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9.6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탈주 및 자리비움 페널티, FPS 설정, 임무 목록 등 다양한 기능에 대한 소규모 업데이트가 포함된 여러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9.5 추가 패치 노트에서 하향되었던 니코를 비롯해 사일러스와 렉사이 등 패치 노트에 자주 등장하던 챔피언들도 조정되었죠. 케일은 업데이트 후 처음으로 능력치에 소규모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또한, 우르곳의 보호막 효과가 W - 심판의 원에서 E - 경멸로 이동하고, 위력이 전체적으로 강화되며, 걸어 다니는 포탑처럼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즈리얼이 여신의 눈물을 두 개 장만할 수 없도록 조정했습니다.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맨 위로 돌아가기

챔피언

니코

공격 속도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이제 공격 속도가 아주 빠를 때 W - 형상 분리가 연속으로 두 번 발동되지 않습니다.

지난 9.5 추가 패치에서 하향된 부분을 약간 되돌렸습니다. 특히 니코가 공격 속도를 성장시키지 않아도 게임 후반에 기본 공격이 더 매끄러워지도록 조정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 속도 증가량: 1.5%  2.5%

W - 형상 분리

버그 수정: 이제 공격 속도가 아주 빠를 때 W - 형상 분리가 연속으로 두 번 발동되지 않습니다.

오른

W - 불꽃 풀무질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추천 아이템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오른이 E - 화염 돌진 및 R - 대장장이 신의 부름을 사용해 돌진하는 중 실수로 아이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아군을 클릭하더라도 돌진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제 오른이 돌진 중일 때 Q - 용암 균열 효과가 종료되지 않습니다.

오른은 올해 초 업데이트 전까지 대부분 공격로에서 강한 위력을 발휘하기만 했습니다. 이제 오른은 그 반대로, 게임 초반에는 약하지만 게임 후반에는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현재 게임 초반 위력은 게임 후반 위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오른의 능력을 강화하고 플레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부분을 변경해서 게임 전체적으로 더 만족스러운 플레이를 펼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추천 아이템

내 걸작을 봐줘: 이제 추천 아이템에 간이 대장간 업그레이드 아이템이 표시됩니다.
이걸 만들어 봐요: 추천 아이템이 개선된 목록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간이 대장간

버그 수정: 이제 오른이 E - 화염 돌진 R - 대장장이 신의 부름을 사용해 돌진하는 중 아이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아군을 클릭하더라도 돌진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Q - 용암 균열

조금 더 오래: 오른이 E - 화염 돌진을 사용할 때 용암 기둥 지속시간이 끝나갈 경우, 오른이 돌진을 마칠 때까지 용암 기둥이 유지됩니다. 이번에는 제대로 적용될 겁니다.

W - 불꽃 풀무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2/11.5/11/10.5/10초

우르곳

마나와 마나 재생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이제 기본 지속 효과 - 화염의 메아리로 동일한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W - 심판의 원 보호막이 삭제되고, 마나 소모량, 재사용 대기시간, 피해량 감소 효과가 줄어들며, 이제 최고 스킬 레벨에 도달하면 활성화 상태를 영구적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이제 E - 경멸 사용 시 보호막을 부여하고, 피해량과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R - 불사의 공포 사거리, 피해량, 시전 시간이 증가합니다.

우르곳은 이전 패치들에서 위력이 많이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이제 다시 우르곳이 제대로 된 위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조정을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겠죠. 이번 패치에서는 보호막 효과를 W - 심판의 원에서 E - 경멸로 이동시켜서 W - 심판의 원이 게임 후반에 항상 활성화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변경하면 우르곳이 걸어 다니는 포탑이 되어 적을 공격하는 동시에 적이 공격에 시달리는 모습을 경멸할 수 있을 겁니다.

기본 능력치

마나: 300  340
마나 재생 증가량: 0.6  0.8

기본 지속 효과 - 화염의 메아리

삭제아직 최종 형태도 아니다: 5초 내에 동일한 적에게 피해를 입히더라도 감소된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W - 심판의 원

삭제보호막: 이제 30/60/90/120/150 (+추가 체력의 15%)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자신에게 씌우지 않습니다.
마나 소모량: 65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7/15/13/11/9  12/9/6/3/0 (최고 스킬 레벨에 도달하면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적중 시 피해량 감소: 66%  50%

E - 경멸

신규보호막: 이제 60/80/100/120/140 (+추가 공격력의 150%) (+추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4초 동안 자신에게 씌웁니다.
피해량: 60/100/140/180/220 (+총 공격력의 50%)  90/120/150/180/210 (+추가 공격력의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14초
마나 소모량: 50  50/60/70/80/90

R - 불사의 공포

사거리: 1,600  2,500
시전 시간: 0.4초  0.5초
피해량: 50/175/300 (+총 공격력의 50%)  125/250/375 (+추가 공격력의 50%)

케일

공격력 증가량과 공격 속도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W - 천상의 축복 이동 속도 계수가 감소합니다. 기본 적응형 능력치가 변경됩니다. E - 화염주문검과 W - 천상의 축복 반응속도가 증가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업데이트 이후의 케일에 익숙해지면서 케일은 꽤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W - 천상의 축복과 E - 화염주문검은 케일이 일반적으로 공격 속도를 성장시킨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수정하는 동시에, W - 천상의 축복이 공격로에서 적의 공격에 대응해 발휘하는 방어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바로 적용되면 적의 공격을 피하기도 쉬워지겠죠. 그 대신, 케일의 아이템 의존도를 약간 더 높여서 게임 후반 위력을 감소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3  2.5
공격 속도 증가량: 2  1.5
기본 적응형 능력치: 주문력  공격력
추천 아이템: 추천 아이템에 구인수의 격노검와 몰락한 왕의 검이 포함됩니다.

W - 천상의 축복

추가 이동 속도 계수: +주문력 100당 10%  +주문력 100당 8%
효과 적용 시간: 시전을 시작하고 0.25초 후 적용  시전 후 즉시 적용
삭제극적인 효과를 위한 일시 정지: 이제 케일이 W - 천상의 축복을 사용한 후에도 최대 1초 동안 멈추지 않고, 다음 기본 공격도 취소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천상의 축복 사용 후 대상을 빠르게 우클릭해 이러한 현상을 해결했었습니다.)

E - 화염주문검

시전 시간: 0.25초  이제 케일의 기본 공격 시전 시간과 동일합니다.
버그 수정: 이제 E - 화염주문검 피해량 중 기본 공격에 해당하는 부분에 치명타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스킨 업데이트

라이엇 전경 케일: 시각 효과가 더 전경답게 보이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은빛 케일: 시각 효과가 더 푸른 빛으로 표시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전장을 누비는 케일: 시각 효과의 노란색이 더 옅어지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심판관 케일: 시각 효과를 더 무시무시하게 업데이트했습니다.
에테르 날개 케일: 신규 사망 애니메이션을 추가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밸런스 조정을 위한 단순 상향 및 하향

나르

W - 쿵쾅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미니 나르와 메가 나르 중 어느 한 형상이 지나친 위력을 발휘하지 않도록 둘 사이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 많은 플레이어가 미니 나르 형상으로 적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원거리에서 공격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는 메가 나르로 변신했을 때 더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W - 쿵쾅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7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노틸러스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노틸러스의 탱킹 능력 일부와 게임 초반 군중 제어 능력을 강화시켰습니다. 이번 변경사항 덕분에 노틸러스의 정글 사냥 능력도 증가할 겁니다.

기본 능력치

방어력: 35.5  39

기본 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

대상당 재사용 대기시간: 9/8/7/6초 (1/6/11/16레벨에서)  6초 (모든 레벨에서)

렉사이

R - 공허의 돌진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추가 공격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렉사이는 지난 9.4 패치에서 궁극기 안정성이 대폭 증가한 덕분에 높은 티어의 게임에서 특히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렉사이의 위력을 약간 감소시켜서 렉사이가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정글러가 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R - 공허의 돌진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100/90/80초
추가 공격력 계수: +200%  +175%

르블랑

Q - 악의의 인장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르블랑이 Q - 악의의 인장으로 입히는 폭발적인 피해량을 감소시켰습니다. 이제 성공적인 플레이를 하려면 그저 적을 클릭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기동력과 스킬 적중률을 잘 활용해야 할 겁니다.

Q - 악의의 인장

주문력 계수: 40%  30%

사일러스

W - 국왕시해자 기본 체력 회복량과 체력 회복 계수가 감소합니다.

이번 패치에서 사일러스를 손보지 않으면 프로 플레이와 높은 티어에서 계속해서 강력한 위력을 보일 것이기 때문에 사일러스에 대한 추가 조정을 적용했습니다. 사일러스를 상대할 때 실망스러웠던 점 일부를 해소하기 위해 특히 사일러스의 체력 회복 능력을 조정했습니다.

W - 국왕시해자

체력 회복 주문력 계수: 45%  40%
체력 회복 강화 효과: 사일러스의 체력이 40% 이하일 때 200%  사일러스의 체력이 40% 이하일 때 175%

Q - 황혼 강습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쉔이 상단 공격로 전투에서 더 잘 싸울 수 있도록 일부 위력을 증가시켰습니다.

Q - 황혼 강습

적중 시 피해량: 5/10/15/20/25/30 (1/4/7/10/13/16레벨에서)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

아이번

아이번이 수풀에 들어갔을 때 W - 수풀 가꾸기로 강화되는 공격이 더 빨리 적용됩니다.

이 변경사항의 내용은 간단하지만 아이번이 수풀에 들어갔을 때의 위력을 대폭 증가시킬 겁니다.

W - 수풀 가꾸기

이제 더 빠르게: 아이번이 수풀에 들어갔을 때 공격을 더 빨리 강화시킵니다.

아트록스

이제 아트록스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적도 끌어올 수 있습니다. 이제 부활 시 기본 지속 효과 - 사신 태세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일반

버그 수정: 이제 효과 표시줄에 위치한 이로운 효과 아이콘이 빈 상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W - 지옥사슬

버그 수정: 아트록스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적도 제대로 끌어옵니다.

R - 세계의 종결자

버그 수정: 아트록스가 부활 시 기본 지속 효과 - 사신 태세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자야

W - 죽음의 깃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원거리 딜러가 더 많이 선택되도록 일부 챔피언을 강화했습니다.

W - 죽음의 깃

추가 공격 속도: 30/35/40/45/50%  40/50/60/70/80%

제이스

체력 관련 기본 능력치가 감소합니다.

제이스가 공격로에서 발휘하는 위력은 특히 프로 플레이에서 지나치게 강합니다. 근접 챔피언 수준의 기본 능력치를 갖추었으면서도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긴 하지만요. 이번 패치에서는 제이스의 기본 능력치를 원거리 챔피언에 가깝게 변경해서 게임 초반 위력을 약화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576  560
체력 증가량: 95  90
체력 재생: 7.5  6
체력 재생 증가량: 0.8  0.6

조이

E - 헤롱헤롱쿨쿨방울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하고, 둔화 효과가 높은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조이를 상대하기가 힘든 이유는 마구 날아오는 E - 헤롱헤롱쿨쿨방울을 피해야 하고 E - 헤롱헤롱쿨쿨방울의 둔화 효과가 적용되었을 때 안전한 곳으로 피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E - 헤롱헤롱쿨쿨방울을 약화시켰으니 조이를 상대할 때 조금 더 편해질 겁니다.

E - 헤롱헤롱쿨쿨방울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20/18.5/17/15.5/14초
둔화 효과: 10/20/30/40/50%  10/15/20/25/30%

케이틀린

R - 비장의 한 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원거리 딜러가 더 많이 선택되도록 일부 챔피언을 강화했습니다.

R - 비장의 한 발

피해량: 250/475/700  300/525/750

트런들

W - 얼음 왕국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트런들이 게임 초반 공격로와 정글에서 발휘하는 위력을 증가시켰습니다.

W - 얼음 왕국

추가 공격 속도: 20/40/60/80/100%  30/47.5/65/82.5/100%

헤카림

Q - 회오리 베기 중첩이 제대로 적용되고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헤카림이 오래 지속되는 전투에서 발휘하는 위력을 강화했습니다. 이제 전장 한가운데를 헤집을 때뿐만이 아니라 돌진하는 전사로도 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겁니다.

Q - 회오리 베기

신규분노: Q - 회오리 베기 중첩당 1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아이템

여신의 눈물 계열

이제 여신의 눈물로 업그레이드하는 모든 아이템이 여신의 눈물 아이템 계열에 속하며, 최대 한 개만 보유할 수 있습니다.

지난 패치에서 이즈리얼을 하향 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여신의 눈물을 두 개 장만하는 빌드를 조정하는 것이 이즈리얼을 직접적으로 약화시키는 것보다 좋은 해결책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여신의 눈물로 업그레이드하는 모든 아이템이 같은 계열로 통합됨에 따라 여신의 눈물과 여신의 눈물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단 하나만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변경사항이 적용되면 이즈리얼이 지금까지와 같은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켜볼 예정입니다.
신규이제는 한 가족: 마나무네(또는 무라마나)나 대천사의 지팡이(또는 대천사의 포옹)을 보유하고 있으면 여신의 눈물이나 여신의 눈물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추가로 구입할 수 없습니다.

싸움꾼의 장갑

중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치명타 능력치가 고유 지속 효과가 아닙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미니언 해체분석기

사용 가능 횟수가 줄어듭니다. 게임 시작 후 더 빨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미니언 해체분석기는 공성 미니언을 쉽게 처치할 수 있고 미니언 무리를 지속적으로 빠르게 처리하거나 조절하는 능력 때문에 프로 선수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다른 룬을 선택할 여지를 넓히기 위해 미니언 해체분석기의 사용 가능 횟수를 감소시켰습니다. 하지만 상향 조정도 함께 적용했으니 적절한 상황에서는 여전히 유용한 선택지가 될 겁니다.
사용 가능 횟수: 6  3
기본 피해 증가량: 4%  6%
추가 피해 증가량: 1%  3%
최초로 사용 가능한 시간: 게임 시작 240초 후  게임 시작 180초 후

과다치유

보호막 전환율이 낮은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과다치유은 현재 프로 원거리 딜러 선수들이 무조건 선택하는 룬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룬 빌드의 유연성을 높이고 다른 룬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과다치유 룬을 약화시켰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체력 회복 초과분의 40~100% (레벨에 따라)를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체력 회복 초과분의 20~100% (레벨에 따라)를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현상금

미니언 및 몬스터 골드 현상금이 더 천천히 쌓이고, 게임에서 유리하지 않을 경우 감소합니다. 이제 점수판에 표시되는 현상금 골드에 챔피언 처치 시 얻는 기본 골드 또는 선취점을 올릴 때 얻는 골드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미니언 및 몬스터 골드 현상금 변경의 원래 목적은 챔피언 처치로 얻은 골드와 현상금에 추가되는 골드 사이의 비율을 맞추려는 것이었습니다. 챔피언을 처치했을 때 300골드를 기본으로 얻기 때문에, 미니언 및 몬스터를 처치해서 150골드를 앞서 나갔을 때 생기는 현상금 50골드는 처치한 챔피언당 현상금 100골드와 같은 비율이 되는 거죠. 하지만 골드(및 경험치) 이외에도, 챔피언을 처치했을 때는 미니언 및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보다 더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렇기 때문에 미니언 및 몬스터 처치 현상금이 너무 빨리 올라간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현상금 증가율과 체계를 더 적절하게 변경했습니다. 

(서포터 아이템과 이로 인한 팀 전체 평균 골드 획득량은 서포터 아이템을 여러 개 장만하지 않는 이상 현상금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서포터 아이템은 현상금 체계를 더 완전하게 해 줄 뿐입니다.)

미니언 및 몬스터 처치 현상금

현상금 수치: 상대 팀 평균보다 미니언 및 몬스터 처치로 획득한 골드가 150  200 더 많을 때마다 50 골드
신규우위 상실: 뒤처지게 될 경우 미니언 및 몬스터 처치 현상금이 감소합니다.
신규귀중한 지원: 이제 서포터 아이템 골드가 미니언 및 몬스터 골드 현상금을 증가시킵니다. 이 변경사항은 서포터 아이템을 보유한 상태로 미니언 및 몬스터를 처치하는 경우를 정확히 반영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어쩌면 이제 골드 현상금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할 수도 있겠네요.
상대 팀 평균: 상대 팀이 미니언 및 몬스터 처치로 얻은 전체 골드를 4로 나눈 값  상대 팀이 서포터 아이템과 미니언 및 몬스터 처치로 얻은 골드를 4.3으로 나눈 값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점수판에 표시되는 골드 수치를 해당 챔피언 처치 시 얻게 되는 추가 골드, 즉, ‘현상금’만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점수판에 표시되는 수치는 챔피언 처치 시 획득하는 기본 골드에 현상금이 더해진 수치입니다.) 또한 점수판에 표시되는 현상금에는 미니언 및 몬스터 골드 현상금이 포함되기 때문에, 미니언 및 몬스터를 열심히 처치해서 골드를 많이 얻으면 바로 현상금이 100골드 생기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점수판에 표시되는 현상금을 플레이어 여러분이 알아보기 쉬운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현상금 표시

표시: 이제 점수판과 채팅에 표시되는 현상금 수치가 오직 현상금으로 증가한 골드만을 표시합니다. 챔피언 처치 기본 골드인 300골드와 선취점 골드인 150골드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실제로 획득하는 골드는 그대로입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스킬 효과 일관성

이번 패치에서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 있는 스킬 효과의 유형을 살펴본 후 몇 가지 일관되지 않은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이제 스킬 효과는 스킬 적중 시 효과, 지속 피해 및 광역 효과, 소환물 피해 등 크게 세 가지 분류로 나뉩니다. 이 변경사항은 대부분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는 시스템적인 내용이지만, 추후 스킬 효과 체계를 더 일관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세 가지 주요 변경사항이 도입되었습니다. 

첫째, 모든 스킬의 적중 시 효과가 통합되었습니다. 이제 어떤 스킬 적중 시 효과가 어떤 대상에 대해 발동한 경우, 동일한 효과를 가진 다른 모든 아이템과 룬이 발동됩니다. 이번 변경으로 스킬 적중 시 효과를 가진 아이템 / 룬을 발동시킬 수 있는 스킬의 수가 늘어납니다.

지속 피해 및 광역 효과의 경우, 지금까지는 양쪽 모두에 해당하는 많은 스킬이 지속 피해또는 광역 효과 중 하나로 분류되었습니다. 이제 이러한 스킬을 제대로 살펴본 후 지속 피해와 광역 효과 양쪽 모두로 제대로 분류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환물의 일관성을 개선했습니다. 추후 모든 소환물 공격은 동일한 효과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우선, 이번 변경으로 인해 리안드리의 고통, 라일라이의 수정홀, 루덴의 메아리 등 모든 스킬 적중 시 효과가 모든 소환물 공격에도 적용됩니다. 따라서 스킬 적중 시에만 적용되지만 소환물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거나 스킬 적중 시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소환물 공격에는 적용되는 효과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어떤 방향성으로 가든 결국 모든 소환물 피해가 일관성을 가지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세 가지 분류 중 하나에 해당하도록 직접적으로 변경한 스킬 목록은 아래를 읽어주세요.

지속 피해 및 광역 효과에 모두 해당하는 스킬

지속 피해와 광역 효과를 다르게 처리하는 효과는 추후 더 세부적으로 분류할 예정입니다.
  • 알리스타의 E - 짓밟기
  • 애니비아의 R - 얼음 폭풍
  • 피들스틱의 R - 까마귀 폭풍
  • 제이스의 W - 전류 역장
  • 카타리나의 R - 죽음의 연꽃
  • 케넨의 R - 날카로운 소용돌이
  • 루시안의 R - 빛의 심판
  • 미스 포츈의 R - 쌍권총 난사
  • 모데카이저의 W - 슬픔을 거두는 자
  • 모르가나의 W - 고통의 그림자
  • 나서스의 R - 사막의 분노
  • 람머스의 R - 지진
  • 레넥톤의 R - 강신
  • 럼블의 R - 이퀄라이저 미사일
  • 쉬바나의 W - 연소
  • 벨코즈의 R - 생물 분해 광선
  • 오공의 R - 회전격

소환물

아래 목록의 소환물은 모두 동일한 효과를 발동시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현재는 모든 스킬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챔피언의 분신은 소환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 엘리스의 새끼 거미
  • 샤코의 깜짝 상자
  • 자이라의 식물
  • 모데카이저의 드래곤 유령 노예 (광역 효과로도 분류됩니다.)
  • 하이머딩거의 포탑 (포탑 광선 공격, R - 업그레이드!!!된 포탑 공격, R - 업그레이드!!!된 포탑 광선 공격은 광역 효과로도 분류됩니다.)
  • 말자하의 공허충(회피에 대해서는 기본 공격으로도 분류됩니다.)
  • 요릭의 안개 마녀와 안개 망령 (회피에 대해서는 기본 공격으로도 분류됩니다.)
  • 애니의 티버 할퀴기 공격 (회피에 대해서는 기본 공격으로도 분류됩니다.) 불사르기 오오라는 스킬 적중 및 광역 효과로 분류됩니다.
  • 아이번의 데이지 (회피에 대해서는 기본 공격으로도 분류됩니다.) 충격파는 스킬 적중 및 광역 효과로 분류됩니다.

기타 변경사항

빅토르의 Q - 힘의 흡수: 이제 강화된 공격에 해당하는 피해량이 스킬 적중 시 효과를 발동시킵니다.
수호자의 뿔피리 (무작위 총력전 아이템): 이제 피해량 감소 효과가 모든 지속 피해 스킬에 대해 일관적으로 적용됩니다.
콩콩이 소환: 이제 부패 물약, 주문 작열 및 기타 아이템, 룬, 이로운 효과 등 스킬이 아닌 지속 피해를 제외한 모든 효과로 일관성 있게 발동됩니다.
야스오의 Q - 강철 폭풍: 이제 첫 번째 이후 적중된 대상에게 룬 효과가 적용됩니다.
야스오의 E - 질풍검 사용 후 Q - 강철 폭풍: 이제 첫 번째 이후 적중된 대상에게 룬 효과가 적용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랭크 게임

북미와 한국에 시범적으로 도입한 포지션 랭크가 지난 9.5 패치 기간 중 중단되었습니다. 포지션 랭크는 다른 지역에도 적용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포지션 랭크를 플레이하고 피드백을 보내주신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9.6 패치로 다이아몬드 이상 티어 부분 초기화가 이루어집니다. 세부 변경 내용은 아래를 읽어주세요.
마스터 이상: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챌린저 티어는 마스터 티어 0 LP가 됩니다.
다이아몬드 I~III: 다이아몬드 III, II, I 단계는 1단계씩 강등되며, 진행 중인 승급전과 LP는 유지됩니다.
다이아몬드 IV: 다이아몬드 IV 단계는 무조건 다이아몬드 IV 단계 0 LP가 됩니다.
다이아몬드 I 승급전: 승급전을 진행 중이던 다이아몬드 I 플레이어의 경우 2승은 1승으로, 2패는 1패로 바뀝니다. 2승 2패였다면 1승 1패가 되는 식입니다.
보상: 보상은 유지되지만 랭크 변경에 따라 보상도 변경됩니다.
그랜드마스터 및 챌린저: 그랜드마스터 티어는 3월 27일까지, 챌린저 티어는 4월 3일까지 임시 잠금 상태가 됩니다.
다른 몇 가지 변경사항도 있습니다!
버그 수정: 플래티넘 티어에서 일정 시간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으면 LP가 감소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조정: 중단 공격로를 주 포지션으로 선택했을 때 중단 공격로를 더 자주 담당하게 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최대 FPS 설정

옵션 -> 화면 -> 최대 FPS 설정을 '제한 해제'로 설정할 경우 FPS 불안정 현상과 몇 가지 시각 효과 버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제한 해제'가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FPS가 '제한 해제'보다 한 단계 아래인 240 FPS보다 낮아도 '제한 해제' 설정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러한 문제 다수를 해결하기 위해 FPS 기본 설정을 조정하고 현재 '제한 해제' 설정을 사용하는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의 설정을 한 차례 변경했습니다.
기본 설정: 최대 FPS 설정의 기본 설정이 '제한 해제'에서 240 FPS로 변경됩니다.
재설정: 현재 최대 FPS 설정을 '제한 해제'로 설정한 경우 9.6 패치 적용 시 240 FPS로 설정이 변경됩니다. 필요한 경우 다시 '제한 해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임무 목록

이제 임무 목록이 이벤트와 임무 유형에 따라 탭으로 분류되어 표시됩니다. 임무 목록에 새롭게 생긴 사이드바를 통해 탭에 분류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임무를 한눈에 확인하고 싶을 경우, 모든 임무가 표시되도록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탈주 및 자리비움 페널티

탈주 및 자리비움 페널티의 정확성과 효과를 개선하는 업데이트를 적용했습니다.
버그 수정: 게임에서 탈주하거나 자리를 비운 플레이어가 가끔씩 감지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복귀 보상: 아군이 게임에서 이긴 경우 탈주 및 자리비움 감지 기준이 약간 더 관대해집니다.
용서와 이해: 이제 탈주 및 자리비움 페널티에 지역별 서버 연결상태가 반영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AI 상대 대전과 다섯 명의 팀원이 사전 구성된 게임에서는 탈주 및 자리비움 페널티를 받을 확률이 다소 줄어듭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버그 수정

  • 빛의 브랜드가 웃거나 도발할 때 제대로 입을 벌립니다.
  • 루시안의 W - 타는 불길 툴팁에 표식이 남은 대상을 짧은 시간 동안 드러낸다는 내용을 포함했습니다.
  • 나무정령 헤카림이 귀환할 때 기본 스킨의 귀환 음향 효과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구) 카르마의 E - 고무 대사가 기본 스킨의 음향 효과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프로젝트: 애쉬의 R - 마법의 수정화살 시각 효과가 표시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쉔이 R - 단결된 의지 사용 시 고유의 시전 대사를 말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모두 무작위 U.R.F. 모드에서 챔피언 투석기 안에 있을 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랑꾼 바이가 W - 찌그러뜨리기를 사용해도 타오르는 시각 효과가 에픽 몬스터에 남아있지 않습니다.
  • 제드가 R - 죽음의 표식을 사용할 때 'R - 죽음의 표식으로 처치 가능 표시'가 잘못 계산되어 나타나지 않습니다.
  • 다이애나의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 발동 시 대상이 돌진한 후에도 주변에 피해를 주는 효과가 제대로 적용됩니다.
  • 다이애나의 E - 달빛 낙하가 주변 적들을 잘못된 방향(다이애나의 반대 방향)으로 밀어내지 않습니다.
  • 레넥톤이 정복자 중첩을 최대로 쌓지 않은 상태에서 W - 무자비한 포식자를 사용할 경우에도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