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포티비는 에이클라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다.

모회사 에이클라는 중계권 판매대행 업체다.

농산물로 비유하면 생산자 소비자 간 직거래가 아닌 중간상인이 유통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롤 판에 빗대면 라이엇(1차 생산자), KeSPA(2차 생산자), OGN, 스포티비(판매상), 

에이클라(중간 상인)이다. 

(에이클라는 롤판에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스포티비의 모회사로서 존재한다) 


#2
중간 상인은 유통 마진을 남겨야 한다. 그래서 중간 상인이 끼면 공급가는 비싸진다.

한 상인이 생산품을 독점하면 그 상품의 가격은 상인 마음대로다.

과거 에이클라 엔터테인먼트는 야구 협회로 부터 중계권 독점거래 권한을 샀다. 

그리고 터무니 없이 비싼 값을 불러서 방송사들은 야구 중계를 포기했다.

2009년 몇 주간 TV방송에서 프로야구 중계가 아예 사라졌다. 

이를 프로야구 중계권 사태라고 한다.

그 때 에이클라는 야구 중계를 아무도 안사? 그럼 내가 방송해야지. 하고 방송국을 하나 만든다.

그게 스포티비다. 


#3
프로야구 중계권 사태 이전에 2007년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 중계권 사태가 있었다.

처음에 온게임넷과 MBC GAME이 리그를 운영하고 있었다.

2003년 KeSPA(한국 이스포츠 협회)가 만들어지고 2005년 온게임넷과 MBC가 운영하던 것을 프로리그로 통합했다. 

즉, 케스파는 스타 리그 중계권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케스파는 IEG 라는 회사에게 독점으로 스타크래프트 중계권 판매대행을 맡겼다.

IEG는 비싼 중계료를 요구했고

결과적으로 방송사나 게임단들은 자체 리그를 마음대로 열지 못하게 되었다.

이는 프로리그와 개인리그의 파행으로 스타판의 침체를 불러왔다.

결국 게임단의 자생력이 크게 떨어지게 되었다.

그 후 승부조작 등 여러가지 문제가 불거져 나왔고 스타는 망했다.

여기서 스타리그 중계권 판매를 독점한 IEG 회사의 대표이사는 스포티비의 모회사 에이클라 대표이사와 동일 인물이다.

즉, 에이클라 대표이사가 스타리그 중계권을 사기위해 따로 만든 회사가 IEG이다. 


#4
현시점에서 위 #1~#3 까지의 사실을 기반으로 리그오브레전드 관련 현상황을 추측해보자.

스포티비는 라이엇과 단계적으로 독점 방송을 하도록 계약을 맺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예전 관련 기사를 보면 처음부터 독점 방송을 원했지만 여러 현실적 문제들로 인해

분할 중계 단계를 거쳐서 지금 사태에 이르렀다.

지금 사태란 롤챔스 결승을 스포티비를 통해서만 볼 수 있게 된 것.

스포티비(에이클라)와 라이엇은 어떤 계약을 했길래 OGN이 이렇게 손을 놓은 걸까?

추측컨데 OGN이 내는 중계료의 1.5배~2.2배(?)를 낼 테니 스포티비 독점으로 롤챔스 플레이오프를 

중계할 수 있도로 해달라. 라고 계약조건을 제시했을 수 있다. 

아니면 따로 인센티브를 제시했거나.

어찌됐든 OGN의 배제를 조건으로 큰 돈을 걸고 계약을 맺은 것은 확실하다.

라이엇 입장에서는 돈만 생각하면 OGN이 중계료를 스포티비보다 많이 제시하지 않는 이상 거절할 이유가 없다.

단순 계산으로 플레이오프를 OGN과 스포티비 동시 중계하면 이익이 1+1=2 라고 하자.

스포티비가 플레이 오프를 단독 중계할 수 있도록 하면 2.2를 준다고 했다고 치자.

그럼 2 <2.2 

둘 중 라이엇 입장에서 뭐가 더 이익인가. 
 

위의 스포티비의 계약 방식은 모회사 에이클라의 사업 방식과 무척 닮아있다.

에이클라는 각종 스포츠 중계권을 독점하는 방법(중계권 판매 권한을 삼으로써)으로 회사를 키워왔다. 

처음에 독점하는데 드는 돈은 크지만 독점만 하면 그 판을 망하게 해서라도 돈을 쥐어짜면 그만이다. 

라고 생각하고 있는 지도 모른다.  프로야구 중계권 사태와 스타 리그가 망해간 것을 보면.

역사는 반복된다. 



#참고
*스포티비? 
 https://namu.moe/w/SPOTV?from=%EC%8A%A4%ED%8F%AC%ED%8B%B0%EB%B9%84
*에이클라? 
 https://namu.moe/w/%EC%97%90%EC%9D%B4%ED%81%B4%EB%9D%BC%20%EC%97%94%ED%84%B0%ED%85%8C%EC%9D%B8%EB%A8%BC%ED%8A%B8
*프로야구 중계권 사태?
 https://namu.moe/w/%ED%94%84%EB%A1%9C%EC%95%BC%EA%B5%AC%20%EC%A4%91%EA%B3%84%EA%B6%8C%20%EC%82%AC%ED%83%9C#fn-3
*스타 프로리그 중계권 사태?
 https://namu.moe/w/%ED%94%84%EB%A1%9C%EB%A6%AC%EA%B7%B8%20%EC%A4%91%EA%B3%84%EA%B6%8C%20%EC%82%AC%ED%83%9C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 자료들을 꼭 한번 읽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