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4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7.14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신지드, 가렌, 다이애나와 같이 한 동안 별 다른 조정이 없었던 챔피언을 집중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패치를 통해 그 동안 방향성이 확실치 않았던 챔피언들을 점차 바로 잡을 예정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아이템에도 조정이 이루어졌는데요. 가시 갑옷 업데이트로 단단한 챔피언들이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주문포식자, 수은 장식띠와 같이 최종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장만할 때의 중간 단계 아이템 역할을 해 줄 덤불 조끼도 도입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물리 관통력 아이템도 암살자에게 더욱 어울리는 방향으로 조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림자 사신 케인이 등장한다는 사실도 알려 드려야겠죠. 케인을 조심하세요. 등 뒤의 그림자에서 여러분을 노릴 수도 있으니까요.

그럼 사신과 함께 하는 협곡에서 만나요!

챔피언

케인

그림자 사신, 케인이 7.14 패치 기간 내에 공개됩니다! 라아스트를 휘두르는 그림자 사신 케인에 대한 정보를 아래 링크로 미리 만나 보세요.

가렌

기본 지속 효과가 깔끔하게 다듬어졌으며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W - 용기가 활성화되면 짧은 시간 동안 피해량 감소와 강인함이 적용됩니다. E - 심판의 회전 당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가렌은 적이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적절히 남겨 주는데요. 적이 가렌과 거리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가렌의 스킬은 그다지 빛을 발하지 못해서 스킬 싸움이 일방적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W - 용기로 적에 스킬에 대한 대응 능력을 갖춰서 가렌이 적을 야수처럼 제압하는 모습을 보여주도록 했습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서는 가렌의 기본 지속 효과 - 인내심도 깔끔하게 다듬었는데요. 기존의 3단계 스킬 능력 성장 체계를 공격로 단계가 끝날 시점에한 번 진화하는 체계로 변경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가렌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여지는 앞으로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패치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가렌의 방향성을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인내심

비전투 시 체력 재생: 5초 당 최대 체력의 2/4/10% (1/11/16레벨에서)  5초 당 최대 체력의 2/8% (1/11레벨에서)
비전투 적용시간: 9/6/4초 (1/11/16레벨에서)  9/4초 (1/11레벨에서)
신규데마시아의 대담함: 가렌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25/50% 미만일 경우 5초 당 최대 체력의 4/16%가 재생됩니다 (1/11레벨에서)

W - 용기

신규명확성: 이제 W - 용기로 감소시킨 피해량이 표시됩니다.
신규강철같은 용기: 이제 가렌에게 처음 0.75초 동안 60%의 피해량 감소와 강인함이 적용되며, 이후 남은 스킬 지속시간 동안은 이전까지와 같은 30%의 피해량 감소가 적용됩니다.

E - 심판

회전 당 공격력 계수: 총 공격력의 34/35/36/37/38%  총 공격력의 36/37/38/39/40%

다이애나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이제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발동하며, E - 달빛 낙하의 스킬 레벨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이 적용된 공격이 이제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Q - 초승달 검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W - 은빛 가호의 마나 소모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다이애나는 복잡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인데요. 암살자와 기동형 전사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고, 공격로 챔피언인가 싶다가도 다시 보면 정글 챔피언 같기도 하죠. 이렇게 다양한 특성이 일부 챔피언에게 어울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암살자가 탱킹 능력을 갖추거나 기동형 전사가 가하는 피해량이 너무 커져서는 안 되겠죠. 그래서 다이애나는 매 패치마다 조금씩 조정하는 방식으로는 균형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하나의 개성에 걸맞은 능력을 주어야만 그 능력을 중심으로 균형을 적절히 맞출 수 있기 때문이죠. (참고: 그래서 다이애나는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복잡한 개성 때문에, 다이애나는 어떠한 역할에도 적합하지 않아 보이는데요. 이번 패치에서는 이러한 다이애나의 플레이 스타일을 어지럽히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이애나의 마나 수급 능력을 증가시키고, 다이애나가 정말로 보여 주어야 하는 전투 방식인 스킬 및 기본 공격의 동시 활용 플레이를 했을 때의 위력을 증가시켰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

공격 속도: 지속적으로 공격 속도 20% 증가  다이애나가 스킬을 사용하면 다음 3번의 공격의 공격 속도가 20% 증가하며, E - 달빛 낙하의 스킬 레벨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신규마나 회복: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이 적용된 공격을 하면 다이애나의 주문력의 15%만큼 마나가 회복됩니다.

Q - 초승달 검기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8/7.5/7/6.5/6초

W - 은빛 가호

마나 소모량: 60/70/80/90/100  40/55/70/85/100

E - 달빛 낙하

신규공격 속도: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를 50/60/70/80/90%로 증가시킵니다.

람머스

W - 몸 말아 웅크리기로 자신에게 적용되는 둔화 효과가 감소합니다.

W - 몸 말아 웅크리기로 람머스 자신이 둔화되는 효과가 너무 가혹했네요. 그래서 그 효과를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이번 패치의 가시 갑옷 업데이트로 가시 갑옷의 방어력과 방어력 계수가 감소하면서 람머스의 기본 지속 효과 - 가시박힌 껍질과의 연계 효과가 감소했는데요. 이번 상향 조정으로 보완할 수 있겠죠.

W - 몸 말아 웅크리기

자신에게 적용되는 둔화 효과: 60%  30%
버그 수정: W - 몸 말아 웅크리기가 이제 얼어붙은 건틀릿 아이템의 둔화 범위를 올바르게 증가시킵니다.

신지드

이제 기본 지속 효과 - 독성 급류가 다른 챔피언 근처를 지나갈 때 신지드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기본 체력과 체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Q - 맹독의 자취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하고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W - 초강력 접착제가 이제 범위 안의 적을 늪에 빠뜨립니다.

신지드는 당분간 시각 효과 및 게임 플레이 업데이트가 없을 예정인데요.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신지드의 기존 스킬을 2017년 현재에 맞게 조정하려고 합니다. 이번 신지드 조정에서는 성장 방향의 유연성 강화와 신지드가 둔화 효과를 적용시키기 힘든 챔피언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방벽 강화의 영향으로 신지드는 효과적으로 내구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나 아이템을 장만했는데요. 그 대신 이번 패치에서는 신지드의 기본 내구력을 증가시켜서 아이템을 더욱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신지드의 기본 지속 효과를 새롭게 변경했으니 성장형 근접 챔피언에게 필요한 적에게 접근하고 추격하는 능력이 강화되겠죠. 

기본 지속 효과 - 독성 급류로 적에게 접근하는 것이 조금 더 편해졌지만, 신지드는 둔화시키기 힘든 챔피언을 상대하기가 아직 너무나 어려운데요. W - 초강력 접착제의 범위 안에 있는 적을 늪에 빠뜨릴 수 있게 되었으니 신지드가 둔화시키기 힘든 챔피언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겠죠. 

마지막으로, 이번 패치에서는 Q - 맹독의 자취의 피해량 중 기본 피해량을 감소시키고 주문력 계수를 증가시켰습니다. 이제 신지드가 스노우볼을 굴릴 때 정당한 영광 아이템을 고집하지 않고 피해량을 성장시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겠죠.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542.76  610
체력 성장 수치: 82  90

신규기본 지속 효과 - 독성 급류

스킬명: 방벽 강화  독성 급류
신규독성 급류: 신지드가 다른 챔피언과 225 이내의 거리를 지나갈 때 급류를 타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각 챔피언 당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삭제방벽 강화: 신지드가 더 이상 최대 마나에 비례해 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Q - 맹독의 자취

기본 피해량: 44/68/92/116/140  40/60/80/100/120
주문력 계수: 60%  80%
업데이트자욱한 구름: 독구름 효과 범위를 더욱 뚜렷하게 나타내기 위해 시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신지드가 적의 시야에서 사라져도 Q - 맹독의 자취가 더 이상 시각적으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W - 초강력 접착제

범위 지속시간: 5초  3초
신규진짜 접착: 이제 W - 초강력 접착제의 범위 안에 있는 유닛을 늪에 빠뜨립니다.
둔화 효과: 35/45/55/65/75%  40% (모든 스킬 레벨에서)
삭제잔여 접착물: W - 초강력 접착제의 둔화 효과가 더 이상 효과 범위를 벗어난 후 1초 동안 남아있지 않습니다.
마나 소모량: 70/80/90/100/110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7/16/15/14/13초

E - 던져넘기기

마나 소모량: 100/110/120/130/140  80/95/110/125/140

R - 광기의 물약

마나 소모량: 150  100
추가 능력치: 35/50/80  35/60/85

알리스타

R - 꺾을 수 없는 의지의 피해량 감소 효과가 증가합니다.

알리스타는 언제나 적 하나에게 바짝 붙어 탱킹하는 챔피언인데요. 요즘은 알리스타가 적에게 접근해서 군중 제어 위력을 완전히 발휘하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조금 기네요. 그러니 알리스타가 전투에 돌입했을 때는 더욱 단단한 탱킹 능력을 보여 줘야겠죠.

R - 꺾을 수 없는 의지

피해량 감소: 50/60/70%  55/65/75%
신규명확성: 이제 R - 꺾을 수 없는 의지로 감소시킨 피해량을 피해를 입을 때마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알리스타와 알리스타를 공격한 챔피언에게만 표시됨).

요릭

게임 초반 안개 망령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게임 후반 안개 마녀의 체력이 증가합니다. 안개 망령의 반응성이 향상되며, 무덤의 일관성이 향상됩니다.

요릭은 게임 초반 꽤 강한 모습을 보여 주다가 게임 중후반에 들어서 상대적으로 약한 면모를 드러내고 있는데요. 이번 패치에서는 요릭의 게임 중후반 스플릿 푸시 능력을 강화해 주기 위해 게임 후반 안개 마녀의 내구력을 증가시키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안개 마녀를 더욱 자주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영혼의 길잡이

신규안개 점프: 안개 망령이 이제 E - 애도의 안개가 발사되는 즉시 공격합니다.
안개 망령 기본 피해량: 10~95 (레벨에 따라)  2~100 (레벨에 따라)
안개 망령 공격력 계수: 총 공격력의 30% (그대로입니다)
애도의 안개 반응 범위: 1000  1400
무덤 생성 사거리: 1600  2000

R - 군도의 장송곡

재사용 대기시간: 160/150/140초  160/130/100초
기본 체력: 700/1500/3000  700/1500/4000

초가스

E - 날카로운 가시가 이제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에만 적용되지만 피해량은 크게 증가합니다. Q - 파열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W - 흉포한 울부짖음의 침묵 유지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이론적으로 E - 날카로운 가시는 근접 챔피언에게 지속적으로 상당한 위력을 발휘하죠. 하지만 실제로는 초가스의 낮은 기동력 때문에 움직이는 적을 여러 번 공격하기란 너무나 힘드네요. 이번 패치에서는 E - 날카로운 가시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확대했는데요. 이제 초가스가 몇 번만 공격하면 완전한 스킬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다 둔화 효과까지 추가되었으니 스킬을 적중시키기도 더 쉬워지겠죠.

업데이트E - 날카로운 가시

초가스의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이 가시를 발사해 적중한 모든 대상에 피해를 가하며 둔화 효과를 적용시킵니다.

신규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신규마나 소모량: 30
기본 피해량: 20/35/50/65/80 (+주문력의 30%) (그대로입니다)
신규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대상의 최대 체력의 4% (+포식 중첩 당 0.5%)
신규회복되는 둔화: 30/35/40/45/50%의 둔화가 적용되며 1.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신규발사 준비: 이제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추가로 50 증가합니다.
신규신속한 가시: 이제 가시가 발사되면 초가스의 기본 공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버그 수정: 이제 사냥꾼의 부적 아이템의 체력 흡수 효과가 정확하게 적용됩니다.

Q - 파열

피해량: 80/135/190/245/305  80/135/190/245/300
마나 소모량: 90  60

W - 흉포한 울부짖음

침묵 지속시간: 1.5/1.625/1.75/1.875/2초  1.6/1.7/1.8/1.9/2초

케이틀린

레벨 당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지난 7.11 패치에서는 케이틀린의 개성이 잘 살아나도록 덫에 걸린 적에게 야무진 헤드샷을 날릴 수 있게 조정했는데요. 이번 패치에서도 7.11 패치에서와 같이 케이틀린의 주요 공격 수단이 아닌 부분의 위력을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7.11 패치에서 케이틀린이 게임 후반 가하는 지속적인 피해량을 감소시킨 것으로 충분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는 피해량을 더욱 감소시켜 보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 속도 성장 수치: 4%  2%

타릭

마나 재생이 낮은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Q - 별빛 손길의 체력 회복량이 증가하고, 충전 체계가 업데이트됩니다. E - 황홀한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E - 황홀한 강타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기절 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같아집니다.

타릭의 궁극기는 서포터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게임 후반 위력을 자랑하는데요. 그 대가로 타릭은 게임 초반에 너무나 약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Q - 별빛 손길은 낮은 스킬 레벨에서 효과가 별로 없는데요. 그렇다고 Q - 별빛 손길을 먼저 성장시키면 각 스킬 레벨의 충전 당 체력 회복 수치를 위한 마나 소모량이 어마어마해지게 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Q - 별빛 손길의 주요 골격을 그대로 유지하는 한편 타릭에게 더욱 힘이 되는 스킬이 되도록 많은 세부 사항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E - 황홀한 강타의 위력도 강화했는데요. E - 황홀한 강타는 적중시키기가 만만치 않은 스킬이죠. 타릭이 E - 황홀한 강타를 적중시키지 못했을 때 할 수 있는 것이 없어지는 것을 생각해 보면, 적중에 성공했을 때 얻는 효과가 조금은 더 커야 할 겁니다.

기본 능력치

마나 재생: 5초 당 5  5초 당 8.5
마나 재생 성장 수치: 1  0.8

Q - 별빛 손길

충전 당 체력 회복: 20/30/40/50/60 (+주문력의 20%) (+타릭의 추가 체력의 1.5%)  30 (+주문력의 20%)(+타릭의 최대 체력의 1%)
최대 충전 횟수: 3 (모든 스킬 레벨에서)  1/2/3/4/5
마나 소모량: 60/80/100/120/140  70/80/90/100/110
신규재사용 대기시간: 3초
재충전 속도: 15초 (그대로입니다)
업데이트담대함: 담대함으로 강화된 공격을 할 때마다 Q - 별빛 손길의 재충전 시간이 추가로 5초 감소합니다.  Q - 별빛 손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즉시 충전 1회를 얻습니다.

E - 황홀한 강타

피해량: 60/105/150/195/240  100/145/190/235/28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7/16/15/14/13초
기절 시간: 1/1.125/1.25/1.375/1.5초  1.25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피오라

기본 지속 효과 - 치명적인 검무의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R - 대결투가 더 이상 대상에 접근했을 때 기본 지속 효과 - 치명적인 검무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피오라는 급소를 위주로 플레이하면 엄청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죠. 하지만 피오라를 상대하는 적은 피오라를 막기가 너무나도 힘드네요. 피오라는 급소만을 공격하면 기본 지속 효과 - 치명적인 검무로 증가하는 이동 속도 덕분에 도망치면서 반격을 할 여지가 커지죠. 피오라가 궁극기를 켜기만 해도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이용해 급소를 전혀 공격하지 않아도 적을 마음대로 가지고 놀 수 있게 됩니다. 두 경우 모두, 피오라의 이동 속도 증가를 조절하면 피오라를 상대하는 적이 기동력 싸움에서 좀 더 공정하게 싸울 수 있겠죠.

기본 지속 효과 - 치명적인 검무

추가 이동 속도: 20/30/40/50%  15/20/25/30%

R - 대결투

삭제무도회장: R - 대결투가 더 이상 대상에 접근했을 때 기본 지속 효과 - 치명적인 검무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7.13 추가 패치 밸런스 업데이트

7.13 패치 기간 동안에 다음과 같은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아래 추가 패치 사항은 이미 적용이 되어 있지만, 놓치신 분들은 확인해 주세요.

누누

기본 체력 재생: 5초당 체력 +7  5초당 체력 +5
방어력: 26.38  23

자크

Q - 탄성 주먹의 다음 기본 공격 사거리: 300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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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업데이트가시 갑옷

이제 체력을 증가시킵니다. 이제 자신을 공격한 적에게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적용합니다.

강력한 체력 회복 및 재생 효과에 집중하는 챔피언 또는 팀을 상대할 때, 단단한 근접 챔피언은 최전방에서 적들에게 오히려 체력만 수급해 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자괴감에 빠지게 됩니다. 마법사 챔피언에게 모렐로노미콘이 있고 다른 성장형 챔피언에게 처형인의 대검이 있어서 체력 회복 위주의 상대에 대응할 수 있는데요. 이번 패치에서는 근접 챔피언이 지속적으로 피해를 가하는 적에게 최소한 체력 회복이 더욱 필요하게 강제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조합식: 천 갑옷 + 쇠사슬 조끼 + 1250 골드  덤불 조끼 + 루비 수정 + 파수꾼의 갑옷 + 400 골드
총 가격: 2350  2900 골드
방어력: +100  +75
신규체력: +250
업데이트고유 지속 효과 - 가시: 기본 공격에 맞을 경우, 25 + 자신의 추가 방어력의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적에게 되돌려 주고, 1초 동안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남깁니다.
신규고유 지속 효과 - 차가운 강철: 기본 공격에 맞으면, 공격한 챔피언의 공격 속도가 1초 동안 15% 감소합니다.

신규 덤불 조끼

가시 갑옷이 새롭게 거듭나면서 강력한 회복을 하는 상대의 대처법이 되었지만, 그에 반해 가격이 너무 비싸져서 통제할 수 없는 상대의 위협에 적절하게 대응하기가 어렵네요. 이번 패치에서는 조금만 골드를 투자해도 고유 지속 효과 - 가시를 활용할 수 있도록 덤불 조끼를 마련했습니다. 다른 아이템에서도 비슷한 체계를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주문포식자를 맬모셔스의 아귀로, 수은 장식띠를 헤르메스의 시미터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처럼 말이죠.
조합식: 천 갑옷 + 천 갑옷 + 300 골드
방어력: +35
업데이트고유 지속 효과 - 가시: 기본 공격에 맞을 경우, 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적에게 되돌려 주고, 1초 동안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남깁니다.

업데이트고대 주화 계열

이제 퀘스트 보상으로 스킬 포인트 획득 대신 자신에게 접근하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고대 주화 퀘스트의 보상인 스킬 포인트는 아주 독특하고 매력적이죠. 하지만 고대 주화 계열 아이템을 주로 사용하는 챔피언에게 필요한 것은 아군이 전투에 진입하거나 후퇴하는 것을 돕는 능력이죠. 라칸이나 잔나를 생각해 보세요. 이번 패치에서는 고대 주화 퀘스트 보상을 좀 더 익숙한 효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 서포터는 어디에서 전투가 벌어질지 정하는 동시에 아군에게 표지판 역할을 해 줄 수 있겠죠.
퀘스트 보상: 고유 지속 효과 - 호의가 고유 지속 효과 - 황제의 호의로 업그레이드되며, 스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숙련의 영약을 얻습니다.  자신에게 접근하는 근처 아군의 이동 속도가 8% 증가합니다.

란두인의 예언

조합식을 변경해 이제 체력 강화 효과가 늘어납니다.

란두인의 예언은 치명타에 집중하는 챔피언에 대응할 때 구입하는 아이템인데요. 하지만 란두인의 예언을 장만해도 대응 능력이 생각보다는 충분하지가 않네요. 이번 패치에서는 란두인의 예언의 능력치를 조금 더 강화시켰습니다. 또한, 조합식도 변경했으니 이제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아이템을 장만해 나갈 수 있겠죠.
조합식: 루비 수정 + 루비 수정 + 파수꾼의 갑옷 + 1100 골드  거인의 허리띠 + 파수꾼의 갑옷 + 900 골드 (총 가격은 2900 골드 그대로입니다)
체력: +350  +400
이번 패치에서는 챔피언 다수(주로 서포터)의 기본 추천 아이템 목록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제 이번 시즌 동안의 아이템 업데이트가 더 잘 반영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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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 관통력 아이템

일반 사항

처음에 물리 관통력이 도입된 이유는 게임의 여러 면에서 고정 방어구 관통력 효과에 미세한 조정을 하고, 암살자 아이템을 다른 물리 공격 챔피언 아이템과 분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현재 물리 관통력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약한 편이며 암살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지 못합니다(일단 모두들 요우무의 유령검을 먼저 사죠).

암살자의 아이템 선택지를 보면, 처음 장만하는 아이템으로는 요우무의 유령검(기동력)과 드락사르의 황혼검(추가 피해, 시야 차단)이 톱날 단검이나 밀렵꾼의 단검이 요구되는 업그레이드 아이템(순수 공격력)과 경쟁하고 있어야 하죠. 하지만 실제로는 드락사르의 황혼검이 상당히 많은 경우에 잘 쓰이지 않고 있네요. 이번 패치에서는 요우무의 유령검과 드락사르의 황혼검의 조합식, 가격, 능력치의 균형을 맞춰서 더욱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패치의 결과로, 요우무의 유령검은 방어구 관통력 아이템 중 이동 속도 면에서 압도적인 위력을 다시 보여줄 텐데요. 톱날 단검과 밀렵꾼의 단검은 기동력이 삭제되니 다른 방식으로 암살자가 우위를 점하는 데에 도움이 되어야겠죠. 물리 관통력을 적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치에 비례하도록 변경하면 없어진 이동 속도를 보완할 수 있을 겁니다. 동시에, 하단 공격로 챔피언과는 더욱 차별화되는 방식으로 원래 의도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겠죠(하단 공격로 챔피언은 일반적으로 레벨이 더 낮으니까요).

마지막으로, 톱날 단검이나 밀렵꾼의 단검으로 조합하는 업그레이드 아이템의 전체적인 공격력은 감소하고 물리 관통력은 증가합니다. 이러한 방향은 지난 미드시즌 패치의 내구력 패치와도 같은 맥락인데요. 일반적인 능력치(공격력)를 줄이는 대신 특수한 능력치(물리 관통력)을 강화하는 거죠.
계수: 물리 관통력이 대상의 레벨  자신의 레벨에 비례해 방어구 관통력을 증가시킵니다.
명확성: 아이템 툴팁에 이제 물리 관통력으로 증가된 현재 방어구 관통력이 표시됩니다.
능력치: 물리 관통력 아이템을 완성시키면 물리 관통력이 증가하고(밤의 끝자락 이외에는)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삭제기동력: 요우무의 유령검 이외의 물리 관통력 아이템이 더 이상 비전투 시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톱날 단검

고유 지속 효과가 유닛을 처치한 후 다음 스킬에 추가 피해량을 부여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인간사냥꾼은 암살자가 딜 교환과 처치를 미리 계획했을 때 위력을 발휘합니다. 공격을 하기 전 미니언 또는 몬스터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하면 연계 공격의 피해량을 크게 늘려주니까요. 또한 범위 효과 스킬을 가진 챔피언에게는 미니언 웨이브 또는 몬스터 캠프를 처리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도 있겠죠.

또 다른 정보로는, 고유 지속 효과 - 인간사냥꾼은 새롭게 거듭난 톱날 단검 및 밀렵꾼의 단검 아이템만의 고유 지속 효과인데요. 예전의 고유 지속 효과가 작고 지속적이어서 기본 공격과 단일 대상 스킬을 활용하는 원거리 견제 또는 도발에 적합했다면, 새로운 고유 지속 효과는 효과가 크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고 피해를 주는 스킬을 사용하면 발동한다는 거죠. 고유 지속 효과 - 인간사냥꾼은 예전의 고유 지속 효과보다 암살자에 적합하게 설계되었고 활용성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인간사냥꾼: 적을 처치한 후 다음 공격 스킬이 적중하는 모든 적에게 추가로 40의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삭제비전투 시 이동 속도: 더 이상 비전투 시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지 않습니다.

밀렵꾼의 단검

톱날 단검의 변경 사항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미니언 또는 몬스터 처리 속도가 크게 올라갔습니다!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인간사냥꾼: 적을 처치한 후 다음 공격 스킬이 적중하는 모든 적에게 추가로 물리 피해 40을 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삭제비전투 시 이동 속도: 더 이상 비전투 시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지 않습니다.

드락사르의 황혼검

B.F. 대검 대신 콜필드의 전투 망치에서 업그레이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가격이 감소합니다. 물리 관통력이 증가하고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 효과가 물리 관통력 대신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드락사르의 황혼검의 조합식은 톱날 단검이 요구되는 업그레이드 아이템 중 가장 완성하기가 어려운 동시에,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는 체력이 약하지만 공격력이 강한 챔피언이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도 하죠(그래서 연계 공격을 하기도 전에 암살자가 전투에서 순간적으로 사망하기도 쉬워지지만요). 이러한 요소 때문에 드락사르의 황혼검을 먼저 장만하기란 힘듭니다. 그래서 요우무의 유령검이 모든 물리 공격력 암살자에게 유일한 선택지가 되어버렸는데요. 드락사르의 황혼검을 더욱 쓸 만하게 조정하기 위해, 이번 패치에서는 요우무의 유령검처럼 가격과 조합식을 변경했습니다. 암살자가 물리 관통력 아이템을 드락사르의 황혼검만 가지고 있어도 효과적이도록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도 혼자서 충분한 위력을 발휘하도록 변경했습니다.
조합식: 톱날 단검 + B.F. 대검 + 850 골드  톱날 단검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700 골드
총 가격: 3250 골드  2900 골드
물리 관통력: +15  +18
공격력: +65  +55
삭제비전투 시 이동 속도: 더 이상 비전투 시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지 않습니다.
신규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을 10% 감소시킵니다.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 피해량: 75 (+물리 관통력의 200%)의 고정 피해 90 + 레벨 당 15 (레벨에 따라 105~360)의 물리 피해
신규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 둔화 효과: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가 이제 대상을 0.25초 동안 99% 둔화시킵니다.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 지속시간: 적의 눈에 띈 후 4초 이내  5초

요우무의 유령검

이동 속도가 더욱 증가합니다. 물리 관통력이 증가하고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톱날 단검으로 조합하는 요우무의 유령검은 이제 이동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유일한 물리 관통력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요우무의 유령검은 이미 물리 공격력 암살자에게 필요한 모든 공격 능력치(공격력, 물리 관통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능력치는 크게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총 가격: 2900 골드 (그대로입니다)
비전투 시 이동 속도: +20  +40
물리 관통력: +15  +18
공격력: +60  +55

밤의 끝자락

마법 저항력 대신 체력을 증가시킵니다. 물리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밤의 끝자락은 체력이 약한 챔피언이 마법 저항 아이템을 장만할 때 맬모셔스의 아귀와 헤르메스의 시미터보다 매력이 떨어질 때가 많은데요. 이번 패치에서는 마법 저항력을 체력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 암살자가 밤의 끝자락을 장만하고도 맬모셔스의 아귀 또는 헤르메스의 시미터를 구입할 수 있겠죠. 물리 피해에 집중하는 적을 상대할 때도 효과적이겠네요.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체력이 증가하면 도미닉 경의 인사의 고유 지속 효과 - 거인 학살자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힘들다는 거죠. 칠흑의 양날 도끼가 있다면 더욱 그렇겠네요.
조합식: 톱날 단검 + 곡괭이 + 마법무효화의 망토 + 675 골드  톱날 단검 + 곡괭이 + 루비 수정 + 725 골드
총 가격: 3100 골드 (그대로입니다)
삭제비전투 시 이동 속도: 더 이상 비전투 시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지 않습니다.
물리 관통력: +15  +18
공격력: +55 (그대로입니다)
신규체력: 이제 체력을 250 증가시킵니다.
삭제마법 저항력: 더 이상 마법 저항력을 35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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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거북

이제 중간 크기 돌거북에 강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간 크기 돌거북은 공격력과 체력이 상당해서 강타를 사용해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깝지 않죠. 그래서 강타를 사용할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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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 스킬

리그 오브 레전드에는 시야를 부여하는 스킬이 여러 개 있는데요. 적중시킨 챔피언에 해로운 효과를 적용시키거나 주변의 시야를 보이게 하는 소환물을 이용하는 방식이죠. 애쉬의 E - 매 날리기 등의 스킬은 확실하게 시야를 제공하는데요. 그게 그 스킬의 효과이기 때문이죠. 이번 패치부터는 소환 지형(트런들의 E - 얼음 기둥 등)의 시야를 삭제하려고 합니다. 소환 지형은 주요 목적이 시야 확보가 아니면서도(얼음 기둥의 경우 적 교란) 시야를 제공하고 있네요. 한편, 아이번의 W - 수풀 가꾸기는 일반적으로 아군이 수풀로 들어가야만 효과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수풀에 시야가 있는 것이 맞겠죠. 하지만 사거리가 너무 길군요. 전체적으로 앞으로의 패치에서는 시야를 부여하는 스킬을 조정해서 시야와 관련해 일관성을 더욱 개선하려고 합니다.
  • 트런들의 E - 얼음 기둥이 더 이상 사용 범위 주변의 시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아이번의 W - 수풀 가꾸기의 사거리가 1600  800으로 변경됩니다.
  • 애니비아의 W - 결정화가 더 이상 사용 범위 주변의 시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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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및 스킬 예약

보통 스킬로 적을 공격하려면 적의 사거리 안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이 때문에 적에게 접근 후 멍하니 있지 않기 위해 특정 스킬이 종료되었을 때 자동으로 기본 공격을 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죠. 하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이러한 방식 때문에 먼저 사용한 스킬을 시전하는 동안 예약한 다음 스킬이 취소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여러 스킬을 조정해서 자동 기본 공격 때문에 다음 스킬 예약이 취소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예약한 다음 스킬이 사용되지 않았을 때는 여전히 자동 기본 공격을 할 수 있게 했죠. 추가로 조정해야 하는 스킬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약간 헷갈리네요: 두 스킬을 연속해서 사용할 때, 첫 번째 스킬을 사용한 후 다음 스킬 예약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시를 준비했습니다: 판테온이 W - 제오니아의 방패로 돌진하는 중 E - 심장추적자를 예약하려고 하는 경우, 심장추적자를 사용하는 대신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사용했겠죠? 하지만 이제는 아닙니다.
그럼 내 주력 챔피언은...?: 이 변경 사항은 아래 스킬에만 적용됩니다.

적용 대상 유닛

  • 아트록스의 Q - 어둠 강림
  • 아무무의 Q - 붕대 던지기
  • 다리우스의 E - 포획
  • 에코의 E - 시간 도약  R - 시공간 붕괴
  • 엘리스의 거미 형태 Q - 독이빨
  • 이블린의 E - 유린
  • 이렐리아의 Q - 칼날 쇄도
  • 카직스의 Q - 공포 감지
  • 킨드레드의 E - 차오르는 공포
  • 리 신의 Q - 공명의 일격
  • 마오카이의 W - 뒤틀린 전진
  • 판테온의 W - 제오니아의 방패
  • 뽀삐의 E - 용감한 돌진
  • 렉사이의 R - 공허의 돌진
  • 탈론의 Q - 녹서스식 외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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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랭크 게임

여러 친구들과 팀을 만들어 자유 랭크 게임에서 승급하긴 너무 힘들죠. 그러다 갑자기 팀원 중 누군가가 다음 단계로 다른 팀원보다 빨리 승급되면 같은 팀으로 게임을 할 수도 없어지고요. 이런 일은 제한이 심해지는 다이아몬드 단계에서 자주 일어나는데요.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자유 랭크 게임에 적용되었던 높은 MMR의 제한을 완화했습니다.
제한 완화: 자유 랭크 게임 제한이 개인전과 같습니다 (다이아몬드, 마스터, 챌린저 파티는 강한 제한이 적용됩니다)  모든 단계에 동일합니다. 모든 자유 랭크 게임은 이제 다이아몬드, 마스터, 챌린저 파티를 포함해 같은 단계의 플레이어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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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모드 로테이션

암흑의 별: 블랙홀 모드를 즐겨 보세요! 7월 14일 12:00 ~ 7월 18일 04:00까지, 7월 21일 11:00 ~ 7월25일 04:00까지 우주의 폐허에서 박진감 있게 펼쳐지는 3대3 모드입니다. 암흑의 별 쓰레쉬로 영혼을 거둬 암흑의 별에 바치고 블랙홀을 만들어 보세요. 암흑의 별 쓰레쉬 아나운서 음성과 멋진 음악도 함께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적군과 심연의 바위 게를 맵 중앙의 블랙홀로 끌어당기거나 밀어넣으면 점수를 얻습니다.
  • 대상이 더 많은 체력을 잃을수록 끌어당기거나 밀어넣는 거리가 길어집니다. 하지만 아무리 체력이 줄어들어도 죽지는 않습니다.
  • 먼저 100점을 얻는 팀이 한 라운드를 이기게 됩니다. 먼저 두 라운드를 이긴 팀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블랙홀이 부르고 있습니다. 즐겨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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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SKT T1 스킨 업데이트

각 2016 SKT T1 스킨에 고유한 음향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SKT T1 나미의 로딩 화면 일러스트에 물결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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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스웨인의 R - 굶주린 새떼의 첫 번째 까마귀가 파랑 팀 기지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표시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유령 무희가 더 이상 적 챔피언이 근처에 없을 때(유령 무희의 고유한 유닛 충돌 면역 조건) 일부 챔피언의 스킬(주로 은신 효과)이 유닛 충돌을 무시하는 효과를 발동시키는 것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 렉사이가 이제 보호막에 피해가 전부 흡수되어도 R - 공허의 돌진의 대상을 올바르게 지정합니다.
  • 솔방울탄이 더 이상 최대 사거리의 매복 상태 렉사이에게 발동되어도 잘못된 소리를 재생하지 않습니다.
  • 애쉬의 기본 지속 효과 - 서리 화살의 추가 피해가 억제기에 적용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군중 제어 효과(공포, 도망, 도발, 뒤로 밀어내기, 매혹)가 애니비아의 R - 얼음 폭풍을 올바르게 취소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질리언이 더 이상 기본 지속 효과 - 시간의 유리병을 사거리 밖의 아군에게 활성화하기 위해 이동할 때 사거리 내로 접근하면 가장 최근에 사용한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킬 사용은 시간과는 상관 없죠.
  • 질리언의 E - 시간 왜곡의 사거리 표시가 실제 사거리에 맞게 감소했습니다.
  • 루시안의 Q - 꿰뚫는 빛의 사거리 표시가 실제 사거리에 맞게 감소했습니다.
  • 세주아니의 W - 혹한의 서릿발의 두 번째 공격이 더 이상 분리된 스킬 사용으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 칼날부리의 망토를 이제 칼바람 나락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측면에서 버그는 아니지만, 지휘관의 깃발을 칼날부리의 망토로 조합하니까 버그 같군요.
  • 트위치가 더 이상 Q - 매복의 위장 지속시간 동안 수호 천사가 발동해도 시각적으로 반투명하게 표시되지 않습니다.
  • 연습 모드의 경험치 레벨 고정 버튼이 활성화된 경우 이제 활성화 상태를 올바르게 표시합니다.
  • 소환사 정보 화면에서 가끔씩 가장 높은 랭크 티어 대신 낮은 티어가 표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탈주 및 자리비움 페널티와 설문조사가 명예 투표 이후 표시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저사양 환경에서 이제 명예 투표를 3표 이상 득표하면 축하 화면이 표시됩니다.
  • 예전 명예 투표 버튼이 아직 게임 종료 화면에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명예 투표와 게임 종료 화면 사이의 전환 화면에 파란 막대가 나타나는 시각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돌프 코그모의 추억의 로딩 화면 테두리가 이제 스킨의 원래 주인에게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 SKT T1 나미의 머리카락이 더 이상 정지 애니메이션 중 하나가 시작되었을 때 이상하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 SKT T1 에코의 W - 평행 시간 교차가 더 이상 에코의 보호막이 피해를 흡수했을 때 또는 에코가 체력이 낮은 대상에 추가 피해를 주었을 때 기본 스킨 시각 효과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SKT T1 올라프의 Q - 역류로 움직이는 대상을 적중켰을 때 시각 효과가 거대하고 혼란스럽게 표시되지 않습니다.
  • 프렐요드 탈리야의 W - 지각변동의 음성이 다시 추가되었습니다.
  • 사랑의 추적자 오리아나의 기본 스킬의 고유 음향 효과가 복원되었습니다.
  • 메카 제로 사이온의 처치 시 고유 음성이 이제 재생됩니다.
  • 눈싸움 대장 직스의 농담 음향 효과가 더 이상 애니메이션 마지막 부분에서 다시 시작되지 않습니다.
  • 별 수호자 게임 시작 음악이 더 이상 게임 시작 시 DJ 소나의 음악과 겹치지 않습니다.
  • 새콤달콤 아이번의 도발 애니메이션에 더 이상 진의 도발 음향 효과가 재생되지 않습니다.
  • 눈싸움 여왕 신드라의 Q - 어둠 구체의 지면의 눈송이 시각 효과가 이제 저사양 및 중사양 설정에서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 고스족 오리아나의 모델 시각 효과가 더 이상 구체를 들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변경되지 않습니다.
  • 메크 vs 미니언 와드 스킨의 그림자가 더 이상 챔피언 선택 화면의 와드 스킨 선택 메뉴에서 너무 밝게 표시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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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7.14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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