력포 : q스킬을 맞출시 거리 무제한의 속박을 먹여줄수 있습니다. 중력포로 먼저 공격해 둔화를 걸고 스왑하여 q의
         적중률을 높일수도 있으니 이래저래 좋은 무기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2-2. 절단검
기본지속 : 피흡, 최대생명력시 보호막으로 전환.
q스킬 : 이동속도 증가, 범위내의 적에게 절단검과 보조무기를 번갈아 공격.(챔피언 우선)
부가효과 : 없음
궁극기 : 궁극기에 맞은 적의 수에 따라 체력을 대량 회복.

검이지만 원거리 무기입니다. 이동기가 없는 아펠리오스에게 유일한 이동관련 스킬을 주는 무기이며, 기본적인 피흡과 궁극기를 통한 회복으로 생존력을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추천 보조무기
중력포 : q스킬 사용시 이속증가와 함께 적을 둔화 시키면서 피흡까지 하기때문에 생존력이 크게 증가합니다.
반월검: q스킬로 칼날스택을 안정적으로 수급 가능합니다.

2-3. 중력포
기본지속 : 공격대상을 3.5초간 30%둔화시킴. 둔화는 서서히 회복됨.
q스킬 : 중력포의 영향을 받는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1초간 속박함.
부가효과 : 없음
궁극기 : 궁극기 후속타는 적들을 더 크게 둔화시킴.

왠만한 무기와는 다 궁합이 좋은 보조무기. 가이드에서도 소개하듯이 '보조형'무기라서 주무상태에서는 다른 보조무기들과의 연계효과가 없습니다. 다만 주무기 상태에서도 공격후 q스킬을 통한 확정 속박과 궁극기를 통한 광역속박이라는 강점이 있기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될것으로 보입니다.

*추천 보조무기
없음

2-4. 화염포
기본지속 : 공격대상의 뒤에도 피해.(챔피언 75%, 미니언은 그 절반정도)
q스킬 : 전방에 화염발사.
부가효과 : 적중한 적들을 보조무기로 공격함.
궁극기 : 궁극기 후속타에 맞은 적들의 뒤가 아닌 원형으로 피해를 줌.

그레이브즈처럼 처음부터 산탄으로 나가는 것이 아니라 대상을 공격하면 그뒤로 퍼지면서 피해를 줍니다. 처음 가이드를 볼때는 라인클리어 능력에만 집중했는데, 영상을 보니  q스킬을 사용하면 많은 적들에게 보조무기의 효과를 입힐수있어 어떤 무기와 조합해도 좋은 효율을 만들어내는 좋은 주무기라고 생각합니다.

*추천 보조무기
만월총 : q스킬로 많은 적들에게 표식을 넣고 교체하여  만월총의 부가효과를 활용하면 큰 피해를 입힐수 있습니다.
절단검 : q스킬에 적중한 적들 모두를 공격해 피흡을 하여 많은 체력을 순간적으로 회복할수 있습니다.
중력포 : q스킬에 적중한 적들 모두를 둔화시키고 속박까지 연계할수 있습니다.
반월검 : q스킬에 적중한 적의 수만큼 칼날스택을 얻어 반월검의 데미지를 크게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2-5. 반월검
기본지속 : 공격후 부메랑처럼 돌아옴. 회수하기전까지 재공격 불가. 공격속도에 따라 반월검의 속도가 빨라짐.
            보조무기 상태의 반월검을 적에게 적중시키면 칼날스택을 얻어 반월검의 피해가 증가함.
q스킬 : 보조무기를 포탑으로 설치해 공격
부가효과 : 없음
궁극기 : 기본 칼날스택3중첩을 부여하고 적중한 적 수만큼 추가 부여.

가이드만 보았을때 가장 궁금한 무기였습니다. 단순히 1:1에 조금더 특화된 무기 정도로 생각했는데 영상을 보니 칼날중첩에 따른 데미지가 상당히 강해서 깜짝놀란 무기입니다. 아펠리오스의 주력 딜링 무기가 될것으로 보이고, 보조무기 상태에서 주무기의 q스킬의 부가효과로 반월검을 맞춰야 칼날스택이 쌓이기 때문에 보조무기별 부가효과가 없는 중력포와는 절대 조합하지 않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보조무기
만월총 : 만월총 포탑이 적을 공격하면 표식이 생기고 그 적을 공격하면 만월총의 메커니즘상 주무기인 반월검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반월검으로 공격하면서도 칼날스택을 쌓을수 있습니다. 단, 포탑이 공격할때 마다가 아닌
         포탑 지속시간 종료후 공격횟수에 따라 칼날스택을 얻는것으로 보이니 그점은 유의하셔야 할듯 합니다.

3.개인적인 생각

능력치 포인트는 6포인트 기준으로 공격력24는 '곡괭이(875g)'의 공격력25보다 조금 낮고, 공격속도36%는 '광전사의 군화(1100g)', '쐐기검(1100g)'의 공격속도35%보다 높으며, 방어관통 18%는 '최후의 속삭임(1450g)'의 방어관통20%보다 조금 낮습니다.
단순 효율이나 반월검의 강력한 딜링능력을 고려했을때 공격속도를 먼저 올리는것이 가장 괜찮은 선택지로 보입니다.

무기의 조합은 5개의 무기를 모두 정렬하기 보다는 2개정도의 무기조합을 생각해 해당 조합끼리는 꼭 함께 사용할수 있도록 무기의 순서를 조율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라인전과 한타에따라 다른조합을 사용하는것도 방법일수 있습니다.
ex) 라인전에서는 화염포/절단검 조합으로 유지력을 극대화하고, 한타페이즈에서는 화염포/반월검 조합으로 반월검의
    효율을 극대화.

e스킬이 존재하지 않아 스킬이 2개뿐이고, 이동기도 없기때문에 딜링 능력이 시원찮다면 난이도만 어렵고 약한 원딜이 될위험이 있었지만 조건부이긴 하나 각각의 무기를 통해 긴사거리와 폭딜 / 체력회복 / cc기 / 라인클리어 / 데미지딜링 을 모두 가진 챔피언인 만큼 엄청난 딜을 뽑을수 있는 잠재력은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다른 무기들의 데미지 기대값이 반월검에 비해 많이 떨어지고, 그 반월검마저도 스택이 없으면 다른무기보다 못한 무기가 되기 때문에 무기의 조합과 상황에따라 딜편차가 매우 클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발목을 잡는것은 난이도...단순히 주무기를 난사하고 교체하는것이 아니라 무기의 로테이션이 다시 돌아올때 내가 원하는 무기순서로 조합을 맞추기위한 무기별 탄약조절, 무기 조합에따라 어떻게해야 최대의 효율을 끌어낼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판단력, 전투중 탄약소모로 갑자기 무기가 바뀌는등의 상황에서도 빠르게 대응할수 있는 순발력이 아펠리오스의 숙련도를 결정짓는 요소가 될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혹시나 제가 잘못알고있느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시고, 제 필력이 부족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있었다면 질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