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10] 닷지 패널티 완전 분석!



안녕하세요. 닷지충입니다.
이번에 시즌 10이 되며 변경된 닷지 패널티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처럼 노안이 와서 텍스트가 촘촘히 있는 것을 보면 눈이 시린 분들은 영상을 봐주세요.
혹시라도 닷지가 무엇인지, 닷지를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잘 모르신다면
제가 예전 팁 게시판에 올린 글이 있으니 작성자 글 검색 후 보고 오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먼저 많은 분이 알고 계실 이전 시즌의 닷지 패널티를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1. 첫 닷지 = -3LP, 대기시간 패널티 6분
2. 닷지 후 바로 닷지(연속 닷지) = -10LP, 대기시간 패널티 30분
3. 닷지 후 1회 게임 플레이 후 닷지 = -10LP, 대기시간 패널티 6분
4. 마지막 닷지로부터 16시간이 지나야 첫 닷지 패널티로 초기화

제가 알고 있던 기존 닷지 패널티는 위와 같은데 
시즌 10이 시작되고 닷지만 수백 번을 하며 경험한 바로는 닷지 사이에 1회 게임 플레이를 
하지 않고 연속으로 닷지를 했음에도 -10LP가 아니라 -3LP가 깎이는 상황,
마지막 닷지로부터 16시간이 지나지 않았는데도 첫 닷지 패널티로 초기화되는 상황 등을 겪으면서
닷지 패널티가 변경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닷지 패널티의 초기화 시점과 내용을 알기 위해 2개의 계정을 사용한 실험을 해보았는데요.

닷지 패널티는 솔로 랭크 게임 기준이며, 게임 플레이는 
무작위 총력전으로 진행하였고 계정1의 시작 LP는 73LP이며 계정2의 시작 LP는 42LP입니다.

먼저 첫 닷지 패널티의 경우 변화가 없기 때문에 LP 변화는 이렇게 되겠죠.

1. 첫 닷지 = -3LP, 대기시간 패널티 6분 
계정1 73->70LP, 계정2 42LP->39LP

그리고 연속 닷지 패널티 또한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실험 2까지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2. 첫 닷지 후 바로 닷지(연속 닷지) = -10LP, 대기시간 패널티 30분 
계정2 39LP->29LP

다음은 제 경험을 토대로 시간 경과만으로 닷지 패널티가 초기화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닷지 후 게임 플레이를 하지 않았고, 대기시간 패널티 6분을 포함하여 36분 뒤에 다시 닷지를 해보았습니다. 
실험 결과 LP 감소 패널티 -10LP가 -3LP로 초기화. 하지만 대기시간 패널티는 그대로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3. 닷지 후 게임 플레이 x, 마지막 닷지로부터 36분(닷지 패널티 6분 포함) 경과 후 닷지 = -3LP, 대기시간 패널티 30분
계정1 70LP->67LP

다음으로 실험 3의 연속 닷지로 인해 -3LP, 대기시간 30분의 패널티를 받은 
계정1를 사용해 닷지 후 게임 플레이를 1회 하고 바로 닷지를 하였습니다.
결과는 닷지 패널티 완전 초기화. 마지막 닷지로부터 16시간이 지나야 
닷지 패널티가 완전히 초기화 된다는 기존 내용이 변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4. 닷지 후 게임 플레이 o, 마지막 닷지로부터 48분(게임 길이 12분, 닷지 패널티 30분 포함) 경과 후 닷지 = -3LP, 대기시간 패널티 6분
계정1 67LP->64LP(닷지 패널티 완전 초기화)

그리고 이번에는 게임 플레이가 닷지 패널티 초기화에 어느 정도 영향(게임 시간이 닷지 패널티 
초기화 시간 감소에 영향을 주는가 등)이 있는지 실험 하기 위해 계정1을 사용해 
빠르게 게임을 1회 플레이 하고 닷지를 하였습니다. 결과는 LP감소 패널티만 초기화.

5. 닷지 후 게임 플레이 o, 마지막 닷지로부터 26분(게임 길이 12분, 닷지 패널티 6분 포함) 경과 후 닷지 = -3LP, 대기시간 패널티 30분 
계정1 64LP->61LP

다음은 닷지 패널티로 생긴 대기 시간(6분, 30분)이 닷지 패널티 초기화 시간에 포함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계정1로 대기시간 패널티 30분이 끝나자마자 바로 닷지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신기한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닷지를 하고 바로 로그인하여 확인했을 때는 -10LP와 
대기시간 패널티 30분을 받아 61LP->51LP로 LP가 변화한 것을 분명히 메모장에 적어 놓았었는데
로그아웃을 한 후 다시 실험을 하기 위해 계정1로 접속한 뒤 LP를 확인 하니 51LP->58LP로 
다시 LP가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버그인지 오류인지 잘 모르겠지만 결과적으로 LP 감소 패널티가 초기화 되었고, 대기 시간(6분, 30분)이 
패널티 초기화 시간에 포함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6. 닷지 후 게임 플레이 x, 마지막 닷지로부터 30분(닷지 패널티 30분 포함) 경과 후 닷지 = -10LP -> 대기시간 패널티 30분이 지난 후 다시 확인하니 -3LP로 변경, 대기시간 패널티 30분 
계정1 61LP->51LP->58LP

7번 실험은 6번의 실험 결과에 대해 생각하느라 정확한 시간을 측정하지 못 했지만 게임 플레이 없이 
대기시간 30분을 포함하여 40분~1시간 사이에 닷지 패널티가 완전히 초기화 된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7. 닷지 후 게임 플레이 x, 마지막 닷지로부터 40분~1시간(닷지 패널티 30분 포함) 경과 후 닷지 = -3LP, 대기시간 패널티 6분 
계정2 29LP->26LP(닷지 패널티 완전 초기화)

7번까지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닷지 후 게임 플레이는 닷지 패널티 초기화에 관련이 없다는 잠정 결론을 내리고 
이제 시간 경과만을 이용해 정확한 닷지 패널티 초기화 시간을 알아내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실험 결과로 추정한다면 LP 감소 패널티가 초기화 되는 시간은 20~30분 사이이고 
완전 초기화가 되는 시간은 40~50분 사이입니다.

실험 결과 중간 정리 :
1. 닷지 패널티 초기화게임 플레이관계가 없다(잠정 결론).
2. 닷지 패널티 초기화 LP 감소 패널티 초기화완전 초기화로 나뉜다.
3. LP 감소 패널티의 초기화 시간마지막 닷지로부터 20~30분 사이,
   닷지 패널티 완전 초기화 시간마지막 닷지로부터 40~50분 사이

LP 감소 패널티가 초기화되는 정확한 시간을 알아내기 위해 계정2를 사용해
마지막 닷지로부터 20분 뒤 다시 닷지를 했으나 LP 감소 패널티가 초기화 되지 않았습니다.
20분은 LP 감소 패널티 초기화 시간이 아니므로 다음에는 25분~30분을 기다린 후 닷지를 해야겠죠.

8. 닷지 후 게임 플레이 x, 마지막 닷지로부터 20분(닷지 패널티 6분 포함) 경과 후 닷지 = -10LP, 대기시간 패널티 30분
계정2 26LP->16LP

이번엔 계정1을 사용해 닷지 패널티 완전 초기화 시간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 
40분 경과 후 닷지를 했지만 LP 감소 패널티만 초기화 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9. 닷지 후 게임 플레이 x, 마지막 닷지로부터 40분(닷지 패널티 30분 포함) 경과 후 닷지 = -3LP, 대기시간 패널티 30분 계정1 58LP->55LP

그리고 잠시 실험 6의 결과(계정1의 LP가 61LP->51LP->58LP로 변화한 것)을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 다시 한 번 똑같은 실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실험 결과 대기 시간 30분을 포함하여 마지막 닷지로부터 30분이 지나면 
LP 감소 패널티가 초기화 되는 것을 확실하게 확인하였습니다.

10. 닷지 후 게임 플레이 x, 마지막 닷지로부터 30분(닷지 패널티 30분 포함) 경과 후 닷지 = -3LP, 대기시간 패널티 30분 계정1 55LP->52LP

다음은 계정2를 사용하여 만에 하나 게임 플레이가 닷지 패널티 초기화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생각하여 실험 4와 다르게 게임 플레이 없이 50분 경과 후 닷지. 
실험 결과 닷지 패널티가 완전히 초기화 되었습니다. 
게임 플레이는 닷지 패널티 초기화 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

11. 닷지 후 게임 플레이 x, 마지막 닷지로부터 50분(닷지 패널티 30분 포함) 경과 후 닷지 = -3LP, 대기시간 패널티 6분 계정2 16LP->13LP(닷지 패널티 완전 초기화)

이제 LP감소 패널티가 초기화 되는 시간을 가장 정확하게 알아보는 실험입니다. 
실험 5의 결과를 토대로 게임 플레이 없이 26분 경과 후 닷지했고
LP 감소 패널티가 초기화되는 시간은 약 26분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한 게임 플레이는 닷지 패널티 초기화와 확실하게 관계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12. 닷지 후 게임 플레이 x, 마지막 닷지로부터 26분(닷지 패널티 6분 포함) 경과 후 닷지 =  -3LP, 대기시간 패널티 30분(닷지 패널티 대기 시간으로 인해 3번째 계정을 사용)

드디어 마지막 실험입니다. 닷지 패널티 완전 초기화 시간을 알기 위해 
게임 플레이 없이 46분 후 닷지하였고, 닷지 패널티가 완전히 초기화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13. 닷지 후 게임 플레이 x, 마지막 닷지로부터 46분(닷지 패널티 30분 포함) 경과 후 닷지 = -3LP, 대기시간 패널티 6분 계정1 52LP->49LP(닷지 패널티 완전 초기화)


실험 결과 3줄 요약 : 

1.닷지 패널티 초기화게임 플레이관계 없다.

2.닷지 패널티 초기화시간 경과에 따라 LP 감소 패널티 초기화와 대기 시간까지 초기화 되는 완전 초기화로 나뉜다.

3.LP 감소 패널티 초기화닷지를 한 시점으로부터26분 뒤, 완전 초기화는 약 46분 뒤이다(패널티 대기 시간 포함).

실험 과정이나 결과에 오류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P 6,991 (48%) / 7,401

Lv30 닷지충


레벨
Lv30
경험치
6,991 (48%) / 7,401 ( 다음 레벨까지 410 / 마격까지 369 남음 )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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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 171

제니 514

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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