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용! 경기분석리뷰 다시 찾아 왔습니다!

제가 제 리뷰들을 다시 읽고 생각을 해봤는데요

주로 패자팀의 입장에서 리뷰를 하고, 또 약간 결과론적인? 아쉬운장면? 을보고만 리뷰를 하는 경향이있더라구요

당연히 패자팀이 승자팀보다 못했으니까.. 고칠 게 많다보니, 패자팀입장의 리뷰는 솔직히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만

혹시라도 승자팀에서 이랬으면 더 빨리굴릴 수 있었을텐데하는것은 더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패자팀의 입장에서 새로운 무언가를 했으면 더 낫지않았을까 하는것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아쉬운장면를 넣는것과 달리 쌩으로 여기서 이렇게했으면 어땠을까? 하는것도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부하지만 저는 선수들이나 감코진 보다 열등한 안목입니다... 니주제에 그런의견을 제시해!!이럴까봐 ㅠㅠ...



암튼 재밌게 봐주세요 시작합니당!


순서


①4분 이전의 라인구도

②이렐의 초반라인전

③올라프 동선의 이해

④용 한타전의 상황

⑤용 한타

⑥전령 교전

⑦sb의 전령트라이

⑧정리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①4분 이전의 라인구도


1.이렐이 럼블 상대하기 쉬우려면 챔프특성상

선푸시각을 잡을 수 밖에 없고, 선푸시를 어쩔 수 없이 해야 함(q로 패시브 스택쌓기)


2.양 바텀은 확실한 갱 각 아니면 갱 방어능력이 뛰어남,갱호응이 뛰어나지 않음->가기에 리스크가 크다.


3.1,2의 근거로 리신은 이렐을 봐줄 수 밖에 없음 선레드후 윗3캠 후 위를 봐줄 수는 있음

허나, sb상체의 1렙인베가 더 센 점, 윗3캠후 오래 봐줄 수 없다는점

(올라프상대로 리신이 카정가기엔 부담스럽기에 피해다녀야 함+신드라가 첫라인전은 에코상대하기 쉽다)

그렇기에 선블루를 하고, 리쉬까지 받음

(올라프에 비해 동선이 느려지면 안됨, 어차피 1렙상성은 세나 켄치가 훨씬 좋다)


4.1번와드는 세나켄치의 1렙딜교, 올라프의 2렙빠른갱 방지를 위한 와드, 

  2번와드는 올라프 카정방지 와드, 

  3번와드는 카정 방지 및 미드탑 뒤잡히는갱 방지와드


②이렐의 초반라인전


이렐이 대회+올라프의 특성을 잘 이해했습니다.

솔로정글 올라프는 블루가 없으면 빠른정글링이 안됩니다.

레드 시작을 한다 가정해도, 칼부를 먹으려면 마나가 부족하기에 사냥꾼의 부적이 필요한데,

이러면 솔로레드시작이 엄청 시간이 오래걸려요.(리스크가 상당히 큼 거의 불가능)

그렇기에 리쉬를 받지않으면 솔로블루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초반단계에선 프리시즌메타는 거의 한쪽 3캠프를 다먹는 편인데, 

그래도 혹시나의 카정을 방지하게위해 af가 방어와드를 대부분 써왔습니다.

더군다나 올라프 리신구도기에 sb입장에서 방어와드있을거라 당연히 생각했을거고, af도 상대가 이것을 안다고 생각했을것 입니다.

그렇기에 올라프가 안정적인 정글링을위해 바로 아랫동선을 뛰는거고 이것이 리스크가 적습니다.

더군다나 상체의 유일한 하드ad기도하고, 정복자올라프라 성장을 잘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지금 위 사진에보면 이렐이 갱기만을 하는것 입니다.

와드를 박는척을하고 박지 않았어요. 거의 올라프동선이 확정적이니까요.


여기서 좀 짚어야할 게, 무난하게 게임이 흘러가면 sb조합이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강하고 능동적인 플레이를 할 사람이 없어요. 

신드라e, 세나w가 빗나가면 유틸성좋은 af의 조합에 휘둘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올라프로 이득을 보고, 초중반에 상체+세나 궁을 활용해서 무조건 이득을 봐야합니다.

근데여기서 이렐의 입장이나, 에코의 입장이 되보면, 초반단계에서 정복자올라프 상대로 갱각안주기가 쉬워요.

에코는 e만아끼면서 신드라e 피할 각 보면서 라인전하면 되고, 마찬가지로 이렐도 정글위치생각하면서 

럼블과 진득하게 싸우지만 않으면 됩니다. 완전 뒤잡히는게 아닌이상 둘 다 괜찮거든요. 

그래서 제 생각엔 정복자보다는 포식자올라프가 낫지 않았나 생각 듭니다.

포식자를 듦으로써 더 예상하기 힘든 갱각을 볼 수도 있고, 포식자를 들었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상대방에게 압박이 됩니다.

포식자는 정글동선이 좀 더 다양하게 잡을수가 있습니다. (정복자올라프는 3캠먹고 집가기 너무아쉬움)

가령, 아까말한것처럼 윗3캠프->탑찔러서 압박주기or가능하면 죽이기

(설령 와드를 했다고해도 이 와드를 지워주고 가는것만 해도 엄청 큰 압박이 됩니다.)

->바로리콜후 신발구매

이런 동선도 가능하고 대회처럼 풀캠프해도 큰 상관이 없습니다.
블루올라프는 정글링속도가 가장 우수하고 쉽습니다.

럼블이렐구도를 이해하고 설계를 해서 이렐을 한번 잡거나 압박을 넣는플레이를 해야겠다 약간 이런강박을 가지고

게임하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물론 기인선수가 상당히 뛰어나서 당해줄진 모르지만

무난하게 커서 무난하게 한타하면 프로씬에서 sb조합이 에코막을사람이 없습니다. 


③올라프 동선의 이해


이렐이 템을 가져오는 시점이고, 럼블이 빅웨이브를 밀고 들어가는 시점입니다.

리신이 탑을와서 이 라인을 얼려버리면 럼블이 망할 수 있기때문+갱각나오면 따려고 탑에 왔습니다.

이게 엄청 큰 게, 올라프가 싸워야할 때 우리 상대탑은 빅웨이브 먹으면서 이득보고, 우리정글과 탑은 턴을 쓰게 된겁니다.

올라프동선은 어차피 블루팀 윗캠프가기or칼날부리 이후 미드갱찌르면서 자기정글가기 두가지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턴을 써버렸기때문에, 리신이 늑대조차 먹지않고 에코와 같이 블루팀 아랫정글을 들어갑니다.

(실제로 갱대기는 하지않았습니다만 에코가 들어간다는거 자체가, 적정글시야를먹으면서 갱을 회피하는 2가지 이득을 보는거지요.)

이게 af입장에선 엄청편해진겁니다. 지금부터 어떤식으로든 올라프 동선이 다 들킨다는거죠

아래로 뛰면 와드에 걸리고 위에서 놀면 핑크2개에 발견되지 않았기때문에 계속 위거나, 정면갱을 본다는겁니다

근데 정면갱 호응할 라인은 없기때문에(정복자올라프기때문) 사실 이제부터 동선은 다 들킨거죠

정말 할 게 없어진겁니다. 그리고 탑은 향 후 계속 불리합니다.

올라프 동선을 계속 찾아주면 이렐이 라인을 관리하면서 라인전내내 1마리씩 야금야금 이득을 보게 됩니다.

④용 한타전의 상황

화살표 방향으로 리신이 빠지는것을 보게되고 용을 치게 됩니다.

돌아와서 용교전을 볼생각을 지금 이미 전부 다 af선수들이 하고 있습니다.

af선수들이 영리합니다. 이렇게 칠각을 일부러주고, 치게 만든것이죠.

치게만든게 상당히 영리한 이유


1. af의조합은 올라프가 턴을 쓰게해서 용을 먹다가 빼도 그 상황 자체가 af한테 이득이다.

  (올라프,럼블이라는 픽으로 시간만 버림+조합상 af가 중후반에 더 유리함,양팀다 씨씨가부족한데 af는 유틸이 좋으니까)

2. 용 교전이 일어나도 현재 상황자체는 af가 더 싸우기 좋다.(용에 피 닳지 않음, 탑선리콜좋은템)

3. 용 교전자체도 정면 꽝이 아니라, 여러방향에서 모여드는 한타는 af가 더 유리하다.

4. 혹여나 한타에서 조금 손해를 봐도 지금 탑에서 맞텔 쓰면 af가 탑라인엄청 이득 본다. (향후 당겨지는 라인이 됨)


⑤용 한타


sb입장에선 싸울만하다고 판단한것 같아요. 

솔직히 저는 전혀 싸울만하다 생각들지 않습니다. 위의 근거로 치면 그 자체가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af입장에선 ㅋㅋ어 ㅋㅋ얘네 치게놔둬봤는데 진짜치넼ㅋㅋㅋ이런느낌입니다.

혹자들은 이 한타를보면서 적군와해 왜 그렇게날려? 상대 근거리만 4명인데 럼블궁 왜이렇게 쉽게써? 이렇게 생각할지 모릅니다.

맞아요. 맞습니다. 좀 더 신중하게 써야했던건 맞습니다.

하지만, 럼블이 궁을 쟀더라면 그만큼 af는 더 여유롭게 진입을했을겁니다. 진입을 안했을지도 모르구요.

그렇게 된다면 에코가 현명하게 올라프의 체력만 빼놨기때문에 용만 먹히고 끝날수도 있죠.

하지만, 럼블이 궁을 썼기때문에 브라움과 이렐이 점멸을 활용해서 무는것입니다.

리신이 진짜 현명한 게.. sb입장에선 에코는 cc가없으면 죽어도 못죽여요.

즉 죽을사람이 자기밖에 없는것을 아니까 방호로 빠진 후 진입을 그냥 아에 안하고 측면 포지션으로 간만 봅니다.

아무튼 한타는 올라프가 먼저쳤다고 가정하면 여러가지상황을봐도 어떤식으로든 af한테 유리합니다.


그렇기에 위 사진처럼 위의 두가지 부쉬중에 숨어서 피를 깎는 교전각을 보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위 사진중 첫번쨰 부쉬에들어갈 때, 리신은 그 가능성조차도 예측하고 부쉬에 다가갈 때 잠시 뺐다가 갑니다.

할만한 플레이였단거죠.

아무튼 계속 치는건 정말 아니었던것 같습니다. 

어떤식으로든 에코가 올라프한테 피압박을 쉽게 넣을 수 있고, 용은 못 먹게 됩니다.

sb입장에선 올라프가 초반교전의 핵심인데 그 올라프가 전장이탈 되어 버리면 교전이 안되거든요.

뭘해도 af가 유리하단거죠.




⑥전령 교전

이건 좀 결과론 

좀 아쉬운 게..리신이 윗동선 타는건 확실합니다(용없음, 상대레드 젠타이밍)

신드라가 럼블 전령쪽으로 오는거 같이 봐주면서 삼거리로 오면 어땠나 싶어요.

미드 라인도 없기때문에

삥 돌아서 전령쪽으로 다시 돌아가는데, 굳이 그러지말고 같이 보면서 이렐이 선넘으면 이렐 잡는각도 볼겸 봐줄겸

같이 가면 어땠나 싶습니다. 그럼 좀 더 좋은결과가 나왔을것 같습니다.

뭐 그거빼곤.. sb이 에코나 이렐의 특성을 이해하고 뻈어야했지만 신드라궁도있고 2:3이라 괜찮다 판단을 해서

같이 아래로 뺸것같습니다만..

이건 좀 ㅠㅠ 대놓고 결과론적 해석이기도하고.. 선수들이 저보다 한참 잘하는지라 ㅋㅋㅋ

이런거트집잡고자하면 끝도없어서 넘기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바텀교전은 말하고싶은데.. 이건 브라움이 전령로밍 가는척하면서 선6렙인거 활용해서 킬각잡는장면이라

뭐 따로 설명안하겠습니다.


⑦sb의 전령트라이


sb바텀이 선푸쉬를 하고 미드로 올라옵니다. 지금처럼 게임진행되면 못이길걸 아니까 전령 싸움을 거는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게,상대도 이걸 알고있습니다. 바텀이 밀고 사라지는 동선을 보여주면서 뛰어왔거든요

그럼 sb입장에선 여기서 무조건싸워야돼!! 이렇게 생각을하는건 좋지만 af가 안싸워줄 수도 있다라는걸 고려해야해요

여기 올라온 게 또 한가지 이유가 있는데, 양노텔인 상황에서 리신이 바텀 3:2갱을 와버리면 방어를 절대못합니다.

몰락바루스상대로 여눈세나,방어서폿인 탐켄치로 무조건 죽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올라온것이기도 합니다.

그렇다하더라도, 올라왔을땐 상대가 리신인 점, 에코가 렌즈인 점 이것에 착안하면 미드에는 시야가 핑크빼곤 없다는거에요. 

그래서 사진처럼 sb바텀듀오가 1이아닌 2로 움직이면서

탐켄치하고 세나가 좀 적극적으로 움직여서 리신이 있는지 정글에 들어가서 찾았어야했습니다.

실제로 찾았다면, 바로 뒤돌아서 미드에 몇초만 서 있다가 바텀에 탐켄치 궁으로 돌아갈 수 있겠죠.

근데 리신의 위치를 모르니까 탐켄치 궁을 써서 바텀에 복귀할 수도 없는거고, 이렇게 손해만보면서 집가게 됩니다.

여기서 게임은 끝났습니다.

전령은 먹었지만, 바텀3채굴+시에스 낭비여기서 끝났습니다.

리신도 변수생길 곳이 바텀밖에 없다는것, 전령이 나간것을 인지하고, 칼날부리 먹고 바텀으로 바로 뛰게됐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⑧정리

그 이후 상황은 따로 쓰지않겠습니다. 선수들도 졌다고 생각했을겁니다.

한라인도 살아나지못했고, 조합도 열세합니다.

이후 af입장에서도 더 빨리 굴려볼 플레이는 할 수 있지만, 

굳이 무리하게 빨리 굴리기보단 역전을 절대 허용하지않는선에서 현명하게 게임합니다 

여기서는 뭐 따로 추가할 게 없습니다. 변수를 주지않는 최상의 플레이였습니다.

이번게임은 최종스코어가 1vs24일정도로 상당히 기량차이가 나는 게임이었습니다.

글 초기처럼 지는팀입장에서보단 전체적인 게임을 리뷰하고싶었지만..

이정도로 스코어차이나면 어쩔 수 없이... 지는 팀 입장에서 서술할 수 밖에없네요 ㅠㅠ..


조합이 딱 봤을때 보자마자 저는 af가 이길것같다 생각은 했습니다.

프로씬에서 이정도 조합이면 올라프입장에서 진짜 많이답답 했을겁니다.

그렇기에 럼블6렙을 기점으로 교전시도를 한것은 이해를 하지만, 

그것에 놀아날만큼 af가 호락호락하지 않았네요.

결승전 첫경기라 기대를했습니다만 이정도의 차이가 나서 조금 아쉽습니다

결승전 무대인점, 다전제의 첫경기인점때문에 이경기의 개박살은 sb에게 아주 큰 압박으로 다가왔을겁니다.

롤은 실력도 중요하지만 기세가 진짜 중요하거든요..


그래도 재밌게봤습니다

비판은 언제든환영입니다

재밌게보셨으면 댓글이나 추천해주세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