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9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8.19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다음 주 시작되는 월드 챔피언십에 중점을 둔 두 번째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올해에는 프로 선수를 위한 대규모 패치가 이루어지지 않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작년 월드 챔피언십을 대비한 패치에서는 변경사항이 23개나 적용되었으니까요. 이번 패치에서는 그동안 프로 플레이에서 자주 선택된 챔피언의 위력을 감소시키지는 않았지만 그런 챔피언을 또 다른 챔피언이 견제할 수 있도록 몇 가지를 조정했습니다. 일 년 중 가장 큰 리그 오브 레전드 대회인 월드 챔피언십을 위한 프로 선수들의 노력을 헛되게 하고 싶지는 않기 때문에, 프로 선수들이 생각할 수 있는 선택지를 조금 더 늘려줄 여지가 있는지만을 살펴봤습니다. 상향 측면에서 보자면 조금만 위력을 강화시키면 게임에서 경쟁력을 나타낼 수 있는 동시에 프로의 경지에는 (아직) 도달하지 못한 일반 플레이어 여러분에게도 플레이 가능성이 넓어지는 챔피언들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지나치게 변경된 부분이 있다면 후속 조치를 적용할 생각입니다. 

또한 몇 가지 오래된 챔피언과 효과의 다양한 시각 효과와 음향 효과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플레이어 여러분의 게임과 월드 챔피언십에서 관전할 수 있는 게임의 화면이 더 깔끔해질 겁니다.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맨 위로 돌아가기

챔피언

다리우스

W - 마비의 일격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포획의 방어구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여러 팀이 상단 공격로 챔피언 선택 과정에서 탱커 챔피언에 대항하는 전략적인 선택지로 다리우스를 고려할 수 있도록 방어구 관통력을 약간 강화하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챔피언을 상대할 때나 효율적인 능력치이긴 하지만, 특히 상대방의 방어력에 비례한 방어구 관통력은 카밀이나 아트록스 등 전사 챔피언보다 초가스와 오른과 같은 챔피언에게 훨씬 효과적인 위력을 발휘할 겁니다.

W - 마비의 일격

총 공격력 계수: 40/45/50/55/60%  50/55/60/65/70%

E - 포획

기본 지속 효과 방어구 관통력: 10/15/20/25/30%  15/20/25/30/35%

피오라

기본 지속 효과 - 치명적인 검무의 체력 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피오라는 상대에 따라 압도적인 위력을 보이는 경우와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는 경우의 차이가 칼로 벤 것처럼 매우 뚜렷이 나타나는 챔피언입니다. 피오라 변경에는 신중을 기하려고 하지만 8.17 패치 변경사항으로는 피오라가 공격로에서 적극적으로 플레이했을 때의 보상이 충분히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피오라가 상대를 공격했을 때 체력 회복 효과로 지속력이 증가한다면 이 점이 해결될 겁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치명적인 검무

체력 회복: 25~110  35~110

Q - 찌르기

버그 수정: Q - 찌르기가 이제 의도된 대로, 처치 가능한 미니언 대신 챔피언/급소를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카직스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위협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공허의 가시 둔화 효과가 증가합니다.

카직스는 8.11 패치에서 R - 활성 보호색 진화가 변경된 후로 힘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궁극기를 적절하게 사용해서 완전한 효과를 발휘했을 때 카직스가 조금 더 강한 위력을 보이도록 조정했습니다. 또한 W - 공허의 가시의 활용성을 강화해서 카직스가 그저 대상을 빠르게 처치해버리는 방식 이외의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위협

추가 공격력 계수: 20%  40%

W - 공허의 가시

고립되지 않은 대상에 대한 W - 가시 어깨 진화 둔화 효과: 40%  60%
고립된 대상에 대한 W - 가시 어깨 진화 둔화 효과: 80%  90%

누누와 윌럼프

Q - 잡아먹기의 체력 회복 효과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E - 눈덩이 팡팡팡의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누누와 윌럼프가 출시된 후로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인디아나 존스 영화에 나오는 모험처럼 엄청나게 신나는 눈덩이 빌드를 시도하셨습니다. 누누와 윌럼프는 탱커 빌드가 훨씬 성공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변화무쌍한 테마와 잘 어우러지는 재밌는 플레이스타일을 응원하려고 합니다.

Q - 잡아먹기

체력 회복 효과 주문력 계수: 50%  70%
버그 수정: 이제 툴팁에 누누와 윌럼프가 챔피언을 통해 얻은 체력 회복량이 정확히 표시됩니다.

E - 눈덩이 팡팡팡

눈덩이 9개 모두 적중 시 주문력 계수: 45%  54%
윌럼프가 나설 차례 (속박 피해량): 50%  80%

W - 데굴데굴 눈덩이!

신규 이제 눈덩이를 굴린 후 이동으로의 전환이 더 부드러워집니다.

쓰레쉬

Q - 사형 선고의 마나 소모량과 초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쓰레쉬는 공격로에서 상대 챔피언이 스킬을 사용해 쓰레쉬의 적극적인 플레이를 안정적으로 차단하는 경우, 게임 초반에 더 자주 쇠사슬을 던질 수 있어야 합니다. 쇠사슬의 피해량을 증가시키거나 군중 제어 효과를 강화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스킬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만 강화했습니다.

Q - 사형 선고

마나 소모량: 80  6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  16/15/14/13/12

엘리스

거미 형태일 때 W - 광란의 질주와 E - 줄타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과거에는 엘리스가 초반에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맵 전체에 걸쳐 공격적인 플레이를 펼치던 때가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그 모습을 재현하기 위해 엘리스 플레이에서 중요한 스킬 일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이제 엘리스가 아슬아슬한 기회를 노리며 적을 압도하는 플레이를 더 자주 할 수 있을 겁니다.

W - 광란의 질주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10초

E - 줄타기

재사용 대기시간: 26/24/22/20/18초  22/21/20/19/18초

자르반 4세

기본 지속 효과 - 전장의 군가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자르반 4세는 지난 한 해 동안 게임 메타에서 상당히 벗어나 있었기 때문에 상단 공격로나 정글에서 자르반 4세로 활약하려는 플레이어 여러분을 위해 조금 더 위력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전장의 군가를 활용하면 미니언/몬스터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고 상단 공격로 플레이에서는 공격적 딜 교환 패턴을 더 자주 시도할 수 있을 겁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전장의 군가

신규: 이제 기본 지속 효과 - 전장의 군가에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을 표시하는 시각 효과가 추가됩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10/8/6 (1/7/13레벨에서)  6 (모든 레벨에서)
버그 수정: 이제 티아맷 아이템의 고유 지속 효과 - 베기가 기본 지속 효과 - 전장의 군가가 적용된 상태에서 대상을 공격했을 때 일관성 있게 발동됩니다.

잔나

기본 지속 효과 - 순풍의 이동 속도 비례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잔나는 현재 탱킹 능력이 강한 서포터 챔피언들이 많이 등장하는 하단 공격로 메타에서 제 역할을 다하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잔나의 방어적 위력은 이미 강하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는 잔나를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상대를 괴롭힐 수 있도록 게임 초반 포킹 피해량을 강화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순풍

추가 이동 속도 비례 피해량: 15/25/35% (1/7/13레벨에서)  25/35% (1/10레벨에서)

코그모

기본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R - 살아있는 곡사포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한 팀에 탱커가 두 명 이상이고 하단 공격로는 사거리가 짧은 원거리 딜러가 담당하는 경우가 많은 현재 메타에서는 코그모가 선택되는 경우가 놀라울 정도로 적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코그모가 적과 일정 거리를 유지하며 공격하는 플레이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고 카이사와 자야 등 사거리가 짧은 일부 챔피언을 상대로 딜 교환을 할 수 있도록 기본 이동 속도를 약간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게임 초반 궁극기 사거리를 증가시켰으니 갱킹이나 딜 교환 후 상대를 추격하기가 쉬워질 겁니다.

기본 능력치

이동 속도: 325  330

R - 살아있는 곡사포

사거리: 1,200 / 1,500 / 1,800  1,300 / 1,550 / 1,800

탐 켄치

기본 체력이 감소하고 레벨당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지난 패치의 브라움과 비슷하게, 이번 패치에서는 탐 켄치의 기본 탱킹 능력 일부를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탐 켄치의 기본 체력이 감소하면 공격로 단계에서는 방어 스킬 의존도가 높아지겠지만, 레벨당 체력 증가량이 올라가기 때문에 게임 후반에는 적진으로 파고드는 것이 조금은 더 쉬워질 겁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610  540
체력 증가량: 95  102

W - 집어삼키기

버그 수정: 탐 켄치가 집어삼킨 아군이 처음으로 삼켜졌을 때 가끔씩 대상으로 지정될 수 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파이크

R - 깊은 바다의 처형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파이크는 스킬 대상을 정확히 지정해도 적중시키기가 쉽지 않은 상위 티어 상대를 만났을 때 위력이 상당히 크게 감소합니다. 파이크의 안정성은 꽤나 균형 잡힌 상태이지만 궁극기를 제대로 적중시켜서 전투 마무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피해량을 증가시키려고 합니다. 이번 상향 조정은 게임 초중반에만 영향을 주며 11~18레벨에서의 피해량은 그대로입니다.

R - 깊은 바다의 처형

기본 피해량 (11레벨부터는 그대로입니다):200/250/300/350/400/450/475/500/525/550/575/590/605 250/290/330/370/410/450/475/500/525/550/575/590/605

맨 위로 돌아가기

아이템

리안드리의 고통

고유 지속 효과 - 고통이 최대 체력에 따라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주문력이 감소합니다.

리안드리의 고통을 선택하는 목적은 꽤나 분명합니다. 일정 시간에 걸쳐 피해나 군중 제어 효과를 적용시키는 스킬이 있는 경우, 또는 적의 탱킹 능력이 굉장히 강할 때 장만하는 아이템이죠. 첫 번째 조건에 해당하는 챔피언들이 일부 있긴 하지만 전부는 아니니 전반적으로 탱커들을 상대할 때 발휘하는 위력이 더 강해져도 좋겠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최대 체력에 따라 입히는 피해량을 증가시켜서 이 부분을 개선하는 동시에 집중적인 피해량은 약간 제한하기 위해 주문력을 감소시켰습니다.
주문력: 80  75

고유 지속 효과 - 고통:

이동 방해에 걸리지 않은 대상에 입히는 지속 피해량: 매초 대상 최대 체력의 1%  매초 대상 최대 체력의 1.5%
이동 방해에 걸린 대상에 입히는 지속 피해량: 매초 대상 최대 체력의 2%  매초 대상 최대 체력의 2.5%

맨 위로 돌아가기

챔피언 시각 효과 및 음향 효과 업데이트

여러 챔피언의 음향 효과와 시각 효과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자르반 4세

시각 효과: 자르반 4세 기본 스킨과 기본 시각 효과를 사용하는 모든 스킨의 기본 공격 및 스킬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음향 효과: 자르반 4세 기본 스킨과 기본 음향 효과를 사용하는 모든 스킨의 음성을 제외한 음향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이제 자르반 4세가 R - 대격변을 사용할 때 뛰어드는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재생됩니다.

리 신

시각 효과: 리 신 기본 스킨과 기본 시각 효과를 사용하는 모든 스킨의 기본 공격 및 스킬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음향 효과: 리 신 기본 스킨과 기본 음향 효과를 사용하는 모든 스킨의 음성을 제외한 음향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K.O. 펀치: K.O. 펀치 리 신의 W - 방호 보호막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수영장 파티: 수영장 파티 리 신의 Q2 - 공명의 일격 표식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신의 권: 신의 권 리 신의 E - 폭풍 시각 효과가 적중 범위를 더 분명하게 표시합니다.

베이가

시각 효과: 베이가 기본 스킨과 기본 시각 효과를 사용하는 모든 스킨의 기본 공격 및 스킬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음향 효과: 베이가 기본 스킨과 기본 음향 효과를 사용하는 모든 스킨의 음성을 제외한 음향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나쁜 산타: 나쁜 산타 베이가도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레프러칸: 레프러칸 베이가도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바이

시각 효과: 바이 기본 스킨과 기본 시각 효과를 사용하는 모든 스킨의 기본 공격 및 스킬 시각 효과가 깔끔해졌습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로 저사양 컴퓨터에서 바이가 더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삼성 갤럭시 이즈리얼

시각 효과: 위 내용과는 기술적으로 관련되지 않았지만, 삼성 갤럭시 이즈리얼의 스킬 시각 효과의 명확성이 개선되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이동 속도 둔화 시각 효과

이동 속도 둔화 효과의 기본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목표물 빼앗기 안내

이제 내셔 남작, 협곡의 전령, 그리고 드래곤을 빼앗거나 빼앗겼을 때 채팅 창 안내 메시지와 게임 내 효과를 통해 알림이 표시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내정보 페이지

2019 랭크 게임 변경과 격전 모드의 귀환에 대비해서 내정보 페이지의 디자인이 업데이트됩니다. 내정보 페이지의 아이콘 두 개가 한동안 공백으로 남겨지지만 곧 변경될 예정입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버그 수정

  • 이제 어둠의 수확 룬으로 떨어지는 영혼의 정수 시각 효과가 색약 모드에서 더 밝고 선명해집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앞으로 나올 스킨, 크로마 및 아이콘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챔피언십 카직스는 각 월드 챔피언십 팀마다 하나씩, 총 24개 크로마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