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7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8.17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새롭게 단장한 누누와 윌럼프가 소환사의 협곡에서 모험을 떠납니다. 누누와 윌럼프가 프렐요드 한기를 몰고 오고 있으니 든든하게 챙겨 입으세요!

프렐요드의 부름이 들리시나요? 데굴데굴 눈덩이!를 굴리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먼저 아래 링크에서 변경된 내용을 확실히 숙지해 주세요.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맨 위로 돌아가기

돌격! 넥서스 게임 모드

이번 패치 기간에도 돌격! 넥서스 모드 알파 테스트는 계속됩니다. 8.17 패치로 적용되는 변경사항은 돌격! 넥서스 모드 알파 테스트 - 피드백과 패치 노트 #3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챔피언

누누와 윌럼프

천진난만한 단짝 친구, 누누와 윌럼프가 8.17 패치 기간 중 새로운 모험을 떠납니다! 누누와 윌럼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누누와 윌럼프의 다양한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가렌

Q - 결정타의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가렌은 최근 상단 공격로에서 지나치게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임 초반 Q - 결정타의 위력은 상대가 딜 교환을 할 여지를 좀처럼 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죠.

Q - 결정타

기본 피해량: 30/65/100/135/170  30/60/90/120/150

렝가

R - 사냥의 전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전반적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의 폭발적 피해 패턴을 다소 약화시키고자 하는 저희의 의도에 어긋나지 않는 방향으로 렝가에게 위력을 더해주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렝가의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더욱 자주 상대 챔피언을 습격할 수 있게 했습니다.

R - 사냥의 전율

재사용 대기시간: 130/100/70초  110/90/70초

마스터 이

W - 명상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피해량 감소 효과가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W - 명상은 강력한 방어 수단이지만 체력 회복만을 위해 사용하면 진정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W - 명상을 다소 상향 조정해 전투 이후뿐만 아니라 전투 도중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W - 명상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28초
피해량 감소: 50/55/60/65/70%  60/62.5/65/67.5/70%

바드

R - 운명의 소용돌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바드는 공격로 단계에서 이미 충분히 강하긴 하지만 전반적인 게임플레이 측면에서는 위력을 더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 때문에 궁극기를 아낄 필요가 없으니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사랑받는 서포터 중 하나인 바드가 게임 내에서 결정적인 순간을 만들어 낼 기회가 늘어날 겁니다.

R - 운명의 소용돌이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110/95/80초

바루스

기본 체력이 감소하고,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바루스는 긴 사거리로 강력한 견제 공격을 할 수 있는 원거리 딜러인 만큼 근접한 적에게는 취약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549  499
체력 증가량: 86  89

애니

공격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현재 애니는 한꺼번에 모든 스킬을 퍼붓는 것 이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다시 공격 사거리를 증가시킨다면 기본 공격을 활용한 딜 교환으로 적을 괴롭힐 수 있을 겁니다.
공격 사거리: 575  625

오공

이제 1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오공은 최근 패치 이후 정글로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공의 게임 초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면 초반 정글 캠프 사냥이 쉬워지고 맵 전체에서 더욱 안정적인 위력을 발휘할 겁니다.

기본 능력치

1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 0%  8%

요릭

안개 망령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요릭이 상단 공격로의 강자로 떠오른 이유 중 하나는 안개 망령의 위력입니다. 안개 망령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능동적으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도 있지만, 이유도 모른 채 처치당하는 플레이어도 꽤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안개 망령의 피해량을 하향해 레벨이 낮은 요릭이 상대 챔피언을 처치할 수 있는 기회를 감소시켰습니다.

안개 망령

공격력 증가량 (2~7레벨): 3  1
공격력 증가량 (8~13레벨): 5  6
공격력 증가량 (14레벨 이상): 10  11

이렐리아

Q - 칼날 쇄도로 미니언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공격로 단계에서 이렐리아가 발휘하는 Q - 칼날 쇄도의 위력 일부를 다시 상향했습니다.

Q - 칼날 쇄도

미니언에 입히는 추가 피해량: 70%  100%

카사딘

R - 균열 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카사딘의 게임 후반 위력 조정은 언제나 위험 요소가 따르지만, 게임 초중반의 위력 조정은 필요한 상황입니다.

R - 균열 이동

재사용 대기시간: 6/4/2초  5/3.5/2초

케인

E - 그림자의 길 지속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그림자 암살자 형상일 때 E - 그림자의 길을 사용하면 주어지는 추가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케인은 특히 그림자 암살자 형상일 때 타 정글러 대비 고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E - 그림자의 길을 강화하면 케인이 맵 전체에 걸쳐 보다 수월하게 지형을 통과하고 이동할 수 있게 되면서 적을 처치할 기회도 많아질 겁니다.

E - 그림자의 길

지속시간: 5/6/7/8/9초  7/7.5/8/8.5/9초
그림자 암살자 형상일 때 추가 이동 속도: 70%  80%

타릭

이제 타릭의 기본 지속 효과 - 담대함의 추가 피해가 적응형 피해로 적용되며, 이는 기본적으로 물리 피해로 설정됩니다.

이번 변경으로 타릭은 기본 지속 효과 - 담대함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을 것입니다.
적응형 피해: 이제 추가 공격력이나 주문력이 없는 경우 물리 피해가 기본 피해로 설정됩니다.

피오라

E - 대가의 검술 두 번째 공격의 치명타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피오라는 게임 후반에 상당히 강력하지만 게임 후반까지 갈 수 있도록 게임 초반 상대 챔피언과의 교전 능력을 조금 더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피오라는 결투의 대가니까요.

E - 대가의 검술

두 번째 공격의 치명타 피해량: 140/155/170/185/200% 160/170/180/190/200%

맨 위로 돌아가기

아이템

그동안 리그 오브 레전드 전반의 폭발적 피해 패턴을 약화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왔습니다. 지난 패치에서는 여러 룬의 폭발적 피해량을 대폭 감소시킨 데에 이어, 이번 패치에서는 아이템을 손봤습니다.

폭풍갈퀴

치명타 확률이 30% 미만일 때 확정 치명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만 공격력은 줄어듭니다.

치명타 피해량 계수: 160~200% (치명타 확률 0~30% 구간)  140~200% (치명타 확률 0~30% 구간)
공격 속도: +25%  +35%
공격력: +65  +60

드락사르의 황혼검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물리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 피해량: 30~200 (레벨에 따라)  30~150 (레벨에 따라)
물리 관통력: +18  +21

맨 위로 돌아가기

소환사 주문

소환사 주문 설정과 관련된 요소를 변경했습니다. 몇 달 동안 특정 게임 모드를 플레이하지 않은 경우, 해당 게임 모드의 소환사 주문이 회복/유체화로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미리 알고 계세요!

맨 위로 돌아가기

버그 수정

  • 유령 무희의 고유 지속 효과 - 망령의 왈츠가 가끔씩 발동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칼리의 R - 무결처형이 각 챔피언에 대해 개별적으로 피해량을 계산하지 않고 마지막으로 적중한 적의 체력에 따라 적중한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마오카이의 R - 대자연의 마수 음향 효과가 스킬 지속시간에 맞춰 재생됩니다.
  • 원거리 공격 및 대상이 지정된 발사체가 현재 시야에 보이지 않는 경우, 대상 챔피언이 마지막으로 보였던 위치에 시각 효과가 나타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깊은 바다 나미가 귀환 애니메이션 중에 움직일 때 척추를 남겨두고 떠나지 않습니다.
  • [한국 서버 한정] "세서미 스트리트 누누" 스킨의 명칭이 "폭신폭신 누누와 윌럼프"로 변경됩니다. 상점 명칭은 이번 패치에 변경되었지만, 게임 내 명칭은 다음 패치에 변경될 예정입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