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롤을 하는 인구가 많은 만큼 트롤 또한 많은 게임인거 같아요.
아쉽게도 현재 롤 시스템은 "트롤이 상전" 일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인것 같습니다.

아군의 자그마한 실수를 용납 못하고 본인의 실수의 관대한 유형
아군과의 사소한 마찰 끝에 그냥 꼴아 박는 유형
그냥 이유없이 던지는 유형등... 

별 미x 놈을 만나서 게임하다보면 내가 즐기자고 이 게임을 하는건지 그냥 질병 이라서 하고 있는건지 구분이 안되기도 해요.

저 또한 마찬가지 였는데 우연찮게 만난 미x놈 덕분에 재능낭비 차원에서 트롤 검색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1. 동작 방식.

검색창에 소환사 명을 검색하면 그 즉시 최근 20게임을 분석하기 시작합니다. 
현재 굉장히 복잡한 알고리즘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간단하게 추상화 시켜 설명 드리자면

1. 딜미터 / 골드 / 레벨 / cs / kda / 아이템 등 일반 지표 분석.
2. 받은 피해 / 오브젝트 / 포탑 철거 / 시야 장악등 기여도 분석.
3. 포지션 분석. ( 서폿의 경우 라이너에 비해 성장률이 떨어짐으로 ) 
4. 스펠 분석 ( 고의 트롤링 여부 / 단순히 정화 유체화 여부를 보는것이 아닌 과거 전적에서 스펠 사용빈도를 추출하여 고의성 판단 )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의도적으로 던진 게임인지 그냥 말렸거나 단순히 못한 게임인지를 분석합니다.
분석결과를 다시 점수로 환산하여 일정 점수 이하라면 트롤링 그 이상이라면 그냥 못한것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2. 사용방법.
큐가 잡히면 채팅창에  "xxx 님이 로비에 입장하셨습니다" 라는 문구가 생성되는데요. 
그 문구 전체를 복사하여 검색창에 붙여넣기 합니다. 




"여러명의 소환사로 검색" 버튼을 누르면 위 이미지와 같이 시스템이 최근 게임 전적을 분석해  비매너게임 여부 외 게임이 도움될 만한 정보를 분석해 표시합니다.

3. 점수는?
점수의 경우 최근 승패 / 고의 트롤링 여부 / 캐리 여부 / 평균 kda / 연승 / 연패 등의 정보를 종합해 나타낸 점수이며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4. 해석방법
제한된 데이터를 분석해 트롤링을 탐지하는 방식인 만큼 100% 신뢰성을 확보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게임을 자주 던지는 사람은 데이터에 그 행위가 드러나기 마련인데 어쩌다 한두번씩 던지는건 사람인 이상 어쩔수 없다고 생각됩니다만 높은 비율로 게임을 던지는 소환사는 반드시 데이터에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두번의 행위로 판단하는것 보다 얼마나 잦은 빈도로 게임을 던지는지 여부를 보고 판단하신다면 조금이라도 트롤을 피할 확률을 높일 수 있을것 같아요.

5. 오탐율?
위 말씀드린것 처럼 제한된 데이터를 분석하기 때문에 사실 오탐율은 어쩔수 없는 한계 이긴합니다. 최대한 오탐율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100% 는 아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안전 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현재 개발중이에요 ) 

" 매일매일 시스템에 저장된 고의 트롤링을 재 분석하여 한번 탐지된 이후 n 번의 게임 ( 예를 들면 20 게임 ) 동안 트롤링 행위가 없다면 데이터 삭제. 또는 일정 기간 수집된 트롤링 행위가 없다면 데이터 삭제. "

6. 리폿?
리폿의 경우 데이터로 잡기 어려운 욕설등의 행위를 신고하기 위한 기능인데요. 
주관적인 데이터 임으로 단순히 텍스트로만 이뤄진 신고보다 이미지와 함께 신고된 데이터 위주로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상 지난 두달간 틈틈이 짬내어 만든 트롤 검색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러한 류의 서비스가 금전적으로 이득을 가져다주지는 않습니다 ^^; 어쩌다 한번씩 게임을 할때마다 만나는 트롤러들 그간 만났던 트롤러들의 대한 분노가 쉼없이 저를 몰아쳐서 자꾸만 기능을 고도화 하게 만드는데요. 

인프라 비용도 많이 들어가는데 이쯤할까... 하는 생각이 들때마다 저를 조롱했던 그 씹XX  생각을 하며 활활 불태우고 있습니다.

서비스 특성상 사용자가 많아 지면 수집되는 데이터도 많아지고 수집되는 데이터가 많아지면 한명이라도 구제받는 사람이 늘어나게 됩니다.
세상 모든 트롤러가 24 시간 내내 닷지 되는 그날까지 노빠꾸로 달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로가기 : https://www.uemy.c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