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머딩거에 대한 다소 지루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시간이 아까우신 분들은 뒤로가기 또는 마지막 3줄 요약만 보셔도 됩니다.

---------------------------------------------------------------------------

지난 4월 4일경, 라이엇 Meddler가 올린 Quick Gameplay Thoughts: April 4에서,
굉장히 오랜만에 잊혀진 한 챔피언에 관한 언급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Stretch goal for 7.8: Heimer

네, 바로 하이머딩거Heimerdinger(하이머딩거)였습니다.
하이머딩거는 상당히 오랫동안 패치노트에서 언급되지 못한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이미 적절한 밸런스를 갖추고 있기 때문일까요? 하이머딩거는 최근 전체 승률 46%까지 떨어졌습니다.
https://www.op.gg/statistics/champion/

전체 챔피언 134명 중에서 125순위. 뒤에서 10번째로 승률이 낮은 챔피언이라는 뜻이 됩니다.
세상에! 그래도 딩거보다 승률이 낮은 챔피언이 9명이나 있군요.
하지만, 최소한 나머지 챔피언들은 전부 하향과 상향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실질적으로 딩거처럼 밸런스 변경을 받지 못하고 승률이 낮은 챔피언은 없다고 봐도 무관하겠군요.
참고로 우르곳Urgot(우르곳)은 48%, 최근에 큰 변경을 받은 아트록스Aatrox(아트록스)도 47%로 딩거보다는 높은 승률을 기록중입니다.

하이머딩거가 마지막으로 패치노트에서 언급된 게 6.24인데,
2017 시즌이 막 시작했을 때군요. 카밀이 처음으로 나왔습니다. 생각보다 얼마 안되었죠?
포로왕 모드에서 W스킬의 대미지가 잘못 적용되는 버그가 픽스되었다고 합니다.
그 전은 어떨까요? 6.1버전에서도 E스킬에 대한 시야 버그가 픽스되었군요.
버그 픽스밖에 없나요? 한번 더 거슬러 올라가서야 드디어 밸런스 변경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V4.20
Stats
Health regen increased to 11 from 0.
Health regen growth increased to 1.75 from 0.6.
Techmaturgical Repair Bots.png Techmaturgical Repair Bots
REMOVED: Affecting Heimerdinger.

아! 이건 하이머딩거의 패시브와 체력 재생(체젠)에 대한 변경이네요.
이 당시에 마력재생 아이템과 체력재생 아이템을 챔피언의 기본 재생 능력치와 상응하도록 변경하는 패치가 있었는데요.
이 때, 딩거도 그동안 패시브에만 의존하던 체력재생 대신 새로운 기본 체젠과 더 늘어난 성장 체젠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의 패시브를 적용받지 못하는 대신에 말이죠.
엄밀히 말하면 이건 조삼모사 패치라서, 사실 밸런스 패치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을 것 같네요.

더욱 거슬러 올라가, 4.5에서야 마침내 하이머딩거의 마지막 밸런스 패치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엔 틀림없어요.

V4.5
Stats
Armor increased to 14 from 10.
H-28G Evolution Turret.png H-28G Evolution Turret
Laser beam recharge time increased to 16 seconds.
Turret damage changed to 12 / 18 / 23 / 29 / 34 (+ 15% AP) from 15 / 22 / 29 / 36 / 42 (+ 12.5% AP).
Laser beam damage changed to 40 / 60 / 80 / 105 / 130 (+ 55% AP) from 50 / 75 / 100 / 125 / 150 (+ 50% AP).
H-28Q Apex Turret.png H-28Q Apex Turret
Basic attack AP ratio reduced to (+ 30% AP) from (+ 33% AP).
Laser beam damage reduced to 200 / 270 / 340 (+ 70% AP) from 225 / 300 / 375 (+ 80% AP).
REMOVED: Laser beam recharging twice as fast.
REMOVED: Fully-charged laser beam on-cast.
On-hit laser beam charge generation increased to 20%.

뭐 복잡한 내용은 생략하고, 간단히 말하자면 너프입니다.
리워크 후에 승률이 상당히 높았기 때문인지,
비주얼 업데이트(4.4)가 되자마자 바로 다음 버전에서 너프를 먹고 말았습니다.
4.5버전이 언제냐구요? 2014년 4월 16일입니다.

눈치 채셨겠군요. 그렇습니다. 이틀 전에 하이머딩거가 마지막으로 너프를 당한 지 3년이 지났습니다.
시즌을 3번 지날 동안 밸런스 패치를 못받았다니, 어쩌면 하이머딩거는 중요한 밸런스의 기준이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아무튼 이토록 패치노트에서는 그를 찾아보기 힘들었지만,
그래도 하이머딩거는 항상 오프메타의 핵심 챔피언으로 꾸준히 사랑 받았습니다.
그에게 치명적인 아이템 개편이 있기 전까진 말이죠.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즈롯지휘관Zz'Rot Portal(즈롯 차원문)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 빌드를 말이죠.
지금도 딩거하면 즈롯지휘관Zz'Rot Portal(즈롯 차원문)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 부터 떠올리시는 분도 아마 계실 겁니다.
기본적으로 푸시력이 상당한 하이머딩거에게 날개를 달아준 극 운영 빌드였죠.
라인 하나를 완전히 고속도로를 만들어버릴 수도 있고, 두 라인을 동시에 운영할 수도 있었죠.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말도 안되는 OP아이템 조합이긴 합니다.
방어력, 마법 저항 오오라, AP, 쿨감, 체력, 체젠, 이속 패시브와 2가지 액티브 스킬.
딩거가 아니라 당시 AP챔피언 누가 써도 1인분은 무조건 했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딩거를 맞상대할 때, 좋은 빌드이기도 했습니다. 정말 아이러니하죠?)

하지만, 아시다시피 두 아이템 모두 큰 변경을 맞았죠.
즈롯은 공허충의 체력과 사거리가 대폭 줄어들었고, 지휘관은 하위템 변경으로 AP, 체력, 마저 오오라를 다 잃었습니다.
이 두 아이템의 개편 이후, 딩거의 승률이 눈에 띄게 낮아졌습니다.
그동안 얼마나 이 사기적인 아이템 조합에 의지했는지를 알 수 있는 부분이네요.
뱀발이지만, 시즌 초에 즈롯구원Zz'Rot Portal(즈롯 차원문)Redemption(구원) 빌드로 마스터 티어를 찍으신 딩거 유저도 계신데,
그분도 현재는 다3까지 내려가셨으니 오죽할까요. 정말 치명적이었습니다.

푸시딩거 빌드를 잃어버린 딩거는 다시 원래의 메이지 챔피언으로 돌아가야만 했지만,
3년 동안이나 변경되지 않은 그의 스킬셋은 당연하게도 메타와 완전히 동떨어져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푸시력만이 장점인 딩거가, 미드에서는 푸시를 잘 못하는 편에 속합니다.
미드엔 라인 클리어가 좋은 챔피언들이 워낙 많기 때문이죠. 대부분 터렛도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군 바텀이 터져서 상대 바텀이 미드에 오기라도 하면? 딩거는 절대로 수성을 하지 못할 겁니다.

그나마 암살자 챔피언을 상대로는 카운터를 치던 장점도, 암살자 패치 이후엔 상성이 역전되어 버렸습니다.
예전엔 카타리나, 르블랑이 쉬운 편에 속했는데 말이죠. 탈론은 특히 더 어려워졌구요.

아무튼, 딩거의 현 상태에 대해서 충분히 언급한 것 같습니다.
질리실 분들이 많을테니, 이제 3줄 정리만 하고 마치겠습니다.

1. 하이머딩거는 리워크 직후 단 한번의 너프를 받았고, 이후 3년 동안 밸런스 패치를 받지 못했다.
2. 하이머딩거의 승률이 크게 낮아진 이유는 즈롯지휘관 빌드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현재 이 빌드는 쓰레기다.
3. 하이머딩거는 조만간 패치를 받을 예정이다. 빠르면 오늘쯤 관련 소식이 올라올 것이다.

그럼 여러분, 조만간 있을 딩거 패치를 기대해주세요.
개인적으로는 그에게 새로운 패시브가 주어지길 기도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