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8.3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스웨인이 멋진 모습으로 탈바꿈하고 스킬도 업데이트됩니다. 일부 챔피언은 지금까지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 주었는데요. 이는 이들이 가장 강해서가 아니라 여러 가지 역할을 하는 데에 가장 적합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들 챔피언에게 의도된 약점을 더욱 또렷이 다듬어서 상대가 더욱 계획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공격의 대명사 같은 챔피언도 손봤습니다. 마스터 이와 트린다미어는 올해 들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이 두 챔피언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피해량을 조금 더 증가시켰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이제 너무 약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패치에서는 소외된 중단 공격로 챔피언과 원거리 딜러를 조명했습니다. 다른 챔피언에 비해 훨씬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일부 챔피언과, 오래 전에는 인기를 누렸지만 이제 거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챔피언도 들여다 보았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녹서스 대장군 스웨인의 악마가 깃든 팔로 적진을 휩쓸어 보세요.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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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스웨인

녹서스 대장군 스웨인이 8.3 패치 기간 내에 업데이트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위 스웨인 챔피언 업데이트 페이지의 "기타" 메뉴에서 업데이트된 스웨인의 다양한 일러스트를 감상해 보세요!

라이즈

이제 초시계 또는 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면 라이즈의 궁극기가 군중 제어 효과로 방해받은 것처럼 취소됩니다.

라이즈가 궁극기를 확실히 사용하기 위해 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기까지 저희는 이 상호작용에 대해 많이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이를 위해 라이즈가 많은 것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허용해도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라이즈가 주로 구매하는 아이템은 이미 비싸서 존야의 모래시계는 게임 후반이 돼서야 살 수 있거나 핵심 아이템 구입을 지연시켰기 때문입니다. 이제 영감 룬으로 존야의 모래시계 효과를 사용하기가 훨씬 쉬워졌으니 이러한 게임플레이 상호작용을 허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겁니다.
업데이트궁극의 군중 제어기: 초시계 또는 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면 이제 라이즈의 궁극기가 군중 제어 효과로 방해받은 것처럼 취소됩니다.

루시안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의 피해량이 낮은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의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루시안에게도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지금까지와 같이 하단 공격로에서 성장에 집중하는 대다수의 플레이어가 느낄 수 있는 조정을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

두 번째 공격 피해량: 공격력의 40/50/60%  공격력의 50/55/60%
두 번째 공격 치명타 피해량: 50%  75%

마스터 이

Q - 일격 필살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E - 우주류 검술 사용 시 기본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며 추가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마스터 이의 게임플레이를 대폭 개선해야 하기는 해야 하겠지만, 그 전까지 그렇게 약한 상태일 필요는 없을 겁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마스터 이의 피해량을 증가시켜서 옆집 아저씨 미스터 이 같아 보이지 않도록 했습니다.

Q - 일격 필살

마나 소모량: 70/80/90/100/110  70/75/80/85/90

E - 우주류 검술

기본 피해량: 14/23/32/41/50  18/26/34/42/50
추가 공격력 계수: 25%  35%

빅토르

Q - 힘의 흡수의 보호막이 이제 증강 - 터보 충전으로 증가합니다. R - 혼돈의 폭풍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예전에 빅토르는 리치베인을 활용해서 Q - 힘의 흡수로 적을 한 방에 날려 버릴 때 그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저희는 빅토르의 스킬을 변경해서 빅토르가 적 근처에 오래 있을수록 보상을 받도록 했지만, 지금은 빅토르가 그 보상을 안전하게 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보다 큰 위험을 감수하기를 즐기는 빅토르 플레이어가 적 근처에서 더 잘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주려고 합니다.

Q - 힘의 흡수

신규터보 충전 보호막: 증강 - 터보 충전이 이제 Q - 힘의 흡수의 보호막 체력도 60% 증가시킵니다.

R - 혼돈의 폭풍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120/100/80초

세주아니

Q - 혹한의 맹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세주아니는 모든 면에서 강력합니다. 게임 후반에 상당히 강력한 피해량과 군중 제어 효과를 자랑하는 탱커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게임 초반의 높은 기동력까지 필요하지는 않을 테니 이번 패치에서는 그 부분을 약화시켰습니다.

Q - 혹한의 맹습

재사용 대기시간: 13/12.5/12/11.5/11초  17/15.5/14/12.5/11초

아지르

Q - 사막의 맹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아지르가 초반에 공격로에서 보여 주는 위력 때문에 다른 중단 공격로 챔피언이 게임 초반에 힘을 쓰지 못하고 있으며, 플레이 수준이 높은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Q - 사막의 맹습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  15/12.5/10/7.5/5

W - 일어나라!

업데이트대장을 노려라 아지르의 모래 병사가 가하는 공격이 아지르에게로 미니언의 주의를 끕니다.

자르반 4세

기본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자르반 4세에게도 상대방이 파고들 수 있는 뚜렷한 약점을 만들어 주려고 했습니다. 자르반 4세의 기본 내구력, 특히 정글 몬스터에 대한 내구력을 감소시켰으니 초반 전투에서 적이 기회를 엿보기가 쉬워질 겁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방어력: 38  34

조이

Q - 통통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Q - 통통별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지금 적이 대처할 수 있는 여지를 충분히 주지 않고 있습니다.

Q - 통통별

재사용 대기시간: 7.5/7/6.75/6.5/6.25  8.5/8/7.5/7/6.5

R - 커튼 콜의 기본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마법 룬과 물리 관통력의 하향 조정으로 진이 생각보다 더 약화되었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는 진의 일부 기본 피해량을 다시 증가시켰습니다.

R - 커튼 콜

기본 피해량: 50/115/180  50/125/200

카타리나

기본 지속 효과 - 탐욕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카타리나는 기본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공격로 단계에서 완전히 패배하더라도 이후 단계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지는 게임에서도 말이죠.

기본 지속 효과 - 탐욕

피해량: 75/80/87/94/102/111/120/131/143/ 155/168/183/198/214/231/248/267/287 68/72/77/82/89/96/103/112/121/131/142/ 154/166/180/194/208/224/240

코그모

W - 생체마법 폭격의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코그모의 피해량은 아이템이 하나만 있어도 너무나 가파르게 증가합니다. 주요 기본 공격 스킬의 피해량을 감소시키면 좀 더 아이템에 의존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W - 생체마법 폭격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3/4/5/6/7%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트린다미어

기본 공격력이 높은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E - 회전 베기의 추가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마스터 이처럼 트린다미어도 당장 피해량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3.2  3.7

E - 회전 베기

추가 공격력 계수: 120%  130%

체력 재생량

전체 자릿수의 절반 또는 전체만이 표시되도록 챔피언의 기본 체력 재생량 표시 수치를 다듬었습니다.

초가스 스킬 시각 효과 업데이트

정말로, 더 좋아질 겁니다.

초가스의 스킬 시각 효과를 보면 초가스가 리그 오브 레전드 초창기 때부터 있던 챔피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소환사의 협곡 최대의 흉포한 공허 괴물 초가스가 그 이름에 걸맞은 거대함을 자랑하도록 초가스의 스킬 시각 효과를 새롭게 다듬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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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

영감 룬, 특히 마법의 신발 룬과 완벽한 타이밍 룬 조합으로 얻을 수 있는 골드 이득이 너무 큽니다. 룬은 원하는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선택해야 하겠죠.

핵심 룬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감소합니다.

봉인 풀린 주문서는 게임 중반에 소환사 주문을 바꿔서 그 효과를 변경하려는 플레이어를 위한 핵심 룬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게임 내내 소환사 주문을 바꾸지 않더라도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상당해서 이것만으로도 효과가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봉인 풀린 주문서로 감소하는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였습니다.

봉인 풀린 주문서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5%  15%

기묘한 장치 (영감 1단계 룬 슬롯)

마법의 신발이 추가됩니다. 비스킷 배달이 제거됩니다. 완벽한 타이밍과 마법의 신발의 업그레이드 비용 골드 할인이 감소합니다. 완벽한 타이밍의 판매가가 감소합니다.

영감 룬 빌드로 얻는 골드 이득을 감소시키는 추세의 일환으로, 완벽한 타이밍과 마법의 신발을 이동시켜서 플레이어가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했습니다. 또한 두 룬 각각의 전체적인 골드 이득을 감소시켰습니다.

마법공학 점멸기

그대로입니다: 어떤 룬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 보여 주기 위한 항목입니다.

마법의 신발

삭제창고 정리: 더 이상 신발의 업그레이드 비용을 50골드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1단계 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완벽한 타이밍

업그레이드 비용 할인: 300 골드  250 골드
판매가: 120 골드  20 골드

미래의 힘 (영감 2단계 룬 슬롯)

비스킷 배달이 추가됩니다. 마법의 신발이 제거됩니다.

비스킷 배달

업데이트 2단계 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외상

그대로입니다: 어떤 룬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 보여 주기 위한 항목입니다.

미니언 해체분석기

그대로입니다: 어떤 룬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 보여 주기 위한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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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판

  • 이제 아군의 시야 점수가 표시됩니다. 장신구 슬롯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수치 비교를 위한 공간을 좀 더 확보하기 위해 소소한 수정이 있었습니다.
  • 초상화 중심 점수판 정렬이 CS 및 KDA를 더욱 명확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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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 기능

  •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 기본 설정 페이지 숨기기가 작동합니다.
  • 선택한 핵심 룬이 이제 게임 종료 화면에 표시됩니다.
  • 룬을 수정하면서 주 빌드를 변경해도 보조 빌드가 유지됩니다.
  • 저사양 모드가 켜져 있지 않으면 룬 페이지 수정 화면에 새로운 애니메이션이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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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모드 로테이션

불의 축제 모드가 2018년 2월 9일 1:00부터 2018년 2월 20일 16:59까지 게임 모드 로테이션으로 돌아옵니다. 혼령, 악마 전령, 적 챔피언들을 처치해서 포인트를 모으고, 악마로 변신해 투명 상태에서 적을 처치해 보세요.

가장 잔인하고 포악한 20명만이 사냥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그중 10명은 불의 축제 모드 전용 챔피언 로테이션에 포함됩니다.)
불의 축제 모드 전용 챔피언 로테이션:
  • 아리
  • 아칼리
  • 엘리스
  • 이블린
  • 카타리나
  • 케넨
  • 르블랑
  • 렝가
  • 샤코
  • 탈론
챔피언 보유 시 플레이 가능:
  • 카밀
  • 다이애나
  • 에코
  • 피즈
  • 카사딘
  • 카직스
  • 리 신
  • 판테온
  • 야스오
  • 제드

즐거운 사냥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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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좀비 와드 룬을 선택한 캐릭터가 다른 플레이어가 소환한 덫을 제거했을 때에도 좀비 와드를 생성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골드 획득 아이템이 이제 퀘스트 완료 후 해당 아이템으로 생성된 누적 골드를 계속해서 정확하게 표시합니다.
  • 칼리스타의 기본 지속 효과 - 전투 태세가 공격 속도가 높을 때 발동하지 않을 수 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신드라의 W - 의지의 힘이 잡힌 대상을 미니언 공격에 대해 무적으로 만들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탐 켄치의 W - 집어삼키기가 집어삼킨 대상을 미니언 공격에 대해 무적으로 만들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이온의 E - 학살자의 포효가 대상 미니언을 미니언 공격에 대해 무적으로 만들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미니맵의 포탑 아이콘이 이제 체력 바 애니메이션이 끝난 후가 아닌 포탑이 파괴되었을 때 올바르게 사라집니다.
  • 사이온이 Q - 대량 학살 강타를 사용 도중 군중 제어 효과에 적중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올바르게 감소합니다.
  • 아이번이 Q - 덩굴뿌리를 재사용하면 궁극의 모자 중첩을 쌓기 위해 궁극기를 사용한 것으로 계산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이온이 기본 지속 효과 - 영광스러운 죽음 발동 중에 W - 영혼의 용광로의 스킬 레벨을 올리면 사이온이 적 유닛을 처치해서 얻는 최대 체력과 관련해 문제가 발생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여명 우주 라칸의 머리 선이 더 이상 위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시각 효과가 더 이상 머리 아랫부분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 맵 특정 음악 및 별 수호자 음악이 더 이상 뒤틀린 숲, 칼바람 나락, 수정의 상처 맵에서 동시에 재생되지 않습니다.
  • 이제 특정 챔피언들이 부활하기 전에 카메라 시점에 기지가 보이지 않아도 부활 음성이 올바르게 재생됩니다.
  • [한국 지역 한정] 물 위를 걷는 자 룬 툴팁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강에 있을 때 레벨에 비례하여 이동 속도가 증가하고 적응형으로 추가 공격력 또는 추가 주문력 효과를 얻습니다."  "강에 있을 때 이동 속도가 증가하고 레벨에 비례하여 적응형으로 추가 공격력 또는 추가 주문력 효과를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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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8.3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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