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중간
판금장화 부분부터 JUST 계산식임
맨아래에 요약이있으니 읽어보시고 실제 실험결과가 궁금하다면 돌아와서 읽어보길바람
새시즌 변경된 광휘의 검 입니다
기존의 마나와 재사용대기시간 감소는 삭제되었고
700골드에 주문검 유니크효과만 있는 아이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옛날
코르키가
광휘의 검이나
삼위일체를 갔을경우
코르키의 패시브에 의해서
[기본공격 + 광휘의 검] 피해의 80%를 마법피해로 변경되었었습니다
[삼위일체의 데미지가 다 포함되서 정확히 2:8 로 나뉘어졌다]
하지만 지금의
광휘의 검같은 주문검 계열은
[좌/ 기본공격 . 우/광휘의검 기본공격]
광휘의 검 추가피해부분이
[기본공격]을 2:8로 나눈다음 "마법피해"로 들어갔습니다
당장 보이는 사진만 봤을때는 물리피해가 8% 마법피해가 92% 들어간 상황이죠
[현재 적용되는 트포의 모습]
7.9% 의 물리피해와 나머지 92.1% 의 마법데미지를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코르키의 데미지비중이 거의 완전 마법피해로 가는 느낌이네요
[새롭게 생긴 신화급 아이탬 신성한 파괴자의 모습입니다]
대상의 최대체력의 10%에 해당하는 추가피해를 주는
신성한 포식자 아이탬을
마법데미지로 만드는 모습입니다
이전의
삼위일체와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갱플랭크의
화약통 입니다
갱플랭크의
화약통은
화약통에 가한 "기본공격피해" 만큼의 데미지를 갖고 화약통의 "방어무시","둔화","추가물리피해" 를
적에게 가하는 스킬입니다
위에 보시는것과 같이
"주문검" 아이탬을 이용해
화약통의 데미지를 단기간에 대폭 늘릴 수 있습니다
바로 위의 사진은
신성한 파괴자의
"주문검" 효과를 이용한 공격입니다
기본적으로 최소 기본공격의 150% 추가피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150%의 기본공격 피해 부분이 적용되기 때문에
갱플랭크의 활용하는것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까랑 똑같은 사진 아니냐고요?
그렇게 생각하실 수는 있지만 갱플랭크 손의 이펙트를 보시면 알지만
새롭게 변경된
리치베인 입니다
기본적으로 150% 기본공격력 + 50%AP의 마법피해를 가진 주문검입니다
└[업데이트초기에 60%AP, 현재 50%AP, 40%로 너프예정]
이전의
리치베인은 "추가 마법피해"로 적용되어서
화약통 적용이 안되었습니다수정. 언제부터인지 됐었다고 합니다(갱플 리메이크 당시는 안됐었는뎅.. ㅠ)
현재의
리치베인은 "기본공격 피해" 취급받기때문에
화약통에 의해
"물리 피해"로 적용됩니다
프리시즌 변경으로 기본공격 피해가 75% 에서 150% 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화약통 데미지도 준수합니다.
그리고
리치베인이 기본적으로 50%AP 계수를 가지고있기 때문에 주문력을 투자해서 화약통의 피해를 늘리는것도 가능합니다
갱플랭크의 다른 스킬
괴혈병 치료나
포탄 세례와 같은 기본적인 "AP계수 스킬" 들을 가지고있다보니 새로운 빌드의 가능성이 열리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기본공격 피해"를 물리피해로 바꿔주는
화약통 스킬에
리치베인이 적용된다면 또 가능한 챔피언이 한명 더 존재하죠
[좌/는 카밀Q에 리치베인이 적용된 모습 , 우/는 카밀Q2타에 리치베인이 적용된 모습]
기본적으로
광휘의 검 ,
삼위일체의 주문검 효과가 적용되던 스킬이었는데
리치베인이 적용되는모습을보니 될것같아서 찾아봤습니다
[연출된 이미지 입니다]
[

AP를 계수를 올리고 
피해강화 15%/10% 를 이용해서 해본 사진입니다] 물론
카밀에는 ap계수가 거의없기때문에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Don't try this at home ]
물론 앞서 소개했던
신성한 파괴자
"주문검" 효과 또한 고정피해로 적용됩니다
"적 최대체력의 10%"에 해당하는 피해를 가지고 원거리는 30% 근거리는 60% 회복하기때문에
"주문검" 이라고 하니

주문검이 가진 특징중 하나인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는지 궁금하군요
[리치베인과 흡혈의 낫 5개로 50% 생명력 흡수를 얻었다]
216 의 마법데미지와 192의 물리피해를 더한 408에 50%인 204의 피해를 흡혈했습니다
리치베인 또한
"생명력 흡수"가 적용된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응용하자면 AP챔피언으로 
정밀 룬을 이용할때
핏빛 길 룬을 이용하는 방법이나
생명력 흡수를 가지고있는 챔피언을 이용하는 방법 말고는 딱히 없겠군요
[
나불렀어?]
[니달리의 기본공격력 117.5 + 흡혈의 낫 5개 75 + 신성한 파괴자 40 = 232.5AD ]
신성한 파괴자의 추가피해량은 "적 최대체력의 10%" 인데요?
체력 1000짜리 퍼펫을 상대로 데미지를 주니
예상된 피해인 232.5 + 100 = 333 보다 높은 408의 데미지 수치를 보였습니다
이유는 
신성한 파괴자의 최소 피해량때문인데요
이때문에 117.5의 150%인 176.25 의 피해를 줌으로써
176.25 + 232.5 = 408.75 ≒ 408
신성한 파괴자의 추가피해 176.25 의 30%(근거리는60%)인 52.9
그리고 408의 50%인 204의 피해를 흡혈함으로써
신성한 파괴자의 "적 최대체력의 10%"추가 피해 부분도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뜻은 아까 얘기했듯이
핏빛 길을 활용해서 시너지를 얻거나
농부 나씨랑
도끼형씨가 가진 자체적인 "생명력 흡수" 와 시너지를 갖거나
ad가 낮아지고 치명타가 생겨버린
피바라기나
마찬가지로 탱커를 상대로 좋은
몰락한 왕의 검을 이용함으로써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흠 생각보다 괜찮아 보이는데요? (행복회로 가동중…)
[연출된 이미지입니다]
적 최대체력 10% 피해를 고정피해로 막힘없이 넣고
"생명력 흡수" 투자로 기존 회복에 더해 추가로 회복하는 모습
그리고 주문검의 대표격 아이탬인
삼위일체 입니다
"최후의 일격" 에 써있는 904의
쿠거폼Q 데미지와 235의
삼위일체 데미지를 더한값의 50%
(904+235)*0.5= 569.5 ≒ 571 로
니달리의
쿠거폼 Q 데미지와
삼위일체 데미지가
생명력 흡수가 적용된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금의 사진을 보신분은 좀 의아해 하실 수 있습니다만
[니달리 쿠거Q가 트포데미지를 마법데미지로 바꾸어주는 모습 / 5의 물리피해는 도란링]
삼위일체 피해를 모두 마법피해로 바꾸어주던
쿠거폼Q가
주문검피해를 마법피해로 바꾸지 못하면서 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모습을 보이는 챔피언으로는
갈리오의 패시브
빅토르의 Q평타
사일러스의 패시브 평타위와같은 챔피언들도 동시에 적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아마
주문검 계열의 적용방식이 달라진게 아닐까 싶습니다
Meet the Trinity force
이전 글에서 설명한 적이 있었던
애쉬의 패시브 "서리화살효과가 적용중인 대상에게 추가피해" 부분이
주문검 피해에도 적용되어서[기본공격 크리티컬 / 패시브 데미지증가가 적용된 주문검 피해]
크리티컬 확률빌드와 삼위일체를 같이갔을때 데미지가 증가했었던 적용방식이
이번 패치를 통해 사라졌습니다
이전 프로씬이나 랭크게임에서 


이런식으로 아이탬 빌드를 올리던것들은
이 글을 보신뒤로는 잊어버리셔야 합니다 시너지가 안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삼위일체의 변경점 에 대해서 이야기하다보니 더 꺼내볼게 있군요
첫장으로 나왔던 이
코르키의 패시브와
광휘의 검 적용방식을 보면
패치 이전에는
[ 기본공격 + 주문검 ]*0.2 = 물리피해
[ 기본공격 + 주문검 ]*0.8 = 마법피해
로 주문검 데미지 또한 2:8로 나뉘어졌던 반면
현재는
[ 기본공격]*0.2 = 물리피해
[ 기본공격]*0.8 + [주문검] = 마법피해
이렇게 적용되고 있는 부분이라
코르키의 주문검 평타의 마법데미지 비중이 물리피해에 비해 매우 압도적으로 높아졌습니다
[삼위일체 데미지를 적용했을때 모습]
삼위일체만 나왔을때를 보시면7.9%의 물리피해 비중을 가지고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르키의 경우 마법피해가 강한 느낌의 챔피언이지만현 시즌에는 


다양한 "적중 시 효과"를 가진 아이탬들이 있으니 입맛대로 바꿔가셔도 재밌을듯 합니다
[옛날처럼 물/마 반반코르키도 가능합니다]
사라진 닌자의 신발을 대신하는 아이탬으로
판금 장화가 나왔습니다
이름만 변경되었지만 마지막으로 실험한지 오래되서 변경된김에 한번 재실험 해볼생각입니다
기본적으로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는 아이탬계열입니다
판금 장화가 적용될지는 한번 봐야겠군요
광휘의검 데미지 70 + 기본공격력 75 / 대상 방어력 56
(75*0.88 + 70) * [100/(100+56)] = 87.17 ≒ 87
기본공격 피해 부분에만
판금장화의 피해감소 효과가 적용된다.
고로
광휘의 검은
판금장화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삼위일체 데미지 140 + 기본공격력 113 /대상 방어력 56
(113*0.88 + 140) * [100/(100+56)] = 153.48 ≒ 151
근사치가 쪼끔 나긴하는데
삼위일체의 피해 140에 적용되었다면 나올 수치는 아니죠
실험결과로 적용되지 않는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판금장화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신성한 파괴자 피해 111.5 기본공격력 115 대상 방어력 56
(115*0.88 + 111.5) *[100/(100+56)] = 136.34 ≒ 136
이번 계산은 깔끔하게 들어갔네요
기본공격에만 데미지감소를 적용하니 계산이 딱맞아떨어졌습니다
판금장화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리치베인의 추가피해 149 기본공격력 70 대상 방어력 56 마법저항력 32
(70*0.88) * [100/(100+56)] = 39.48 ≒ 39
149 * [00/(100+32)] = 122.8787 ≒ 113
리치베인의 마법데미지부분은 적용되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판금장화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이 아이탬들은 이번 프리시즌 패치[10.23]를 기준으로
생명력 흡수 가 가능해진 아이탬들입니다
구인수 추가피해 40 기본공격력 75 대상 방어력 56
(75*0.88 + 40) * [100/(100+56)] = 67.94 ≒ 68
40*[100/(100+56)] = 25.64
추가피해에 적용되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마법사의 최후 추가피해 34.12 대상 마법저항력 32
34.12 * [100/(100+32)] = 25.84 ≒ 25
역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몰락한 왕의 검 추가피해 적 현재체력의 6%(54.9) 기본공격력 115 대상 방어력 56
(115*0.88 + 54.9) + 100/(100+56) = 100.06 ≒ 100
역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내셔의 이빨 추가피해 42 대상 마법저항력 32
42 * 100/(100+32) = 31.8181 ≒ 32
마찬가지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전시즌에도 그렇듯이 당연하다는듯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루난의 허리케인 추가 피해량 40 대상 방어력 56
40*0.88 * 100/(100+56) = 22.56 ≒ 22
치명타시 175%의 피해를 입히니다
(40*1.75) * 0.88 * (100/100+56) = 39.48 ≒ 40
루난의 허리케인은
판금 장화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갱플랭크 Q스킬 146 대상 방어력 68
146 * 100/(100+68) = 86.90 ≒ 86
갱플랭크의 Q스킬은 적용되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렐리아 Q 스킬 92 대상 방어력 67
92 * [100/(100+67)] = 55.08 ≒ 55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즈리얼 Q스킬 92 +
광휘의검 추가피해 60 대상 방어력 42
(92 + 60) * [100/100+42)] = 107.04 ≒ 107
적용되지 않습니다
야스오 Q스킬 143 대상 방어력 59
143 * 0.88 * [100/(100+59)] = 79.14 ≒ 79
혹시나 궁금해하실까봐
야스오 강화Q스킬도 실험했는데 데미지가 똑같군요
판금장화가 적용됩니다
니달리 쿠거Q스킬 데미지 84 * 적 잃은체력 71% 데미지증가량 89% 적 마법저항력 40
84 * [100/(100+40)] * 1.89 = 113.4 ≒ 113
적용되지 않습니다
빅토르 Q스킬 이후 기본공격 피해 135 대상 마법저항력 45
135 * [100/(100+145)] = 93.10 ≒ 93
적용되지 않습니다
세나 Q스킬 피해량 100 + 패시브 피해량 10 대상 방어력 62
[(10*0.88)+100] * [100/(100+62)] = 67.16 ≒ 67
100이라는 스킬 피해량에는 적용되지 않고
세나의 기본공격에 있는 총 공격력의20% 의 추가피해 부분에만
판금장화의 피해량 감소가 적용됩니다
세나의 패시브 추가피해 대상 현재체력의 6% (1%~16%) + 기본공격력 50 + 패시브 데미지 10 대상 방어력 62
대상 현재체력 6% = 859(체력)*0.06 = 51.54
51.54 + [(50+10)*0.88] * [100/(100+62)] = 64.40 ≒ 65
세나의 패시브 추가피해 1%~16% 의 부분에는
판금 장화의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쉬 Q스킬 피해량 81 애쉬 패시브 데미지 증가량 10% 5발중 2번째발부터 대상 방어력 62
[16.2 + (64.8*1.1)] * 0.88 * [100/(100+62)] = 47.52 ≒ 47
판금 장화가 정상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케일 E스킬 추가피해량 35 + 대상 잃은체력의 12% 대상 마법저항력 58
잃은체력 12% = 944*0.12 = 113.28
(113.28+35) * [100/(100+58)] = 93.84 ≒ 93
적용되지 않습니다
카밀 기본공격력 119
카밀 Q 2타 피해량 1.8총 공격력 = 214.2
214.2 * 0.88 = 188.496 ≒ 187
카밀의 Q스킬의 고정피해에
판금 장화가 적용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위일체가 적용된
카밀 Q스킬 2타에
판금 장화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카밀 기본공격력 119 / 삼위일체 1스택일때 126.14
카밀 총 공격력 154 / 삼위일체 1스택일때 161.14
삼위일체 피해량 238 / 삼위일체 1스택일때 252.28
카밀 2타 계수 180%총 공격력
판금장화 데미지감소량 12%
(161.14*1.8)*0.88+252.28 = 507.52 ≒ 506
판금장화의 데미지 감소는
역시 삼위일체에는 적용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아쉽군요
고정데미지인
Q스킬의 데미지가 감소하는것이 신선해서 최대한 알아봤는데
변경된 얼어붙은 심장에 받는 기본공격피해 감소 효과가 있어서
하는김에 같이 실험해 봤습니다
체력이 4112 라서 0.5%인 21(≒20.56) 가 감소합니다
214.2 -20.56 = 193.64 ≒ 193
얼어붙은 심장의 유니크 효과로
카밀의
Q2타 고정피해가 감소했습니다
같은 유니크 효과를 공유하고있는 

이 3가지 아이탬도 똑같이 적용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시간이 됬었다면
얼어붙은 심장도 같이 실험했을텐데 막바지와서 얻은정보인게 아쉬울따름입니다
정리는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약
삼위일체 메커니즘 변경


←삼위일체 데미지를 마법피해로 바꿔주던 효과 사라짐
주문검 피해를 포함해서 물리:마법 / 2:8로 변환하는 효과가
현재는 "주문검 피해" 모두를 "마법피해"로 변경되는 모습을 보여줌
패시브의 "서리화살의 대상에게 피해량증가" 효과가"주문검"에도 적용되던 효과가 사라짐
리치베인프리시즌 넘어오면서 기본공격력 75%(+50%AP) 에서 기본공격력 150%(+50%AP)로 변경
갱플랭크의
화약통에 적용이되어 "물리 피해" 전환되고
카밀의
Q2타에서 "고정 피해" 로 전환됨
생명력흡수가 적용되는것이 확인됨
전설:핏빛 길 룬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음
신성한 파괴자챔피언을 대상으로 "적 최대체력 10%"의 물리피해를 입히는고 피해량의 60%(원거리는 30%)의 체력을 회복한다
주문검 최소피해 "기본공격력의 150%" 를 가지고있어
갱플랭크의
화약통에 기본공격력의 150%로 적용되고
카밀의
Q2타에서 "적 최대체력 10%"의 물리피해를 "고정피해" 로 전환됩니다적 최대체력의 10%의 피해의 부분에
생명력 흡수 가 적용된다.
전설:핏빛 길과
피바라기,
몰왕검 같은 아이탬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
판금 장화
닌자의 신발에서 이름만 변경되었습니다
적용됨
갱플랭크
Q스킬 적용안됨
이렐리아
Q스킬 적용안됨
이즈리얼
Q스킬 적용안됨
니달리
쿠거폼Q스킬 적용안됨
빅토르
Q스킬 이후 기본공격 적용안됨
케일
E스킬 적용안됨
세나
Q스킬 적용안됨
패시브 "적 현재체력비례(1%~15%) 부분 적용안됨 [20% 총 공격력] 추가피해부분에 적용됨
애쉬
Q스킬 모든공격 정상 적용됨
야스오
Q스킬, 강화 에어본Q스킬까지 정상적용됨
카밀
Q스킬 1타 2타"고정피해" 부분까지 정상적용됨
삼위일체를 적용해봤으나
삼위일체는 감소하지않음


유니크효과 "최대체력 1000당 5의 기본공격피해 감소" 효과
고정피해에 적용됨
추신.

정수약탈자도 "주문검" 된거 얘기안했으면 그냥 넘어갔으려나...?
사실 이번시즌에 너무 기대가안되는 탬이여서 까먹고 실험을 안했습니다 ㅎㅎ 정수 버프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