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새로운 시즌을 여는 첫 번째 패치가 찾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새 시즌이 시작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지난 연말연시 연휴 기간을 앞두고 이미 추가적인 프리시즌 패치(7.24b)를 적용한 바 있으니 이번 패치는 평소보다는 소규모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번 패치에서 랭크 순위가 리셋됩니다. 새로 시작되는 랭크 배치전에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이와 함께, 명예 시스템에도 몇 가지 업데이트가 적용되어 명예로운 플레이어들에게 달콤한 보상이 주어집니다!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리그 오브 레전드 페이스북 페이지를 팔로우하고 있다면 이 영상을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패치 노트에도 추가되면 더 쉽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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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개시

이 변경 사항은 1월 16일 새 시즌이 시작하면 적용됩니다.
랭크 게임: 2018 랭크 시즌이 1월 16일 새벽에 시작됩니다.
마법공학 상자: 게임에서 각 챔피언 플레이 시 S- 이상 등급을 획득하면 마법공학 상자를 다시 한 번 얻을 수 있습니다.
마스터 티어에서 2인전 팀을 구성하면 챌린저 플레이어와 자주 만나게 되는 현상이 보였는데, 이 때문에 지난 2016년의 원래 의도에도 불구하고 랭크 게임이 전체적으로 경쟁적이지 않게 되었으며, 또한 마스터 티어 상위권 2인전 팀이 승리하기가 너무나 어려웠습니다. 앞으로 이번 변경사항이 건강한 랭크 게임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챌린저 티어: 개인/2인전 랭크 게임에서 챌린저 티어 플레이어가 이제 2인전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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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그레이브즈

Q - 화약 역류의 마나 소모량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W - 연막탄의 둔화 효과가 증가하지만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그레이브즈는 게임 초반에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그레이브즈가 순간적으로 가하는 피해량은 증가시킬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강하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는 더 이른 시기에 빛을 발할 수 있는 여지가 증가하도록 약간 변경했습니다.

Q - 화약 역류

마나 소모량: 60/70/80/90/100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13/12/11/10/9초

W - 연막탄

둔화 효과: 15/20/25/30/35%  50% (모든 스킬 레벨에서)
둔화 지속시간: 1.5초  0.5초

브랜드

기본 지속 효과 - 불길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입히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브랜드는 죽음불꽃 손길 특성을 가장 잘 활용하는 챔피언이었지만, 죽음불꽃 손길 특성이 사라진 지금 기본 피해량이 부족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불길

중첩당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2%  대상 최대 체력의 4%

스카너

E - 균열의 사용 시 피해량 및 기절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기본 마나가 증가합니다.

스카너는 프리시즌에서 꽤나 약한 모습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는 스카너의 피해량, 군중 제어 능력, 마나를 증가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마나: 272.2  320

E - 균열

사용 시 피해량: 25/35/45/55/65  30/50/70/90/110
사용 시 기절 지속시간: 1초  1.5초

신드라

R - 풀려난 힘의 버그가 다수 수정됩니다.

그동안 R - 풀려난 힘으로 모든 어둠 구체가 피해를 입히기 전에 대상이 사망하거나 무적 상태가 되면 비정상적인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러한 버그 다수를 수정했습니다.

R - 풀려난 힘

과잉 처치: 이제 R - 풀려난 힘의 대상이 사망하거나 무적 상태가 되어도 모든 어둠 구체가 대상으로 일관성 있게 날아갑니다.
잠자던 세 구체: 이제 R - 풀려난 힘을 사용할 때 대상이 사망해도 신드라 주위를 도는 세 구체가 제대로 표현됩니다.
나를 어쩔 셈이야: R - 풀려난 힘의 대상이 모든 구체가 발사되기 전에 사망했을 때 신드라의 움직임이 몇 초 동안 비정상적으로 나타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전장의 구체들: 이제 R - 풀려난 힘의 대상에 피해를 입히지 못한 어둠 구체가 신드라의 다른 스킬과 제대로 상호작용합니다.
구체적인 돌진: 이제 R - 풀려난 힘의 대상에 피해를 입히지 못한 어둠 구체가 신드라의 다른 스킬에 영향을 받아도 비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일관된 손길: 이제 R - 풀려난 힘의 사용이 끝난 직후 생성된 어둠 구체가 신드라의 다른 스킬에 영향을 받아도 비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블린

E - 채찍유린이 상향 수정되었습니다.


E - 채찍유린

상향 수정: E - 채찍유린이 더 이상 시전시간 중에 대상에 대한 시야를 잃어서 중단되어도 재사용 대기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조이

E - 헤롱헤롱쿨쿨방울의 덫 생성시간이 증가합니다. R - 차원 넘기의 차원문 출구 생성시간이 감소합니다.

조이의 스킬은 대부분 상대의 실력이 아니라 조이의 실력에 따라 적중 또는 실패가 결정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조이의 공격을 적극적으로 피할 수 있는 여지를 증대시키기 위해, 피해를 입기 전에 조이 또는 조이의 스킬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을 늘려 보려고 합니다.

Q - 통통별

업데이트 이제 R - 차원 넘기 사용 시 조이의 위치 변경을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따라서 이동 거리에 따른 Q - 통통별 피해량 예측이 쉬워집니다.

W - 주문도둑

업데이트 이제 미니언이 마법공학 총검 주문 파편을 떨어트리지 않습니다.

E - 헤롱헤롱쿨쿨방울

덫 생성에 걸리는 시간: 0.6초  0.8초

R - 차원 넘기

차원문 출구 표시에 걸리는 시간: 0.1초  0초

케일

공격력 증가량 및 추가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E - 정의로운 분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룬 개편 전의 능력치, 그 중에서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사라진 케일은 E - 정의로운 분노가 적용된 원거리 공격의 전투 지속력을 극대화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한편, 대부분의 개편된 룬 덕분에 케일의 피해량은 전체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케일의 기본 공격력을 감소시키는 한편 좀 더 쉽게 E - 정의로운 분노를 활용해 전투 지속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2.8  2.2
자체 추가 공격 속도: 15%  10%

E - 정의로운 분노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8/17/16/15/14초

하이머딩거

R - 업그레이드!!!된 Q - H-28G 진화형 포탑의 광선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하이머딩거는 엄청난 피해를 가합니다. 하지만 그 엄청난 피해량이 실제로 너무 엄청났습니다.

R - 업그레이드!!!된 Q - H-28G 진화형 포탑

광선 기본 피해량: 200/270/340  100/140/180 (주문력 계수는 70% 그대로입니다.)

바루스 일러스트 업데이트

말 그대로 일러스트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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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식자

포식자 룬을 사용했을 때 불편했던 점 몇 가지가 개선됩니다.

포식자 룬은 아직 사용하기가 쉽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포식자 룬이 더욱 일관성 있게 발동되고 더 똑똑하게 적용되도록 몇 가지 사용성을 개선했습니다.
신규일부 반환: 포식자 룬의 정신 집중이 방해 받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신규쉬운 사냥감: 포식자 룬의 추가 피해량이 광역 스킬을 통해 발동되면 가장 체력이 낮은 대상에 적중한 공격에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신규아드레날린: 포식자 룬의 이동 속도 증가량이 포식자 룬 효과가 시작한 뒤 1.5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이 사항까지 고려하면 의사결정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이 내용은 툴팁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결의 빌드 능력치 보너스

능력치 보너스가 이제 체력과 보조 룬 빌드로 얻는 능력치로 나뉘며, 결의 룬 빌드가 주요 빌드인지 보조 빌드인지에 상관없이 같은 양이 주어집니다.

예전 시스템에서 결의는 보조 빌드로 꽤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룬과 특성의 조합으로 기본 내구력을 상당히 얻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개편된 시스템에서는 특성이 사라져 개편된 룬 시스템의 결의 빌드가 그다지 활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결의 룬을 보조 빌드로 더욱 활용할 수 있도록 주/보조 빌드일 때 능력치를 부여하는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결의 - 주 빌드

결의 + 마법: 체력 130  체력 65 + 주문력 10 또는 공격력 6 (적응형)
결의 + 지배: 체력 130  체력 65 + 주문력 9 또는 공격력 5.4 (적응형)
결의 + 정밀: 체력 130  체력 65 + 공격 속도 9%

결의 - 보조 빌드

마법 + 결의: 주문력 20 또는 공격력 12 (적응형)  체력 65 + 주문력 10 또는 공격력 6 (적응형)
지배 + 결의: 주문력 18 또는 공격력 10.8 (적응형)  체력 65 + 주문력 9 또는 공격력 5.4 (적응형)
정밀 + 결의: 공격 속도 18%  체력 65 + 공격 속도 9%

룬 버그 수정

  • 이제 봉인 풀린 주문서 룬 사용 시 관전자 모드에서 플레이어의 소환사 주문 아이콘이 제대로 나타납니다.
  • 게임 종료 화면에서 지속 시간을 표시하는 룬 통계(예: 치명적 속도의 "총 활성화 시간")에 이제 활성화된 시간이 초 대신 00:00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 빙결 강화 및 신비로운 유성의 색이 이제 아군/적군에 따라 달라집니다.
  • 아군 둘 모두가 핵심 룬을 감전 룬으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 아군을 적중시켜도 더 이상 감전 룬의 적중 횟수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스카너와 피들스틱의 궁극기로 인한 점멸 사용 불가와 마법공학 점멸 및 봉인 풀린 주문서 룬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스카너와 피들스틱이 점멸과 마법공학 점멸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렝가가 더 이상 마법공학 점멸을 통해 수풀에서 도약하는 거리를 증가시킬 수 없습니다.
  • 승전보의 골드 및 치유 효과가 이제 챔피언 처치에 관여했을 때 경직 상태인 유닛에게도 제대로 주어집니다.
  • 신비로운 유성의 툴팁에 기본 피해량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 도벽의 레벨 업 UI가 더 이상 18레벨에서 숙련의 영약을 사용할 때 표시되지 않습니다.
  • 시각 효과 중첩을 제거하기 위해 관전자 시각 효과의 룬 시각 효과를 정리했습니다.
  • 마나순환 팔찌가 이제 미니맵 반전, 팀 프레임 좌측에 표시 등의 대체 인터페이스에서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체력을 소모하는 스킬을 사용하면 룬 패널에서 소생의 추가 치유량이 감소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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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판매

보통 아이템을 판 뒤에는 다른 아이템을 구입합니다. 아이템을 판매하고 바로 상점을 떠난다면 클릭 미스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판매의 슬픔: 아이템을 판매한 뒤 0.25초 안에 아이템 상점을 닫으면 판매가 취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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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바 업데이트

가독성 개선

  • 빨간 체력 색 대비 향상
  • 체력이 더 눈에 띄도록 더욱 어두워진 배경
  • 더 커지고 밝아진 레벨 글꼴
  • 다소 얇아진 테두리
  • 작아진 이름 글꼴 (군중 제어 상태와 구별 및 클럽 태그 공간을 위해)

버그 수정

  • 줄어드는 보호막이 빨간색 피해로 표시 (7.24패치에서 수정됨)
  • 클럽 태그 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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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예 투표

명예 투표가 2018년에 여러분의 목소리에 따라 변경됩니다. 승리를 위해 싸우면 명예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더 큰 보상을 얻게 됩니다. 명예 레벨이 오르면 새로운 체크포인트로 자신의 진척도를 알 수 있습니다. 랭크 게임과 같이 명예 레벨도 시즌이 시작하면 초기화되니 보상도 다시 한 번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시즌이 시작되면 적용됩니다!

체크포인트

이제 각 명예 레벨 사이에 세 번의 체크포인트가 있습니다. 명예 2레벨 이후 각 체크포인트에서 진척도를 축하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예 6레벨이 없으므로 명예 5레벨에 도달한 후 체크포인트는 변하지 않지만 이후에도 같은 진척도마다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예 초기화

명예 레벨은 시즌이 시작할 때 명예 2레벨 ~ 3레벨 사이의 체크포인트로 초기화됩니다. 명예 3/4/5레벨에 도달한 플레이어는 명예 레벨에 따라 일정한 부스트를 얻습니다.
초기화 단계 5: 명예 5레벨  명예 2레벨, 3번째 체크포인트
초기화 단계 4: 명예 4레벨  명예 2레벨, 2번째 체크포인트
초기화 단계 3: 명예 3레벨  명예 2레벨, 1번째 체크포인트
초기화 단계 2: 명예 2레벨  명예 2레벨, 체크포인트 없음
초기화 단계 1/0: 명예 1레벨 이하는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신규 보상

보상 체계가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명예 3레벨 이후 매 체크포인트마다 새로운 명예의 구를 얻을 수 있으며 명예 5레벨 이후에도 계속 얻을 수 있습니다. 명예의 캡슐은 이제 명예 3/4/5레벨에 도달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얻을 수 있는 명예의 캡슐 수는 감소하지만 그 안에는 더욱 특별한 보상이 들어 있습니다. 명예 레벨이 오를 때마다 명예의 구와 캡슐로 더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명예 레벨이 오르거나 체크포인트에 도달할 때의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예 1레벨
레벨 업: 열쇠 1개
명예 2레벨
레벨 업: 열쇠 1개
체크포인트: 열쇠 조각 2개
명예 3레벨
레벨 업: 명예 3레벨 명예의 캡슐에는 열쇠 조각 3개, 와드 스킨 1개, 파랑 정수 300개 이상에 해당하는 챔피언 파편이 들어 있습니다.
체크포인트: 명예 3레벨이라구에는 열쇠 조각 2개, 파랑 정수 150개 이상에 해당하는 챔피언 파편이 들어있습니다.
명예 레벨 4
레벨 업: 명예 4레벨 명예의 캡슐에는 열쇠 조각 4개, 감정표현 1개, 파랑 정수 630개 이상에 해당하는 챔피언 파편이 들어 있습니다.
체크포인트: 명예 4레벨이라구에는 열쇠 조각 2개, 파랑 정수 200개 이상에 해당하는 챔피언 파편이 들어있습니다.
명예 레벨 5
레벨 업: 명예 5레벨이라구에는 열쇠 조각 5개, 회색 워윅 또는 중세 트위치, 파랑 정수 960개 이상에 해당하는 챔피언 파편이 들어있습니다. 두 스킨 모두 보유 중인 경우, 스킨 대신 감정 표현 또는 와드 스킨 1개를 받습니다.
체크포인트: 명예 5레벨이라구에는 열쇠 조각 3개, 파랑 정수 250개 이상에 해당하는 챔피언 파편이 들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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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모드 로테이션

최근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단일 챔피언 모드를 다시 만나보고 싶다고 요청해 주셨고, 그에 따라 가급적 빨리 단일 챔피언 모드를 선보여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팀이 단일 챔피언 모드 관련 작업에 전력을 투구하고 있어 추후 몇 패치 정도는 새로운 게임 모드를 진행하지 못하게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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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갈리오가 W - 듀란드의 방패로 얻은 보호막이 피해를 받은 후 12초 후 다시 생성되지 않고 사라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엘리스 또는 쿠거 형태의 니달리 등의 챔피언이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 스킬을 사용해도 더 이상 여신의 눈물 중첩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 리븐 또는 야스오 등 기력 또는 마나가 없는 챔피언이 더 이상 여신의 눈물 중첩을 증가시킬 수 없습니다.
  • 갱플랭크의 Q - 혀어어어업상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이제 시전이 끝날 때가 아니라 시전이 시작될 때 시작됩니다.
  • 자크가 R - 바운스! 사용 중 사망 후 수호 천사로 부활해도 같은 애니메이션 상태로 멈춰 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베인이 R - 결전의 시간의 은신 상태를 벗어나 처음으로 하는 Q - 구르기 공격의 음향 효과 및 시각 효과가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 많은 강력한 군중 제어 스킬이 주문 방어막에 막혔을 때도 여러 충전/정신 집중 스킬을 방해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체력 바 진동 보기" 설정이 비활성화되어 있어도 체력 바가 사라지고 진동 애니메이션이 표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슈퍼 갤럭시 나르가 메가 나르 또는 미니 나르로 변신 시 시각 효과가 제대로 표시되지 못할 위험을 없애기 위해 변경되었습니다.
  • 맥OS 버전 10.8 또는 그 이전 버전을 사용하는 플레이어가 클라이언트를 불러오는 시간이 길어지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 문제를 수정하려면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를 완전히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 갱플랭크의 R - 포탄 세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이제 사기진작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구입할 때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초가스의 E - 날카로운 가시로 강화된 공격이 이제 적중한 적 챔피언의 기본 공격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 오른의 W - 불꽃 풀무질의 "불안정 상태" 효과 및 착취의 손아귀 핵심 룬이 적용된 공격이 방어되었을 때 더 이상 그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니달리의 쿠거 형태 Q - 숨통 끊기로 강화된 공격을 적이 회피할 경우 더 이상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 자동 공격을 취소하면 날아가는 투사체(자이라의 E - 휘감는 뿌리 등)도 사라지는 매우 드문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특정 돌진기를 함께 연계해 사용하면 두 번째 돌진기의 지속시간이 첫 번째 돌진기와 같아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마오카이가 탐 켄치의 R - 심연의 통로에서 나온 후 W - 뒤틀린 전진을 사용하면 대상에 도달하기까지 오래 걸렸던 것은 이 버그 때문입니다.
  • 적 포탑을 클릭하면 이제 일관성 있게 포탑의 아이템 인벤토리가 표시됩니다.
  • 원소술사 럭스의 R - 최후의 섬광의 물 형태 시각 효과가 복구되었습니다.
  • 원소술사 럭스의 Q - 빛의 속박의 불 형태 시각 효과가 복구되었습니다.
  • 누누 봇의 팔에 이제 전기 시각 효과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 로빈훗 애쉬 및 깊은 숲 애쉬의 Q - 궁사의 집중이 이제 루난의 허리케인을 사용할 때 스킨에 맞는 화살을 올바르게 표시합니다.
  • 수영장 파티 룰루의 R - 급성장 지면 시각 효과가 더 이상 낮음 및 매우 낮음 설정에서 느리게 진동하지 않습니다.
  • 비취 송곳니 카시오페아의 R - 석화의 응시 시각 효과가 더 이상 라일라이의 수정홀에 가려지지 않습니다.
  • 강의 정령 나미의 E - 파도 소환사의 축복 구체가 더 이상 방향을 전환하는 동안 사라지지 않습니다.
  • 마녀 니달리가 쿠거 형태 Q - 급습으로 사냥 대상에게 점프할 때 표시되는 박쥐 시각 효과가 복구되었습니다.
  • 당돌한 엘프 징크스의 W - 빠직!의 궤적이 더 이상 사탕 투사체 앞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당돌한 엘프 징크스의 머리카락이 더 이상 일부 애니메이션 중 부자연스럽게 늘어나지 않습니다.
  • 정령 수호자 우디르가 W - 거북이 태세 스킬 레벨 5인 상태에서 춤출 때 동물 시각 효과가 복구되었습니다.
  • 마법공학 코그모의 E - 공허의 분비물 분비물 방울 투사체 주변 시각 효과가 더 이상 높은 지형 아래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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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올 스킨 및 감정표현

이번 8.1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이번 8.1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감정표현들이 출시됩니다.

스웩 충만 펭구 / 어멋! / 들어와 들어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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